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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래교수 담론에서의 집단 구성에 관한 사례 연구
A Case Study on Grouping in Peer Tutoring Discourse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8 no.3, 2015년, pp.281 - 309  

김가현 (고려대학교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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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또래교수 학습법을 활용한 수학 교수학습과정에서 집단별로 수학 성적이 다른 또래학습자의 3개의 집단에서 각 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여 이 학습법을 활용하고자 하는 교수자에게 교수학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 달성을 위해 수학 성적 최상(A) 상(B) 중(C) 하(D)위 집단에서 연구 참여자를 각각 한명씩 선정하여 수학 학업 성취도가 가장 높은 학생이 또래교수자가 되고, 나머지 3명의 학생들이 또래학습자가 되어 A-B, A-C, A-D의 3개의 집단을 구성하였다. A-B, A-C, A-D의 각 집단별 의사소통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설명하는 기회를 가지도록 하였으며, 이를 촬영한 비디오 자료와 사전 사후 활동지를 분석한 질적 사례 연구를 실시하였다. 담론 전사본과 활동지를 열 네개의 문제에 대하여 구조화된 자료를 비교 대조하여 세 집단에서 보이는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또래교수자에게 또래교수 학습법이 어떤 도움을 주고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장면을 제시하고 있으며, 또래학습자의 성적 차이가 집단 별로 다를 때 수학적 담론의 특징이 다양하게 나타나는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또래교수의 집단 구성을 할 때 성적의 차이를 고려하여 구성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하여 또래교수의 집단 구성 방법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provides an implication of further teaching learning process by analyze the common and difference and characteristic of mathematical self-efficiency between three peer tutoring groups discourse in the mathematical teaching leaning process that use peer tutoring. To achi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기물질은 무엇으로 나누어지는가? 이러한 면에서 볼 때,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은 유기물질의 특성 규명과 그 원인분석은 시급한 과제라 할 수 있다. 특히, 유기물질은 수용성과 불용성 탄소물질로 나누어지는데, 이 중 최근 중요한 논점이 되고 있는 2차 유기 에어로졸과 관련된 수용성 유기탄소 (water-soluble or­ganic carbon, WSOC) 중심으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WSOC 화합물은 탄소질량기준으로 입자상 유기탄소물질의 20~80%를 차지한다(Park and Cho, 2011; Wonaschütz et al.
HULIS는 어떤 특징이 있는가? HULIS는 탄화수소 사슬과 하이드록실기, 카르복실기, 카르보닐기를 갖는 다환고리구조 (poly-cyclic ring structures)로 이루어진 수용성 유기화합물로(Graber and Rudich, 2006), 토양과 수생에 존재하는 유기물인 휴믹 (humic)산과 풀빅 (fulvic)산과 비슷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이 물질은 대기에어로졸 내 유기물질의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며 (Krivácsy et al., 2008; Limbeck et al., 2005), 보통 오렌지에서 갈색을 띠며 빛을 흡수하고 (Lukács et al., 2007;Hoffer et al., 2006) 에어로졸과 안개의 표면장력을 감소시키는 독특한 성질을 갖고 있는 흥미로운 물질이다(Kiss et al., 2005; Decesari et al.
유기탄소는 무엇으로 구성되어있는가? 입자상 물질은 금속성분, 무기이온성분 및 탄소성분으로 이루어져있다. 탄소성분의 일종인 유기탄소는 C, O, H, N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직·간접적으로 빛을 흡수 또는 산란시킴으로써 지구의 기후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유기탄소화합물의 경우 현재까지 총 유기물질 질량의10~30% 정도의 화학적 성분만이 규명되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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