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의 움직임은 내면에 흐르는 감정을 전달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이다. 비록 동일한 움직임일지라도 캐릭터의 성격이나 감정 또는 상황에 따라 움직임은 다르게 나타나고 표현된다. 이 연구에서는 라반의 움직임 분석 체계인 Laban Movement Analysis(LMA)를 사용하여 겉으로만 보여지는 애니메이션의 움직임뿐만 아니라 캐릭터의 내적인 감정과 태도를 라반의 움직임 분석(LMA) 카테고리의 하나인 에포트(Effort)로 분석하여, 주로 무용계에서 활용되는 라반의 움직임 분석이 애니메이션의 움직임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몬스터대학교>는 겁주기 선수가 되고자 하는 꿈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몬스터에 대한 이야기로, 기능적 움직임이 주를 이루지만 캐릭터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표현적 움직임도 조화롭게 나타난다. 겉으로 드러난 캐릭터의 움직임은 자신의 내면적인 감정을 잘 드러내는 경우도 있지만 감정을 절제하면서 움직이는 경우도 많다. 그러한 점에서 이 연구는 <몬스터대학교>를 연구대상으로 삼고 <몬스터대학교>의 네 가지 장면에 나타난 캐릭터의 움직임을 LMA의 에포트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마이클이 겁주기 선수를 따라 인간 세상과 연결된 문 안으로 들어가는 장면에서는 겁주기 선수를 부러워하는 마이클의 내면에 깔려있는 감정 상태를 꿈꾸는 것 같은 강한 느낌을 주는 환상충동(Vision Drive)으로 표현하고 있으며, 최고의 겁주기 팀을 선정하는 시합 중 두 번째 경기를 하는 장면에서는 경기에서 살아남으려는 확실한 움직임의 동기를 가지고 조심스럽고 가볍게 움직이는 마술충동(Spell Drive)을 느낄 수 있었다. 생존한 팀들을 위한 파티가 열리는 장면에서는 주위를 의식하지 않고 기쁘고 즐거운 감정표현에 집중하는 열정충동(Passion Drive)이 나타나며, 마이클과 설리반이 사람들에게 쫓기는 장면에서는 긴박한 캐릭터들의 내적인 감정을 한 곳에 집중시켜 점차적으로 빨라지는 동작과 무겁고 강한 움직임을 표현하는 동작충동(Action Drive)이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캐릭터의 움직임은 내면에 흐르는 감정을 전달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이다. 비록 동일한 움직임일지라도 캐릭터의 성격이나 감정 또는 상황에 따라 움직임은 다르게 나타나고 표현된다. 이 연구에서는 라반의 움직임 분석 체계인 Laban Movement Analysis(LMA)를 사용하여 겉으로만 보여지는 애니메이션의 움직임뿐만 아니라 캐릭터의 내적인 감정과 태도를 라반의 움직임 분석(LMA) 카테고리의 하나인 에포트(Effort)로 분석하여, 주로 무용계에서 활용되는 라반의 움직임 분석이 애니메이션의 움직임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몬스터대학교>는 겁주기 선수가 되고자 하는 꿈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몬스터에 대한 이야기로, 기능적 움직임이 주를 이루지만 캐릭터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표현적 움직임도 조화롭게 나타난다. 겉으로 드러난 캐릭터의 움직임은 자신의 내면적인 감정을 잘 드러내는 경우도 있지만 감정을 절제하면서 움직이는 경우도 많다. 그러한 점에서 이 연구는 <몬스터대학교>를 연구대상으로 삼고 <몬스터대학교>의 네 가지 장면에 나타난 캐릭터의 움직임을 LMA의 에포트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마이클이 겁주기 선수를 따라 인간 세상과 연결된 문 안으로 들어가는 장면에서는 겁주기 선수를 부러워하는 마이클의 내면에 깔려있는 감정 상태를 꿈꾸는 것 같은 강한 느낌을 주는 환상충동(Vision Drive)으로 표현하고 있으며, 최고의 겁주기 팀을 선정하는 시합 중 두 번째 경기를 하는 장면에서는 경기에서 살아남으려는 확실한 움직임의 동기를 가지고 조심스럽고 가볍게 움직이는 마술충동(Spell Drive)을 느낄 수 있었다. 생존한 팀들을 위한 파티가 열리는 장면에서는 주위를 의식하지 않고 기쁘고 즐거운 감정표현에 집중하는 열정충동(Passion Drive)이 나타나며, 마이클과 설리반이 사람들에게 쫓기는 장면에서는 긴박한 캐릭터들의 내적인 감정을 한 곳에 집중시켜 점차적으로 빨라지는 동작과 무겁고 강한 움직임을 표현하는 동작충동(Action Drive)이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The movement of characters is one of the crucial elements to deliver their emotion flowing inside. Though it is the same movement, it may appear or be expressed differently according to the character's personality or emotion or the particular situ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not on...
