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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이 지각하는 브랜드 진정성이 브랜드 신뢰 및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네트워크 프랜차이즈 치과 클리닉을 중심으로 -
The Effect of Brand Authenticity Perceived by Customer on Brand Trust and Brand Loyalty - Focusing on Network Franchise Dental Clinic's in Medical - 원문보기

병원경영학회지 = Korea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20 no.3, 2015년, pp.1 - 12  

양정화 (경상대학교 경영학과) ,  김세범 (경상대학교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s of brand authenticity on brand trust and the effect of brand trust on brand loyalty in case of network franchise dental clinics. To achieve this objective, 300 dental customers were surveyed in Seoul and Gyeonggi province. Of these, 267 responde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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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는 그동안 다양한 산업에서만 이루어져 왔던 (박성현, 2012 ; 백인아, 2013 ; 서상우·이유리, 2013 ; 이상덕·임영삼, 2014)의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브랜드 진정성 관련 구성요인들을 네트워크 프랜차이즈형 치과 병의원에 적절하게 접목시킴으로써, 이용고객의 브랜드 신뢰 및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해보고자 하는데 주된 목적을 두었다. 구체적으로 본다면 첫째, 브랜드 진정성 구성요소 중, 커뮤니케이션 진정성, 광고 진실성, 직원(의사, 간호사)진정성은 브랜드 신뢰 형성에 어떠한 영향관계가 있는지를 밝히고, 브랜드 진정성으로 인한 브랜드 신뢰는 브랜드 충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규명해보고자 한다. 둘째,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효율적인 경영을 통한 실무적, 학술적 시사점을 제시하고, 향후 연구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 그러므로 본 연구는 그동안 다양한 산업에서만 이루어져 왔던 (박성현, 2012 ; 백인아, 2013 ; 서상우·이유리, 2013 ; 이상덕·임영삼, 2014)의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브랜드 진정성 관련 구성요인들을 네트워크 프랜차이즈형 치과 병의원에 적절하게 접목시킴으로써, 이용고객의 브랜드 신뢰 및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해보고자 하는데 주된 목적을 두었다.
  • 즉, 고객들은 서비스 접점에서 서비스 제공자의 자동화되고 기계화된 차가운 서비스를 원하는 것이 아니라 진정으로 고객을 배려하는 따뜻한 서비스를 원하고 있다(장제규, 2011). 그러므로 본 연구는 이상과 같은 문헌고찰을 통해 브랜드 진정성을 구성하는 요소를 커뮤니케이션 진정성, 광고 진실성, 직원(의사, 간호사) 진정성 등 3가지 구성요소로 보고 이들이 브랜드 신뢰 및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브랜드 진정성 구성요소 중 커뮤니케이션 진정성, 광고 진실성, 직원진정성이 브랜드 신뢰에, 브랜드 진정성으로 인한 브랜드 신뢰는 브랜드 충성도에 대한 영향관계를 규명하고자 아래 과 같이 연구모형을 제시하여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브랜드 진정성을 통한 브랜드 신뢰 및 브랜드 충성도 간의 경로관계를 국·내외 선행연구들을 근거로 그 흐름을 분석하고 이들 변수들을 네트워크 프랜차이즈형 치과 병의원에 접목하여 치과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그 관계를 규명하는데 목적을 두었으며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얻은 학술적 시사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에서 제시한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브랜드 진정성을 커뮤니케이션 진정성, 광고 진실성, 직원 진정성으로 보고자하며, 브랜드 진정성을 구성하고 있는 요인들을 구체적으로 본다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고객이 지각하는 네트워크 프랜차이즈형 치과 병의원 브랜드 진정성 구성요소 즉, 커뮤니케이션 진정성, 광고 진실성, 직원(의사, 간호사)진정성이 브랜드 신뢰에, 브랜드 진정성으로 인한 브랜드 신뢰는 브랜드 충성도에 과연 어떠한 영향관계가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H1 : 커뮤니케이션 진정성은 브랜드 신뢰에 정(+)의 영향관계가 있을 것이다.
  • H2 : 광고 진실성은 브랜드 신뢰에 정(+)의 영향관계가 있을 것이다.
  • H3 : 직원(의사, 간호사)진정성은 브랜드 신뢰에 정(+)의 영향관계가 있을 것이다.
  • H4 : 브랜드 신뢰는 브랜드 충성도에 정(+)의 영향관계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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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진정성에 대한 Snyder(1979)의 정의는 무엇인가? Snyder(1979)는 진정성을“진정한 자아 그 자체를 의미하고 비진정성은 타인과의 관계에서 진정한 자아를 숨기고 거짓된 행동을 보여주는 것과 관련된 것이다ˮ라고 정의를 내렸고, Dickinson(2006) & Beverland(2005)는 진정성이 상업적 동기에 기초하기보다는 소비자의 영원한 가치를 지향하는 것을 말한다고 하였다. 마케팅적 관점에서 진정성을 본다면 박성현(2012)은“소비자들이 기대하는 기업의 본질적 의무와 책임을 수행하는 것ˮ이라 규정하였다.
신뢰란 무엇인가? 신뢰란 소비자들이 구매한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예상한 정도의 품질 또는 행위를 제공받을 수 있는지에 대한 믿음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Crosby et al., 1990).
브랜드 진정성을 구성하고 있는 요인 중 커뮤니케이션 진정성이란 무엇인가? 첫째, 커뮤니케이션은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사회구성원 간의 삶의 방식을 이해하고, 생각이나 느낌, 감정, 등을 서로 공유하는 수단으로 인간 상호 간의 이해와 신뢰를 구축하고 이어주는 핵심적인 수단이다(이성숙·심하나·김동애, 2013). 즉, 치과 의료인과 환자 간의 중요성은 구강건강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며 서로 간에 신뢰와 믿음을 구축해 나가는 동시에 환자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환자를 치료할 수 있는 바탕이 되어 최상의 환자만족을 이끌어 낼 수 있기 때문이다(서판수, 2001). 그러므로 의료인과 환자 간의 자유로운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상호 개방적이고 진정성 있는 커뮤니티 환경을 조정하는 것은 새로운 트렌드를 탈바꿈 하려는 의료서비스 산업에 있어 없어서는 안 되는 필수 구성요소이다. 둘째, 광고 진실성 역시 소비자가 기업의 진정성을 판단할 수 있는 중요한 도구로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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