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청소년의 다문화경험이 다문화인식과 고정관념에 미치는 직접효과와 다문화경험이 다문화인식을 매개로 고정관념에 미치는 간접효과의 검증을 통하여 인과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의 목적달성을 위해 경남지역 중학교 6개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그 중 332부를 구조방정식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첫째, 다문화경험이 다문화인식에 개방성에 긍정적 영향을, 타문화거부와 타문화에 대한 편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다문화에 대한 개방성은 고정관념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타문화에 대한 편견, 타문화에 대한 거부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다문화경험이 고정관념에 직접적인 영향은 미치지 않지만 다문화인식을 통한 간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출된 연구결과를 통해 다문화가정 청소년을 위한 학교교육의 방향 및 정책적 시사점과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적 제언을 제공하였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다문화경험이 다문화인식과 고정관념에 미치는 직접효과와 다문화경험이 다문화인식을 매개로 고정관념에 미치는 간접효과의 검증을 통하여 인과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의 목적달성을 위해 경남지역 중학교 6개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그 중 332부를 구조방정식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첫째, 다문화경험이 다문화인식에 개방성에 긍정적 영향을, 타문화거부와 타문화에 대한 편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다문화에 대한 개방성은 고정관념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타문화에 대한 편견, 타문화에 대한 거부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다문화경험이 고정관념에 직접적인 영향은 미치지 않지만 다문화인식을 통한 간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출된 연구결과를 통해 다문화가정 청소년을 위한 학교교육의 방향 및 정책적 시사점과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적 제언을 제공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stablish the social support system for social integration by analyzing the effect of multicultural experiences on multicultural perception and stereotype and the meditating effect of multicultural perception. The research result is summarized as follow : First, multi...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stablish the social support system for social integration by analyzing the effect of multicultural experiences on multicultural perception and stereotype and the meditating effect of multicultural perception. The research result is summarized as follow : First, multicultural perception is differently influenced according to multicultural experiences. That is, multicultural experiences have found to have the positive effect on multicultural acceptance and the negative effect on rejection about other cultures or prejudice about other cultures. Second, the result which analyzed the effect of multicultural perception on stereotype has found that acceptance about other cultures doesn't have any effect on stereotype. However, it can be found that the prejudice and rejection about other cultures are verified to be the variables which have the positive effect on stereotype. Third, the result which analyzed the direct effect of multicultural experiences on stereotype and the indirect effect through multicultural perception has found that multicultural experiences don't have any direct effect on stereotype, but do have the indirect effect through multicultural perception. With the help of information technolog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stablish the social support system for social integration by analyzing the effect of multicultural experiences on multicultural perception and stereotype and the meditating effect of multicultural perception. The research result is summarized as follow : First, multicultural perception is differently influenced according to multicultural experiences. That is, multicultural experiences have found to have the positive effect on multicultural acceptance and the negative effect on rejection about other cultures or prejudice about other cultures. Second, the result which analyzed the effect of multicultural perception on stereotype has found that acceptance about other cultures doesn't have any effect on stereotype. However, it can be found that the prejudice and rejection about other cultures are verified to be the variables which have the positive effect on stereotype. Third, the result which analyzed the direct effect of multicultural experiences on stereotype and the indirect effect through multicultural perception has found that multicultural experiences don't have any direct effect on stereotype, but do have the indirect effect through multicultural perception. With the help of information techn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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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더불어 다문화인식의 하위요인을 개방성, 존중성, 수용성으로 구분하고, 다문화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연구하였다. 개방성은 다른 나라 사람이나 문화를 알고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것, 수용성은 다른 문화권의 사람과 어울려 지내고 만나는 것을 꺼려하지 않는 것, 존중성은 다른 문화권 사람의 행동방식이나 문화적 다양성을 격려하고 존중해 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17].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들의 다양한 다문화경험을 통해 다문화인식과 고정관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처럼 선행연구가 본 연구 문제와 관련하여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여, 이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다문화경험이 다문화인식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고, 또한 다문화경험과 다문화인식이 청소년의 고정관념의 변화에 매개효과로 실증적으로 작용하는지에 대한 검증을 목적에 두고 수행하였다. 이로써 실증적 근거를 바탕으로 청소년들과 다문화가정 청소년이 긍정적인 사회 경험을 도모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문화 사회에서 성숙한 시민의식을 갖춘 개인을 교육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청소년을 위한 다문화교육의 방향 및 정책적 시사점과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개입을 위해 사회복지적 차원에서 활용될 것을 기대한다.
