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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와 시장의 체제전환이 애니메이션 프로파간다 표현방식에 미치는 영향- 중국사례를 중심으로-
Changes in the Socialistic Planned Economy System and Propaganda of Animation - Focusing on China -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40, 2015년, pp.83 - 107  

김진영 (한양대학교 중국문제연구소)

초록

프로파간다의 의미는 주로 1, 2차 세계대전 기간과 이후 냉전시대의 사회주의체제 국가, 또는 독일을 통치했던 히틀러가 사용했던 정치선전, 흑색선전으로 인식되곤 한다. 따라서 이미지와 영상에 대한 프로파간다의 연구는 주로 정치선전이 활발했던 시기의 사회주의 포스터나 영화를 사례로 연구되었다. 현대사회에서 과거의 정치선전의 성격을 가진 프로파간다는 더 이상 찾아보기 힘들다. 현대의 프로파간다는 정치선전 보다는'설득'을 기본으로 하는 은유적이고 포괄적인 의미로 변하게 되었다. 따라서 과거의 직접적인 정치선전의 의미에서 탈피해, 프로파간다의 의미를 고찰해 보고, 현대적인 프로파간다를 재정의 해보는 과정이 필요해졌다. 또한 현대적인 프로파간다의 의미를 영상사회라고 할 수 있는 현대 영상에서 분석하는 과정도 필요해졌다. 이에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는 애니메이션을 대상으로 프로파간다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애니메이션은 영상산업의 대표적인 상품으로 사회와 시장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또한 애니메이션은 남녀노소 모두 시청이 가능하고 모든 연령대를 아우를 수 있는 영상으로서 현대의 은유적이고 간접적인, 다양한 형식의 프로파간다를 분석하는데 적절하다. 이에 애니메이션에 대한 프로파간다 분석 연구의 초보 단계로 애니메이션 프로파간다가 전형적으로 나타났고, 체제변화에 따라 표현방법에 변화가 일어난 중국애니메이션을 사례로 애니메이션 프로파간다의 표현방법을 분석하고자 한다. 사회체제는 그대로 유지하고 경제체제만 변화한 중국의 사례는 애니메이션 프로파간다에 사회체제와 경제체제의 영향을 구분하여 살펴볼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적절한 연구대상이 된다. 중국 애니메이션을 시기별로 작품의 프로파간다의 표현방법을 분석해 체제변화와 프로파간다의 표현방법에 대한 변화를 분석해 낼 수 있고, 분석 결과를 통해 사회와 시장이 애니메이션 프로파간다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규정해 볼 수 있다. 중국 애니메이션의 프로파간다의 표현방법은 중국 건국이전과 이후 그리고 문화혁명 전후 분명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중국 건국 이전 서양의 영향을 많이 받은 작품에서 중국 건국이후 자국의 문화를 이용하여 애니메이션을 제작한 민족 특색적인 애니메이션으로의 변화가 있었고, 문화혁명을 전후하여 정치선전, 선동의 프로파간다가 전형적으로 나타나다가 다시 민족적 특성과 교육적인 프로파간다로 변화하는 과정을 겪는다. 최근에는 해외로의 수출과 해외와의 합작이 늘어가면서 선전과 선동의 의미의 프로파간다는 점점 약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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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paganda is often accepted as the political promotion that had used mostly by the socialist states during the First and the Second World Wars and the Cold War and by Hitler who governed Germany. Therefore, cases of the study on the image and picture propaganda were mostly posters or films of the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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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프로파간다의 이미지적 특징을 좀 더 명확히 구분해 보기 위해 김연주 연구자의‘정치 포스터에 나타난 프로파간다 유형과 시각적 수사 접근 연구’의 프로파간다의 소재기법의 분류방법을 도입해 보고자 한다.
  • 9) 이 기본적인 특징에 중국적인 프로파간다 이미지 표현방법인 ‘삼돌출(三突出)’ 에 의한 표현방법을 더하고자 한다.
