넌-포토리얼리스틱(Non-Photorealistic) 렌더링 애니메이션의 시각 효과 기법 - 단편 애니메이션 Paperman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Visual Effects of Non-Photorealistic Rendering Animation focusing on 'Paperman,' a Short Animation원문보기
애니메이션은 포스트 프러덕션 과정에 의해 애초의 기획한 시각적 연출 의도에 맞게 완성된다. 특히나, 3D애니메이션 제작에 있어서 기획의도에 적합한 다양한 시각적 표현 기법은 렌더링, 쉐이딩 등에 의해 연출된다. 따라서 이러한 시각적 효과를 어떤 방식으로 제작할 것인지에 관한 연구는 애니메이션이 출현된 이후 계속적으로 진행 되고 있다. 이 중에서도 최근 애니메이션에서 자주 등장하는 렌더링 방식은 3D로 제작하였지만 2D애니메이션의 느낌을 살린 효과이다. 3D 애니메이션은 이미지를 시각화하는 렌더링 방식에 따라 사실적으로 표현되는 포토리얼리스틱 렌더링(Photorealistic RENDERING)과 사진적 리얼리즘에서 벗어나 셀애니메이션의 경험적 감성의 화면 효과를 살린 비사실적 렌더링(NON-PHOTOREALISTIC RENDERING)으로 구분되는데 이는 2D애니메이션의 시각적 효과를 살린 렌더링 방식은 비사실적, 즉 넌-포토리얼리스틱 렌더링 방식으로 제작된 것이다. 이렇게 제작된 애니메이션은 공간과 애니메이팅에 있어서 3D애니메이션의 공간, 움직임 표현의 깊이를 보유하면서도 친화적인 아날로그 느낌의 화면을 연출할 수 있기에 많이 제작되고 있는 포스트 프러덕션 효과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3D그래픽스 기법 중 넌-포토리얼리스틱(Non-photo Rendering)의 범주에 속하는 카툰렌더링(Cartoon Rendering)기법으로 제작된 디즈니의 대표적인 단편애니메이션 Paperman을 중심으로 기법적 방식을 분석하고 카툰렌더링으로 표현된 씬의 시각적 전달 효과를 분석하여 기획의도에 표현한 합성작업 과정을 살펴보도록 한다. 이어 넌-포토리얼리스틱(Non-photo Rendering)의 범주와 장르가 다양해 지고 있는 추세에 맞춰 그래픽적 표현 한계를 뛰어넘어 보다 효율적이고 다양한 표현방식 후반 기법들이 연구되길 바란다.
애니메이션은 포스트 프러덕션 과정에 의해 애초의 기획한 시각적 연출 의도에 맞게 완성된다. 특히나, 3D애니메이션 제작에 있어서 기획의도에 적합한 다양한 시각적 표현 기법은 렌더링, 쉐이딩 등에 의해 연출된다. 따라서 이러한 시각적 효과를 어떤 방식으로 제작할 것인지에 관한 연구는 애니메이션이 출현된 이후 계속적으로 진행 되고 있다. 이 중에서도 최근 애니메이션에서 자주 등장하는 렌더링 방식은 3D로 제작하였지만 2D애니메이션의 느낌을 살린 효과이다. 3D 애니메이션은 이미지를 시각화하는 렌더링 방식에 따라 사실적으로 표현되는 포토리얼리스틱 렌더링(Photorealistic RENDERING)과 사진적 리얼리즘에서 벗어나 셀애니메이션의 경험적 감성의 화면 효과를 살린 비사실적 렌더링(NON-PHOTOREALISTIC RENDERING)으로 구분되는데 이는 2D애니메이션의 시각적 효과를 살린 렌더링 방식은 비사실적, 즉 넌-포토리얼리스틱 렌더링 방식으로 제작된 것이다. 이렇게 제작된 애니메이션은 공간과 애니메이팅에 있어서 3D애니메이션의 공간, 움직임 표현의 깊이를 보유하면서도 친화적인 아날로그 느낌의 화면을 연출할 수 있기에 많이 제작되고 있는 포스트 프러덕션 효과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3D그래픽스 기법 중 넌-포토리얼리스틱(Non-photo Rendering)의 범주에 속하는 카툰렌더링(Cartoon Rendering)기법으로 제작된 디즈니의 대표적인 단편애니메이션 Paperman을 중심으로 기법적 방식을 분석하고 카툰렌더링으로 표현된 씬의 시각적 전달 효과를 분석하여 기획의도에 표현한 합성작업 과정을 살펴보도록 한다. 이어 넌-포토리얼리스틱(Non-photo Rendering)의 범주와 장르가 다양해 지고 있는 추세에 맞춰 그래픽적 표현 한계를 뛰어넘어 보다 효율적이고 다양한 표현방식 후반 기법들이 연구되길 바란다.
