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민국내관광객의 이동시간거리에 대한 수요탄력성 분석
Analysis of Tourism Demand Elasticities by Travel Time Distance in Korea 원문보기

地域硏究 = Journal of the Korean Regional Science Association, v.31 no.1, 2015년, pp.65 - 81  

권영현 (서울대학교 농경제사회학부 지역정보전공) ,  김의준 (서울대학교 농경제사회학부 지역정보전공 및 농업생명과학연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국민국내관광객을 대상으로 이동시간거리에 대한 관광수요탄력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분석자료는 국민여행실태조사의 여행기록부 원자료를 이용하였고, 이동시간거리별 관광 수요는 구분적 선형회귀모형(Piecewise Linear Regression)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면, 첫째, 우리나라 국민국내관광객의 이동시간거리 1분 증가할 때 관광수요는 비탄력적으로 0.005%만큼 감소하였다. 이를 시간거리에 따른 구간별로 보면, 동일 조건에서 관광수요는 출발지에서 1구간(11.6분 이내)은 0.206% 상승하였고, 2구간(11.7-75.1분)과 3구간(75.2분 이상)에서 각각 0.106%, 0.014% 감소하였다. 둘째, 관광객의 수요가 나타나지 않는 이동시간거리 75.2분 이상의 구간은 거리조락율이 급격히 상승하는 관광효과배제구역(Effective Tourism Exclusion Zone)으로 해석할 수 있다. 셋째, 관광행태별 관광수요는 동반여행보다 단독여행 할 경우 증가하였으며, 출발지 기준의 관광수요는 중소도시 및 읍면에 비하여 대도시에 거주할수록 높게 나타났다. 연령별 관광수요는 젊은 연령에서 증가하다 고연령으로 갈수록 감소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tourism demand elasticity of travel time distance on domestic destinations in Korea. Piecewise Linear Regression Model was applied to estimate the elasticities based on the Korea National Tourism Survey. It is found that the tourism demand elasticities by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를 위하여 출발지(거주지)와 관광목적지 간의 물리적 거리 대신 시간거리를 이용하고, 이는 관광객이 출발지에서 도로속도를 고려한 최단거리 선택을 반영한다. 또한 출발지에서 목적지 상의 시간거리를 세분화하여 해당 구간별 관광수요탄력성을 비교하고, 특정 시간거리에서 관광수요가 사라지는 관광효과배제구역과 관광수요의 임계구간을 탐색하고자한다. 분석 자료는 2012 국민여행실태조사(문화체육관광부, 2013)의 여행기록부 원자료에서 출발지(시도) 및 목적지(시군) 정보를 활용하였다.
  • 본 연구는 권영현·김의준 (2013)의 후속연구로 국민여행실태조사 자료의 여행기록부 원자료의 시도 출발지와 시군구 목적지 간의 거리정보를 이용하여 관광수요의 탄력성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는 내국인관광객의 지역관광수요를 대상으로 거리조락이론을 토대로 이동시간거리의 관광수요탄력성을 분석하였다. 거리조락이론은 모든 공간이 동질적이며 거리마찰율이 일정하다는 가정을 포함하고 있다.
  • 본 연구는 문화체육관광부(2013)의 2012 국민 여행실태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국민국내관광객의 이동거리의 수요탄력성을 분석하였다. 총 설문표본 4,846부 중 관광목적을 기준으로 교육훈련및 연수, 쇼핑, 사업및전문활동/업무상 목적을 제외한 여가위락/휴가, 건강치료, 종교/성지순례, 가족/친척/친구방문 등에 해당하는 4,450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국민국내관광객 이동시간거리에 대한 관광수요탄력성을 분석하여 시간거리 효과를 추정하는 것이다. 국민여행실태조사의 여행기록부 원자료를 이용하였고, 이동시간거리별 관광수요는 구분적 선형회귀모형(piecewise linear regression)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국민국내관광객의 이동거리에 따른 관광수요탄력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기존 연구가 특정 관광자원 혹은 국외해외관광객을 대상으로 동질지역을 가정한 거리조락을 분석하였다면, 본 연구는 우리나라 국내 관광수요의 이동시간거리에 따라 공간적인 이질성을 고려한 점이 차별화된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관광수요탄력성의 변동을 분석하기 위하여 이동거리를 세분화하여 분석하는데 적합한 구분회귀모형(Piecewise Regression Model) 을 적용하였다. McKercher and Lew(2003)의 거리조락특성을 반영하여 시간거리에 대하여 출발지 이후 관광수요는 증가하다가 특정시점 이후부터는 관광수요가 감소로 반전하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이 경우 변수에 대해 선형모형을 가정하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
  • 본 연구는 내국인관광객의 지역관광수요를 대상으로 거리조락이론을 토대로 이동시간거리의 관광수요탄력성을 분석하였다. 거리조락이론은 모든 공간이 동질적이며 거리마찰율이 일정하다는 가정을 포함하고 있다. 하지만, 관광효과배제 구역은 공간적 공급상황이 균형적이지 않다는 현실을 반영한 개념으로 해당 구역 내에서 거리조락율(distance decay rate)은 급격히 증가한다 (McKercher and Lew, 2003).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도권 거주자의 특정관광지 선호에 따른 변화는 무엇인가? 예를 들면, 고속철도 이용이 가능한 지역에서의 장거리 당일관광은 증가하였으나, 해당 노선과 이격되어 있는 강원과 제주 등의 원격지는 상대적으로 교통접근성 측면에서 불리해졌다. 또한, 수도권 거주자의 특정관광지 선호에 따른 해당지역의 교통혼잡으로 인해 대체관광지를 찾는 수요가 증가하였고, 이를 흡수하기 위한 도시 인근의 도시관광시설이 증가하고 있다(박용민, 2007).
관광연구 분야에 대한 기존 연구는 어떤 것에 집중하였는가? 관광연구 분야의 이동거리변수는 수요예측의 대리변수로 활용되었으나, 보다 세밀한 예측기법으로 개발되지 못하였다(McKercher and Lew, 2003). 기존 연구는 해외관광객을 중심으로 국가별 관광객 이동, 수요예측 및 관광지 가치평가 등에 집중되었으나, 내국인의 지역관광수요에 관한 연구는 부족하였다(김사헌, 1982; 박석희, 1986; 김사헌, 2001). 다만, 국외 연구의 경우, 이동거리는 국립공원 및 위락시설의 수요예측 혹은 내국인 자동차여행객의 행태분석, 관광효과배제구역(Effective Tourism Exclusion Zone: ETEZ) 식별에 활용된 바 있다 (Greer and Wall, 1979; Hanson, 1980; Paul and Rimmawi, 1992; McKean et al.
관광객의 이동거리에 관한 연구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관광객의 이동거리에 관한 연구는 크게 관광객의 공간적 이동 및 목적지 선택 요인에 관한 연구로 구분할 수 있으며, 국제관광객을 중심으로 연구가 집중되어온 경향이 있다 (Nicolau and Mas, 2008). 관광객은 거주지와 목적지 간 이동거리를 최소화하기 위해 동일 효용 하에 유사 대안관광지를 선택하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