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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리우레탄 폼의 비선형 압축거동을 모사하기 위한 밀도 영향이 고려된 수정 Gurson 모델의 제안
Modified Gurson Model to Describe Non-linear Compressive Behaviour of Polyurethane Foam with Considering Density Effect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28 no.5, 2015년, pp.543 - 551  

이정호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박성보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김슬기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방창선 (삼성중공업) ,  이제명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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뛰어난 단열성능을 가지는 폴리우레탄 폼(polyurethane foam, PUF)은 다양한 구조물에서 다른 재료들과 함께 사용되고 있다. 현재 LNG 운반선의 단열시스템에는 유리섬유로 강화된 폴리우레탄 폼(reinforced-polyurethane foam, R-PUF)이 사용되고 있으며, 이는 단열재 역할뿐만 아니라 슬로싱 하중을 포함한 다양한 압축하중에 대한 구조부재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폴리우레탄 폼은 혼합과 발포를 통해 제작되는 다공성 재료이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기공체적비율을 통해 재료의 거동을 모사할 수 있는 Gurson damage model을 사용하여 폴리우레탄 폼의 비선형 압축거동을 모사하였으며, 폴리우레탄 폼의 기계적 성질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변수로서 기공체적비율에 의존적으로 알려져 있는 밀도를 설정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olyurethane Foam(PUF), a outstanding thermal insulation material, is used for various structures as being composed with other materials. These days, PUF composed with glass fiber, Reinforced PUF(R-PUF), is used for a insulation system of LNG Carrier and performs function of not only the thermal in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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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GTN 모델의 재료상수를 결정하기 위해 만능재료시험기(KSU-5M)을 이용하여 한국산업규격에 따라 제작된 밀도 133kg/m3의 폴리우레탄 폼 시편을 압축실험하였다. 시편 제원은 50×50×50mm의 brick type이며, 실험 조건은 상온 및 준정적 변형률 속도 0.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영향변수를 밀도로 설정하여 밀도가 구조해석에 필요한 폴리우레탄 폼의 기계적 성질인 항복강도와 탄성계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조사하고, 영향변수 밀도와 폴리우레탄 폼의 기계적 성질간의 관계를 규정하는 empirical formula를 회귀분석을 적용하여 제안하였다. 또한, 이 empirical formula를 기공비율을 이용해 재료의 거동을 모사할 수 있는 Gurson damage model에 적용하여 User Subroutine의 사용자 재료모델로 작성하였으며, 이를 ABAQUS와 연계하여 비선형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한 후 압축실험결과(밀도 133kg/m3, 변형률 속도 0.