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긍정심리 집단프로그램의 효과성에 관한 메타분석연구
A Meta-Analysis on the Effect of Positive Psychology Group Program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10, 2015년, pp.205 - 213  

박정임 (서일대학교 사회복지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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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최근 국내에서 확산되고 있는 긍정심리학에 기반한 긍정심리 집단프로그램의 효과크기를 통합하여 제시하고, 효과적인 긍정심리 집단프로그램의 실천전략을 제시하기 위하여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5년 6월까지 국내에서 발표된 석 박사 학위논문 및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 중 메타분석의 대상선정기준에 따라 최종 26편의 논문을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메타분석을 위해서는 CMA(Comprehensive Meta-Analysis) software 2.0을 사용하였다.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긍정심리 집단프로그램의 평균효과크기를 살펴보면, 행복의 효과크기가 2.078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심리적 안녕감이 1.847, 긍정정서가 1.645, 삶의 만족이 1.407, 자아존중감이 1.289, 우울이 -1.208인 것으로 나타나서 6가지 종속변수 모두 큰 효과크기를 보였다. 둘째, 긍정심리 집단프로그램의 효과크기가 조절변수에 따라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 살펴보았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조절변수는 심리적 안녕감과 우울의 경우에 '연령'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긍정심리 집단프로그램의 함의와 실천적 전략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iveness of Positive Psychology Group Program in Korea by using method of meta-analysis. For the purpose of the study, master's theses, doctoral dissertations, and journal articles published in Korea up to June, 2015 were systematically reviewed. As a result, a to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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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메타분석방법은 연구실행과정의 제한, 소수의 표본, 한정된 연구대상자 등 개별연구들에서 보이는 제약조건을 전체적이고 통합적인 분석방법으로 극복할 수 있다. 또한, 같은 목적으로 실행된 여러 개별연구들의 병합된 효과성 결과를 통합하여 제시함으로써 좀 더 강한 효과성의 종합수치를 보여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메타분석방법은 여러 효과성 연구에서 나온 정보를 종합함으로써 통계적 검정력도 증가될 수 있다 [17].
  • 본 연구는 긍정심리 집단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들을 메타분석하기 위하여, 2015년 6월까지 국내에서 발표된 논문을 검색하였다. 분석대상을 찾기 위해서 학술 연구정보서비스, KISS, DBPIA를 중심으로 검색하였으며, 키워드는 “긍정심리”와 “효과”, “영향”으로 하였다.
  • 긍정심리 집단프로그램을 실시한 논문 중 본 연구의 최종분석을 실시한 논문은 총 26편으로 [표 1]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분석 대상 연구물에서 가장 많이 활용된 효과성의 종속변수들을 중심으로 분석하는 것으로 하였다. 이것은 왜냐하면, 분석대상 연구물에서 매우 다양한 종속변수를 활용하고 있는데 이를 통합하여 분석하는 것은 여러 가지 한계점들이 있었기 때문이다.
  • 메타분석에서 조절변수는 효과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수로써, 일반적으로 조절변수를 선정하기 위해서는 선행연구결과를 검토하거나 연구에 나타나있는 공통 변수들을 분석하는 방법, 연구자의 직관 등을 활용할 수 있다[17]. 이 중에서도 본 연구에서는 긍정심리 개입 및 집단 프로그램의 효과성과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검토하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다양한 대상에게 시행되고 있는 긍정심리상담 및 치료 집단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메타분석’이라는 연구방법을 통해서 점검해보고, 이를 통해 긍정심리상담 및 치료 집단프로그램의 보다 나은 실행을 위한 전략 등을 제공하여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또한, Seligman 등(2006)은 긍정심리치료의 원리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38]. 첫째, 인간의 긍정적인 정서에 초점을 맞춘다. 둘째, 인간의 행복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외부적이고 행동적인 기법들을 중점적으로 활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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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메타분석은 무엇인가?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다양한 대상에게 시행되고 있는 긍정심리상담 및 치료 집단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메타분석’이라는 연구방법을 통해서 점검해보고, 이를 통해 긍정심리상담 및 치료 집단프로그램의 보다 나은 실행을 위한 전략 등을 제공하여 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활용하고자 하는 메타분석은 개별연구들의 효과성 결과를 동일한 측정치로 환산하여 종합적인 결론을 이끌어내는 분석법으로 다음과 같은 점에서 장점이 있다. 즉, 메타분석방법은 연구실행과정의 제한, 소수의 표본, 한정된 연구대상자 등 개별연구들에서 보이는 제약조건을 전체적이고 통합적인 분석방법으로 극복할 수 있다.
긍정심리학에서 인간의 삶을 행복하게 하기 위해 필요한 연구 주제 세가지는 무엇인가? 긍정심리학에서는 인간은 근본적으로 행복과 성장을 추구하는 존재라고 가정하고 인간의 삶을 행복하게 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세가지 주제를 연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즉, 인간이 주관적으로 경험하는 다양한 긍정적 심리상태, 개인의 긍정적인 성격특성과 강점, 개인의 행복과 자기실현을 지원하는 긍정적인 기관과 제도 등이다[37].
Seligman 등이 말하는 긍정심리학의 궁극적인 목표는 무엇인가? 즉, 지금까지 심리학이 주로 개인의 단점과 문제해결에 집중을 하였다면, 긍정심리학은 개인이 가진 장점과 이에 영향을 주는 환경적 근원을 이해하고 개인의 정신적 ·신체적· 사회적 기능을 강화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지식과 체계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초점을 둔 심리학이라고 할 수 있다[38]. Seligman 등(2006)은 긍정심리학이란 ‘인간이 나타낼 수 있는 최선의 상태 즉 행복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라고 정의하면서, 긍정심리학의 궁극적인 목표는 “행복증진”과 “안녕(Well-being)”의 추구라고 하였다. 긍정심리학의 이러한 초점과 이론들은 주로 직접적으로 다양한 대상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삶의 질 치료’, ‘웰빙 치료’, ‘긍정심리치료’ 등으로 개발되고 있으며 이중에서도 국내에서 대부분 활발히 도입되어 적용중인 것으로는 ‘긍정심리치료’를 들 수 있다[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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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9)

