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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도포 포장체의 지열 융설 시스템 적용을 위한 기초연구
Basic Study on Geothermal System Application Possibility of the Road Pavement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 2010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Sept. 30, 2010년, pp.333 - 338  

이석진 (롯데건설(주) 기술연구원 터널 및 지반환경팀) ,  김봉찬 (롯데건설(주) 기술연구원) ,  이준호 (롯데건설(주) 기술연구원) ,  이승하 (한국유지관리(주) SOC 사업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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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도로의 결빙방지와 차량 운행 안정성 향상을 위한 지열 융설 시스템 기초 연구를 위해 당 연구를 수행하였다. 포장 재료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아스팔트와 콘크리트 포장체의 지열융설 파이프 매설시 포장체에 대한 수명평가를 수행하였다.
  • 이러한 도로결빙이나 적설에 의한 미끄럼 방지를 위해 최근에는 다양한 융설 방법이 개발되고 있다. 본 고는 지열 융설의 기초 연구로써 일반 도로포장 재료인 콘크리트, 아스팔트 두 종류의 재료에 대하여 융설 파이프 매설에 따른 포장 안정성 수치 해석을 수행 하였으며, 도로 포장현장에서 융설파이프 매설 방법에 대한 시험을 수행하였다. 이에 따라, 융설 파이프 매설후 도로포장의 수명평가 및 파이프의 안전성 평가를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다.

가설 설정

  • 2tonf 단축하중을 사용하였다. 실제 차량의 주행시 포장체 표면의 거칠음이나 차량의 현가장치등에 의해서 포장체와 차량의 접지면적과 접지압은 변하게 되나 해석의 효율성을 위해서 일정한 접지면적과 접지압을 갖는 등가 직사각형 타이어 모델이 이동하는 것으로 가정하여 해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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