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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동 전통 문화 콘텐츠 주인공 캐릭터 개발과정과 제작 고찰 - '원이엄마' 영상 남녀 주인공을 중심으로
A Study on AN-DONG Traditional Main Character Creative Processing Project in Content Development - with 'Mother Wonlee' Film Main Character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40, 2015년, pp.243 - 260  

조현경 (동아 방송 예술 대학교 디지털영상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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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동 지역에서의 '원이엄마'를 모티브로 제작된 특수 영상 콘텐츠 애니메이션은 전통소재의 지역 콘텐츠의 발굴과 지적 재산권의 활용에 주요한 사례 연구로서의 가치를 가진다. 한국적 콘텐츠 개발의 과정에서의 사실 요소(FACTOR)와 픽션(FICTION)의 결합은 디자인 개발과 콘텐츠 연구에 중요한 부분으로서 작품 개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며, 전통 문화 캐릭터 개발 과정에서의 창의성 및 독창성과 함께 프리 프로덕션(Pre-Production)의 과정에서의 원화 기획의 핵심 역할이다. 한국적 콘텐츠는, 개발과정에서 한국적 캐릭터 개발과 함께 지속적으로 심도 있게 다루어 할 연구 과제이다. 여기에 각 캐릭터 디자인 구상과 기획에서의 과정의 고찰이 필요하며, 본 연구의 방향은 콘텐츠의 각 캐릭터 중 주요 주인공 캐릭터 개발의 과정을 통해 전통 문화 캐릭터가 개발되는 과정에 대한 이해와 사항들에 대한 디자인 결과물 연구이다. 의상과 고증을 통한 객관적 캐릭터 개발과정을 제시하여 전통문화 캐릭터 개발에 대한 이해과 방향을 제시하였다. 본론과 결론으로서는 전통적 문양 등의 개발 전체의 기획이 주인공 캐릭터에 어떤 형태로 적용되는지에 대한 과정과 도출, 그리고 세대 연령별에 따른 주인공 각 캐릭터에 대한 디자인이 드로잉 되었고, 안동시와 전통 캐릭터가 전통콘텐츠 창출에 어떤 의미를 가지는 것인지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eing a symbolic image to let traditional 'mother wonlee' contents characters known widely, need to be made in a way that can deliver the powerful message of korea An-dong traditional local contents and the value of regent story. As for the contents character develope methods and the scope of the 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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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 본 연구는 ‘원이엄마’ 애니메이션의 작품에서 캐릭터의 역할과 개발 기획을 중심으로 한 실질적 개발과정과 결과물에 대한 연구로서, 지역 고증에 의한 캐릭터의 원화 디자인 제시와 특징에 대해 비평과 캐릭터 개발 과정에 대한 자료를 공개하고, 이것을 통한 전통 캐릭터 개발과 정의 연구를 목적으로 하였다.
  • 특수 영상 디자인의 캐릭터 개성은 실질적 고증의 의미에 쌍꺼풀과 작은 턱의 현대적 선호 얼굴 디자인과 특수영상에서의 이미지와 표정이 잘 보이도록 일반 캐릭터보다 강조점을 둔 것에 창의성이 있다.4) 얼굴의 표정의 다양성과 액션의 특징을 잘 표현하고자 하는 요구를 반영한 창작적 특징이 있으며 액션의 최적화와 호감도의 관계를 고려한 5등신 비례의 기획을 기반으로 개발하고자 하였다. 캐릭터의 특수영상에서의 개성보다 안동에서의 전통성을 강조해 표현 하고자 하는 디자인 지시 요구사항에 충실한 캐릭터 개발을 의도 하여 개발되어진 부분의 연구이다.
  • 이와 함께 주인공의 활동 연령 기본 캐릭터와 연령별 캐릭터의 개발은 방향과 고증의 형식을 가지고 기획되고 개발되어야 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주인공 디자인 기획과 방향에서의 개발과정을 고찰하고 결론적으로 제시되는 개발 디자인의 과정을 연구를 통해 고찰함으로서 향후 지역에서의 문화 콘텐츠 주인공의 디자인 개발 과정에서의 주요한 부분들에 대한 세분화 과정을 보았다. 이것은 기획과 캐릭터 원화 디자인을 통한 작품 논문과 지역 캐릭터의 기초 연구로서의 의미를 지니며, 본 논문 성과로서는 캐릭터 개발의 개념 도출과 고증과 자료의 연구를 통한 실질 개발의 사례 연구가 되어 향 후 연구 캐릭터 비평 등의 연구 과제를 발전시켜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복대는 광대 천 재질로 부분과의 통일감을 위해서 얇은 두께로 디자인하였다. 신의 형태는 흑피혜로 어리지만 남성의 신발을 표현하고자 하였다. 매에 맞는 모이 주머니도 고증적 자료인 실사를 그대로 표현하였다.