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영향변수를 밀도로 설정하여 밀도가 구조해석에 필요한 폴리우레탄 폼의 기계적 성질인 항복강도와 탄성계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조사하고, 영향변수 밀도와 폴리우레탄 폼의 기계적 성질간의 관계를 규정하는 empirical formula를 회귀분석을 적용하여 제안하였다. 또한, 이 empirical formula를 기공비율을 이용해 재료의 거동을 모사할 수 있는 Gurson damage model에 적용하여 User Subroutine의 사용자 재료모델로 작성하였으며, 이를 ABAQUS와 연계하여 비선형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한 후 압축실험결과(밀도 133kg/m3, 변형률 속도 0.001s-1)와 비교함으로써 유효성을 검증하였다.
  • 경계조건으로 2와 3의 면에 각각 z방향 병진운동 구속, y방향 병진운동 구속이 부과되었으며, 1의 면 맞은편인 4의 면에 x방향 병진운동 구속이 부과되었다. 또한, 하중이 1의 면에 고르게 전달된다는 가정 하에 변위제어 방식을 통해 압축되었으며, 해석은 125개의 8절점 3차원 저감적분 입방요소 C3D8R을 이용하여 수행되었다.
  • 본 연구에서 GTN 모델의 재료모델상수 도출을 위해 비교된 유한요소해석 값과 실험결과 값은 x방향 변위에 대한 변형률과 응력으로 설정되었다. 또한, 본 연구에서 모사하는 압축거동은 폴리우레탄 폼의 초기 밀도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GTN 모델을 이용한 해석에 있어서 압축에 의해 증가하는 밀도는 고려되지 않았다.
  • 재료의 비선형 거동을 GTN 모델을 이용하여 해석하기 위해서는 대상 재료에 적합한 재료모델상수, 초기 기공체적비율, 재료의 변형경화를 모사하기 위한 변형경화상수를 결정해야한다. 본 연구에서 이러한 재료상수들은 폴리우레탄 폼을 실제 압축실험 한 결과와 비교하여 결정되었고, 폴리우레탄 폼의 유한요소해석은 상용 프로그램인 ABAQUS/Stan -dard의 User Subroutine 옵션을 사용하여 수행되었다.
  • 본 연구의 문헌조사는 폴리우레탄 폼의 발포제 종류와 강화 방법 및 강화 정도는 고려하지 않은 상태에서 수행되었으며, 영향변수인 밀도에 영향을 받는 기계적 성질로는 구조해석 상에 사용되는 대표적 기계적 성질인 항복강도와 탄성계수를 고려하였다. Fig.
  • 영향변수 밀도와 폴리우레탄 폼의 기계적 성질간의 상관관계를 규정하는 empirical formula를 수식적으로 표현하기 위하여 문헌조사 데이터에 대한 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회귀분석은 항복강도에 지수함수의 형태를 사용하고 탄성계수에 멱급수의 형태를 사용하여 표현하였으며, 이에 대한 회귀분석 식은 식 (1)과 같다.
  • 이에 대하여 본 연구에서는 응력 평형부 구간이 끝나는 지점을ε =0.25로 설정하였으며, 선형탄성 구간이 끝난 후 이 지점까지 기공체적비율이 감소하여 완전히 소멸되는 것으로 모사하였다.
  • 폴리우레탄 폼 밀도의 영향을 고려하여 제안된 GTN 및 von-Mises 모델은 Fig. 6과 같이 사용자 재료모델 UMAT에 탑재되었으며 Fortran 언어로 작성되어 ABAQUS 상에서 재료 카드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상기 유한요소해석은 실제 압축실험결과와 비교하여 검증되었으며, 본 연구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 하지만 이는 초기 기공체적 비율 f0가 재료 제작 시의 불완전성으로 인하여 발생하며 0에 가깝다는 금속재료에 한하여 결정된 것이기 때문에 폼 형태 재료에는 부적합하다. 폴리우레탄 폼에서 초기 기공체적비율은 밀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상기 재료모델상수를 도출하기 위해 초기 기공체적비율을 0.53으로 설정하였다 (Degenstein, 2007).

