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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게임중독과 정신-정서적 변인과의 관계
The Relationship of Internet Game Addiction to Psycho-Emotional Variables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15 no.5, 2015년, pp.29 - 37  

김정애 (가톨릭상지대학교 간호학과) ,  조의영 (배재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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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직장인으로 시작하는 성인의 게임중독에 관한 영향요인을 분석하기 위한 연구이다. 본 연구를 위하여 20-29세 사이의 성인 275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대상자들의 인터넷 게임중독과 정신-정서적 변인(자아정체감, 우울, 삶의 의미)과의 상관관계와 개인, 가족, 사회적 영향요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교차분석위계적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게임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요인은 성, 나이, 흡연 순으로 나타났고, 가족 사회적 요인은 어머니의 교육수준, 아버지의 교육수준, 가정경제형편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게임중독과 우울 및 자아정체감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현대문화 발달인 인터넷을 타인과의 건전한 교류의 장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20대 성인의 우울을 감소시키고, 자아정체감을 증진시킬 수 잇는 실질적인 정책적 지원체계를 확립하기를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research on the relationship of Internet Game Addiction to Psycho-emotional Variables(self-identity, depression, meaning of life). The cross-sectional descriptive study design was used. We selected 275 adults through randomised sampling and analysis the result by ch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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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사회직업인으로써 현실적으로 한 역할을 하여야 할 20대를 대상으로 현실에서 성취하지 못하는 것을 가상에서 이루는 게임중독과 자아 정체성, 삶의 의미, 우울의 관계를 연구하는 것은 20대 성인을 올바르게 알고 삶의 방향을 제시하는데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따라서 본 연구는 20대 성인들의 게임중독 정도를 파악하여, 게임중독과 자아정체성 및 우울의 정도를 분석하고 이들의 삶의 의미 수준을 분석하여 20대 성인이 게임중독에서 벗어날 수 있는 통로를 제공하고자 한다.
  • 특히 대학 입시의 과열 경쟁으로 자아정체성의 확립이 되지 않은 상태로 성인이 되었을 때는 그 문제가 더욱 심각하여서 삶의 의미를 확고히 하지 않은 상태에서의 게임중독은 우울 증상을 동반한 현실 좌절 범죄자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삶의 의미, 자아정체성과 우울과 인터넷 게임중독과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게임중독으로 부터 20대가 벗어날 수 있는 통로를 마련함에 있다. 이에 따른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사회직장인으로 일역을 담당해야 할 20대의 게임중독에 관한 영향요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20세 -29세 사이의 성인 275명을 대상으로 인터넷 게임중독과 정신-정서적 변인과의 상관관계와 인터넷 게임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가족, 사회적 요인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충청도와 서울시에 거주하는 20대 청년들의 인터넷 게임중독 정도와 정신‧정서적 요인(삶의 의미, 자아정체성, 우울)과의 관계를 알아보고, 위계적 회귀분석을 사용하여 20대 청년들의 인터넷 게임중독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영향 요인을 분석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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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독은 무엇인가? 중독이란 어떤 행동을 조절하려 하지만 본인의 노력 으로 가능하지 못하고, 일상생활에 피해가 발생하여 삶의 균형이 깨지는 상태를 말하는데, 중독의 종류로는 약물중독을 포함하여 인터넷 중독, 도박 중독, 운동 중독, 성 중독 등도 중독 범주에 포함한다 [10] . 게임중독이란 게임에 탐닉하고 몰입하여 게임시간을 더 늘이는 내성 현상이 발생하고, 일상생활에 흥미가 사라져 가며, 인간관계보다는 게임에 몰두하는 것을 의미하며, 게임중독이 되었을 때에는 게임을 하지 않을 때, 불안이나 우울 등금단 증상을 경험하는 것을 말한다 [11] .
게임중독인 사람들은 게임을 하는 동안 어떤 욕구를 가지게 되는가? 특히 게임을 하는 동안 그들의 생리적, 안전과 소속 그리고 존경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등 가상의 공간에서 자기실현을 하려는 욕구를 담고 있다고 한다 [12] .특히 사회직업인으로 출발 시점에 있는 20대들의 게임중독은 우리나라의 미래를 어둡게 하는 현상임을 많은 사람들은 인지하고 우려하고 있다.
Erickson은 20대를 '친밀감 대 고립감'이 형성되는 단계라고 하였는데 그 이유는? 20대는 성인의 시작시기로 Erickson(1968)은 인간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의 8단계 중 ‘친밀감 대 고립감’이 형성되는 단계라고 정의하였다 [1] . 즉, 이 시기의 중요한 발달과제는 타인과의 의미 있는 관계를 형성하여 친밀감을 넓히는 것이라고 하였는데, 만일 이 시기에 친밀감을 형성하지 못한 경우에는 고립감이 형성되는 것이다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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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Erikson, E,H., Identity and the Life Cycle: Selected Paper, New York: International University Press, Identity: Youth and Crisis, New York: W.W.Norto, 1968. 

