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일상생활 스트레스가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 대인관계 기술의 조절효과
The Influence of Stress on Game Addiction in University Students: Moderating Effect of Human Relation Skills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6 no.2, 2016년, pp.65 - 82  

강문실 (제주국제대학교 교양학부) ,  김윤숙 (제주국제대학교 경영학부) ,  김영희 (제주대학교 교육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대학생의 일상생활 스트레스가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일상생활 스트레스가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대인관계기술의 중재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대학생 222명으로부터 수집된 자료를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학업으로 인한 스트레스 수준이 높을수록 대인관계 기술은 낮고, 자신의 장래와 가족관계로 인한 스트레스 수준이 높을수록 대인관계 기술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의한 수준은 아니었지만 게임중독 수준이 높을수록 대인관계기술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학생의 일상생활 스트레스는 게임중독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학업, 경제, 장래, 가치관, 가족관계, 가족외의 대인관계로 인한 스트레스 수준이 높을수록 게임에 빠지는 성향이 강했는데, 이중 학업문제가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었다. 넷째, 대인 관계기술은 대학생의 일상생활 스트레스의 하위요인 중 장래문제와 가족관계 문제가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력을 유의하게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지금까지의 연구가 미흡했던 영역으로 대학생이 게임중독으로 빠지는 것을 예방하려면 무엇보다도 그들 자신이 스트레스에 잘 대처해야 하고, 그의 일환으로 대인관계 기술함양이 이에 일조할 수 있음을 밝혀냈다는 의의를 갖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influence of university students' stress in their daily lives on game addiction, and investigated whether the human relation skills has a moderating effect on their daily life stress. For this study, surveys of 222 university students were collected and analyzed with SPSS 18....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스트레스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요인을 찾게 되었고, 대학생 스트레스의 주요인 중의 하나가 취약한 대인관계이므로 효과적인 대인관계 기술은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게임중독을 예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예측을 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생의 스트레스와 게임중독간의 관계를 세부적으로 탐색하고, 대인관계기술의 중재효과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한 연구문제는 첫째, 대학생의 스트레스 유형과 게임중독 수준은 어떤 관계에 있는가? 둘째, 대학생의 스트레스와 게임중독 간에 대인관계 기술의 중재효과는 어떠한가? 로 설정하였다.
  • 이와 관련하여 Gwon(2005)은 대인관계기술이 청소년의 게임중독 경향성을 감소시키는 억제요인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고하였으며, Ahn(2008)은 대인관계 기술이 게임중독 성향을 통제하거나 억압하는 조절 변인의 역할을 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스트레스와 게임중독 관계에서의 대인관계기술의 중재효과를 살펴볼 것이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일상생활 스트레스가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일상생활 스트레스가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대인관계기술의 중재효과를 연구하고자 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SPSS 18.
  • 선행변인으로 학업문제, 경제문제, 장래문제, 가치관문제, 가족관계문제, 가족외관계문제와 게임중독과의 관계를 고찰하고자 한다. 학업문제, 경제문제, 장래문제, 가치관문제, 가족관계문제, 가족외관계문제와 게임중독간 대인관계기술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 선행변인으로 학업문제, 경제문제, 장래문제, 가치관문제, 가족관계문제, 가족외관계문제와 게임중독과의 관계를 고찰하고자 한다. 학업문제, 경제문제, 장래문제, 가치관문제, 가족관계문제, 가족외관계문제와 게임중독간 대인관계기술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1 학업문제는 게임중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6 가족외 관계문제는 게임중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대학생의 일상생활 스트레스는 게임중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대인관계기술은 스트레스와 게임중독과의 관계를 조절 할 것이다.
  • 선행연구에 나타난 대인관계 기술과 게임중독의 관계는 비일관적이다. 첫째, 대인관계를 게임중독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이나 결과로 설명하는 입장으로 게임중독이 대인관계 형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정을 가지고 있는 경우이다. 이에는 게임중독이 대인관계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주장(Kim et al.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기보다 우리 사회의 대학생들의 스트레스가 가중되는 이유는? , 2000). 특히 우리 사회의 대학생들은 입시에 치우쳐 수동적이고 의존적인 생활방식에서 벗어나지 못했던 기존의 양식을 탈피해야 하는 데서 오는 스트레스가 가중될 수 있다(Lee, 2004). 학업에만 치우쳤던 고등학교 시기와는 달리 성인으로서의 가치관과 자아정체감을 확립하기 위해 새로이 확장된 대인관계에서의 문제를 해결해야 하고, 학업적, 경제적 문제와 불안한 미래 등과 맞서 이겨내야 하는 데서 오는 스트레스 상황에 처해 있는 것이다(Lee, 2012)
대학생이 가장 많이 경험하는 심리적 스트레스는 무엇인가? 합격 가능성에 맞춰 학교와 학과를 선택하는 우리사회의 대학생들이 부정적인 정서를 경험하는 주요인 중의 하나가 취약한 대인관계임이 드러났다. 이들이 가장 많이 경험하는 심리적 스트레스는 대학입학 후 갑자기 중대해진 대인관계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는 것이었다. 이들은 일시적이고 피상적인 대인관계 속에서 고립감과 소외감을 느꼈고 그럴수록 게임에 더욱 심취하였다(Kim, Lee, 2013; Kook, 2005; Kwon, 2009).
게임중독이란? 게임중독이란 알코올, 약물, 도박에 중독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내성, 의존, 금단 등의 증상이 반복적이고 만성화되어 신체적·심리적, 가정적·사회적, 직업적·학업적 활동에 영향을 끼치는 장애라 볼 수 있다(Kim, 2005; Boo, 2007; Oh, Kim, 2009; Cho, 2010; Goldberg, 1996). 이러한 게임중독 특성은 게임산업 성장과 관련된 경제적 논리를 관철시키기 위해 게임이 대학생들의 스트레스를 해소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견해(UnivTomorrow Research Laboratory for the Twenilas, 2015)를 경계해야하는 이유가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1)

