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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7 no.5 = no.73, 2015년, pp.1 - 10
PURPOSES : A finite difference model considering snow melting process on porous asphalt pavement was derived on the basis of heat transfer and mass transfer theories. The derived model can be applied to predict the region where black-ice develops, as well as to predict temperature profile of paveme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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덴마크 Sass는 도로 상태 모형 설계 시 어떤 변수를 고려하였는가? | 이후 영국에서는 Champman의 동결 감지 장치, 열지도 (thermal mapping), 저비용 대기 온도 측정기 등에 관한 지속적인 연구를 바탕으로 도로 동결에 대한 지점 예보시스템을 지역 예보시스템으로 확대한 바 있으며, 최근에는 사물 인터넷(internet of things, IoT)을 활용하여 실시간 예보 시스템으로의 전환을 통한 겨울철도로의 유지관리의 효율성 증대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덴마크의 Sass(1992)는 열역학에 기반한 포괄적인 도로 상태 모형(road condition model, RCM)을 제시하기도 하였는데, 도로포장에서의 자연적 융설을 보다 명확하게 설명하기 위하여 현열(sensible heat)과 잠열 (latent heat)을 구분하여 모형에 고려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200개의 도로에 대하여 5시간 전에 동결을 예보할 수 있는 예측 시스템을 제시하기도 하였다(Sass, 1997). | |
도로면 온도 예측 및 융설에 관한 연구로 어떤 주제들이 연구되었는가? | 그러나 국내에서는 최근 운전자에게 쉽게 발견되지 않는 아스팔트 포장 상부층의 동결(블랙 아이스, black ice)에 의한 빈번한 사고가 겨울철 사회적 이슈가 되었으며, 이를 예보하거나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도로면 온도 예측 및 융설에 관한 연구로서 국내에서는 융설제 또는 열배관 시스템, 발열도료, 탄소나노튜브 및 발열메쉬 등에 대한 연구(Lee and Lee, 2003, Kim et al., 2003, Yun and Jeong, 2006, Kim et 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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