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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 관련학과 NCS기반 팀 티칭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NCS-based Team Teaching Operation in Animation Related Department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47, 2017년, pp.31 - 52  

정동희 (경민대학교 게임콘텐츠과) ,  안동규 (경민대학교 IT경영과) ,  최정웅 (경민대학교 IT경영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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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 수업에서 애니메이션관련 교육과정에 대해 NCS기반팀 티칭 교수학습사례를 제시하고 있다. NCS 교육은 스펙을 초월하고 채용시스템 정착과 국가직무능력표준 개발, 보급 등 실력과 능력이 존중받는 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대학에서도 직무중심의 현장 전문인력 중심으로 대학 차원에서 직무특강 및 직무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애니메이션 분야는 새로운 기술이 급속도로 출현하고 있는 가운데 다양한 분야와의 융합형 인재를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1인 1교과 수업방식에 한계가 있을 수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직무별 세분화된 교수자의 다양한 참여가 필요하다. 즉, 학생들의 직무 교육 및 취업 창업의 문제를 전공교수 개인의 해결보다는 공동체적으로 해결하는데 목적이 있고 이를 위한 방안으로 팀 티칭을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기대효과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애니메이션 분야가 갈수록 다양하고 융복합적으로 발전하는 추세에 따라 NCS직무와 관련된 능력단위 또는 능력단위 요소의 수행준거, 지식, 기술에 대한 전공 인력풀 활용으로 교수가 소속된 학과 이외의 타 학과 학생들과 매칭되어 보다 폭넓은 전문적 수업이 가능하다. 둘째, 대학 내부 전문가 교수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어 자신의 소속 학과 이외의 타 학과에 부분적인 전문 역량 발휘가 가능하다. 이는 대학 내 교원역량강화 부문으로 연결된다. 셋째, 자신의 학과이외의 전문분야에 연관성 있는 전문교수의 협동수업을 통하여 보다 넓은 의미의 융합적이고 복합적인 대학만의 교육체계구축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교내 교수인력풀의 전문특강과 멘토지원의 장점은 외부의 현장 전문가보다 학생의 다양한 이해와 요구를 수용할 수 있는 폭이 넓고, 학생에 대한 다각적인 지도가 책임교수와 이뤄질 수 있다. 학생이 필요로 하는 때 교내에서 쉽게 멘토를 만나 지도를 받기 때문에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피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CS education was created to realize a society in which skills and abilities are respected, such as transcending specifications, establishing recruitment systems, and developing and disseminating national incompetence standards. At the university level, special lectures and job training are being 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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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실제로 학교수업을 통해 진행되는 교육은 표면적이고 기능적인 교육에 그치는 등 수업 내용과 방식에서 한계를 보이고 있다.14) 본 연구에서는 대학의 애니메이션 관련 수업에서 대학내 전임교수 및 겸임교수 등 전문분야를 가진 교수들과의 팀 티칭 수업설계에 관해 사례를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기대효과로는 다음과 같다.
  • 둘째, NCS 교육과정에서 요구되는 직무중심의 전문인력 활용방안 제시로서 각 수업마다 주차별 수업에서 전공과 다른 전무지식이 필요로 하는 경우 활용 방안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팀티칭 교수·학습 내용과 방법에 대하여 검토하고, 이를 실제 수업에 적용시켜 본 것이다.
  • 셋째, 구축된 교내 전문 이력 풀을 활용한 교과목의 주차별 수업 중 직무 요소의 전문성이 필요할 경우 교수들 간의 협동수업 실시에 대하여 연구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과에서 매번 발생되는 타 직무의 전공지식을 학과의 전공교수가 해결하고자하는 방식보다는 좀 더 체계적이고 조직적으로 대학에서 준비하고자한다. 학생들의 직무 교육 및 취업 창업의 문제를 전공교수 개인의 해결보다는 공동체적으로 해결하는데 목적이 있고 이를 위해 그림 1처럼 세 가지 방향으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즉, 국가에서 국가직무능력표준을 개발하고 대학 교육을 활성화시키기 위하여 국가직무능력표준 개발과 연계된 학습모듈을 개발·보급하고 이를 대학교육에 정착시켜 산업 현장과 대학교육이 일치하는 직무 중심의 교육을 하고자하고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과에서 매번 발생되는 타 직무의 전공지식을 학과의 전공교수가 해결하고자하는 방식보다는 좀 더 체계적이고 조직적으로 대학에서 준비하고자한다. 학생들의 직무 교육 및 취업 창업의 문제를 전공교수 개인의 해결보다는 공동체적으로 해결하는데 목적이 있고 이를 위해 그림 1처럼 세 가지 방향으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학생들이 자신에 필요한 부분에 대해 타과 교수를 멘토로 선정하여 자신에게 필요한 부분에 대하여 수업시간 이외에 보충교육을 받을 수 있는 멘토링 시스템에 대하여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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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팀티칭이란 무엇인가? 팀티칭은 특정 교과에 대한 내용이 복수의 전문 영역으로 구성된 경우 영역별로 전문 지식을 가진 교수자들이 하나의 과정으로 통합하여 학생들에게 더 넓은 시각을 기르도록 하기 위한 협동학습의 수업 유형을 의미하며2), 교수-학습을 개선하기 위한 수업 형태의 하나이다.
수업의 주도적인 역할과 관련한 유형은 어떻게 분류될 수 있는가? Cunningham(1960)은 수업의 주도적인 역할과 관련해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첫 번째, 두 명의 교수자가 팀을 이루지만 한 명의 교수가 수업을 주도하는 형태, 둘째, 특별한 리더가 없이 주어진 상황에 따라 팀의 구성원 사이의 긴밀한 상호작용의 결과로 리더십이 발휘되는 연합 유형, 셋째, 수업을 위해 전담 교수가 새로운 교수자를 교육시키기 위해 필요한 형태, 마지막으로 두 명의 교수자가 공동의 교육 과정에서 자신이 맡은 부분만 담당하는 방식의 교수학습 형태가 있으며 국내에서는 일반적으로 마지막 형태의 수업방식을 이야기 하고 있다.7)
1인 1교과 수업방식의 한계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1) 특히, 애니메이션 분야는 새로운 기술이 급속도로 출현하고 있는 가운데 다양한 분야와의 융합형 인재를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1인 1교과 수업방식에 한계가 있을 수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직무별 세분화된 교수자의 다양한 참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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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권낙원, 열린 수업 모형, 敎育發展論叢 (忠南大學校), 통권 19호 (1998). 