  • 그리고 프로파간다의 표현변화를 분석하는 것 또한 본 연구의 성과가 될 것이다. 따라서 애니메이션의 프로파간다의 특성과 변화를 분석하기 위해 중국의 체제전환 시기 애니메이션 작품을 내용상의 프로파간다와 이미지상의 프로파간다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 이에 프로파간다의 의미부터 다시 고찰하여 애니메이션이 가지는 프로파간다의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시대가 변하면서 애니메이션의 프로파간다의 표현방법의 변화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 4) 하지만 구소련이 해체 되면서 국가 정치체제와 경제체제가 모두 바뀌었기 때문에 정치체제와 경제체제가 각각 어떻게 애니메이션 프로파간다에 영향을 미치는지 나누어 살펴보기에는 무리가 있다. 이에 사회주의 체제를 고수하고, 경제체제만 전환한 중국애니메이션을 대상으로 국가정치경제체제의 변화가 애니메이션 프로파간다 표현방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고자 한다.
  • 하지만 애니메이션에 대한 프로파간다는 거의 연구된 바가 없다. 이에 프로파간다의 의미부터 다시 고찰하여 애니메이션이 가지는 프로파간다의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시대가 변하면서 애니메이션의 프로파간다의 표현방법의 변화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 따라서 애니메이션도 산업의 발전을 위해 상업성을 강조한 노력을 하고 있기도 하지만, 여전히 정부의 정치이념을 표현하고 선전하는 애니메이션의 프로파간다 기능이 일부 지속되고 있을 것이다. 즉, 정치체제의 지속으로 영상의 정치성 표현이 변화했을 뿐, 그 기본 정치선전의 속성은 여전히 유지될 것이라는 가설을 가지고 중국애니메이션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 가설을 그림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
  • 프로파간다의 내용상의 특징과 표현방법 등의 특징을 중국 시기별 애니메이션에 적용하여 중국 애니메이션의 프로파간다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하지만 민주주의와 시장경체제로 갈수록 애니메이션의 상업성이 강조되고, 프로파간다의 기능은 약화된다는 이론이다. 이 이론에 의해 중국 애니메이션을 사례로 분석할 경우 중국 애니메이션은 경제체제의 변화로 상업성이 강조 되어 프로파간다가 다소 약화되기는 하였으나, 여전히 지속되고 있고, 그에 따른 표현변화가 있을 것이라는 가설이다. 이에 중국 체제전환 이전과 이후의 애니메이션 작품을 시기별로 분석틀에 적용하면, 경제체제 전환이 애니메이션 프로파간다에 가져온 변화를 분석해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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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전이란? 현대 프로파간다는 ‘선전’ 이란 용어로 사용되는데 그 일반적인 정의는 다음과 같다.‘선전(Propaganda)’이란 상대방의 태도나 행동을 자신이 바라는 방향으로 변화시키려는 목적에서 상징, 기타의 수단을 통해 진실과는 관계없는 일방적이고 조작적인 정보나 메시지를 불특정 다수에 게, 이성보다는 감성적인 방법으로 전달하는 의도적이며 계획적인 일단의 커뮤니케이션 행위 또는 기술을 말한다.5) 위 정의를 정리하면, 프로파간다는 정치적 목적을 가지고 선전활동을 하여 대중을 선동하는 행위로 간주할 수 있다.
1976년부터 1993년까지의 중국 단편 애니메이션의 프로파간다 기능은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1970년대 말 아직 프로파간다의 특징이 많이 남아있는 작품은 서서히 없어지고, 다양한 표현기법과 다양한 소재들이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었다. 따라서 이 시기 단편 애니메이션은 프로파간다의 정치선전의 내용과 표현기법은 약화되었고, 도덕적, 교육적인 포괄적 프로파간다 기능으로 전환되었다.
1920년부터 1949년까지 프로파간다 성격이 보이는 중국 애니메이션은 주로 어떤 내용을 담고있는가? 1926년부터 1949년까지 중국에서 제작된 애니메이션은 모두 26편 인데, 그중 프로파간다 성격이 보이는 애니메이션은 <민족통사 (民族痛史)>(1936), <항전가집(抗戰歌輯)>(1938-1939), <혈전(血 錢)>(1934) 등 5 작품 정도로 항일전쟁 기간에 주로 제작된 것이 다. 내용은 주로 애국심 고취나, 아편전쟁 등을 소재로 제국주의 열강의 중국 침략에 맞서는 등의 전형적인 정치선전의 작품이었다. 하지만 현재 영상을 찾아보기 힘들기 때문에 내용을 서술해 놓은 기록상에서 내용상의 프로파간다의 특성을 찾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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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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