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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구조와 제조업 연구개발활동 : 시장구조의 지리적 범위
Market Structure and R&D Activities in the Manufacturing Sector : Geographic Scope of Market Structure 원문보기

地域硏究 = Journal of the Korean Regional Science Association, v.31 no.1, 2015년, pp.43 - 63  

홍성효 (공주대학교 경제통상학부) ,  임준홍 (충남발전연구원 지역도시연구부)

초록

본 연구는 시장구조와 연구개발활동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한다. 특히, 연구개발활동의 성과가 특허 등을 통해 법적으로 보호받을 수 있기 전까지 지리적으로 인접한 경쟁기업들에 의해 모방이나 도용이 가능하다면, 이는 클럽재(club good)와 같아서 이의 시장구조를 정의함에 있어 지리적 범위가 국가 전체가 아닌 시군구로 한정될 필요가 있다. "중소기업기술통계조사"를 이용한 본 연구의 분석결과에 의하면, 지역-산업 내 경쟁이 아닌 독과점의 시장구조가 형성될 때 중소기업의 연구개발투자가 보다 활발히 이뤄진다. 하지만, 시장구조를 나타내는 변수를 시군구가 아닌 16개 광역시도, 6개 권역, 혹은 국가 전체에 걸쳐 정의하는 경우 이러한 시장구조와 연구개발활동 간의 관계가 약해지는 것으로 나타난다. 더불어, 연구개발투자를 이의 조달처에 따라 구분하는 경우 해당 기업의 내부 자금에 의한 연구개발투자에 한해 독과점 시장에서 연구개발투자가 보다 활발함을 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mpirically analyzes the relationship between market structure and R&D activities. Especially, the outcome of R&D activities could be imitated or plagiarized by nearby competitors before it is protected legally through patenting, it would work as a club good and its market structure ne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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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개별 기업의 자료를 이용하여 시장구조와 연구개발활동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한다. 특히, 개별 기업이 직면한 연구개발 투자 결정에서 시장구조의 지역 간 차이를 고려하기 위해 시장의 지리적 범위를, 국가 전체가 아닌, 개별 시군구로 한정하여 분석함으로써 국가 전체를 하나의 시장으로 간주하는 기존 연구들에서의 분석결과와 비교한다.
  • 개별 기업의 연구개발활동에 대한 의사결정이 해당 기업의 특성과 더불어 이 기업이 속한 시장의 구조에 영향을 받는지에 대해서는 이론적으로 뿐만 아니라 실증적으로도 상반된 결과들이 제시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선행연구는 시장구조를 정의함에 있어 지리적 범위를 간과하고 있으며, 본 연구는 시장구조의 공간적 단위가 달라짐에 따라 연구개발활동이 시장구조에 어떻게 영향을 받는지에 대해 실증적으로 분석한다. 시군구 내 중분류 산업을 해당 기업의 시장으로 한정하는 경우보다 독과점화된 시장에 속하는 기업일수록 연구개발활동이 활발함을 볼수 있으며, 이러한 관계는 보다 규모가 큰 기업-즉, 시장지배력이 보다 강한 기업-에게서 통계적 유의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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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제화에 따른 세계시장에서의 경쟁의 심화로 인한 결과는 무엇인가? 국제화에 따른 세계시장에서의 경쟁의 심화로 인해, 기업들은 보다 나은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연구개발활동을 지속적으로 증가시키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에게 있어서도 나타난다. 일례로, 우리나라에서 중소 제조업체 가운데 연구개발활동을 수행하는 업체 수의 비중은 2000년의 12.
연구개발활동에 대한 의사결정이 해당 기업의 특성뿐 아니라, 처한 환경-시장구조-에 영향을 받음을 알 수 있는 내용은 무엇인가? 개별 기업의 연구개발활동을 통한 기술혁신은 기업의 생산성을 향상시켜 경쟁기업과의 경쟁에서 우월한 위치를 점할 수 있도록 할 것이기 때문에 경쟁적인 시장구조에서 기업의 연구개발 노력은 증가할 것이다. 하지만, 특허 등을 통해 법적으로 보호를 받을 수 있기 전까지 개별 기업의 연구개발성과는 경쟁기업들에 의한 모방이나 도용이 가능함에 따라 연구개발투자에 대한 비용의 지출이 없이도 이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공공재적 성격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경쟁이 심한 시장에서 개별 기업의 연구개발투자는 오히려 감소할 수 있다.1) 이처럼 연구개발활동에 대한 의사결정은 해당 기업의 특성뿐만 아니라 이 기업이 처한 환경-시장구조-에 영향을 받으며, 많은 선행연구들이 이러한 시장구조와 연구개발활동 간의 관계를 고찰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중소 제조업체의 연구개발활동의 비중은 얼마나 증가하였는가? 국제화에 따른 세계시장에서의 경쟁의 심화로 인해, 기업들은 보다 나은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연구개발활동을 지속적으로 증가시키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에게 있어서도 나타난다. 일례로, 우리나라에서 중소 제조업체 가운데 연구개발활동을 수행하는 업체 수의 비중은 2000년의 12.0%에서 2009년의 28.5%로 크게 증가하였으며(부록의 <그림 A1> 참조), 이러한 연구개발활동 수행업체들의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의 비중은 2000년의 1.37%에서 2009년의 2.50%로 역시 크게 증가하고 있다(중소기업청·중소기업중앙회의 「중소기업실태조사보고」, 각 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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