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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사용자의 생체 신호를 이용한 감성 컴퓨팅 게임 개발
Developing Affective Computing Game with Player's Bio-Signal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6 no.6, 2016년, pp.91 - 100  

이충현 (홍익대학교 게임학부) ,  김동균 (홍익대학교 게임학부) ,  김혜영 (홍익대학교 게임학부) ,  강신진 (홍익대학교 게임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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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의 생체 신호를 반영한 감성 컴퓨팅 게임을 개발하였다. 생체 신호 측정을 위해 GSR(Galvanic Skin Response), FSR(Force Sensing Resistor), 온도 센서(Infrared Thermometer)를 장착한 마우스를 제작하였다. 해당 마우스를 통해 게임을 하는 사용자의 생체 신호를 비침투적으로 측정한다. 측정된 데이터는 실시간으로 처리되어 사용자의 긴장도를 3단계로 구분하며 구분된 긴장도는 반영되어 NPC(Non-Player Character)의 정서 반응과 스토리 분기의 변화를 가능하게 한다. NPC의 반응과 스토리 분기의 제작을 위해 Live 2d, Inkle Script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사용자의 생체 신호를 이용한 감성 컴퓨팅 게임 제작에 하나의 방법론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research, Affective computing game has been developed which reacts with a player's bio-signals. A modified computer mouse will be used to collect bio-signals by GSR, FSR, and infrared thermometer. This modified computer mouse collect human bio-signals in non-intrusive way. The collected data...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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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 연구에서 사용자의 정서 정보를 얻기 위해 다양한 하드웨어 및 센서를 사용하는 시도를 했다. 본 연구에서는 게임에 적합한 정서 인식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비침투적 하드웨어만 사용되어야 한다고 판단했다. 사용자의 정서 정보를 얻기 위한 디바이스의 가짓수와 부피를 최소화 하면 게임에 불 필요한 디바이스를 설치하거나, 센서를 몸에 붙일 필요가 없게 된다.
  • 사용자의 선택에 따른 스토리 분기는 사용자의 선택이 게임에 반영하여 유저와 게임 세계의 거리를 줄인다는 장점이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장점에 사용자의 정서를 더하여 게임에 반영함으로써 유저와 게임 세계와의 거리를 조금 더 줄여보고자 한다.
  • 그러나 사용자의 정서를 파악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며, 다양한 장치가 필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게임에 이용하는 장치 안에서 사용자의 심리적 불안 상태를 확인하여 게임에 이용하는 방향으로 기획을 진행하였다. 또한 사용자의 감정을 게임에 반영하기에 적합한 장르는 연애 시뮬레이션이라고 판단을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의 게임에 적합한 사용자의 감성 정보를 얻기 위해 생체 신호 측정 센서가 부착된 마우스를 제작 하였다. 생체 신호 측정 마우스는 기존의 PC게임 환경과 유사한 환경에서 사용자의 생체 신호를 수집할 수 있게 해 주었다.
  • 본 연구는 기존의 PC게임 환경과 유사한 하드웨어 수준으로 사용자의 정서 정보를 실시간으로 반영한 게임의 제작 방법의 예시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연애 시뮬레이션 장르는 특히나 사용자의 감성이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에 이렇게 간단한 하드웨어를 통해 사용자의 감성 정보를 반영하는 것은 좋은 경쟁력을 얻을수 있으리라 예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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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마우스로 측정된 데이터로 무엇을 하는가? 해당 마우스를 통해 게임을 하는 사용자의 생체 신호를 비침투적으로 측정한다. 측정된 데이터는 실시간으로 처리되어 사용자의 긴장도를 3단계로 구분하며 구분된 긴장도는 반영되어 NPC(Non-Player Character)의 정서 반응과 스토리 분기의 변화를 가능하게 한다. NPC의 반응과 스토리 분기의 제작을 위해 Live 2d, Inkle Script를 사용하였다.
생체 신호 측정을 위해 무엇을 하였는가?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의 생체 신호를 반영한 감성 컴퓨팅 게임을 개발하였다. 생체 신호 측정을 위해 GSR(Galvanic Skin Response), FSR(Force Sensing Resistor), 온도 센서(Infrared Thermometer)를 장착한 마우스를 제작하였다. 해당 마우스를 통해 게임을 하는 사용자의 생체 신호를 비침투적으로 측정한다.
GSR, FSR, 온도센서를 장착한 마우스를 통해 무엇을 하는가? 생체 신호 측정을 위해 GSR(Galvanic Skin Response), FSR(Force Sensing Resistor), 온도 센서(Infrared Thermometer)를 장착한 마우스를 제작하였다. 해당 마우스를 통해 게임을 하는 사용자의 생체 신호를 비침투적으로 측정한다. 측정된 데이터는 실시간으로 처리되어 사용자의 긴장도를 3단계로 구분하며 구분된 긴장도는 반영되어 NPC(Non-Player Character)의 정서 반응과 스토리 분기의 변화를 가능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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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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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H, Heo, "A realistic game system using multi-modal user interfaces", IEEE Transactions on Consumer Electronics, Vol. 56, No. 3, pp. 1364-1372,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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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Facade, http://www.interactivestory.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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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Inkle Script, http://www.inklestudios.com/ 

  17. Live 2d, http://www.live2d.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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