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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9 no.3, 2015년, pp.343 - 357
The present study aims to analyze the extent of the use of STS contents in the areas of 'Evolution of Life' and 'Health of Humanity and Scientific Technology' in 'Science' textbooks and to determine whether they meet the goals of the curriculum revised in 2009. The analysis of the 7 types of textbo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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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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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서 STS는 몇 차 교육과정부터 도입되었는가? | 1960~70년대에 이루어진 학문중심의 과학교육은 기술 및 사회와 관련된 과학을 이해하고 적용하기 에는 역부족이었고,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우리나라에서도 제6차 교육과정에서부터 STS (Science-Technology-Society)교육을 도입하였다. STS 교육은 과학을 기술과 사회에 연계 교육 하여 학생들에게 과학에 대한 흥미와 유용성을 인식시키고 앞으로 과학과 연계된 기술 및 사회 문제에 대해 현명하게 대처해 나가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Hurd, 1980). | |
교육과학기술부의 2009년 개정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목표는? | 교육과학기술부가 고시한 2009년 개정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에서는 ‘과학 · 기술 · 사회의 상호 작용을 이해하고, 과학 지식과 탐구 방법을 활용한 합리적 의사 결정 능력을 기른다.’를 중요 목표로 다루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 |
Science-Technology-Society 교육의 목적은? | 1960~70년대에 이루어진 학문중심의 과학교육은 기술 및 사회와 관련된 과학을 이해하고 적용하기 에는 역부족이었고,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우리나라에서도 제6차 교육과정에서부터 STS (Science-Technology-Society)교육을 도입하였다. STS 교육은 과학을 기술과 사회에 연계 교육 하여 학생들에게 과학에 대한 흥미와 유용성을 인식시키고 앞으로 과학과 연계된 기술 및 사회 문제에 대해 현명하게 대처해 나가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Hurd, 1980). 이처럼 과학교육의 학습 모형으로 중요시 된 STS 교육은 제7차,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포함되었으며 학생들을 대상으로 현재에도 실시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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