이처럼 선행연구가 본 연구 문제와 관련하여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여, 이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다문화경험이 다문화인식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고, 또한 다문화경험과 다문화인식이 청소년의 고정관념의 변화에 매개효과로 실증적으로 작용하는지에 대한 검증을 목적에 두고 수행하였다. 이로써 실증적 근거를 바탕으로 청소년들과 다문화가정 청소년이 긍정적인 사회 경험을 도모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문화 사회에서 성숙한 시민의식을 갖춘 개인을 교육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고정관념의 경우 긍정적 고정과념과 부정적 고정관념의 두 개의 하위요인으로 추출되었으나 신뢰도가 낮은 긍정적 고정관념에 관한 문항은 삭제 한 후 재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경남 진주지역과 인근에 소재하는 6개의 여중학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표집 하였고, 연구대상자들인 여중학생이 질문지에 직접 응답하는 방식으로 하였고, 자료수집 절차는 표집대상의 담임선생님께 설문의 목적과 유의사항에 대한 내용의 유인물을 보냈고 설문지를 인편으로 직접 각 학교에 전달하였으며 수거하였다. 총 3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는데 최종 332명의 자료를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경남 진주지역과 인근에 소재하는 6개의 여중학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표집 하였고, 연구대상자들인 여중학생이 질문지에 직접 응답하는 방식으로 하였고, 자료수집 절차는 표집대상의 담임선생님께 설문의 목적과 유의사항에 대한 내용의 유인물을 보냈고 설문지를 인편으로 직접 각 학교에 전달하였으며 수거하였다. 총 3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는데 최종 332명의 자료를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분석대상자 특성을 살펴보면 [표 1]과 같다.
데이터처리
70을 넘는 것으로 분석되어, 측정항목의 내적 일관성과 신뢰성이 확보되었다. 또한 다항목으로 측정한 척도의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AMOS 20.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TLI=.
측정항목들에 대한 신뢰성 및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탐색적 분석과 신뢰도계수(Cronbach’s α)를 산출하였다.
이론/모형
다문화경험이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력의 직간접효과를 분해한 결과는 [표 5]와 같으며, 다문화경험이 고정관념에 미치는 간접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Bootstrapping방법으로 검증하였다.
성능/효과
구조회귀모형의 분석결과, TLI=.900 CFI=.909로 .90이상으로 나타났으며, RMSEA=.061(Lo=.055, Hi=.068) 로 .10이하로 나타났고, SRMR=.0748로 .08이하로 나타나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표 2]의 확인적 요인분석의 집중타당도는 평균분산 추출 지수(.50 이상)와 개념 신뢰도(.70)이상)가 기준치 이상으로 나타나 집중타당도가 확보되었으며, [표 3]에서 보듯이 모든 요인간 상관관계제곱의 크기는 .066~.43으로 나타났다. 요인 중 가장 작은 분산추출지수 (AVE) 값을 갖는 타문화편견보다 작은 것이다.
셋째, 다문화경험이 고정관념에 미치는 직접적 영향과 다문화인식을 통한 간접효과를 분석한 결과, 다문화경험은 고정관념에 직접적인 영향은 미치지 않지만 다문화인식을 통해 간접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문화인식 요인 중 타문화에 대한 거부와 타문화에 대한 편견을 통하여 고정관념에 간접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다문화경험이 낮을수록 타문화에 대한 거부와 편견이 높아지고 이를 통해 간접적으로 다문화에 대한 부정적 고정관념이 높아짐을 알 수 있다.
다문화인식 요인이 고정과념에 미치는 직접효과를 분석한 결과, 다문화개방성은 고정관념에 직접효과는 나타나지 않았지만 타문화거부(C.R=7.161, p<.001)와 타문화에 대한 편견((C.R=4.554, p<.001)은 고정관념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타문화에 대한 거부와 편견이 높을수록 부정적 고정관념을 형성함을 알 수 있다.
