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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사회적 배제가 통일의식에 미치는 영향 및 국민정체성의 조절효과
Effects of Social Exclusion on Unification Perception of Adolescents and Buffering Effect of National Identi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10, 2015년, pp.173 - 183  

전병주 (충북대학교 아동복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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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사회적 배제가 통일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고, 이 과정에서 국민정체성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이 연구를 위하여 경기, 충남 북 지역에 거주하는 일반 청소년, 다문화가족 청소년 399명을 조사대상자로 구성하여 비교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자료분석을 위하여 PASW Statistics 18.0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 청소년과 다문화가족 청소년의 통일의식은 각각 3.22(SD=.49)와 2.96(SD=.75)으로 나타나 일반 청소년이 유의미하게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조사 대상자들의 통일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동일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각 요인의 영향력은 크게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 청소년은 국민정체성, 통일교육, 학교생활에서의 배제 등이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다문화가족 청소년은 가족관계에서의 배제, 국민정체성, 학교생활에서의 배제 등이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회적 배제와 통일의식과의 관계에서 국민정체성의 조절효과는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 청소년은 학교생활에서의 배제영역, 다문화가족 청소년은 가족관계와 학교생활에서의 배제영역에서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청소년들의 통일의식을 고취하고, 다문화 사회에 진입한 한국에서 통일정책을 재정립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as analyzed the factors that influence the unification perception of adolescents. To achieve this, 399 adolescents who live in Gyeonggi, Chungnam and Chungbuk area were selected as study subjects. For the data analysis, PASW Statistics 18.0 was used. The main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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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하에서는 청소년들이 지각하는 사회적 배제가 통일의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으며, 이 관계에서 국민정체성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이 과정에서 일반 청소년과 다문화가족 청소년의 두 집단 간 비교연구를 진행함으로써 사회적 특성을 반영한 보다 적절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경기와 충남·북 지역의 중·고등학교 재학 중인 399명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그들이 인식하는 사회적 배제가 통일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고, 이 관계에서 국민정체성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 따라서, 이하에서는 청소년들이 지각하는 사회적 배제가 통일의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으며, 이 관계에서 국민정체성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이 과정에서 일반 청소년과 다문화가족 청소년의 두 집단 간 비교연구를 진행함으로써 사회적 특성을 반영한 보다 적절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의 통일문제에 대한 관심 제고와 올바른 통일의식을 고취시키고자 하였다.
  • 이 과정에서 일반 청소년과 다문화가족 청소년의 두 집단 간 비교연구를 진행함으로써 사회적 특성을 반영한 보다 적절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의 통일문제에 대한 관심 제고와 올바른 통일의식을 고취시키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일반 청소년과 다문화가족 청소년의 사회적 배제가 통일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 관계에서 국민 정체성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모델Ⅰ에서는 성별, 학교급, 거주지역 등의 인구사회학적 변인들을 투입하였다.

가설 설정

  • 첫째, 청소년들의 국민정체성을 확립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다문화가족 청소년들의 국민정체성 향상에 보다 주목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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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본과 외교 갈등을 일으키고 있는 것은? 한국은 미국과 중국 등의 열강과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서 우호를 다짐하고 있으며, 많은 국가들과 실리적 외교를 추구하면서 미래 한반도 통일을 위한 전략적이고 중·장기적인 준비 태세를 강화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에 일본과는 독도 및 위안부 문제 등으로 심각한 외교 갈등을 초래하고 있다. 이러한 한반도의 정세 변화에 대한 국제적 관심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북한은 3대 권력세습이 나타났고, 북한의 체제 불안정은 더욱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열강 속에서 한국의 외교정책 방향은? 한국은 미국과 중국 등의 열강과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서 우호를 다짐하고 있으며, 많은 국가들과 실리적 외교를 추구하면서 미래 한반도 통일을 위한 전략적이고 중·장기적인 준비 태세를 강화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에 일본과는 독도 및 위안부 문제 등으로 심각한 외교 갈등을 초래하고 있다.
성인과 비교하여 청소년들의 통일의식에 대한 생각은? 1%로 조사되었다. 이 2개의 조사에서 사용된 척도가 다르게 구성되어 직접적인 결과비교는 어렵지만, 적어도 청소년들이 성인들보다 통일의 필요성을 회의적으로 생각한다거나, 필요성에는 동의한다하더라도 그 의미 부여가 상당히 약해진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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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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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이미경, "대학생 통일의식 제고를 위한 통일교육방안 모색", 한국동북아논총, 제70권, pp.175-195, 2014. 

  26. 김혜성, "다문화시대 사회통합의 기초와 의미에 관한 연구", 시민교육연구, 제41권, 제4호, pp.31-49, 2009. 

  27. 김병조, "민주화 선호경향과 통일의식의 관계 분석", 통일과 평화, 제1권, 제2호, pp.63-102, 2009. 

  28. 최은진, "통일을 바라보는 두 개의 시선",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1호, pp.238-245,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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