Animation is completed in accordance with the original planning of visual direction in the process of post-production. Especially, a variety of visualization skills to meet the planning idea are directed in editing and compositing processes such as rendering and shading in the production of 3D anima...
Animation is completed in accordance with the original planning of visual direction in the process of post-production. Especially, a variety of visualization skills to meet the planning idea are directed in editing and compositing processes such as rendering and shading in the production of 3D animation. Therefore, the studies how to implement these visual effects have been conducted since the emergence of the animation. The rendering method which appears in the recent animations so often is the effect of 2D animation style although it is applied by 3D technique. 3D animation can be classified as two types including photo realistic and non-photo realistic renderings. The former is to render the images realistically while the latter is to highlight the formative effect with analogue style free from the realism of the photographs. Visual effect of 2D animation is non-realistic, that is, non-photo realistic rendering. The animations produced by this method have the depth of 3D animation expression in terms of space and animating, and can direct the viewer-friendly analogue style visuals, which are widely used as a post-production effect. Hence in this study, we selected a short animation, 'Paperman,' one of Disney's animations, produced by cartoon rendering method which belongs to the class of non-photo rendering technique in 3D graphics, as our subject. We analyzed their techniques and visual effects of the scenes expressed by cartoon rendering method so as to understand whether they meet the original direction idea with the composition work. In addition, we expect further developments of post-production methods, exceeding the limit of graphic expression in alignment with the trend that has become more various in the types and genres of non-photo rendering.
Animation is completed in accordance with the original planning of visual direction in the process of post-production. Especially, a variety of visualization skills to meet the planning idea are directed in editing and compositing processes such as rendering and shading in the production of 3D animation. Therefore, the studies how to implement these visual effects have been conducted since the emergence of the animation. The rendering method which appears in the recent animations so often is the effect of 2D animation style although it is applied by 3D technique. 3D animation can be classified as two types including photo realistic and non-photo realistic renderings. The former is to render the images realistically while the latter is to highlight the formative effect with analogue style free from the realism of the photographs. Visual effect of 2D animation is non-realistic, that is, non-photo realistic rendering. The animations produced by this method have the depth of 3D animation expression in terms of space and animating, and can direct the viewer-friendly analogue style visuals, which are widely used as a post-production effect. Hence in this study, we selected a short animation, 'Paperman,' one of Disney's animations, produced by cartoon rendering method which belongs to the class of non-photo rendering technique in 3D graphics, as our subject. We analyzed their techniques and visual effects of the scenes expressed by cartoon rendering method so as to understand whether they meet the original direction idea with the composition work. In addition, we expect further developments of post-production methods, exceeding the limit of graphic expression in alignment with the trend that has become more various in the types and genres of non-photo rendering.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넌-포토리얼리스틱 렌더링 즉, 비사실적 렌더링 기법의 범주와 특징에 대해서 살펴보고, 이러한 기술 중 카툰렌더링(Cartoon Rendering) 기법으로 제작된 작품 디즈니의 단편 애니메이션 ‘Paperman'의 컨셉적 특성과 기술로 구현된 화면의 특징들을 분석하여 제작과 렌더링, 합성의 특성으로 인한 컨셉의 연출적 기획의도들을 살펴보고자한다.