  • 2) 본 연구는 ‘원이엄마’ 애니메이션의 작품에서 캐릭터의 역할과 개발 기획을 중심으로 한 실질적 개발과정과 결과물에 대한 연구로서, 지역 고증에 의한 캐릭터의 원화 디자인 제시와 특징에 대해 비평과 캐릭터 개발 과정에 대한 자료를 공개하고, 이것을 통한 전통 캐릭터 개발과 정의 연구를 목적으로 하였다. 실질 제작 사례를 통한 캐릭터 기획과정과 최종 작품에서 전통 캐릭터 콘텐츠의 캐릭터에 대한 디자인 개발 결과를 고찰하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은 안동 전통 문화 캐릭터의 형상화를 통한 전통 캐릭터 개발의 의미와 과정의 발전을 위한 것이고, 본론과 결론 부분에서는 각 캐릭터들의 연령별 특징분석을 통한 디자인 과정을 visual design과 함께 제안의 형식으로 보여주고 각 디자인의 소스와 전통성의 응용에 대한 서술과 제시를 하고자 한다.
  • 5) 이에 고증을 둔 캐릭터들을 현대화 하는 과정에서의 표현적 특징은 기본 눈 코 입의 형태와 사이즈를 고중에 근거하면서 현대인들의 호감 도에 맞게 맞추려는 시도가 디자인의 특징이다. 쌍꺼풀이 있는 느낌의 눈매와 강조된 크기는 고증의 이미지를 가지면서도 5등신 현대화 캐릭터의 기반을 위한 편화 작업된 부분이며 장식과 색의 느낌도 현대적 디자인의 표현 양식적 특징을 보이려고 하였다.
  • 실질 제작 사례를 통한 캐릭터 기획과정과 최종 작품에서 전통 캐릭터 콘텐츠의 캐릭터에 대한 디자인 개발 결과를 고찰하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은 안동 전통 문화 캐릭터의 형상화를 통한 전통 캐릭터 개발의 의미와 과정의 발전을 위한 것이고, 본론과 결론 부분에서는 각 캐릭터들의 연령별 특징분석을 통한 디자인 과정을 visual design과 함께 제안의 형식으로 보여주고 각 디자인의 소스와 전통성의 응용에 대한 서술과 제시를 하고자 한다.
  • 4) 얼굴의 표정의 다양성과 액션의 특징을 잘 표현하고자 하는 요구를 반영한 창작적 특징이 있으며 액션의 최적화와 호감도의 관계를 고려한 5등신 비례의 기획을 기반으로 개발하고자 하였다. 캐릭터의 특수영상에서의 개성보다 안동에서의 전통성을 강조해 표현 하고자 하는 디자인 지시 요구사항에 충실한 캐릭터 개발을 의도 하여 개발되어진 부분의 연구이다.
  • 4) 얼굴의 표정의 다양성과 액션의 특징을 잘 표현하고자 하는 요구를 반영한 창작적 특징이 있으며 액션의 최적화와 호감도의 관계를 고려한 5등신 비례의 기획을 기반으로 개발하고자 하였다. 캐릭터의 특수영상에서의 개성보다 안동에서의 전통성을 강조해 표현 하고자 하는 디자인 지시 요구사항에 충실한 캐릭터 개발을 의도 하여 개발되어진 부분의 연구이다.
  • 남주인공 응태 캐릭터 컨셉은 시놉시스의 배경이 되는 겨울과 봄, 성인, 혼례복, 결혼 후, 이렇게 5개의 캐릭터의 디자인으로 나뉘어 캐릭터 컨셉을 잡았다. 특수 영상 디자인의 캐릭터 개성은 실질적 고증의 의미에 현대적 얼굴 디자인과 조화롭게 하고자 하는 요구와 등신 비례의 기획을 기반으로 개발하고자 하였다. 캐릭터의 특수영상에서의 개성보다 안동에서의 전통성을 강조해 표현하고자 하는 디자인 지시 요구사항에 충실한 캐릭터 개발을 의도하여 개발되어진 부분의 연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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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캐릭터 이응태의 청소년기는 무엇을 특징삼아 디자인 했는가? 성인 전 단계의 어린 주인공 이응태이며, 5등신 비례의 전신 디자인에 적용하여 청소년기의 특징을 디자인하였다. 청소년기의 특징인 성인보다 인상의 형태가 코를 중심으로 한 몸의 중앙 중심의 발달 인상과 순수한 눈망울과 성인에 비해 큰 눈이 특징으로 삼아서 디자인 되었으며, 성인 응태에 비해 작은 턱을 가진 모습이 청소기의 특징으로 제작되어졌다. 3d애니메이션의 디자인을 위한 세부묘사의 털 질감 표현 등을 명시해 보여주고 있으며 옷의 질감과 두께 감을 위한 참고 사진도 같이 제시하였다.
<원이엄마>의 시놉시스는 무엇인가? 1596년 조선 안동지역의 설화를 바탕으로 한 작품 ‘원이엄마’는 시놉시스 등을 최민용3) 작가가 맡았다. 간단한 시놉시스는 420년 전의 편지를 바탕으로 어린 응태와 연희의 사랑을 표현한다. 이렇게 주인공 응태, 연희 그리고 자녀인 원이가 주인공이다.
여성주인공 연희는 무엇을 근거로 디자인 되었는가? D.1593) 컨셉은 조선시대 박익묘(A.D.1402) 벽화의 여인상을 중심으로 고증의 근거와 자료로 디자인되어졌다. 여기에서 체형과 스타일의 다양한 디자인 현대화 구상에 대한 부분의 고려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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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임영주 저, 조선시대의 무늬비단[紋緞] 대원사, 한국의 문양, 한국의 전통문양 2012. 