The movement of characters is one of the crucial elements to deliver their emotion flowing inside. Though it is the same movement, it may appear or be expressed differently according to the character's personality or emotion or the particular situ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not only the movement found superficially in an animation but also a character's internal emotion and attitude with Laban's movement analysis system, particularly effort, one of its analysis categories, and examine how effectively Laban's movement analysis often employed at the circles of dance can analyze movement in an animation. is about a monster that constantly makes efforts to realize its dream to be a scarer. Functional movement forms the most part, but expressive movement to show how a character thinks or feels also appears harmoniously. Characters' externally shown movement can express their internal emotion properly sometimes, but they also often move expressing their feelings in moderation. Therefore, this study analyzes the movement of characters found in the four scenes of with LMA's effort. According to the findings, at the scene where Michael enters the door leading to the human world following the scarer, the emotional state of Michael envious of the scarer is expressed with the Vision Drive giving the strong feel of dreaming. At the scene of the second game to choose the best scare team, it shows us the Spell Drive with its careful and light movement having clear intention to survive at the game. At the scene where there is a party held for the teams that have survived, it shows the Passion Drive of being eagerly expressing happy and delightful feelings without considering what is around. At the scene where Michael and Sullivan are pursued by people, the Action Drive was used to express movement that was heavy and strong and was getting faster gradually by focusing the feelings of the characters in haste into one place.
The movement of characters is one of the crucial elements to deliver their emotion flowing inside. Though it is the same movement, it may appear or be expressed differently according to the character's personality or emotion or the particular situ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not only the movement found superficially in an animation but also a character's internal emotion and attitude with Laban's movement analysis system, particularly effort, one of its analysis categories, and examine how effectively Laban's movement analysis often employed at the circles of dance can analyze movement in an animation. is about a monster that constantly makes efforts to realize its dream to be a scarer. Functional movement forms the most part, but expressive movement to show how a character thinks or feels also appears harmoniously. Characters' externally shown movement can express their internal emotion properly sometimes, but they also often move expressing their feelings in moderation. Therefore, this study analyzes the movement of characters found in the four scenes of with LMA's effort. According to the findings, at the scene where Michael enters the door leading to the human world following the scarer, the emotional state of Michael envious of the scarer is expressed with the Vision Drive giving the strong feel of dreaming. At the scene of the second game to choose the best scare team, it shows us the Spell Drive with its careful and light movement having clear intention to survive at the game. At the scene where there is a party held for the teams that have survived, it shows the Passion Drive of being eagerly expressing happy and delightful feelings without considering what is around. At the scene where Michael and Sullivan are pursued by people, the Action Drive was used to express movement that was heavy and strong and was getting faster gradually by focusing the feelings of the characters in haste into one pl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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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효율적인 에포트의 사용은 자유로운 의사전달을 가능하게 해준다.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움직임이, 주로 무용계에서 활용되는 라반의 움직임 이론으로 얼마나 효과적인 분석이 가능한지와, 캐릭터의 움직임을 창조해야하는 애니메이터들이 움직임에 대한 이해와 분석을 통해, 캐릭터의 움직임 창조를 더욱 효과적이고 쉽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모든 움직임은 움직이는 사람이 어떠한 움직임의 특질에 초점을 맞추고 어떤 에포트(Effort) 요소를 결합해서 움직였는가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움직임으로 관찰될 수 있다. 또한 인간은 에포트에 의해 자유로운 움직임을 표현하려고 노력할 뿐 아니라, 이를 통해서 의사소통을 하고자 한다. 그래서 에포트는 움직임을 통해서 느낌과 생각을 전달하는 배우나 무용수 등이 이해해야 할 중요한 움직임 이론이다.
