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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다문화경험이 다문화인식과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Multicultural Experiences of Adolescents and Multicultural Perception and Stereotyp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10, 2015년, pp.214 - 224  

심미영 (한국국제대학교 사회복지.상담심리학부) ,  이둘녀 (한국국제대학교 사회복지.상담심리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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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청소년의 다문화경험이 다문화인식과 고정관념에 미치는 직접효과와 다문화경험이 다문화인식을 매개로 고정관념에 미치는 간접효과의 검증을 통하여 인과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의 목적달성을 위해 경남지역 중학교 6개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그 중 332부를 구조방정식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첫째, 다문화경험이 다문화인식에 개방성에 긍정적 영향을, 타문화거부와 타문화에 대한 편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다문화에 대한 개방성은 고정관념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타문화에 대한 편견, 타문화에 대한 거부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다문화경험이 고정관념에 직접적인 영향은 미치지 않지만 다문화인식을 통한 간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출된 연구결과를 통해 다문화가정 청소년을 위한 학교교육의 방향 및 정책적 시사점과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적 제언을 제공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stablish the social support system for social integration by analyzing the effect of multicultural experiences on multicultural perception and stereotype and the meditating effect of multicultural perception. The research result is summarized as follow : First, mult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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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더불어 다문화인식의 하위요인을 개방성, 존중성, 수용성으로 구분하고, 다문화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연구하였다. 개방성은 다른 나라 사람이나 문화를 알고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것, 수용성은 다른 문화권의 사람과 어울려 지내고 만나는 것을 꺼려하지 않는 것, 존중성은 다른 문화권 사람의 행동방식이나 문화적 다양성을 격려하고 존중해 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17].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들의 다양한 다문화경험을 통해 다문화인식과 고정관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진행하였다.
  • 이처럼 선행연구가 본 연구 문제와 관련하여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여, 이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다문화경험이 다문화인식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고, 또한 다문화경험과 다문화인식이 청소년의 고정관념의 변화에 매개효과로 실증적으로 작용하는지에 대한 검증을 목적에 두고 수행하였다. 이로써 실증적 근거를 바탕으로 청소년들과 다문화가정 청소년이 긍정적인 사회 경험을 도모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문화 사회에서 성숙한 시민의식을 갖춘 개인을 교육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청소년을 위한 다문화교육의 방향 및 정책적 시사점과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개입을 위해 사회복지적 차원에서 활용될 것을 기대한다.
  • 이처럼 선행연구가 본 연구 문제와 관련하여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여, 이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다문화경험이 다문화인식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고, 또한 다문화경험과 다문화인식이 청소년의 고정관념의 변화에 매개효과로 실증적으로 작용하는지에 대한 검증을 목적에 두고 수행하였다. 이로써 실증적 근거를 바탕으로 청소년들과 다문화가정 청소년이 긍정적인 사회 경험을 도모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문화 사회에서 성숙한 시민의식을 갖춘 개인을 교육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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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문화가정의 증가원인은 무엇인가요? 다문화가정의 증가원인으로 농촌지역의 저발전 문제가 본격적으로 부각되기 시작한 1980년대부터 농촌지역의 남성과 여성의 비중이 큰 차이를 보이기 시작하였으며, 성비의 불균형으로 여성 결혼이민자들을 받아들이기 시작하였다.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가 증가하면서 많은 여성은 과거 관습적 결혼보다는 사회활동을 통한 자아실현을 선호하게 되었고, 결혼을 기피하거나 늦추는 경향에 비해 남성은 결혼 적령기를 넘기게 되어 국제결혼을 선택하는 경우가 늘어나게 되었다[25].
다문화인식이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요? Banks[32]는 다문화인식이 사회의 자산을 풍부하게 함과 동시에 사회구성원들로 하여금 타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개인의 자아실현과 더불어 공존문제에 대한 인식과 해결책을 풍부하게 하는데 기여한다고 하였다. 이는 다문화 및 다문화가정에 대한 생각, 다인종·다민족에 대한 편견과 선입견,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수용하는 능력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다문화인식의 각각 하위요인에 대한 정의는 무엇인가? 더불어 다문화인식의 하위요인을 개방성, 존중성, 수용성으로 구분하고, 다문화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연구하였다. 개방성은 다른 나라 사람이나 문화를 알고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것, 수용성은 다른 문화권의 사람과 어울려 지내고 만나는 것을 꺼려하지 않는 것, 존중성은 다른 문화권 사람의 행동방식이나 문화적 다양성을 격려하고 존중해 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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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1. 김옥순, "해외체류경험과 외국어사용능력에 따른 문화간 감수성의 차이", 미래청소년학회, 제5권, 제1호, pp.45-67, 2008. 

  2. 김준영, 이윤정, "실과 의생활 영역을 활용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다문화태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실과교육학회, 제25권, 제1호, pp.269-287, 2012. 

  3. 김혜숙, "집단 범주에 대한 고정관념, 감정과 편견", 한국심리학회지, 제13권, pp.1-33, 1999. 

