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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언론과학연구= Journal of communication science, v.6 no.3, 2006년, pp.204 - 236
박태순
이 논문은 유럽의 사례를 통해서 융합시대에서 방송의 문화적 가치에 관하여 재조명해보고자 하는 동기에서 출발하였다. 이 논문은 TV방송을 시장에서의 경제적가치로 환원하는 자유주의적 경향을 벗어나서 TV방송이 본질적으로 내재하고 있는 문화적 가치 체계를 밝히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우리는 유럽연합의 정책을 분석하면서 시장이 아닌 문화적 장에서의 방송의 문화적 가치가 어떤 것이 있으며, 그 실천적 요소가 무엇인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 먼저, 문화적 가치는 사회 공동체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보존하며, 표현의 자유, 미성년 보호, 인간 존엄성과 같은 보편적 이익을 보호하는데 있다. 또한, 공동체의 문화적 자원으로써 한 사회나 공동체의 문화적 활동을 위한 물질적 기반을 형성한다는 점에 있다. 방송통신 융합이 가속화되고 자유시장 논리가 방송 영역을 규정하려는 상황에서 이와 같은 문화적 가치를 확대하는 실천적 요소로 우리는 다음의 세가지, 미디어 활동의 다원성, 문화적 표현의 다양성 그리고 문화유산의 현대화를 제시하였다. 미디어 활동의 다원성은 시민들에게 문화 콘텐츠에 대한 다양한 접근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다양한 생각과 의견이 교류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든다. 문화적 표현의 다양성은 방송을 단순한 경제적 성장의 개념에서 벗어나 지적, 감성적, 도덕적 그리고 정신적인 다양한 활동으로 이해하고, 사회의 민주적 발전을 위한 한 토대를 형성한다. 또한 문화유산의 현대화는 고유한 창작물들을 보호하고 영상기록물들을 디지털화하며 온라인 서비스 체제를 갖추는 등, 전통적인 방송 콘텐츠를 현대적으로 재 가치화하는 활동이다. 결국, 이 세 요소는 문화의 경제적 환원주의와 소비자 복지 차원에서 방송을 규정하는 경향을 벗어나서 문화적 장에서 바라보는 방송 자체의 문화적 가치를 복원하고 확대하며 시민 복지 차원에서 추진 할 정책적 기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The present study examined the cultural identity of audiovisual contents and It"s value in convergence between broadcasting and telecommunication through the european context. The media industry is magnified with development of digital technique. In mainstream of the logic of industry and free mark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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