첫째, 다문화경험이 다문화인식에 개방성에 긍정적 영향을, 타문화거부와 타문화에 대한 편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다문화에 대한 개방성은 고정관념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 으나, 타문화에 대한 편견, 타문화에 대한 거부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다문화경험이 고정관념에 직접적인 영향은 미치지 않지만 다문화인식을 통한 간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다문화인식이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다문화에 대한 개방성은 고정관념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다문화인식 요인 중 타문화에 대한 편견과 타문화에 대한 거부는 고정관점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검증되어 타문화에 대한 편견과 거부의 다문화인식이 높을수록 부정적 고정관념은 높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여자 청소년의 다문화경험이 다문화 인식요인 중 개방성에는 정적인 영향을, 타문화거부 및 타문화에 대한 편견에는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 또한 다문화경험은 고정관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지만 다문화인식 요인 중 부정적 인식요인인 타문화에 대한 거부, 편견을 통한 간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요인적재치가 .60을 넘고, 각 구성개념들의 신뢰도계수가 .70을 넘는 것으로 분석되어, 측정항목의 내적 일관성과 신뢰성이 확보되었다. 또한 다항목으로 측정한 척도의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AMOS 20.
본 연구를 통해 여자 청소년의 다문화경험이 다문화 인식요인 중 개방성에는 정적인 영향을, 타문화거부 및 타문화에 대한 편견에는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 또한 다문화경험은 고정관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지만 다문화인식 요인 중 부정적 인식요인인 타문화에 대한 거부, 편견을 통한 간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TLI=.917, CFI=.927, RMSEA=.055(Lo=.049, Hi=.062), SRMR=.053으로 나타나, Hu, Bentler(1999) 가 제시한 적합도(GFI, TLI, CFI : .90이상 좋은 적합도, RMSEA : .05이하 좋은 적합도, .05~.1 사이 적합, SRMR은 RMR을 표준화시킨 지표로 모형의 절대적합지수로 .08보다 작으면 적합한 모형)에 부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다문화경험이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에서 다문화인식의 매개효과는 -.438(p<.01)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검증되었다.
셋째, 다문화경험이 고정관념에 미치는 직접적 영향과 다문화인식을 통한 간접효과를 분석한 결과, 다문화경험은 고정관념에 직접적인 영향은 미치지 않지만 다문화인식을 통해 간접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문화인식 요인 중 타문화에 대한 거부와 타문화에 대한 편견을 통하여 고정관념에 간접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다문화에 대한 개방성은 고정관념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 으나, 타문화에 대한 편견, 타문화에 대한 거부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다문화경험이 고정관념에 직접적인 영향은 미치지 않지만 다문화인식을 통한 간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수집단에 대한 태도에 가장 영향을 크게 미치는 요인은 현실적 갈등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초등학생, 중·고등학생 집단이 일관된 결과인데 문화적 인종적 소수집단이 한국사회에 피해를 주거나 제한된 자원을 빼앗아갈 수 있을 것이라는 인식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8].
첫째, 다문화경험이 다문화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다문화인식은 다문화 개방성, 타문화에 대한 거부, 타문에 대한 편견의 3가지 요인으로 확인되었는데, 다문화경험에 따라 다문화인식은 다르게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다문화경험은 다문화개방성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타문화거부나 타문화에 대한 편견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다문화경험이 타문화에 대한 거부나 평견과 같은 부정적 인식보다는 다문화에 대한 개방성과 같은 긍정적 인식에 더 유용함을 보여주는 결과로 다문화 경험에 따른 학생의 다문화 수용성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치를 보이며 차이를 나타낸 연구[24]와 일치하는 결과이다.
경남지역 여자중학생을 대상으로 청소년의 다문화경험이 다문화인식과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과 다문화인식의 매개효과 분석을 통한 인과관계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경험이 다문화인식에 개방성에 긍정적 영향을, 타문화거부와 타문화에 대한 편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다문화에 대한 개방성은 고정관념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 으나, 타문화에 대한 편견, 타문화에 대한 거부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다문화경험이 다문화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다문화인식은 다문화 개방성, 타문화에 대한 거부, 타문에 대한 편견의 3가지 요인으로 확인되었는데, 다문화경험에 따라 다문화인식은 다르게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다문화경험은 다문화개방성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타문화거부나 타문화에 대한 편견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탐색적 요인분석결과, 적합도는 KMO값이 0.5이상이고 Bartlett의 유의 확률이 0.05미만이면 모형이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KMO값이 0.