  1. 김계현, 이윤주, 왕은자, "국내 집단상담 성과연구 에 대한 메타분석", 상담학 연구, 제3권, 제1호, pp.47-62, 2002. 

  2. 김망규, 긍정심리 집단상담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행복감 향상에 미치는 효과 검증: 감사, 칭찬을 중심으로, 고려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3. 김수경, 긍정심리학을 기반으로 한 집단미술치료가 중년주부대학생의 주부생활스트레스지각, 대처방식 및 정신건강에 미치는 효과, 원광대, 박사학위논문, 2013 

  4. 김숙명, 긍정심리치료가 우울성향 중학생의 낙관성, 스트레스 및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 경성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5. 김순희, 긍정심리 집단상담프로그램이 지역아동 센터 아동의 자아존중감, 자아탄력성,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 영남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6. 김영선, 긍정심리집단상담이 중학생의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 경북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7. 김유경, 긍정심리 집단상담이 양육시설 청소년의 비합리적 신념과 정서조절력 및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 동아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8. 김정임, 마음챙김-긍정심리 프로그램이 콜센터 근로자의 스트레스와 웰빙에 미치는 효과, 가톨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4. 

  9. 류위자, 긍정심리 집단상담프로그램이 중년기 여 교사의 우울, 행복 및 감사성향에 미치는 효과, 경성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10. 배제현, 정경용, "긍정심리강화 프로그램이 전문 대학생의 행복감 증진에 미치는 효과", 한국기독교상담학회지, Vol.24, No.3, pp.113-147, 2013. 

  11. 박성희, 김진영, "긍정심리상담 및 치료의 현재 와 미래 -아동 및 청소년 대상 연구를 중심으로 -", 한국심리치료학회지, Vol.4, No.1, pp.61-77, 2012. 

  12. 박소연, 집단상담이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3. 

