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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 <몬스터 대학교>의 움직임 분석 -라반의 에포트를 중심으로
Analysis on the Movement Found in an Animation - Focusing on Laban's Effort -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40, 2015년, pp.33 - 53  

성례아 (백석대학교 디자인영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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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의 움직임은 내면에 흐르는 감정을 전달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이다. 비록 동일한 움직임일지라도 캐릭터의 성격이나 감정 또는 상황에 따라 움직임은 다르게 나타나고 표현된다. 이 연구에서는 라반의 움직임 분석 체계인 Laban Movement Analysis(LMA)를 사용하여 겉으로만 보여지는 애니메이션의 움직임뿐만 아니라 캐릭터의 내적인 감정과 태도를 라반의 움직임 분석(LMA) 카테고리의 하나인 에포트(Effort)로 분석하여, 주로 무용계에서 활용되는 라반의 움직임 분석이 애니메이션의 움직임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몬스터대학교>는 겁주기 선수가 되고자 하는 꿈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몬스터에 대한 이야기로, 기능적 움직임이 주를 이루지만 캐릭터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표현적 움직임도 조화롭게 나타난다. 겉으로 드러난 캐릭터의 움직임은 자신의 내면적인 감정을 잘 드러내는 경우도 있지만 감정을 절제하면서 움직이는 경우도 많다. 그러한 점에서 이 연구는 <몬스터대학교>를 연구대상으로 삼고 <몬스터대학교>의 네 가지 장면에 나타난 캐릭터의 움직임을 LMA의 에포트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마이클이 겁주기 선수를 따라 인간 세상과 연결된 문 안으로 들어가는 장면에서는 겁주기 선수를 부러워하는 마이클의 내면에 깔려있는 감정 상태를 꿈꾸는 것 같은 강한 느낌을 주는 환상충동(Vision Drive)으로 표현하고 있으며, 최고의 겁주기 팀을 선정하는 시합 중 두 번째 경기를 하는 장면에서는 경기에서 살아남으려는 확실한 움직임의 동기를 가지고 조심스럽고 가볍게 움직이는 마술충동(Spell Drive)을 느낄 수 있었다. 생존한 팀들을 위한 파티가 열리는 장면에서는 주위를 의식하지 않고 기쁘고 즐거운 감정표현에 집중하는 열정충동(Passion Drive)이 나타나며, 마이클과 설리반이 사람들에게 쫓기는 장면에서는 긴박한 캐릭터들의 내적인 감정을 한 곳에 집중시켜 점차적으로 빨라지는 동작과 무겁고 강한 움직임을 표현하는 동작충동(Action Drive)이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ovement of characters is one of the crucial elements to deliver their emotion flowing inside. Though it is the same movement, it may appear or be expressed differently according to the character's personality or emotion or the particular situ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not o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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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효율적인 에포트의 사용은 자유로운 의사전달을 가능하게 해준다.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움직임이, 주로 무용계에서 활용되는 라반의 움직임 이론으로 얼마나 효과적인 분석이 가능한지와, 캐릭터의 움직임을 창조해야하는 애니메이터들이 움직임에 대한 이해와 분석을 통해, 캐릭터의 움직임 창조를 더욱 효과적이고 쉽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 모든 움직임은 움직이는 사람이 어떠한 움직임의 특질에 초점을 맞추고 어떤 에포트(Effort) 요소를 결합해서 움직였는가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움직임으로 관찰될 수 있다. 또한 인간은 에포트에 의해 자유로운 움직임을 표현하려고 노력할 뿐 아니라, 이를 통해서 의사소통을 하고자 한다. 그래서 에포트는 움직임을 통해서 느낌과 생각을 전달하는 배우나 무용수 등이 이해해야 할 중요한 움직임 이론이다.
  • 이 연구에서는 무용이나 연극, 영화 등에서 찾아볼 수 있는 배우들의 움직임이, 개별적인 특성과 감정으로부터 표출된 움직임이라는 개념을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움직임과 동일한 맥락으로 규정하여, 무용, 연극, 영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라반의 움직임 이론으로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움직임을 분석하고자 한다. 라반의 움직임 분석 체계인 Laban Movement Analysis(LMA)를 사용하여 겉으로만 보여지는 애니메이션의 움직임뿐만 아니라 캐릭터의 내적인 감정과 태도를, 라반의 움직임 분석(LMA) 카테고리(Body, Effort, Shape, Space)의 하나인 에포트(Effort)로 분석하고자 한다.
  • 이 연구의 목적은 라반의 움직임 분석 시스템인 LMA가 애니메이션의 움직임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가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애니메이션<몬스터대학교>의 움직임을 LMA의 카테고리 중 하나인 에포트로 분석하여 캐릭터의 움직임이 가지고 있는 내면적인 의미와 캐릭터의 감정표현과 같은 움직임의 특성이 드러남을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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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공적인 의사소통을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언어가 의소사통을 하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지만, 여러 가지 다양한 비언어적인 요소들은 정보전달 효과를 극대화시킨다. 따라서 성공적인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언어 외에도 표정, 제스처(움직임), 목소리, 외모 등 비언어적 요소들이 효과적으로 병행되어야 한다3). 애니메이션에서도 마찬가지이다.
LMA에서 에포트란 무엇인가? 라반의 움직임 분석 체계인 Laban Movement Analysis(LMA)를 사용하여 겉으로만 보여지는 애니메이션의 움직임뿐만 아니라 캐릭터의 내적인 감정과 태도를, 라반의 움직임 분석(LMA) 카테고리(Body, Effort, Shape, Space)의 하나인 에포트(Effort)로 분석하고자 한다. 에포트는 인간의 움직임을 표현하는 기본 요소는 무엇이며, 그것들을 어떻게 조합하여 표현해야 하는지와 각 상황에 가장 적합한 에포트는 무엇인가를 알 수 있게 해준다. 효율적인 에포트의 사용은 자유로운 의사전달을 가능하게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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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루돌프 아른하임, 김춘일 역, 미술과 시지각, 미진사, 1995. 

