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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교통사고 조사 및 재현에서 신형 전자식운행기록계의 신뢰성에 관한 연구
Study on Reliability of New Digital Tachograph for Traffic Accident Investigation and Reconstruction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3 no.6, 2015년, pp.615 - 622  

박종진 (서울과학수사연구소 이공학과) ,  조건우 (서울과학수사연구소 이공학과) ,  박종찬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교통사고분석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Digital-TachoGraph(DTG) was mounted mandatorily in commercial vehicles(Taxi, Bus, etc.). DTG records accurate and detailed information of the running state of vehicles related to traffic accident, such as Time, Distance, Velocity, RPM, Brake ON/OFF, GPS, Azimuth, Acceleration. Thus those 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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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실험모드(Test Mode)는 통상적인 가속과 감속 상황, 급제동 상황, 급가속 상황, 슬라럼(Slalom) 실험 등 크게 4가지로 구분되어 시행하였고, 각 모드별 자세한 실험조건은 Table 2와 같다.
  • DTG에 저장된 데이터를 활용한 새로운 교통사고 분석 및 재구성 기법을 개발하기 위한 예비단계로 DTG의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인증 받고 시중에 출시된 제품 중 기존에 시장점유율이 높았던 회사들의 제품 10종을 통해 모의운행실험과 모의충돌실험을 시행하였으며, 모의운행에 의한 1초 단위로 저장된 DTG의 데이터와 모의충돌에 의한 0.01초 단위로 저장된 DTG의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 2011년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인증 받은 DTG 제품 중 시중에 출시되어 시장점유율이 높은 회사의 제품들 중 10종을 선별하여 차량의 일반적인 운행시 저장되는 데이터의 신뢰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 실험차량인 Tucson에 정밀도가 높은 여러 계측기를 설치하여 다양한 운행상태의 정보를 측정, 운행 기록계에 저장된 데이터와 상호 비교하기 위해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모의운행실험을 실시하였다.
  • Photo.1은 Tucson에 DTG 10종과 각종 센서(Sensor)들을 장착한 사진으로 차량에 10종의 운행기록계를 장착하기 위하여 랙(Rack)을 제작하였으며, 일반적으로 차속 센서와 분당 엔진회전수(RPM) 센서에서 나오는 신호는 전류가 낮아 두 대 이상의 운행기록 계를 공유하기에 부족하여 센서에서 나온 신호를 장착된 모든 운행기록계가 공유할 수 있도록 증폭 기를 제작하여 랙에 부착하였고, 랙은 나일론 벨트를 사용하여 Photo.2와 같이 Tucson 뒷좌석 등받이에 고정하였다.
  • 모의운행실험에 사용된 DTG와 증폭기 및 랙을 동일하게 사용하였고, New EF Sonata 차량을 사용 하여 DTG가 장착된 랙을 조수석 등받이 뒤쪽에 나일론 벨트를 이용하여 Photo.3과 같이 단단히 고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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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교통사고 발생 시 과거에 비해 사고원인을 보다 명확히 밝힐 수 있는 경우가 많아진 이유는? 최근 교통사고 발생 시, 디지털화된 증거물(영상 장치, 사고기록장치, 전자식운행기록계 등)을 수집하여 사고원인 분석 및 재구성하는 과정이 일반화되어 과거에 비해 사고원인을 보다 명확히 밝힐 수 있는 경우가 많아졌다.
국내에서 충돌속도 분석, 차량결함 분석, 안전벨트 착용 분석 등 다양한 형태의 교통사고 분석에 활용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미 국외에서는 자동차에 장착된 사고기록장치 (EDR: Event Data Recorder)를 바탕으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1-3) 국내에서는 최근 EDR 데이터 분석으로 충돌속도 분석, 차량결함 분석, 안전벨트 착용 분석 등 다양한 형태의 교통사고 분석에 활용하고 있다.4,5)
DTG에 저장된 데이터를 활용한 새로운 교통사고 분석 및 재구성 기법을 개발하기 위한 예비단계로 DTG의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인증 받고 시중에 출시된 제품 중 기존에 시장점유율이 높았던 회사들의 제품 10종을 통해 모의운행실험과 모의충돌실험을 시행하였으며, 모의운행에 의한 1초 단위로 저장된 DTG의 데이터와 모의충돌에 의한 0.01초 단위로 저장된 DTG의 데이터를 분석하였는데 그 결과는 무엇인가? 1) 본 모의운행실험에서 접촉불량으로 인해 정상적으로 표시되지 않은 DTG, 제조사의 변환 프로그램이 필요한 DTG, 비정상적인 데이터 값이 입력된 DTG 제품들을 제외한 6종의 DTG에 차량의 주행거리, 정보발생일시, 차량속도, RPM, 브레이크 신호, GPS, 방위각, 가속도 등의 운행정보가 1초 단위의 데이터로 저장하는 기본기능에는 문제가 없었다. 2) 그러나 속도, RPM, 방위각, 브레이크 신호 등에 현저한 차이를 보이는 제품이 있었으며, 이러한 데이터의 차이는 각 제품에 대한 교정인자 입력에 대한 오류, 각종 센서 오류, 제조과정의 오류 등으로 판단되며, 일부 DTG에 규정된 표준형식으로 저장하지 않고, 각 제조사의 고유한 전용뷰어 프로그램에서 표준형식으로 변환하여야 하는 제품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3) 모의충돌실험에 의한 DTG의 이벤트 데이터에 대한 분석 시, 0.01초 단위로 기록되어 있으나, 일정 간격을 바탕으로 계단형태의 데이터로 기록된 것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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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A. Chidester, J. Hinch, T. C. Mercer and K. S. Schultz, "Recording Automotive Crash Event Data," International Symposium on Transportation Recorders, 1999. 

  2. P. Niehoff, H. C. Gabler, J. Brophy, C. Chidester, J. Hinch and C. Ragland, "Evaluation of Event Data Recorders in Full Systems Crash Tests," Proceedings of the 19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nhanced Safety of Vehicles, No. 05-0271-O, 2005. 

  3. A. Tsoi, J. Hinch, R. Ruth and H. Gabler, "Validation of Event Data Recorders in High Severity Full-frontal Crash Tests," SAE 2013-01-1265, 2013. 

  4. D. Yun, Y. Kim and H. Lee, "Study on EDR Utilization for Traffic Accident Analysis,"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1439-1444, 2014. 

  5. G. Park, H. Kim, J. Song, Y. Hong and H. Kwon, "Technical Trend of the Event Data Recorders,"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1257-1264, 2011. 

  6. 국토교통부, "자동차 운행기록 및 장치에 관한 관리지침", 시행 2014. 1. 27. 

  7. 국토교통부, "디지털 운행기록계 표준 사양", 2010. 

  8. 김준식, 남궁 석완, 조정권, "사업용자동차 운행기록계 및 속도제한장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교통안전공단 연구보고서, 2003. 

  9. 배중철, 정관목, "운행기록계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교통안전공단 연구보고서, 2005. 

  10. J. Park, G. Joh and J. Park, "Study on Reliability of New Digital Tachograph for Traffic Accident Investigation and Reconstruction,"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1042,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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