  4. 김희자, "외국인에 대한 청소년의 사회적 거리감", 한국사회, 제9권, 제1호, pp.255-282, 2008. 

  5. 박순희, 김선애, "초기 청소년의 문화적 경험과 다문화인식:개방성-수용성-존중성과의 관계 - G광 역시를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제19권, 제7호, pp.27-50, 2012. 

  6. 박근수, 신희정, "중.고등학생의 다문화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0호, pp.307-319, 2012. 

  7. 백수은, "거주지역별 비형식적 다문화경험 정도와 문화간 감수성", 글로벌교육연구학회, 제3권, 제1호, pp.21-41, 2011. 

  8. 양계민, "국내 소수집단에 대한 청소년들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심리학회지, 제23권, 제2호, pp.59-79, 2009. 

  9. 양정남, 최은정, 문란영, 박건영, 박순희, "자기효능감, 사회복지옹호태도가 사회복지전공대학생의 다문화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복지교육학회, 제16권, pp.24-47, 2011. 

  10. 우민정, 이은영, "다문화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예비유아교사의 인성 다문화 태도, 다문화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제17권, 제4호, pp.185-208, 2013. 

  11. 유난영, "다문화가정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 연구-김포시 일반 청소년을 중심으로", 청소년 문화포럼, 제21권, pp.174-203, 2009. 

  12. 유진이, 홍영균, "다문화가족지원센터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청소년시설환경학회지, 제5권, 3호, pp.89-100, 2007. 

  13. 이경아, 제 3문화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민족정체성이 문화간 감수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주재 국제학교를 중심으로, 한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14. 이규림, 김영옥, "유아교사의 다문화감수성 교사 효능감 및 유아 다문화인식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7권, 제4호, pp.299-318, 2012. 

  15. 이성언, 최유, 다문화가정 도래에 따른 혼혈인 및 이주민의 사회통합을 위한 법제지원 방안 연구, 한국법제연구원, 2006 

  16. 이진옥, 다문화가정청소년에 대한 일반청소년들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고정관념. 편견. 사회적 거리감을 중심으로, 충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17. 이채호, 유효순, "유아교사용 다문화인식척도의 배발 및 타당화 연구", 한국유아교육학회, 제30권, 제5호, pp.311-325, 2010. 

  18. 장은화, 어주경, "아동의 자아개념 및 다문화 경 험과 다문화 수용성 간의 관계", 한국가족치료학회지, 제21권, 제3호, pp.289-305, 2013. 

  19. 장인실, 김명희, "Bennett 모형에 근거한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이 다문화 인식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교육연구, 제50권, pp.123-148, 2011. 

  20. 정명희, 이주희, "대학생의 다문화교육경험이 사회적거리감과 다문화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 충북지역 대학생을 중심으로", 한국다문화교육학회 학술대회지, pp.427-440, 2014. 

  21. 정석원,정진철, "청소년의 다문화 교육경험과 사회적 친밀감이 다문화 수용에 미치는 영향", 다문화교육연구, 제5권, 제1호, pp.51-68, 2012. 

  22. 조현희, 문화 간 감수성 발달을 위한 사회과 다문화교육과정의 설계 및 적용 : Bennett의 다문화 교육과정 모델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23. 지은주, 아동의 다문화 경험과 문화간 감수성 및 부모 고정관념이 아동의 다문화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 대구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24. 하경애, 초등학생의 다문화 인식과 영향요인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25. 한국염, 이주의 여성화와 국제결혼, 이주여성인권센터 창립3주년 심포지엄 이주의 여성화와 국제결혼, 한국이주여성인권센터, 2004. 

  26. 한국청소년상담원, 다문화가정 청소년 연구, 2006. 

  27. 한수진, 정진경, "초등학생의 다문화경험과 문화간 감수성의 관계 한국아동권리학회", 제16권 제1회, pp.173-194, 2012. 

  28. 황미애, "외국인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른 학생들의 차별적 태도 연구", 시민교육연구, 제41권, 제3호, pp.205-226, 2009. 

  29. A. Munroe and C. Pearson, "The multicultural attitude scale Questionaire," A new instrument for multicultural studies, Education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Vol.66, No.5, pp.819-834, 2006. 

  30. G. W. Allport, The Nature of Prejudice, Addison Wesley Education Publishers Inc, 1954. 

  31. I. S. Chang, Formation and Transformation of Teacher's Ethnic Identifications and Attitudes Toward Ianguage Diversity: A Recursive Path Analuysis.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Chapel Hill, 2002. 

  32. J. A. Banks, An Introduction to Multi-cultural Education(4th ed), Boston Allyn and Bacon, 2008. 

  33. P. Ambrosio, Assessment of Multicultural Diversity outcomes grant a collaborative effort between the teachers college and the college of liberal arts and sciences, 1998. 

  34. W. Firtz, A. Mollenberg, and G. M. Chen, Measuring intercultural Sensitivity in different cultural context,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Intercultural Communication Studies(Hong Kong),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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