  1. An J. Y. (2008), "The relationship between psychological environment of home and internet game addiction disposition on adolescents: the moderate effect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skills", Dong Sin University, Master's thesis. 

  2. Boo, J. M. (2007), "Ecological bariables affecting the online-game flow and addiction of the youth", Sook Myung University, Ph.D thesis. 

  3. Brantley, P. J., McKnight, G. T., Jones, G. N., Dietz, L. S., and Tuley, R. (1988), Convergence between the daily stress inventory and endocrine measures of stress,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56, 549-551. 

  4. Cho, C. B. (2010), "A study on the effect of family function on adolescents' violence delinquency and the verification of the mediating effect of Internet game addiction", Yon Sei University, Ph.D thesis. 

  5. Chon, K. K., Kim, K., H. Yi, J. S. (2000), "Development of the Revised Life Stress Scale for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5(2), 316-335. 

  6. Cho, Y. J. (2005), "Moderating variables on the transition to bullies of witnesses or victims of bullying(wang-ta in Korean)", Sook Myung University, Ph.D thesis. 

  7. Cho, Y. S. (2004), "The Effect of Social Competence Enhancement Program on Self-Efficacy and Interpersonal Relation Ability of Middle School Students from Single-Parent Families", Kyung Sung University, Master's thesis. 

  8. Danoff, A. L. (1996) The effects of multiple preventive intervention strategies on alcohol and other drug knowledge and behavior, social competence, and self-esteem of at-risk youth,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Barry University. 

  9. DeLongis, A., Folkman, S., and Lazarus, R. S. (1988), The impact of daily stress on health and mood: Psychological and social resources as mediator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4, 486-496. 

  10. Gerrig, R. J., and Zimbardo, P. G. (2008), Psychology and life, NY: Allyn & Bacon. 

  11. Goldberg, I. (1996), Internet addiction. Electronic message posted to research discussion list. http://www.cmhc.com. 

  12. Han, I. S. (2003), "Study on the effect moderating in management research", Management and Economics Research, 25(2), 139. 

  13. Han, K. Y. (2004), "The Role of Independent and Interdependent Self-Construals in Marital Satisfaction among Men and Women",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56(4), 239-268. 

  14. Ivancevich, J. M., Matteson, MlT. (1980), "Optimizing human resources: A case for preventive health and stress management", Organization Dynamics, 9(2), 5-25. 

  15. Kaplan, H. B. (1996), Perspectives on psychological stress. In H. B. Kaplan (Ed.), Psychosocial stress: Perspectives on structure, theory, life-course, and methods. New York: Academic Press. 

  16. Kim, K. H. (2014), "Analysis of moderated effects of acceptance and committed action in the relation between college life stress and psychological well-being", Chon Nam National University, Ph.D thesis. 

  17. Kim, C. W. (2006), "The effect of sport club participation on the stress, school adjustment of university student", Journal of Leisure and Recreation Studies, 33(3), 177-188. 

  18. Kim, H. J. (2002), "A study on effective variables of the addictive usage of the internet", Dae Gu University, Master's thesis. 

  19. Kim, J. N. (2000), "The usage time in the internet and change in interpersonal relation and psychological state", Kang Won National University, Master's thesis. 

  20. Kim, J. U., Lee, J. J. (2005), "Cross-cultural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leisure and quality of life",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19(2), 1-15. 

  21. Kim, M. K. (2002), "The Relationship between computer game addiction and the aggression, impulsiveness, and social anxiety of elementary school upper classmen", Kyung Nam University, Master's thesis. 

  22. Kim, S. J. (2002), "Development of adolescent internet game addiction scale and psychosocial vulnerability factors of internet game addiction", A Jou University, Master's thesis. 

  23. Kim, S. J. (2015), "The relationship among game motivation, game flow and addiction, adjustment to college: with focuses on the difference between PC and mobile", Catholic University, Master's thesis. 

