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생태하천복원사업 전후 경제적 가치 비교분석
Ex-ante and Ex-post Economic Value Analysis on Ecological River Restoration Project 원문보기

地域硏究 = Journal of the Korean Regional Science Association, v.31 no.3, 2015년, pp.39 - 54  

이윤 (선문대학교 국제경제통상학과) ,  장훈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  윤태연 (에너지경제연구원) ,  정영근 (선문대학교 국제경제통상학과) ,  박희영 (선문대학교 국제경제통상학과 DOARM 연구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서울시에서 추진한 청계천 복원사업에 대한 경제적 가치를 평가하기 위해 심층출구면접조사 방식으로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여행비용법(Travel Cost Method, TCM)을 적용하였다. 가산자료의 특성을 감안하여 분석모형은 포아송모형(Poisson Model, PM), 음이항모형(Negative Binomial, NB), 절단된 포아송모형(Zero-truncated Poisson, ZTP), 그리고 절단된 음이항모형(Zero-truncated Negative Binomial, ZTNB)을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추정계수들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고 일반적인 소비자경제이론에 부합하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조사된 자료에서 과산포현상(Over-dispersion)이 발견되었으며 모형적합도검정을 통해서 절단된 음이항모형(Zero-truncated Negative Binomial, ZTNB)이 청계천 방문객의 수요를 추정하는 데 최적모형으로 선정되었다. 생태하천복원사업인 청계천복원사업의 경제적 가치를 추정하기 위해 방문객의 연평균 방문횟수와 최적모형에서 추정된 계수를 통해서 분석한 결과 청계천의 경제적 가치는 2013년 기준으로 연간 약 1,902 원으로 추정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assess an economic value of Cheonggyecheon river restoration project, an in-depth exit survey data was collected to apply travel cost method in this study. Poisson model, Negative Binomial, Zero-truncated Poisson, and Zero-truncated Negative Binomial model were executed due to the nature of coun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청계천 복원사업의 경제적 타당성을 분석하기 위해서 과거 서울시정개발연구원에서 수행되었던 연구결과와 TCM을 통해서 얻어진 실증분석 결과를 비교하여 예산사용의 적절성을 검증하는 데 있다. 또한 복수방문 편이를 제어하기 위해서 Loomis(2006)의 방법론을 적용하여 청계천 복원사업의 방문자 수요를 도출하고 소비자잉여를 산출하는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쳥계전 방문객에 대한 심층면접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과산포분석(overdispersion)을 가정하여 포아송모형과 음이항모형을 이용하였다.
  • 본 연구는 청계천 복원사업 이후 청계천을 방문한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자료로부터, TCM 방식을 적용하여 청계천의 경제적 가치를 평가하였다. 구체적으로 심층출구조사방식을 통해 수집된 가산자료로부터 방문횟수에 대한 수요함수모형을 추정하였으며, 모형의 추정치와 방문횟수에 대한 정보를 활용하여 소비자 잉여, 즉 경제적 가치를 도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청계천 복원사업의 경제적 타당성을 분석하기 위해서 과거 서울시정개발연구원에서 수행되었던 연구결과와 TCM을 통해서 얻어진 실증분석 결과를 비교하여 예산사용의 적절성을 검증하는 데 있다. 또한 복수방문 편이를 제어하기 위해서 Loomis(2006)의 방법론을 적용하여 청계천 복원사업의 방문자 수요를 도출하고 소비자잉여를 산출하는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또한 사업 완료 이전에 수행되었던 연구에서는 청계천이 복원될 경우 서울 도심에 2급수의 ‘맑은 물’이 흐르고 청계천의 유산가치 역시 상당히 높아질 것으로 가정하여 그 경제적 가치를 추정하였다.
  • 또한 복수방문 편이를 제어하기 위해서 Loomis(2006)의 방법론을 적용하여 청계천 복원사업의 방문자 수요를 도출하고 소비자잉여를 산출하는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쳥계전 방문객에 대한 심층면접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과산포분석(overdispersion)을 가정하여 포아송모형과 음이항모형을 이용하였다. 이어지는 2장에서 상기모형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설명하고 3장에서는 심층면접조사 자료와 실증분석 결과를 설명하였다.
  • PM은 단위 시간 내에서 특정 사상이 발생하는 평균을 기준으로 발생횟수에 대한 확률을 나타내는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나머지 단위들에 대해 독립적이고, 평균과 분산이 같은 등산포(equal-dispersion)을 가정하며 과산포현상(over-dispersion)은 나타나지 않는다고 가정한다. Cameron and Trivedi (1986)과 Haab and McConnell (2002)에 따르면 PM의 확률밀도함수는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하천복원의 가치를 판단하기 어려운 이유는? 이러한 하천복원사업들은 대부분 많은 재원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사업 시행 전 해당 사업에 대한 타당성 분석을 실시한다. 하지만 하천복원을 통해서 얻어지는 가치는 시장에서 거래되는 재화가 아닌 일반적으로 비시장재로 분류되는 환경재(environment goods)의 가치이기 때문에 타당성 평가에 있어 그 가치를 화폐화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다. 학계에서는 다양한 시도를 통해서 환경재의 올바른 가치를 추정하고자 하는 시도가 오랫동안 진행되었으며 설문은 통한 지불의사액(Willingness To Pay, WTP)을 추정하는 진술선호법(Stated Preference, SP)와 방문편익을 추정하는 현시선호법(Revealed Preference, RP)이 주로 이용되었다.
청계천복원 사업은 어떻게 평가되고 있는가? 경제발전과 함께 자연환경에 대한 관심이 증가 함에 따라 도심에서의 생태복원사업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서울시가 시행하였던 청계천 복원사업의 경우 오염되고 정비가 되지 않았던 하천을 자연 상태로 복원시켜 도시의 관광명소가된 것을 근거로 성공적인 사업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물론 인공하천인 청계천 유량확보와 유지관리로 연간 100억 원 가량의 비용이 지출되는등 많은 문제를 안고 있지만 (이영성, 2005) 여러 지자체들은 청계천 사업 사례를 근거로 하천복원사업에 박차를 가지고 있는 실정이다.
진술선호법이 하천복원사업 시행 전 타당성 평가에서 많이 사용된 이유는? 학계에서는 다양한 시도를 통해서 환경재의 올바른 가치를 추정하고자 하는 시도가 오랫동안 진행되었으며 설문은 통한 지불의사액(Willingness To Pay, WTP)을 추정하는 진술선호법(Stated Preference, SP)와 방문편익을 추정하는 현시선호법(Revealed Preference, RP)이 주로 이용되었다. 이중 SP의 경우는 설문 응답자들이 가상의 시장에 대한 선호를 나타낼수 있다는 점과 후생경제학적 이론에 부합한다는 측면에서 하천복원사업 시행 전 타당성평가에서 많이 사용되었다(손민수 외. 20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