3D 애니메이션 제작의 파이프라인을 거쳐 기존의 카툰렌더링 방식을 추구하면서도 전통적인 수작업의 드로잉을 모션에 합성하여 보다 감성적인 2D애니메이션의 표현을 깊이감 있게 표현하였다. 이 작품은 두 남녀의 무료한 일상에 절대 절명의 인연을 만나고 이를 필연으로 만들어가는 서정적인 추억을 컨셉화 한 스토리를 가지고 있다.
제안 방법
넌-포토리얼리스틱의 특성을 파악하고 기법의 의의를 찾아보기 위하여 애니메이션의 사실성과 비사실성의 개념에 대해 정리하고 범주의 분류를 통하여 특성을 살펴 본다.
다섯 번째로,셀 애니메이션의 느낌을 더욱 가미 하기위해 움직임의 백터 값에 종이의 질감 더하여 물감과 선적인 느낌을 더욱 살리도록 합성하였다.
두 번째로 3D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된 넌-포토리얼리스틱 렌더링 기법의 장점인 제작 시간의 축소, 렌더링 시간의 단축, 확장된 3D 공간, 움직임의 자율성 등의 메카니즘을 정리하여 본다.
카툰렌더링 기법은 최초로 ‘고르고13’(1982)부터 2D와 3D의 혼합을 시도하였으며 디즈니의 ‘미녀와 야수’(1991)에서는 카메라 회전을 360도로 돌리는 것에 성공하여 2D 셀 애니메이션에서는 볼 수 없었던 공간의 확장을 이루어 내었다. 또한 텍스쳐 매핑을 이용한 카툰렌더링 기법을 적용하여 배경 부분 또한 혼합된 기법으로 확장을 시도해 내었다.
세 번째로 이러한 기법으로 후반작업 된 작품 ‘Paperman'의 후반과정을 분석하여 실제로 작품의 컨셉을 감성적으로 전달함에 있어서 적용된 사례를 분석하여 본다.
스토리보드에서 강조되었던 캐릭터의 헤어라인 드로잉을 카툰 렌더링 된 화면위에 모션 페이스트(motion pasted) 즉, 움직임의 시작 키프레임과 마지막 키프레임에 붙여주는 방식으로 합성하였다. 이와 같은 합성법의 결과는 쉐이딩 이후 수작업의 효과가 합성 가미 된 것으로서 연필선으로 그린 듯 한 화면을 연출하였다.
앞선 연구 과정을 통해 넌-포토리얼리스틱 렌더링 애니메이션의 개념과 기술적 발전과정을 알아 보았고, 최종적으로 디즈니의 단편 애니메이션 ‘Paperman’의 제작과정을 통해 카툰렌더링의 화면적 특성들을 분석해 보았다.
여섯 번째로, 종이비행기의 액팅을 다각도로 표현하기위해 3D 프로그램에서 가상 공간을 만들어 카메라로 종이 비행기의 액팅을 다양한 깊이로 표현하였다.
이러한 방법을 혼합하여 셀 애니메이션과 같은 외곽선 느낌을 내가 위하여 뎁스맵(Depth map)의 외곽선과 노말맵(Normal map)에서 추출한 외곽선을 혼합하여 한다.
대상 데이터
‘Paperman'은 2D 애니메이션의 미래상이라는 명칭이 붙을 만큼 카툰렌더링의 최상의 퀄리티를 보여주며, 85th Academy Award Oscar winning 상을 수상할 만큼 유명한 작품이기에 분석의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성능/효과
네 번째로, 위의 컨셉을 반영하기위해 색감과 톤이 단순화된 캐릭터 모델링과 쉐이딩 스타일라이징 과정을 거친 것으로 분석 되었다.
두 번째로, 3D그래픽스로 설정된 공간의 개념은 2D그래픽 공간에서 제작된 이미지와 카메라의 공간표현의 한계를 확장시킬 수 있다. 최근에는 2D애니메이션 제작 프로그램도 3D적인 카메라를 형성시켜 공간을 심도 있게 확장할 수 있으나, 카메라 애니메이팅이 있어 회전률에 적용되는 입체적 이미지의 표현에서는 아직도 한계성이 있다.
