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대학 수업에서 애니메이션관련 교육과정에 대해 NCS기반팀 티칭 교수학습사례를 제시하고 있다. NCS 교육은 스펙을 초월하고 채용시스템 정착과 국가직무능력표준 개발, 보급 등 실력과 능력이 존중받는 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대학에서도 직무중심의 현장 전문인력 중심으로 대학 차원에서 직무특강 및 직무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애니메이션 분야는 새로운 기술이 급속도로 출현하고 있는 가운데 다양한 분야와의 융합형 인재를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1인 1교과 수업방식에 한계가 있을 수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직무별 세분화된 교수자의 다양한 참여가 필요하다. 즉, 학생들의 직무 교육 및 취업 창업의 문제를 전공교수 개인의 해결보다는 공동체적으로 해결하는데 목적이 있고 이를 위한 방안으로 팀 티칭을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기대효과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애니메이션 분야가 갈수록 다양하고 융복합적으로 발전하는 추세에 따라 NCS직무와 관련된 능력단위 또는 능력단위 요소의 수행준거, 지식, 기술에 대한 전공 인력풀 활용으로 교수가 소속된 학과 이외의 타 학과 학생들과 매칭되어 보다 폭넓은 전문적 수업이 가능하다. 둘째, 대학 내부 전문가 교수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어 자신의 소속 학과 이외의 타 학과에 부분적인 전문 역량 발휘가 가능하다. 이는 대학 내 교원역량강화 부문으로 연결된다. 셋째, 자신의 학과이외의 전문분야에 연관성 있는 전문교수의 협동수업을 통하여 보다 넓은 의미의 융합적이고 복합적인 대학만의 교육체계구축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교내 교수인력풀의 전문특강과 멘토지원의 장점은 외부의 현장 전문가보다 학생의 다양한 이해와 요구를 수용할 수 있는 폭이 넓고, 학생에 대한 다각적인 지도가 책임교수와 이뤄질 수 있다. 학생이 필요로 하는 때 교내에서 쉽게 멘토를 만나 지도를 받기 때문에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피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대학 수업에서 애니메이션관련 교육과정에 대해 NCS기반팀 티칭 교수학습사례를 제시하고 있다. NCS 교육은 스펙을 초월하고 채용시스템 정착과 국가직무능력표준 개발, 보급 등 실력과 능력이 존중받는 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대학에서도 직무중심의 현장 전문인력 중심으로 대학 차원에서 직무특강 및 직무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애니메이션 분야는 새로운 기술이 급속도로 출현하고 있는 가운데 다양한 분야와의 융합형 인재를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1인 1교과 수업방식에 한계가 있을 수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직무별 세분화된 교수자의 다양한 참여가 필요하다. 즉, 학생들의 직무 교육 및 취업 창업의 문제를 전공교수 개인의 해결보다는 공동체적으로 해결하는데 목적이 있고 이를 위한 방안으로 팀 티칭을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기대효과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애니메이션 분야가 갈수록 다양하고 융복합적으로 발전하는 추세에 따라 NCS직무와 관련된 능력단위 또는 능력단위 요소의 수행준거, 지식, 기술에 대한 전공 인력풀 활용으로 교수가 소속된 학과 이외의 타 학과 학생들과 매칭되어 보다 폭넓은 전문적 수업이 가능하다. 둘째, 대학 내부 전문가 교수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어 자신의 소속 학과 이외의 타 학과에 부분적인 전문 역량 발휘가 가능하다. 이는 대학 내 교원역량강화 부문으로 연결된다. 셋째, 자신의 학과이외의 전문분야에 연관성 있는 전문교수의 협동수업을 통하여 보다 넓은 의미의 융합적이고 복합적인 대학만의 교육체계구축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교내 교수인력풀의 전문특강과 멘토지원의 장점은 외부의 현장 전문가보다 학생의 다양한 이해와 요구를 수용할 수 있는 폭이 넓고, 학생에 대한 다각적인 지도가 책임교수와 이뤄질 수 있다. 학생이 필요로 하는 때 교내에서 쉽게 멘토를 만나 지도를 받기 때문에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피할 수 있다.
NCS education was created to realize a society in which skills and abilities are respected, such as transcending specifications, establishing recruitment systems, and developing and disseminating national incompetence standards. At the university level, special lectures and job training are being st...
NCS education was created to realize a society in which skills and abilities are respected, such as transcending specifications, establishing recruitment systems, and developing and disseminating national incompetence standards. At the university level, special lectures and job training are being strengthened to raise industrial experts. Especially, in the field of animation, new technologies are rapidly emerging and demanding convergent talents with various fields. In order to meet these social demands, there is a limit to the existing one-class teaching method. In order to solve this problem, it is necessary to participate in a variety of specialized teachers. In other words, rather than solving problems of students' job training and job creation, It is aimed to solve jointly, Team teaching was suggested as a method for this. The expected effects that can be obtained through this are as follows. First, the field of animation is becoming more diverse and complex. The ability to use NCS job-related skills pools can be matched with professors from other departments to enable a wider range of professional instruction. Second, it is possible to use partial professorships in other departments by actively utilizing professors in the university. This leads to the strengthening of the capacity of teachers in universities. Third, it is possible to build a broader and more integrated educational system through cooperative teaching of professors in other departments. Finally, the advantages of special lectures and mentor support of college professors' pools are broader than those of field specialists. A variety of guidance for students can be made with responsible professors. In other words, time and space constraints can be avoided because the mentor is easily met and guided by the university.