데이터처리

  • (1) 밀도를 영향변수로 설정하여 기계적 성질에 대한 문헌조사가 수행되었고, 그 결과를 이용하여 밀도와 기계적 성질간의 empirical formula를 회귀분석을 통해 도출하였다. 밀도 133kg/m3에 대하여 항복강도는 지수함수 회귀분석식과 해석의 검증을 위해 수행된 압축실험에서 각각 1.

이론/모형

  • - 5단계: Newton-Raphson 반복법을 이용하여 plastic correction을 수행한다.
  • 이 외에, 재료의 변형경화를 모사하기 위해 식 (34)로 표현되는 Ramberg-Osgood 방정식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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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폴리우레탄 폼은 어떠한 성능을 가지는가? 뛰어난 단열성능을 가지는 폴리우레탄 폼(polyurethane foam, PUF)은 다양한 구조물에서 다른 재료들과 함께 사용되고 있다. 현재 LNG 운반선의 단열시스템에는 유리섬유로 강화된 폴리우레탄 폼(reinforced-polyurethane foam, R-PUF)이 사용되고 있으며, 이는 단열재 역할뿐만 아니라 슬로싱 하중을 포함한 다양한 압축하중에 대한 구조부재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LNG 운반선의 단열시스템에서 LNG CCS(cargo containment system)라는 특별한 화물창 단열 시스템을 가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LNG 운반선은 LNG 수송의 주요방법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이는 통상 1.1bar의 압력과 -163℃의 극저온 환경에서 LNG를 보관 및 운송하기 때문에 이를 위해 LNG CCS(cargo containment system)라는 특별한 화물창 단열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LNG CCS는 극저온 신뢰성이 필수적으로 요구될 뿐만 아니라 안전과 효율적인 수송을 위해 높은 단열성능을 필요로 한다.
LNG 운반선의 단열시스템에는 무엇이 사용되는가? 뛰어난 단열성능을 가지는 폴리우레탄 폼(polyurethane foam, PUF)은 다양한 구조물에서 다른 재료들과 함께 사용되고 있다. 현재 LNG 운반선의 단열시스템에는 유리섬유로 강화된 폴리우레탄 폼(reinforced-polyurethane foam, R-PUF)이 사용되고 있으며, 이는 단열재 역할뿐만 아니라 슬로싱 하중을 포함한 다양한 압축하중에 대한 구조부재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폴리우레탄 폼은 혼합과 발포를 통해 제작되는 다공성 재료이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기공체적비율을 통해 재료의 거동을 모사할 수 있는 Gurson damage model을 사용하여 폴리우레탄 폼의 비선형 압축거동을 모사하였으며, 폴리우레탄 폼의 기계적 성질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변수로서 기공체적비율에 의존적으로 알려져 있는 밀도를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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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Aravas, N. (1987) On The Numerical Integration of a Class Of Pressure-Dependent Plasticity Models, Int. J. Num. Methods Eng., 24, pp.1395-1416. 

  2. Degenstein, N.J. (2007) Spatially Resolved Species and Temperature Profiles in the Catalytic Partial Oxidation of Methane and Ethane, Ph.D. thesis, University of Minnesota, 421 Washington Ave. S.E. 

  3. Fabrice, S.-M., Laurent, C., Cavaille, J.-Y. Emanuelle, C. (2006) Mechanical Properties of High Density Polyurethane Foams: I. Effect of the Density, Composit. Sci. & Tech., 66(15), pp.2700-2708. 

  4. Ihab, G., Valery, P., Raouf, I., Emmanuel, A. (2012) Temperature Effect on Non-Stationary Compressive Loading Response of Polymethacrylimide Solid Foam, Compos. Struct., 94, pp.3052-30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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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Mclntyre, A., Anderton, G.E. (1979) Fracture Properties of a Rigid Polyurethane Foam over a Range of Densities, Polymer, 20(2), pp.247-253. 

  10. Mohamed, A., Guenael, G., Philippe, D.S., Delphine, S. (2013) Numerical Integration of an Advanced Gurson Model for Shear Loading: Application to the Blanking Process, Comput. Mater. Sci., 72, pp.62-67. 

  11. Siegmann, A., Kenig, S., Alperstein, D., Narkis, M. (1983) Mechanical Behavior of Reinforced Polyurethane Foams, Polymer Composites, 3(2), pp.113-119. 

  12. Thirumal, M., Dipak, K., Nikhil, K., Singha, B.S., Manjunath, Y.P.N. (2008) Effect of Foam Density on the Properties of Water Blown Rigid Polyurethane Foam, J. Appl. Polymer Sci., 108, pp.1810-1817. 

  13. Tvergaard, V., Needleman, A. (1984) Analysis of the Cup-Cone Fracture in a Round Tensile Bar, Acta Metallurgica, 32(1), pp.157-169. 

  14. Yang, S.Y. (2010) Conversion of ABAQUS user Material Subroutines, J. Comput. Struct. Eng. Inst. Korea, 23(6), pp.635-6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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