  2. 유지은 저, Hi 캐릭터, Hello 마케팅: 마케팅 경쟁력을 백배 높여주는 캐릭터의 힘, 미래의 창, 2004. 

  3. 유진룡 외, 엔터테인먼트산업의 이해, 넥서스BIZ, 2009 

  4. 황춘필, 지방자치단체 캐릭터 디자인 활용에 관한 연구, 울산대학교 대학원디자인학 전공 석사 학위논문, 2002. 

  5. 고봉희, 지역축제 캐릭터의 차별화 전략에 관한 연구:2004년 문화관광 축제를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시각디자인 전공 석사학위 논문, 2004. 

  6. 오혜승, 지방자치단체 캐릭터 조형요소에 관한 연구: 서울특별시, 광역시, 도를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대학원 시각디자인 전공 석사학위 논문, 2010. 

  7. 윤승혁, 국내 캐릭터 산업의 국제 경쟁력 제고를 위한 방안 연구, 단국대학교 정보미디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0. 

  8. 조용근, 3차원 입체영상에서 시지각(時知覺) 요인의 상관관계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만화애니메이션연구 (19) pp.161-181, 2010.06 

  9. 안인희, 조선시대 혼인의례와 혼례복에 관한 스토리텔링 원천자료 분석 한국의상디자인학회,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16(1), 2014.2, p.139-151 

  10. 이은주, 장자백 에 묘사된 조선후기 남자복식에 관한 고찰 한복문화학회, 한복문화 16(2), 2013.8, 17-34 

  11. 홍선옥, 활옷의 상징성을 반영한 현대혼례복디자인 한국의상디자인학회,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10(2), 2008.9, p.117-124 

  12. 서은혜, 김경희, 한국과 중국의 화장 문화 비교 연구 : 조선시대 미인도를 중심으로 한국니트디자인학회, 한국니트디자인학회 학술대회, 2009.5, p.16-18 

  13. 유관선, 지역이미지 형성을 위한 캐릭터 디자인 활용에 관한 연구, 강원대, 1999. 

  14. http://blog.naver.com/kimkiwonnn?RedirectLog&logNo220389618254원아엄마이야기 2015.07.27. 

  15. http://andongart.go.kr/Package 안동지방 아트의 홈페이지 검색어, 공연 전시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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