NCS education was created to realize a society in which skills and abilities are respected, such as transcending specifications, establishing recruitment systems, and developing and disseminating national incompetence standards. At the university level, special lectures and job training are being strengthened to raise industrial experts. Especially, in the field of animation, new technologies are rapidly emerging and demanding convergent talents with various fields. In order to meet these social demands, there is a limit to the existing one-class teaching method. In order to solve this problem, it is necessary to participate in a variety of specialized teachers. In other words, rather than solving problems of students' job training and job creation, It is aimed to solve jointly, Team teaching was suggested as a method for this. The expected effects that can be obtained through this are as follows. First, the field of animation is becoming more diverse and complex. The ability to use NCS job-related skills pools can be matched with professors from other departments to enable a wider range of professional instruction. Second, it is possible to use partial professorships in other departments by actively utilizing professors in the university. This leads to the strengthening of the capacity of teachers in universities. Third, it is possible to build a broader and more integrated educational system through cooperative teaching of professors in other departments. Finally, the advantages of special lectures and mentor support of college professors' pools are broader than those of field specialists. A variety of guidance for students can be made with responsible professors. In other words, time and space constraints can be avoided because the mentor is easily met and guided by the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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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나 실제로 학교수업을 통해 진행되는 교육은 표면적이고 기능적인 교육에 그치는 등 수업 내용과 방식에서 한계를 보이고 있다.14) 본 연구에서는 대학의 애니메이션 관련 수업에서 대학내 전임교수 및 겸임교수 등 전문분야를 가진 교수들과의 팀 티칭 수업설계에 관해 사례를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기대효과로는 다음과 같다.
둘째, NCS 교육과정에서 요구되는 직무중심의 전문인력 활용방안 제시로서 각 수업마다 주차별 수업에서 전공과 다른 전무지식이 필요로 하는 경우 활용 방안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팀티칭 교수·학습 내용과 방법에 대하여 검토하고, 이를 실제 수업에 적용시켜 본 것이다.
셋째, 구축된 교내 전문 이력 풀을 활용한 교과목의 주차별 수업 중 직무 요소의 전문성이 필요할 경우 교수들 간의 협동수업 실시에 대하여 연구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과에서 매번 발생되는 타 직무의 전공지식을 학과의 전공교수가 해결하고자하는 방식보다는 좀 더 체계적이고 조직적으로 대학에서 준비하고자한다. 학생들의 직무 교육 및 취업 창업의 문제를 전공교수 개인의 해결보다는 공동체적으로 해결하는데 목적이 있고 이를 위해 그림 1처럼 세 가지 방향으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즉, 국가에서 국가직무능력표준을 개발하고 대학 교육을 활성화시키기 위하여 국가직무능력표준 개발과 연계된 학습모듈을 개발·보급하고 이를 대학교육에 정착시켜 산업 현장과 대학교육이 일치하는 직무 중심의 교육을 하고자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과에서 매번 발생되는 타 직무의 전공지식을 학과의 전공교수가 해결하고자하는 방식보다는 좀 더 체계적이고 조직적으로 대학에서 준비하고자한다. 학생들의 직무 교육 및 취업 창업의 문제를 전공교수 개인의 해결보다는 공동체적으로 해결하는데 목적이 있고 이를 위해 그림 1처럼 세 가지 방향으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학생들이 자신에 필요한 부분에 대해 타과 교수를 멘토로 선정하여 자신에게 필요한 부분에 대하여 수업시간 이외에 보충교육을 받을 수 있는 멘토링 시스템에 대하여 연구한다.
제안 방법
마지막으로 팀티칭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의 측면에서 효과를 살펴보고자 수업에 참여했던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업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였다. 팀티칭 형식의 수업을 시행한 것이 한 학기에 불과하여 현재 시점에서 정량적인 평가 결과를 도출하기에는 자료가 부족하지만, 팀티칭에 대한 학생들의 전반적인 평가는 매우 긍정적이다.
애니메이션학과 교수들의 전공 전문지식을 쉽게 참고 할 수 있도록 전문이력 풀을 구성하기위하여 대학차원에서 각 학과의 전임, 강의전담, 겸임 교수들의 전공분야와 전문 능력단위 또는 요소를 조사하여 이력 풀을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한다. 이력 풀을 조사하기 위해 NCS센터에서 교수들의 전공 직무조사를 준비하고 교무처의 수업관련 행정처 담당 직원과 연동하여 조사를 공유하며, 조사된 이력 풀을 교내 교수들과 함께 공유한다.