후속연구
고정관념은 결과적으로 인간관계나 접촉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다양한 문화를 접하거나 다문화 경험을 통해 고정관념에도 변화를 줄 수 있다는 것과 다문화 인식의 변화에도 효과적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다문화교육에서는 초등학생과 중·고등학생에게 각 연령별·발달수준별 교육과정이 필요하며, 인지적 수준의 교과서적 태도를 넘어서 공동체적 변화에 대해 직접적으로 관심을 기울일 수 있는 보다 수준 높은 태도까지 변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으로 생각되었다.
추후 연구에서는 남녀 청소년 전체를 대상으로 분석하는 연구가 있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본 연구는 특정 지역의 학생들만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결과의 일반화에 한계가 있다. 추후 연구에서는 전국의 지역별 특성을 고려한 다층적 접근이 이뤄져야 할 것이다.
이로써 실증적 근거를 바탕으로 청소년들과 다문화가정 청소년이 긍정적인 사회 경험을 도모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문화 사회에서 성숙한 시민의식을 갖춘 개인을 교육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청소년을 위한 다문화교육의 방향 및 정책적 시사점과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개입을 위해 사회복지적 차원에서 활용될 것을 기대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추후 연구에서는 남녀 청소년 전체를 대상으로 분석하는 연구가 있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본 연구는 특정 지역의 학생들만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결과의 일반화에 한계가 있다.
또한 본 연구는 특정 지역의 학생들만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결과의 일반화에 한계가 있다. 추후 연구에서는 전국의 지역별 특성을 고려한 다층적 접근이 이뤄져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문화가정의 증가원인은 무엇인가요?
다문화가정의 증가원인으로 농촌지역의 저발전 문제가 본격적으로 부각되기 시작한 1980년대부터 농촌지역의 남성과 여성의 비중이 큰 차이를 보이기 시작하였으며, 성비의 불균형으로 여성 결혼이민자들을 받아들이기 시작하였다.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가 증가하면서 많은 여성은 과거 관습적 결혼보다는 사회활동을 통한 자아실현을 선호하게 되었고, 결혼을 기피하거나 늦추는 경향에 비해 남성은 결혼 적령기를 넘기게 되어 국제결혼을 선택하는 경우가 늘어나게 되었다[25].
다문화인식이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요?
Banks[32]는 다문화인식이 사회의 자산을 풍부하게 함과 동시에 사회구성원들로 하여금 타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개인의 자아실현과 더불어 공존문제에 대한 인식과 해결책을 풍부하게 하는데 기여한다고 하였다. 이는 다문화 및 다문화가정에 대한 생각, 다인종·다민족에 대한 편견과 선입견,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수용하는 능력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다문화인식의 각각 하위요인에 대한 정의는 무엇인가?
더불어 다문화인식의 하위요인을 개방성, 존중성, 수용성으로 구분하고, 다문화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연구하였다. 개방성은 다른 나라 사람이나 문화를 알고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것, 수용성은 다른 문화권의 사람과 어울려 지내고 만나는 것을 꺼려하지 않는 것, 존중성은 다른 문화권 사람의 행동방식이나 문화적 다양성을 격려하고 존중해 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17].
황미애, "외국인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른 학생들의 차별적 태도 연구", 시민교육연구, 제41권, 제3호, pp.205-226, 2009.
A. Munroe and C. Pearson, "The multicultural attitude scale Questionaire," A new instrument for multicultural studies, Education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Vol.66, No.5, pp.819-834, 2006.
G. W. Allport, The Nature of Prejudice, Addison Wesley Education Publishers Inc, 1954.
I. S. Chang, Formation and Transformation of Teacher's Ethnic Identifications and Attitudes Toward Ianguage Diversity: A Recursive Path Analuysis.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Chapel Hill, 2002.
J. A. Banks, An Introduction to Multi-cultural Education(4th ed), Boston Allyn and Bacon, 2008.
P. Ambrosio, Assessment of Multicultural Diversity outcomes grant a collaborative effort between the teachers college and the college of liberal arts and sciences, 1998.
W. Firtz, A. Mollenberg, and G. M. Chen, Measuring intercultural Sensitivity in different cultural context,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Intercultural Communication Studies(Hong Kong),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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