  2. 배두본, 초등학교 영어 교육, 한국문화사 (1997). 

  3. 김영치, 멘토링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여성관리자에 대한 멘토링의 문제점을 중심으로, 산업경영지, 제2권, pp. 23-48. 1998. 

  4. 박유신,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교사차원 교육과정 개발과정 연구-만화 애니메이션 과목을 중심으로,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43호 (2016), p.387-433. 

  5. 이준표, 대학의 멘토링 시스템이 자기효능감과 대학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2). 

  6. 임재환, 만화영상학의 학문적 체계화를 위한 융합적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43호 (2016), p.285-320. 

  7. 김재웅, 고민정, 한국단편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주제중심 통합교육 모형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원제20호 (2010), p.15. 

  8. 국가직무능력표준, ncs.go.kr, 2017.4.20. 

  9. Bauwens, J., & Hourcade, J. J. Cooperative teaching: Rebuilding the schoolhouse for all students. Austin, TX: PRO-ED, 1995. 

  10. Cunningham, L. Team teaching : Where do we stand? Administrator's Notebook, 8, 1-4. 1960. 

  11. J. E. Kim, "Effect of College Students' Mentoring on Adaptation to Campus Life and Satisfaction: with Focus on Difference Comparison by Trust on Mentor of Students with Food Service Major,"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Vol.11, No.2, pp. 77-79, 2008. 

  12. S. H. Lee, "Influences of Mentoring Program on Adjustment to College Life and Self-esteem in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Vol.12, No.2, pp. 247-254, 2006. 

  13. Team Teaching: Indicators of Expectations and Sources of Satisfaction John T. Seyfarth and Robert L. Canady The Clearing House Vol. 47, No. 7 (Mar., 1973), pp. 420-422. 

  14. Thousand, J. S., & Villa, R. A. Strategies for educating learners with severe disabilities within their local home schools and communities. Focus on Exceptional Children, Vol. 23 (1990), pp. 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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