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의료기관 종별 선택요인 비교 분석
Comparative Analysis of Selection Factors by Type of Medical Institu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20 no.5, 2022년, pp.661 - 669  

양종현 (중원대학교 보건행정학과)

초록

본 연구는 종합병원, 요양병원, 한방병원 이용자의 선택요인과 고객만족,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2019년 11월 1일부터 2020년 4월 30일까지 4개 종합병원, 6개 요양병원, 3개 한방병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종합병원, 요양병원, 한방병원은 인적 요인, 효율성 요인이 고객만족에 양(+)의 영향력이 있었다. 요양병원은 소득이 높을수록 고객만족도가 높았으며, 효율적 요인이 재이용의도에 양(+)의 영향력이 있었다. 한방병원은 대외이미지 요인이 고객만족과 재이용의도에 중요한 요인이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경쟁 시대에 접어든 병원들이 고객만족도와 재이용의도를 높이고 효율적 경영을 위한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을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s of selection factors, customer satisfaction, and revisiting intention of general hospital, long-term care hospital, and oriental medicine hospital. From November 1, 2019 to April 30, 2020, a survey was conducted targeting 4 general hospitals, 6 lon...

주제어

표/그림 (5)

참고문헌 (23)

  1. M.S. Lee & M.H. Kim(2013). Medical Service Satisfactions of Main Caregivers of Elderly Inpatients according to the Grades of Long-term Care Hospitals, Global Health Nursing, 3(2);73-81. https://academic.naver.com/article.naver?doc_id845662084 

  2. Y. Wind & L.K. Spitz(1986). Analytical approach to marketing decisions in health-care organizations. Operations research, 24(5):973-990, https://academic.naver.com/article.naver?doc_id809961869 

  3. J. Boscarino & S.R. Steiber(1982). Hospital Shopping and Consumer Choice. Journal of Health care Marketing, 2(2):25-34, http://www.pubmed.ncbi.nlm.nih.gov/10256047/ 

  4. S.W. Han(1995), An Empirical Study on the Motivation of Hospital Choice for Medical Consumers[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5. K.M. Park, J.H. Yang & D.M. Chang(2015). The Effects of Hospital Choice Factors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visiting Intention in General Hospitals, The Korea Contents Society, 15(8): 375-388. http://dx.doi.org/10.5392/JKCA.2015.15.08.375 

  6. V.A. Zeithaml, L.L. Berry & A. Parasuraman (1996). The behavioral consequences of service quality, The Journal of Marketing, 60(2): 31-46, http://www.researchgate.net/publication/248768479 

  7. Y.G. Kim, K.T. Jung, Y.S. An, S.E. Lee, Y.H. Jang & B.R. Han(2003), Perceived Quality of Dental Care, Costumer Satisfaction, Costumer Royalty, Regression, Full Model, Reduced Model, Korean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8(3):49-71, https://academic.naver.com/article.naver?doc_id594065616 

  8. D. Martin, M. O'Neill, S. Hubbard, A & Palmer (2008). The role of emotion in explaining consumer satisfaction and future behavioral intention,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22(3):224-236. doi: 10.1108/08876040810871183 

  9. R.L. Oliver(1997). Satisfaction: a behavioral perspective on the consumer, New York: McGraw Hill. http://www.taylorfrancis.com/books/mono/10.4324/9781315700892/ 

  10. In. Kim & H.J. Shin(2009). Effects of service quality to service satisfaction and decision making in elderly care facility, Journal of the Korea Gerontological Society, 29(2):579-591. UCI: G704- 000573.2009.29.2.002 

  11. C.H. Cho(2009). An effect of medical service quality on outpatients' care value, patient satisfaction and reuse intent in military hospitals, Korea Service Management Society, 10(4): 173-200. http://dx.doi.org/10.15706/jksms.2009.10.4.008008 

  12. W.J. Lee & G.H.Choi(2010). The Effects of Medical Service Quality on the Customer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Revisit of Geriatric Hospital, Korea Corporatiom Management Review, (2);87-112. Doi.org/10.22903/jbr.2010.2.87 

  13. J.B. Ha, S.M. Bae & H.Y. Youn(2016), A study on the Effect of Local General hospital Selection Attributes on Hospital Image and Behavior intention, Health Service Management Review, 10(4):17-29, http://dx.doi.org/10.18014/hsmr.2016.10.4.17 

  14. J.H. Yang & D.M. Chang(2012), The Effects of Medical Service Quality on the Customer Satisfaction and Intention of Revisit in Long-Term Care Hospitals, Korean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17(3):37-56, https://academic.naver.com/article.naver?doc_id593976223 

  15. J. Kwon(2011). Effects of Selection Factors of Hospitals for the Elderly upon Satisfaction of Patients and their Intent of Revisit and Information by Word of Mouth, The Korean Contents Association Journal, 11(10);301-311. Doi.org/10.5392/jkca.2011.11.10.301 

  16. J.E. Lee(2016). A Study on the Effects of Service Quality Factors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Intention of Revisit in Korean Medicine Hospital [master thesis], InJe University 

  17. B.S. Jeong, J.H. Kim, S.H. Kang(2018). Descriptive study of consumers selection factors and satisfaction in long-term care hospital, The Institute of Knowledge Management, 3(1);29-40. Doi.org/10.15813/kmr.2018.3.1.29 

  18. K.M. Park(2014). The Effects of Hospital Choice Factors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visiting Intention in General Hospitals [dissertation], InJe University. 

  19. E.J. Choi(2012). A Study on Factors Influencing on Selection of Long-term Care Hospital[master thesis], InJe University 

  20. K.A. Lee(2006), Analysis of Hospital Selection Factors And Patient Satisfaction Improvementl[master thesis], Gachon University. 

  21. M.G. Kim(2007). study on the patient's satisfaction of the medical services according to the choice attributes of hospital[dissertation], Dong-Eui University 

  22. Y.S. Choi, W.K. Ryu & S.K. Bae(2009), Possible Effects of Senior Hospital Selection Factors and Satisfaction on Revisit intention,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3(1);29-42. Doi.org/10.18011/khsmr.2009.3.1.29 

  23. J.H. Yang(2021), Factors Influencing the Selection of Long-term Hospital: Focusing on Group Difference,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15(3);21-33. Doi.org/10.18011/khsmr. 2021.15.3.02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