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고학년의 스트레스 대처행동이 인터넷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 성별차이를 중심으로
Effects of Stress Coping Behaviors on Higher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ternet Game Addiction: Focused on Gender Difference 원문보기

韓國學校保健學會誌 =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v.29 no.3, 2016년, pp.226 - 234  

주영희 (경북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임소희 (경민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factors predicting internet game addiction in higher grade elementary schoolers according to gender. Methods: The participants were 898 elementary school students who were in 5th and 6th grade. Data were collected via a structured questionnaire 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그러나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성별의 차이에 따른 스트레스 대처행동과 인터넷게임중독에 관련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아동을 대상으로 성별에 따른 스트레스 대처행동과 인터넷게임중독 정도를 조사하고, 인터넷게임중독의 영향요인을 파악하여,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성별에 따른 인터넷게임중독 예방과 치료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트레스 대처행동이란 무엇인가? 스트레스 대처행동은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으로 직접적, 잠재적으로 스트레스를 주는 사건이나 상황에 대해 개인이 행하는 모든 반응을 포함한다[5, 6]. 아동은 제한된 경험, 미숙한 인지 및 사회적 기술, 제한된 운동성을 갖기 때문에 동일한 상황에서 아동이 사용하는 대처행동은 성인과 다르게 질적인 차이를 갖는다[7].
아동이 가지고 있는 특수성을 고려하여 다차원적인 대처행동의 접근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스트레스 대처행동은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으로 직접적, 잠재적으로 스트레스를 주는 사건이나 상황에 대해 개인이 행하는 모든 반응을 포함한다[5, 6]. 아동은 제한된 경험, 미숙한 인지 및 사회적 기술, 제한된 운동성을 갖기 때문에 동일한 상황에서 아동이 사용하는 대처행동은 성인과 다르게 질적인 차이를 갖는다[7]. 이에 아동이 가지고 있는 특수성을 고려하여 다차원적인 대처행동의 접근이 필요하다.
적극적 대처행동과 소극적 대처행동은 각각 무엇인가? 아동의 인지적, 신체적, 사회적 발달을 적절히 반영하여 다각도로 이해하기 위하여 스트레스 대처행동을 적극적 대처행동, 소극 ․ 회피 대처행동, 공격적 대처행동, 사회지지 추구적 대처행동으로 구분하였다[5, 8]. 적극적 대처행동은 스트레스를 직접적으로 해결하려는 인지적이고 행동적인 대처행동이며, 소극적 대처행동은 스트레스를 직접적으로 해결하기보다 기적이나 신비한 힘으로 문제를 해결하거나, 이를 유보하거나 스트레스를 부정 또는 문제 자체를 생각하는 것을 거부하는 행동이다. 공격적 대처행동은 신체나 언어적 공격을 통해 스트레스 유발 문제를 해결하려는 인지적 행위 및 행동적 행위이며, 사회지지 추구적 대처행동은 다른 사람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거나 정서적 위안을 받으려는 도구적 사회지지 추구와 정서적 사회지지 추구행동이다[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David E. All grown up and no place to go. Childhood Education. 1981;58(2):69-72. http://dx.doi.org/10.1080/00094056.1981.10520497 

  2. Mo SH, Kim HJ. 2013 Korean children and adolescents on mental health survey. Youth Research Brief. Sejong-City: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2014 June. Report No.:14. 

  3. Johnson JH. Life events as stressors in childhood and adolescence. Advances in Clinical Child Psychology. 1986;5:219-253. http://dx.doi.org/10.1007/978-1-4613-9811-0_6 

  4. Selye H. The stress concept: Past, present and future. England: Wiley; 1983. p. 73-78. 

  5. Lazarus RS, Folkman S.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Springer publishing company; 1984. p. 141-178. 

  6. Silver RL, Wortman CB. Coping with undesirable life events. In: Garber J, Seligman MEP, editors. Human helplessness. 1st ed. New York: Academic Press; 1980. p. 279-375. 