두 번째로, 이 작품은 두 남녀의 무료한 일상에 절대 절명의 인연을 만나고 이를 필연으로 만들어가는 서정적인 추억을 컨셉화 한 스토리로서 정보의 전달을 위한 3D구조를 그대로 보여주는 것 보다는 중요하지 않은 부분은 생략된 일러스트레이션 형식이 더욱 효과적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세 번째로, ‘Paperman’에서는 추억을 회상하는 느낌과 두 주인공의 인연을 연결시켜준 상징적 대물 즉, 빨간색 립스틱자국을 강조하기위하여 이외의 대상을 모두 그레이톤으로 렌더링 하는 것이 접합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자연스러운 셀애니메이션의 화면을 연출하였고, 3D 그래픽스의 공간연출과 액팅의 자유로움의 장점을 살려 작품의 컨셉을 표현 하였다고 할 수 있다.
첫 번째로, 3D 컴퓨터그래픽방식으로 2D화면의 느낌을 제작하면 제작이 간편하고 제작비 또한 절감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넌-포토리얼리스틱 렌더링 방식으로 제작된 애니메이션은 어떤 연출이 가능한가?
3D 애니메이션은 이미지를 시각화하는 렌더링 방식에 따라 사실적으로 표현되는 포토리얼리스틱 렌더링(Photorealistic RENDERING)과 사진적 리얼리즘에서 벗어나 셀애니메이션의 경험적 감성의 화면 효과를 살린 비사실적 렌더링(NON-PHOTOREALISTIC RENDERING)으로 구분되는데 이는 2D애니메이션의 시각적 효과를 살린 렌더링 방식은 비사실적, 즉 넌-포토리얼리스틱 렌더링 방식으로 제작된 것이다. 이렇게 제작된 애니메이션은 공간과 애니메이팅에 있어서 3D애니메이션의 공간, 움직임 표현의 깊이를 보유하면서도 친화적인 아날로그 느낌의 화면을 연출할 수 있기에 많이 제작되고 있는 포스트 프러덕션 효과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3D그래픽스 기법 중 넌-포토리얼리스틱(Non-photo Rendering)의 범주에 속하는 카툰렌더링(Cartoon Rendering)기법으로 제작된 디즈니의 대표적인 단편애니메이션 Paperman을 중심으로 기법적 방식을 분석하고 카툰렌더링으로 표현된 씬의 시각적 전달 효과를 분석하여 기획의도에 표현한 합성작업 과정을 살펴보도록 한다.
3D 애니메이션은 렌더링 방식에 따라 어떻게 나뉘는가?
이 중에서도 최근 애니메이션에서 자주 등장하는 렌더링 방식은 3D로 제작하였지만 2D애니메이션의 느낌을 살린 효과이다. 3D 애니메이션은 이미지를 시각화하는 렌더링 방식에 따라 사실적으로 표현되는 포토리얼리스틱 렌더링(Photorealistic RENDERING)과 사진적 리얼리즘에서 벗어나 셀애니메이션의 경험적 감성의 화면 효과를 살린 비사실적 렌더링(NON-PHOTOREALISTIC RENDERING)으로 구분되는데 이는 2D애니메이션의 시각적 효과를 살린 렌더링 방식은 비사실적, 즉 넌-포토리얼리스틱 렌더링 방식으로 제작된 것이다. 이렇게 제작된 애니메이션은 공간과 애니메이팅에 있어서 3D애니메이션의 공간, 움직임 표현의 깊이를 보유하면서도 친화적인 아날로그 느낌의 화면을 연출할 수 있기에 많이 제작되고 있는 포스트 프러덕션 효과이다.
3D애니메이션에 시각적 표현 기법은 무엇에 의해 연출되는가?
애니메이션은 포스트 프러덕션 과정에 의해 애초의 기획한 시각적 연출 의도에 맞게 완성된다. 특히나, 3D애니메이션 제작에 있어서 기획의도에 적합한 다양한 시각적 표현 기법은 렌더링, 쉐이딩 등에 의해 연출된다. 따라서 이러한 시각적 효과를 어떤 방식으로 제작할 것인지에 관한 연구는 애니메이션이 출현된 이후 계속적으로 진행 되고 있다.
참고문헌 (15)
강병도, 3D 디지털애니메이션의 카툰렌더링 기법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4,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