  24. Kim, S. Y., Cho, K. L., Hwang J. H. (2007), "High school students' internet addiction by their interpersonal", The Journal of Youth Studies, 14(4), 39-57. 

  25. Kim, Y. H. Lee, Y. J. (2013),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validation of social anxiety, empathy, social skills, anger-expressive form, interpersonal relationships satisfaction affecting",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4(3), 1587-1604. 

  26. Kim, Y. J. (2005), "Violent computer games, aggressive delinquency, internet delinquency, and internet game addiction in adolescents", The Korea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4(2), 359-377. 

  27. Kim, Y. K. (2012), "Mediational effects of internet addiction and lrrational gambling belief on the association between adolescents' stress and gambling behaviors in present and future",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py, 24(1), 175-195. 

  28. Kimball, A. and Freysinger, V. J. (2003), Leisure, stress, and coping: The sport participation of collegiate student-athletes, Leisure sciences, 25, 115-141. 

  29. Kwon, J. H. (2005), "Relations of psychological and environmental variables to internet game addiction: Testing the mediation model of interpersonal skills", Chon Nam National University, Ph.D thesis. 

  30. Kwon K. M. (2009),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measurement scale for depression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s for university students participating in liberal dance education", Won Kwang University, Ph.D thesis. 

  31. Kook, J. S. (2005), "The study on the inter personal relations disposition in accordance with the university student's participation motivation in physical education program", Sang Myung University, Master's thesis. 

  32. Lee, C. W., Park, K. W., Lee, H. C. (2004), "An Analysis on Leisure Activity Types and Stress from Daily Life", Korean Sport Research, 15(3), 577-585. 

  33. Lee, E. H. (2004), "Life Stress and Depressive Symptoms among College Students: Testing for Moderating Effects of Coping Style with Structural Equation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9(1), 25-52. 

  34. Lee, H. C. (2001), "A study on developing the internet game addiction diagnostic scale and the effectiveness of cognitive-behavioral therapy for internet game addiction", The Graduate School of Korea University, Ph.D thesis. 

  35. Lee, H. H. (2001), "The Relationships between Self - respect and Stress according to the Participation of Leisure Sports Activity", Korean Society for the Sociology of Sport, 14(2), 567-579. 

  36.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2015), "Gamers Survey 2015", http://gametoc.han kyung.com/news/articleView.html?idxno30443. 2015.7.5. 

  37. Naeil newspaper. (2009), "Youth game addiction adult gambling addiction", 2009.4.22. 

  38. Oh, C. G., Kim J. H. (2009), "A Study on Adolescent Internet Game Addiction and Behavioral Problems Based on the Ecology", Internal e-Commerce Association, 9(1), 1-26. 

  39. Oh, S. S., Oh, K. A., Sohn, Y. M. (2013), "Analysis of the trend of researches in study of leisure in Korea: Major journals were centered",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action, 52(2), 1-10. 

  40. Oh, S. S., Sohn, Y. M., Jeon, H. S. (2013), "Life stress and leisure coping in college students", Journal of Leisure Studies, 11(2), 59-74. 

  41. Park, C. K., Kim, C. D. (2003), "Analysis of Risk Factors Leading Adolescents to Excessive Use of Internet ",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11(1), 84-95. 

  42. Park, J. E. (2000), "A study effective variables of the addictive usage of the internet by adolescents", Sook Myung University, Master's thesis. 

  43. Park, J. S. (2007), "The relation among the degree of participation in social sports activity, leisure attitude and stress coping behavior", Korean Sports Research, 18(3), 249-256. 

  44. Park, Y. S. Kim U. C. (2006), "Factors influencing quality of life for individuals and korean society: indigenous psychological analysis across different generations", Korean Journal of Psychological and Social Issues, 12(1), 161-195. 

  45. Seo, J. H. (2012), "The moderation effect of basic psychological needs between game flow and game addiction", Catholic University, Master's thesis. 

  46. Suh, S. Y., Lee, Y. H. (2007), "The relationships between daily hassles, social support, absorption trait and internet addiction ",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6(2), 391-405. 

  47. UnivTomorrow Research Laboratory for the Twenilas(2015), "Game Addiction for 20 college students who stress", http://yd.herald corp.com/contents/front/news/newsView.asp?news_seq355. 2015.7.10. 

  48. Yang, D. K. (2003), "The Differences of Adolescents' Activity and Satisfaction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according to the Internet Addiction Tendency",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0(3), 481-500. 

  49. Yonhnpnewes. (2016.3.16), "Until children killed in impulse control disorders." Child abuse called game addiction...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6/03/16/0200000000AKR20160316137700061.HTML?input1195m. 

  50. Yoo S. K.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al Attachment, Computer Game Addiction and School Life Adjustment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Cheon University, Master's thesis. 

  51. Yu, J. H. (2003), "Difference in the interpersonal relations disposition according to internet usage of adolescent: Anonymous and addictive usage of the internet", Sook Myung University, Master's thesi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