  7. Band EB, Weisz JR. How to feel better when it feels bad: children's perspectives on coping with everybody stress. Developmental Psychology. 1998;24:247-253. http://dx.doi.org/10.1037/0012-1679.24.2.247 

  8. Min HY, Yoo AJ. The perceived controllability of stress situations and children's coping with hassles. The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1999;20(1):61-77. 

  9. Lee YS, Lee SM, Nam SK. The role of dysfunctional schema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and internet addiction.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010;22(2):1-17. 

  10. Kim HW, Baik JS. A study in school life adjustment according to the level of internet game addiction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Youth Facility & Environment. 2011;9(1):27-35. 

  11. Lee SM. Relationship between internet game playing and sociality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master's thesis]. Seoul: Ewha Womans University; 2002. p. 1-73. 

  12. Kim JH, Park SH. A study on computer game immersion and emotional characteristics: Focused on the sixth graders.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2002;32(2):119-139. 

  13. Song SJ, Sim HO. Computer game immersion and children's psychological behavioral characteristics. The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003;24(5):41-15. 

  14. Kweon YR, Park MS. Effects of school adjustment on higher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ternet game addiction: focused on gender difference. Journal of Korean Academy Psychiatry Mental Health Nursing. 2012;21(2):99-104. 

  15. Kim KS, Kim KH. A prediction model for internet game addiction in adolescents: using a decision tress analysi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10;40(3):378-388. http://dx.doi.org/10.4040/jkan.2010.40.3.378 

  16. Bae SM. Exploration of predictive factors of internet game addiction in children and adolescents by using data mining. Korea Youth Research Association. 2014;21(9):259-278. 

  17. Jin CH, Jung EC. How do individual differences influence internet credibility and online game addiction. Journal of Korean Regional Communication Research. 2009;9:543-576. 

  18. Ju SJ, Jwa DH. A prediction model for internet game addicted adolescents: Focusing on socioeconomic and family related trai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011;18:165-190. 

  19. Kim KS, Kim KH. Parent related factors in internet game addiction amo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Children Health Nursing. 2009;15:24-33. 

  20. Suh SY. The daily hassles, absorption trait, social support, and pathological internet use [master's thesis]. Seoul: The Catholic University; 2001. p. 1-78. 

  21. Park JH, Park HH. The effects of children's loneliness and stress-coping behaviors on internet game addiction. Korean Journal of Play Therapy. 2014;17(2):179-192. 

  22. Lee KO, Kim MH, Kim SO, Kim HS. A study of the development of internet game addiction scale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Internet]. Seoul: Korea Agency for Digital Opportunity and Promotion; 2007 [cited 2007 February 27]. Available from: http://www.iapc.or.kr/info/lib/showInfoLibDetail.do?article_idICCART_0000000000189&board_type_cdA8. 

  23. Lee MJ. A study of the development of self-control improvement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with the potential addiction to internet games [master's thesis]. Seoul: Korea National University; 2009. p. 1-174. 

  24. Korea Internet & Security Agency (KISA). 2009 Current state of internet use [Internet]. Seoul: Korea Internet & Security Agency; 2009 [cited 2009 December 17]. Available from: http://isis.nida.or.kr/sub01/?pageId010400. 

  25. Shin HM, Yoo MS, Cho YJ. Relationships between children: Stress-coping styles and risk of internet gaming addiction. The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008;28(6):1-13. 

  26. Ko MH, Cho BH. Relationship of internet addiction and stress coping behaviors among the 5th.6th graders in primary school.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006;19(1):45-54. 

  27. Stetina BU, Kothgassner OD, Lehenbauer M, Kryspin-Exner I. Beyond the fascination of online-games: Probing addictive behavior and depression in the world of online-gaming.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011;27(1):473-479. http://dx.doi.org/10.1016/j.chb.2010.09.015 

  28. Lee KS, Cho BH. Relationship of internet addiction and school adjustment of the 3rd and 4th grade elementary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007;20(2):45-57. 

  29. Belle D. Gender differences in the social moderators of stress. In: Barnett RC, Biener L, Baruch GK, editors. Gender and stress. New York: The Free Press; 1980. p. 257-27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