이 연구에서는 무용이나 연극, 영화 등에서 찾아볼 수 있는 배우들의 움직임이, 개별적인 특성과 감정으로부터 표출된 움직임이라는 개념을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움직임과 동일한 맥락으로 규정하여, 무용, 연극, 영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라반의 움직임 이론으로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움직임을 분석하고자 한다. 라반의 움직임 분석 체계인 Laban Movement Analysis(LMA)를 사용하여 겉으로만 보여지는 애니메이션의 움직임뿐만 아니라 캐릭터의 내적인 감정과 태도를, 라반의 움직임 분석(LMA) 카테고리(Body, Effort, Shape, Space)의 하나인 에포트(Effort)로 분석하고자 한다.
이 연구의 목적은 라반의 움직임 분석 시스템인 LMA가 애니메이션의 움직임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가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애니메이션<몬스터대학교>의 움직임을 LMA의 카테고리 중 하나인 에포트로 분석하여 캐릭터의 움직임이 가지고 있는 내면적인 의미와 캐릭터의 감정표현과 같은 움직임의 특성이 드러남을 살펴보았다.
제안 방법
이 연구에서는 무용이나 연극, 영화 등에서 찾아볼 수 있는 배우들의 움직임이, 개별적인 특성과 감정으로부터 표출된 움직임이라는 개념을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움직임과 동일한 맥락으로 규정하여, 무용, 연극, 영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라반의 움직임 이론으로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움직임을 분석하고자 한다. 라반의 움직임 분석 체계인 Laban Movement Analysis(LMA)를 사용하여 겉으로만 보여지는 애니메이션의 움직임뿐만 아니라 캐릭터의 내적인 감정과 태도를, 라반의 움직임 분석(LMA) 카테고리(Body, Effort, Shape, Space)의 하나인 에포트(Effort)로 분석하고자 한다. 에포트는 인간의 움직임을 표현하는 기본 요소는 무엇이며, 그것들을 어떻게 조합하여 표현해야 하는지와 각 상황에 가장 적합한 에포트는 무엇인가를 알 수 있게 해준다.
이 연구에서 분석하고자 하는 애니메이션 <몬스터대학교>는 특정 목적을 이루기 위한 움직임인 기능적 움직임이 주를 이루지만 캐릭터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표현적 움직임도 조화롭게 나타나고 있으며 애니메이션을 구성하는 움직임과 각각의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내면적인 의미 그리고 깊은 감정의 표현 모두가 중요하게 여겨지는 애니메이션이기 때문에 LMA로 분석하기에 유용하다 판단되어 선정하였다. <몬스터대학교>의 모든 움직임을 분석하기에는 역부족이기에 네 가지 장면-마이클이 겁주기 선수를 따라 인간 세상과 연결된 문 안으로 들어가는 장면, 최고의 겁주기 팀을 선정하는 시합 중 두 번째 경기를 하는 장면, 생존한 팀들을 위한 파티가 열리는 장면, 마이클과 설리반이 사람들에게 쫓기는 장면-을 선정하여 캐릭터의 움직임을 LMA의 에포트(Effort)로 분석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애니메이션의 움직임을 LMA의 카테고리 중 하나인 에포트로 분석하여 캐릭터의 움직임이 가지고 있는 내면적인 의미와 캐릭터의 감정표현과 같은 움직임의 특성이 드러남을 살펴보았다.
성능/효과
애니메이션 <몬스터대학교>의 네 가지 장면에 나타난 캐릭터의 움직임을 분석한 결과, 마이클이 겁주기 선수를 따라 인간 세상과 연결된 문 안으로 들어가는 장면에서는 겁주기 선수를 부러워하는 마이클의 내면의 감정 상태를 꿈꾸는 것 같은 강한 느낌을 주는 환상충동(Vision Drive)으로 표현하고 있으며, 최고의 겁주기 팀을 선정하는 시합 중 두 번째 경기를 하는 장면에서는 경기에서 살아남으려는 확실한 움직임의 동기를 가지고 조심스럽고 가볍게 움직이는 마술충동(Spell Drive)을 느낄 수 있다. 생존한 팀들을 위한 파티가 열리는 장면에서는 주위를 의식하지 않고 기쁘고 즐거운 감정표현에 집중하는 열정충동(Passion Drive)이 나타나며, 마이클과 설리반이 사람들에게 쫓기는 장면에서는 긴박한 캐릭터들의 내적인 감정을 한 곳에 집중시켜 점차적으로 빨라지는 동작과 무겁고 강한 움직임으로 표현하는 동작충동(Action Drive)이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이 연구에서 분석하고자 하는 애니메이션 는 특정 목적을 이루기 위한 움직임인 기능적 움직임이 주를 이루지만 캐릭터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표현적 움직임도 조화롭게 나타나고 있으며 애니메이션을 구성하는 움직임과 각각의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내면적인 의미 그리고 깊은 감정의 표현 모두가 중요하게 여겨지는 애니메이션이기 때문에 LMA로 분석하기에 유용하다 판단되어 선정하였다.