첫째, 대학 내 각 학과마다 전문 직무를 갖춘 교수인력풀을 조사하고 각 직무에 맞는 특성을 대학 구성원간의 공유한다.
성능/효과
넷째, 교내 교수인력풀의 전문특강과 멘토지원의 장점은 외부의 현장 전문가보다 학생의 다양한 이해와 요구를 수용할 수 있는 폭이 넓고, 학생에 대한 다각적인 지도가 책임교수와 이뤄질 수 있다. 학생이 필요로 하는 때 교내에서 쉽게 멘토를 만나 지도를 받기 때문에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피할 수 있다.
둘째, 대학 내부 전문가 교수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어 자신의 소속 학과 이외의 타 학과에 부분적인 전문 역량 발휘가 가능하다. 이는 대학 내 교원역량강화 부문으로 연결된다.
당초의 의도는 단순히 서로 다른 전공자의 물리적 시간 배분에 서 나아가 형식적으로 뿐만 아니라 내용적으로 유기적인 협동을 이루고자 한 것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우선 수업 내용의 주제 선정과 교수자간 내용 배분에 일차적인 주안점을 두어 교수자간 내용 공유에 있어서는 어느 정도 성과가 있었다. 그러나 실제 수업 시간의 배분에서는 우선 한 명의 교수자가 몇 주씩 수업을 맡아야 될지에 대한 부분이며, 각 주제별 수업이라는 방식이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교수자간 교체가 좀 더 활발하게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셋째, 자신의 학과이외의 전문분야에 연관성 있는 전문교수의 협동수업을 통하여 보다 넓은 의미의 융합적이고 복합적인 대학만의 교육체계를 구축 할 수 있다. 대학은 특성화 및 산업체 맞춤형 교육에 대한 요구를 지속적으로 받고 있는 만큼 도전에 대한 시도가 필요하다.
첫째, 애니메이션 분야가 갈수록 다양하고 융복합적으로 발전하는 추세에 따라 NCS직무와 관련된 능력단위 또는 능력단위 요소의 수행준거, 지식, 기술에 대한 전공 인력풀 활용으로 교수가 소속된 학과 이외의 타 학과 학생들과 매칭 되어 보다 폭넓은 전문적 수업이 가능하다. 즉, 애니메이션 시장의 다원화 및 새로운 서비스 모델 개발이 지속적으로 필요한 시점에서 세분화된 직무에 맞는 교수-학습의 새로운 시도가 있어야 한다.
후속연구
또한 수업 이후 전공학생들이 타과 전문지식을 필요로 할 경우 (예: 공동 프로젝트 , 창업관련 등) 타 학과 교수라도 멘토를 교수학습 지원센터를 통하여 신청하여 멘토지원을 받을 수 있다. 교내 교수인력풀의 전문특강과 멘토 지원 등을 통하여 교내 학생들의 지도가 자신의 학과 이외의 타 학과 학생들과 지도가 원활이 이뤄지고 타 과생들과의 창업 및 공동 프로젝트가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둘째, 팀티칭의 필요성을 인정하고,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팀티칭 수업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생들, 특히 취업을 앞둔 2, 3, 4학년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교수·학습 내용을 개발하고, 보다 많은 교수자들이 팀티칭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제도적 뒷받침을 지원하는 것 역시 반드시 필요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팀티칭이란 무엇인가?
팀티칭은 특정 교과에 대한 내용이 복수의 전문 영역으로 구성된 경우 영역별로 전문 지식을 가진 교수자들이 하나의 과정으로 통합하여 학생들에게 더 넓은 시각을 기르도록 하기 위한 협동학습의 수업 유형을 의미하며2), 교수-학습을 개선하기 위한 수업 형태의 하나이다.
수업의 주도적인 역할과 관련한 유형은 어떻게 분류될 수 있는가?
Cunningham(1960)은 수업의 주도적인 역할과 관련해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첫 번째, 두 명의 교수자가 팀을 이루지만 한 명의 교수가 수업을 주도하는 형태, 둘째, 특별한 리더가 없이 주어진 상황에 따라 팀의 구성원 사이의 긴밀한 상호작용의 결과로 리더십이 발휘되는 연합 유형, 셋째, 수업을 위해 전담 교수가 새로운 교수자를 교육시키기 위해 필요한 형태, 마지막으로 두 명의 교수자가 공동의 교육 과정에서 자신이 맡은 부분만 담당하는 방식의 교수학습 형태가 있으며 국내에서는 일반적으로 마지막 형태의 수업방식을 이야기 하고 있다.7)
1인 1교과 수업방식의 한계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1) 특히, 애니메이션 분야는 새로운 기술이 급속도로 출현하고 있는 가운데 다양한 분야와의 융합형 인재를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1인 1교과 수업방식에 한계가 있을 수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직무별 세분화된 교수자의 다양한 참여가 필요하다.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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