  2. 루돌프 라반, 신상미 역, 동작분석과 표현, 금광, 2013. 

  3. 신상미, 김재리, 몸과 움직임 읽기,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10. 

  4. 윤애선, 신체언어의 의사소통 기능, 성곡학술문화재단, 1998. 

  5. 콘스탄스 슈레더, 조은미 역, 움직임의 표출, 정담, 1998 

  6. 설옥경, 동작 전 과제 정보의 내용에 따른 무용동작 학습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2008,2) 

  7. 강성범, LMA를 통한 한국 전통 무용의 움직임 특성의 분석-중요 무형 문화재 제27호 이매방류 승무를 중심으로-, 한국무용기록학회, 제6호(2004), pp.1-29. 

  8. 김재리, 라반의 움직임 분석 이론을 활용한 움직임 창작과정 연구, 한국무용기록학회, no.9(2005), pp.25-52. 

  9. 신상미, 춤 움직임의 문화인류학적 분석, 한국체육학회지, vol.33, no.2(1993), pp.46-56. 

  10. 신상미, 라반의 BESS 움직임 이론과 상호 진화성 및 적용성 연구, 한국무용기록학회, no.8(2005), pp.123-161. 

  11. 오진희, 김재웅, 실험적 단편 애니메이션에서 운동 이미지의 특성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no.14(2008), pp.101-114 

  12. Bartenieff, I., Body Movement: Coping with the Environment, Toronto Press, 1980. 

  13. R. Laban, F.Lawrence, Effort, London: Macdonald & Evans Ltd. 1974. 

  14. M Andrews, CB Scott, The Bartenieff Fundamentals: Mobilizing the Dancer's Resources, Contact Quarterly, Spring/Summer(1986), pp.14-18. 

  15. Gross, M. M., Crane, E. A. & Fredrickson, B., "Effort-shape and kinematic of bodily expression of emotion during gait", Human Movement Science, Vol.31(2012), pp.202-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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