  13. 백순복, 긍정심리적 집단상담의 효과검증: 긍정 심리 및 자아탄력성 특성기준에 따른 학교생활적 응력 및 대인관계능력 향상효과를 중심으로, 고려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14. 성미혜, 긍정심리치료프로그램이 우울성향 초등 학생의 우울, 자아존중감,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 경성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15. 신연자, 긍정심리성향 증진프로그램이 위기청소년의 분노, 무조건적 자기수용, 용서,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 계명대, 석사학위논문, 2012. 

  16. 소숙영, 긍정심리치료가 발달장애아동 어머니의 우울, 부모효능감 및 양육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 전북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17. 오성삼, 메타분석의 이론과 실제, 서울: 건국대학교 출판부, 2007. 

  18. 오옥선,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임파워먼트를 위 한 긍정심리집단상담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제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19. 오정영, 최웅용, "자활사업참여자들의 임파워먼 트를 위한 긍정심리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연구", 상담학 연구, Vol.12, No.6, pp.2047-2064, 학위논문, 2011. 

  20. 유은영, 손정락, "긍정심리치료가 우울성향이 있는 청소년의 행복감, 낙관성, 무망감 및 우울에 미치는 효과", 제18권 제4호, pp.669-685, 2013. 

  21. 윤민희, 긍정심리치료프로그램이 저소득층 한부모가정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낙관성 및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 경성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22. 윤성민, 신희천, "행복증진을 위한 긍정심리활동 들의 효과비교: 개인-초점적 활동과 관계-초점적 활동",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Vol.24, No.1, pp.121-148, 2012. 

  23. 이미현,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 그램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전주대 상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4. 이정애, 우울한 노인들을 대상으로 한 집단긍정 심리치료프로그램의 효과, 고려대, 박사학위논문, 2012. 

  25. 이진주, 김은정, "수용적 긍정심리치료가 우울한 대학생의 우울증상 및 행복에 미치는 효과: 경험 회피와 정서비율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제34권, 제2호, pp.477-503, 2015. 

  26. 이태훈, 긍정적 정서함양이 자아존중감, 스트레스 및 우울에 미치는 효과, 계명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27. 이현주, 긍정심리.해결중심 통합 집단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저소득 우울여성 독거노인대상,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28. 임영진, "주요우울장애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긍정심리치료의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Vol.31, No.3, pp.679-669, 2012. 

  29. 정지현 손정락, "긍정심리치료가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우울, 자아존중감 및 낙관성에 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Vol.19, No.1, pp.99-117, 2014 

  30. 전영희, 긍정심리상담프로그램이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행복감에 미치는 효과, 청주대학교 사회복지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31. 조은애, 무동기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긍정심리 집단상담프로그램, 전북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32. 탁진국, 임그린, 정재희, "행복증진을 위한 긍정 심리기반 코칭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검증",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Vol.33, No.1, pp.139-166, 2014. 

  33. 이성대, 김선주, 염동문 "사회복지분야의 메타분석 논문에 대한 고찰과 제안",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4, No.1, pp.209-222, 2014. 

  34. G. A. Fava and C. Ruini, "Development and characteristics of a well-being enhancing psychotherapeutic strategy: Well-being therapy," Journal of Behavior therapy and Experimental Psychiatry, Vol.34, pp.45-63, 2003. 

  35. B. L. Fredrickson and T. Joiner, "Positive emotions trigger upward spirals toward emotional well-being," New York: Guilford Press, pp.449-468, 2002. 

  36. A. C. Parks-Sheiner, Positive psychotherapy: Building a model of empirically supported self-help, Dissertation of Doctor of the University of Pensylvania., 2012. 

  37. M. E. P. Seligman, "Authentic happiness: using the new positive psychology: An introduction," American Psychologist, Vol.55, pp.5-14, 2002. 

  38. M. E. P. Seligman, T. Rashid, and A. C. Parks, Positive psychotherapy, 2006. 

  39. Nancy. L. Sin and S. Lyubomirsky, "Enhancing well-being and alleviate depressive symptoms with psychology interventions: a practicefriendly meta-analysis,"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ol.65, No.5, pp.467-487,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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