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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5 no.3, 2015년, pp.449 - 460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문서 구조의 핵심은 내용 영역이다. 제7차 교육과정, 2007 개정 교육과정 및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초등학교 수학과 내용 영역을 진술하는 문장을 분석하였다.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내용 영역은 대체로 200개 정도의 문장으로 기술되어 있으며, 내용 문장의 종결 어미는 "~ㄹ 수 있다"와 같은 가능형 어미를 사용하고 있다.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내용 영역은 내용 문장의 구조화를 통해서 체계적인 방법으로 관리될 수 있다. 또한 종결 어미를 가능형 어미에서 현재형 어미로 대체하면 학생들의 학습 활동을 보다 구체적이고 다양하게 기술할 수 있다.
As a main body of a curriculum, a set of sentences stating mathematical contents plays an important role in teaching and learning mathematics. The contents sentences in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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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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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에 진술된 내용 문장의 개수는 대체로 몇 개인가? |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에 진술된 내용 문장은 대체로 200개 정도이다.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제7차 교육과정에는 210개, 2007 개정교육과정에는 200개, 2009 개정 교육과정에는 153개의 내용 문장이 사용되었다. | |
3개 교육과정의 영역 분류 체계 중 공통인 영역은 무엇인가? | 3개 교육과정의 영역 분류 체계를 살펴보면, ① 수와 연산, ② 도형, ③ 측정의 세 영역은 순서까지 공통이며, <확률과 통계> 영역은 배치 순서에만 변화가 있을 뿐 공통이다. <규칙성> 관련 영역은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규칙성과 함수”,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규칙성과 문제해결”,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규칙성”으로 지칭되는 등 변화가 있었지만 공통적으로 포함되어 있다. | |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내용이 큰 변화가 없을 것으로 전망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2015년에 고시될 교육과정은 고등학교 문, 이과 통합형이라는 목표 아래 개정이 준비되고 있다(국가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2014). 이 점에서 보면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내용은 큰 변화가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
교육부 (1997). 수학과 교육과정 [별책 8].
교육인적자원부 (2007). 수학과 교육과정 [별책 8].
교육과학기술부 (2011). 수학과 교육과정 [별책 8].
국가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2014). 2015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총론 주요 사항 공청회 (2014.09.12.)
교육과학기술부 (2011). 초등학교 교육과정 [별책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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