후속연구
비록 움직임 분석 결과만으로 <몬스터대학교>를 전부 이해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움직임의 분석을 통하여 동작의 특성과 느낌 등을 이해하며 스토리를 따라간다면 애니메이션에 몰입하는데 훨씬 효과적일 것이다. 결론적으로 라반의 움직임 분석이론은 캐릭터의 외적인 움직임과 내적인 움직임을 효과적으로 분석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캐릭터의 내적인 감정을 움직임에 표현해야 하는 애니메이터에게도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향후, 이 이론에 근거한 캐릭터의 움직임에 대한 연구가 좀 더 심도 있게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결론적으로 라반의 움직임 분석이론은 캐릭터의 외적인 움직임과 내적인 움직임을 효과적으로 분석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캐릭터의 내적인 감정을 움직임에 표현해야 하는 애니메이터에게도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향후, 이 이론에 근거한 캐릭터의 움직임에 대한 연구가 좀 더 심도 있게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공적인 의사소통을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언어가 의소사통을 하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지만, 여러 가지 다양한 비언어적인 요소들은 정보전달 효과를 극대화시킨다. 따라서 성공적인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언어 외에도 표정, 제스처(움직임), 목소리, 외모 등 비언어적 요소들이 효과적으로 병행되어야 한다3). 애니메이션에서도 마찬가지이다.
LMA에서 에포트란 무엇인가?
라반의 움직임 분석 체계인 Laban Movement Analysis(LMA)를 사용하여 겉으로만 보여지는 애니메이션의 움직임뿐만 아니라 캐릭터의 내적인 감정과 태도를, 라반의 움직임 분석(LMA) 카테고리(Body, Effort, Shape, Space)의 하나인 에포트(Effort)로 분석하고자 한다. 에포트는 인간의 움직임을 표현하는 기본 요소는 무엇이며, 그것들을 어떻게 조합하여 표현해야 하는지와 각 상황에 가장 적합한 에포트는 무엇인가를 알 수 있게 해준다. 효율적인 에포트의 사용은 자유로운 의사전달을 가능하게 해준다.
참고문헌 (15)
루돌프 아른하임, 김춘일 역, 미술과 시지각, 미진사, 1995.
루돌프 라반, 신상미 역, 동작분석과 표현, 금광, 2013.
신상미, 김재리, 몸과 움직임 읽기,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10.
윤애선, 신체언어의 의사소통 기능, 성곡학술문화재단, 1998.
콘스탄스 슈레더, 조은미 역, 움직임의 표출, 정담, 1998
설옥경, 동작 전 과제 정보의 내용에 따른 무용동작 학습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2008,2)
강성범, LMA를 통한 한국 전통 무용의 움직임 특성의 분석-중요 무형 문화재 제27호 이매방류 승무를 중심으로-, 한국무용기록학회, 제6호(2004), pp.1-29.
김재리, 라반의 움직임 분석 이론을 활용한 움직임 창작과정 연구, 한국무용기록학회, no.9(2005), pp.25-52.
신상미, 라반의 BESS 움직임 이론과 상호 진화성 및 적용성 연구, 한국무용기록학회, no.8(2005), pp.123-161.
오진희, 김재웅, 실험적 단편 애니메이션에서 운동 이미지의 특성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no.14(2008), pp.101-114
Bartenieff, I., Body Movement: Coping with the Environment, Toronto Press, 1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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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 Andrews, CB Scott, The Bartenieff Fundamentals: Mobilizing the Dancer's Resources, Contact Quarterly, Spring/Summer(1986), pp.14-18.
Gross, M. M., Crane, E. A. & Fredrickson, B., "Effort-shape and kinematic of bodily expression of emotion during gait", Human Movement Science, Vol.31(2012), pp.202-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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