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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수학 교과서의 수학 용어 정의 및 문장제에 사용된 표현의 문장 복잡성 비교 분석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Word Depth Appearing in Representations Used in the Definitions of Mathematical Terms and Word Problem i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extbook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24 no.2, 2020년, pp.231 - 257  

강윤지 (서울홍연초등학교) ,  백석윤 (서울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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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행 초등 수학 교과서 내 주요 용어의 정의 및 단원평가의 문장제에 사용된 표현을 구문론적 관점에서 문장 복잡성(Yngve, 1960)에 따라 비교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교과서 내 용어의 정의와 문장제에 사용된 표현에서 저학년 교과서의 문장 복잡성이 낮게 구성되었고, 각 용어의 개별 특성에 따라 문장 구조 및 형태가 서로 다르게 나타나며, 전반적으로 간결하며 문장 복잡성이 낮게 해당 용어의 정의 및 문장제가 서술되었고 용어 정의의 문장이 문장제의 문장보다 복잡하게 구성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초등학생이 복잡한 문장으로 인하여 수학적 개념 학습의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교과서 내 문장을 명확하게 서술하고, 적절한 시각적 자료를 함께 제시하며, 개별 학습자의 문해 수준에 알맞은 설명을 보다 섬세하게 고려하여 제공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main mathematical concepts are presented and expressed in various ways through textbooks during the teaching and learning process, it is necessary to look at the representations used in elementary math textbooks to find effective guidance. This study analyzed sentences used in the definitio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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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정의 표현 및 단원평가 문장제의 분석 결과를 6개 학년별, 5개 영역별(수와 연산, 도형, 측정, 규칙성, 자료와 가능성)로 그 특성을 비교분석하여 수학 교과서 용어 정의에 사용된 표현 및 단원평가 문장제의 문장이 문장 복잡성 면에서 어떤 특성을 보이는지 살펴보고 교과서에서의 언어적 표현 방법 개선은 물론 수학 교수 학습 방법 개선에 시사하는 바를 도출하였다.
  • 그동안 수학교육에서 구문론적 관점에서 문장 복잡성에 관련된 연구가 여러 차례 진행 되었으나 대부분의 연구가 수학 문장제의 구조 분석 및 해결 방안 모색을 목적으로 진행 되었다(김진숙, 1997; 김성희, 2004; 김한나, 2005; 이병옥·안병곤, 2008). 따라서 현행 교과서 내 서술된 문장을 문장 복잡성을 기준으로 분석하여 살펴봄으로써 학습자의 수학 용어 이해를 도울 수 있는 수업 설계를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이러한 구문론적 관점에서 교과서 문장의 표현 방법 및 교수학습 방법 개선에 대한 시사점을 얻기 위해 현행 2015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수학 교과서 내 수학 용어 정의 및 단원평가 문장제에 사용된 표현을 문장 복잡성을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및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 단원평가 문항을 구성하는 문장의 역할과 용어의 정의 표현 문장의 역할에는 차이가 있으나 양측 모두 교수 학습 과정에서 습득하는 학습 내용 요소인 수학 용어에 대해 다루고 있고 본 차시에 제시되는 수학적 내용을 함축적으로 나타내는 등 단원의 주요 학습 요소를 습득하는데 필요한 문장으로서의 대표성을 갖는 공통점이 있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용어의 정의 표현과 문장제 문장의 복잡성을 학년별, 영역별로 비교 분석하여 교과서 문장의 특성 및 서술 경향을 살피고자 하였다. 단원평가 문항의 문장을 분석에 활용한 38개 단원은 <표 3>와 같다.
  • 교수 학습 과정 내 수학 용어 정의 방법에 대해 Ginther(1964), 조영미(2001), Winicki-Landman과 Leikin(2000) 등의 연구를 살펴볼 수 있다. 이러한 연구는 교수학적 변환을 거친 수학 용어가 교수 학습 과정 및 교과서 내에서 정의되는 방법과 기능에 대해 살펴보고 있으며, 학문적 정의와 다르게 서술된 수학 용어 정의의 역할에 주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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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 용어의 정의는 무슨 역할을 하나? 기초 개념을 제외한 모든 수학적 개념들은 공식적인 정의를 가지고 있으며(Vinner & Dreyfus, 1989) 수학 용어의 정의는 수학의 다양한 요소들의 상태와 기능을 나타내는 역할을 한다(Pimm, 1993). 학교 수학에서의 정의는 학문을 목적으로 하는 수학에서의 정의와 달리 학습자에게 수학을 이해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바 그 서술 방식이 다를 수밖에 없으며(조영미, 2001) 교과서뿐 아니라 교수 학습 과정에서 동일한 수학 용어가 여러 가지 형태로 정의되고 사용되는 교수학적 변환이 종종 관찰된다.
수학적 개념의 특징은 무엇인가? 수학적 개념은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구체적인 개념부터 언어를 통해 명확하게 설명되기 어려운 추상적인 개념까지 매우 다양하다.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서는 개념의 도입과 이해를 돕기 위해 여러 수학 용어의 정의를 제시하고 있으며, 이러한 용어의 의미를 명확히 하기 위해 해당 용어를 교과서 내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정의하여 사용하고 있다(권석일·박교식, 2011).
학습자의 수학 용어 어려움에 대응해, 초등 수학 교과서 및 교수 학습 과정에서 요구되는 점은? 이처럼 초등 수학 교과서 및 교수 학습 과정에서 수학 용어의 정의가 다양한 교수학적 변환 과정을 통해 재서술된 형태로 표현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학습자가 수학 용어 학습 중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다. 따라서 학습자가 수학 용어의 의미를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학습자의 이해 수준과 언어 능력에 따라 적절하게 용어를 정의함은 물론 용어를 일관성 있게 사용해야 하고(백대현, 2010) 교과서 내 문장의 ‘형식’과 ‘내용’을 알맞은 방식으로 제시할 필요가 있다(김봉군,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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