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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기반 캐쥬얼게임 개발 사례를 통한 캐릭터 수익모델 개발 연구 -크레이지 몽키 개발사례 분석
Smartphone-based casual games, character development practices through the development of business models - In the case of developing games(Craze Monkey)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1 no.4, 2013년, pp.391 - 396  

이종호 (서울호서전문학교 디지털애니메이션과) ,  이동열 (공주대학교 게임디자인학과) ,  이완복 (공주대학교 게임디자인학과) ,  유석호 (공주대학교 게임디자인학과) ,  경병표 (공주대학교 게임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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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산업은 여타의 문화콘텐츠 산업과 같이 미디어라는 기술적 환경을 토대로 한다. 캐릭터의 생명력을 연장시키고 브랜드로서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보다 효율적인 미디어의 선택과 활용이 필요하다. 게임 캐릭터가 타 미디어 콘텐츠 보다 상품으로서의 가치가 떨어지는 이유를 분석하고 그 보완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개발게임을 사례를 들어 게임 캐릭터의 브랜드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차후 게임캐릭터 수익모델 연계 방식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haracter industry is fundamentally based on a technical environment, a media, like any other cultural content industry. In order to extend a life of a character and increase the brand value, a choice and utilization of a more efficient way is necessary. Analyzing why game characters are less worth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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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캐릭터 자체가 소비자에게 사랑받기 위해서는 디자인적이 면이나 스토리 등이 꾸준히 연구되어야 하며 이와 더불어 캐릭터 마케팅 또한 연구되는 통합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본 연구에서 크레이지 몽키는 프로토타입 형태의 개발 단계이기에 게임 캐릭터 개발단계에 맞는 효과적인 콘텐츠 제안을 하고자 한다[5].
  • 대부분 이미 잘 알려진 게임의 콘텐츠를 이용해 게이머가 친숙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온라인 상에 커뮤니티를 구축하거나 온라인 기반의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는 게임의 경우 모바일 서비스와 연동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2]. 본 연구에서는 개발 게임인 크레이지 몽키의 캐릭터를 중심으로 한 OSMU 비즈니스와 마케팅에 관한 배경과 방향성에 대해 고찰하고 게임캐릭터의 성공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 또한 캐릭터 산업은 여러 방면으로 확장성이 큰 이유로 문화콘텐츠의 중요 산업으로 여겨져 왔다. 우리나라에는 IT산업의 태동과 변화된 소비자의 욕구에 따라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새로운 게임 캐릭터 마케팅 전략의 필요성이 대두되었으며 본 연구에서는 개발사례를 중심으로 게임 캐릭터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필요성을 제안, 입증하고자 하였다. 아직까지는 개발 단계의 게임이기에 캐릭터 개발단계에서 Simple, Story, Interactive라는 키워드를 중점으로 디자인의 군더더기를 없앤 미니멀(minimal)함과 심플함이 요구되며 이와 같은 콘텐츠가 소비자, 수용자에게 성공적으로 도달하기 위해서는 인터랙티브 캐릭터의 요건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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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루엣만으로도 알 수 있는 심플함을 지닌 성공한 캐릭터로는 어떠한 캐릭터가 있습니까? 전문가들은 성공하는 캐릭터의 특성은 실루엣만으로도 알 수 있는 심플함을 가지고 있다고 말한다. 도쿄디즈니랜드의 심벌마크는 미키마우스 얼굴의 실루엣으로 되어있는데, 3개의 원 만으로 표현되어졌다. 그러나 누가보아도 미키마루스라고 알 수 있도록 구현된 디자인은 성공적인 사례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둘리’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칼라로 된 그림을 까만색으로 채운다 할지라도 그것이 어떤 캐릭터인지 알 수 있는 디자인으로 되어있다. 또한, 아이들도 쉽게 따라 그릴 수 있을 정도의 특징을 잡기 쉬운 디자인은 보다 친근감을 불러일으키는 요소가 되어 준다고 할 수 있다.
일반적인 의미로서의 게임 캐릭터란 무엇입니까? 일반적인 의미로서의 게임 캐릭터란 게임 속에 나오는 자기 자신 및 기타 동료와 적 등을 말한다. 보통 게임 캐릭터는 그래픽으로 표현되며 게임 유저들은 게임을 풀어나가기 위해서 게임 속에 존재하는 어떠한 객체를 직접 조종하며 게임의 알고리즘을 해석해 나가는 과정에서 일종의 가상현실을 경험하는 것으로 게임을 플레이 한다.
게임 캐릭터 개발은 어떻게 이루어집니까? 게임 캐릭터 개발은 단순히 그래픽 디자인 파트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게임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기획팀과 협의에 의해 이루어진다. 즉 게임 캐릭터의 외형적·기능적 특징은 그래픽 아티스트의 무한한 창의력에서만 나오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개발자들이 모여 협의를 통해 세워진 개발 전략의 산물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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