  2. http://www.wikipedia.org 

  3. Greenberg KS, Engle RP, Badaracco MA, Peck P. Identity and intimacy in psychotherapy with a young woman: four perspectives. Harv Rev Psychiatry. Nov-Dec;6(4):208-18. 1998. 

  4. J.H, Park.. Study on the Youth Dept. activating through understanding of Youth Culture. Mokwon Univers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2006. 

  5. N.M. Kim, SS, Kim. Mediation of Effects of Social Support and Resilience between Life Stress and Psychological Well-Being among Korean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unselling, 14(2), 1125-1144. 2013. 

  6. Statistics Korea. Economic Activity Sensus. Year Book. 2014. 

  7. M.H, Kim. Study on Youth Unemplyment. Mokpo Univ. Master's thesis. 2014. 

  8. S.H, Lee. 16 Policy Suggestion of Youth Unemployment Solving. Korean center for City and Environment Research., 86, 77-105. 2007. 

  9. G.A, Jeong. Psycho-Social Characteristics of the Computer Game Addicted Adolescents: A Study for Identifying those who call for psychological intervention. Jeonnam Univers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2001. 

  10. Shaffer, H. J. Strange bedfellows: a critical view of pathological gambling andaddiction. Addiction, 94(10), 1445-1448. 1999. 

  11. G.N, Lee. The Effects of Chileren's Perception of Communication with Mothers and Self control on Game Addcition. Journal of the Koream Home Economics on Association. 41(1),77-91. 2003. 

  12. Suler,J . To get wha tyou need:Healthy and pathological internet use. Cyberpsychology& behavior. 2, 385-393. 1999. 

  13. Y, Ko. Factor Analysis of Career Compromise in Unemployed Youth. Gyunggi Univers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2005. 

  14. J.S, Shin.. A Study for Youth Unemployment Solving. Changwon Univers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2003. 

  15. G.M, Kim. Study on Key Elements that effect the unemployment duration of the Youth. Yonsei Univers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2002. 

  16. A.M, Cho. Influences of the Addiction to the online game on Self-confidence. Myungji Univers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2009. 

  17. S.J, Ahan. A Study on Ego-Identity and Job Adjustment of Returnee Adults who Studied Abroad in their Adolescence. Baekseok Univers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2011. 

  18. J.J, Kim. The Relation between the Meaning of the Life and Game Addiction. Korea Counseling Graduate Univers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2012. 

  19. J.H, Choi. The effects of Depression on Smartphone Addiction : The moderating effects of Self-disclosure. 2015. 

  20. Michael F. Steger and Patricia Frazier.Shigehiro Oishi. The Meaning in Life Questionnaire: Assessing the Presence of and Search. for Meaning in Life.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Copyright 2006 by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53(1), 80-93. 2006. 

  21. D.R, Won, G.H, Kim, S.J, Kwon. Validation of the Korean Version of Meaning in Life Questionnaire.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10(2), 2005. 

  22. A.C, Park. Development of Personality and Ego-identity of Korean-American Adolescents,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8(1), 159-170. 1989. 

  23. H.J, Lee. Ego-identity and school life adaptation for Students with experience of studying abroad Ewha Women's Univers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2009. 

  24. G.K, Jeon, M.K, Lee. Preliminary Development of Korean Version of CES-D.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11(1), 65-76. 1992. 

  25. J.H, Yoon. Internet addiction and its relation to depression, impulsiveness, sensation seeking tendency, and social relationship. Korea Univers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1999. 

  26. Radovic A, Reynolds K, McCauley HL, Sucato GS, Stein BD, Miller E. Parents' Role in Adolescent Depression Care: Primary Care Provider Perspectives. J Pediatr. Jul 1. pii: S0022-3476(15)00557-0. doi: 10.1016/j.jpeds.2015.05.049.2015. 

  27. Dufour M, Nadeau L, Gagnon SR. Sante Ment Que. Internet addiction: a descriptive clinical study of people asking for help in rehabilitation treatment center in Quebec: exploratory study. Fall;39(2):149-68. French.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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