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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2차원 데이터를 활용한 3차원 충돌 변형 측정 방법
Three-dimensional Crush Measurement Methodologies Using Two-dimensional Data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3 no.3, 2015년, pp.254 - 262  

한인환 (홍익대학교 기계정보공학과) ,  강희진 (홍익대학교) ,  박종찬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교통사고분석과) ,  하용민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교통사고분석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3D collision deformation modelling methodologies using photogrammetry for reconstruction of vehicle accidents. A vehicle's deformation shape in collision provides important information on how the vehicle collided. So effective measurement(scanning) and construction of a corresp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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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 촬영된 사진 및 영상자료(충돌DB) 활용 혹은 충돌 변형된 차량의 직접 사진 촬영을 통한 3차원 충돌변형모델 구성 방법들을 개발하고 그 결과들을 제시한다. 그리고 사고 재구성 분야에서의 구체적 활용방안에 대하여 토의한다.
  • 본 논문에서는 기 촬영된 사진 및 영상자료(충돌DB) 활용 혹은 충돌 변형된 차량의 직접 사진 촬영을 통한 3차원 충돌변형모델 구성 방법들을 개발하고 그 결과들을 제시한다. 그리고 사고 재구성 분야에서의 구체적 활용방안에 대하여 토의한다.
  • 본 논문은 자동차 충돌사고 재구성을 위하여, 사진 측량을 통한 3차원 충돌변형 모델구성 방안을 제시한다. 3차원 충돌변형 모델 구성의 목적으로 촬영하지 않은 적은 수의 기 촬영된 사진 및 동영상 자료를 활용하는 간접사진측량과 3차원 모델링 목적으 로 직접 촬영한 많은 사진을 활용하는 직접사진측량의 두 가지 방법으로 수행되었다.

가설 설정

  • (d) 좌측후면 45°(left rear three-quarter view)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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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HTSA 충돌시험은 어떤 것들을 측정하는가?  NHTSA DB에 있는 수많은 자동차 회사의 다양한 차량들에 대한 충돌시험자료에서 대상으로 선정한 것은 국내 자동차 회사들의 북미수출차량들이다. NHTSA에서 수행하는 충돌시험에는 1) 정면충돌, 2) 측면충돌, 3) 측면기둥충돌, 4) 오프셋충돌, 5) 운전자상해도측정이 있는데, 5번째를 제외한 자료를 본 연구에서 활용하였다. NHTSA의 충돌시험은 정면충돌일 경우 56km/h, 측면충돌일 경우 62km/h, 측면 기둥충돌일 경우 32km/h로 이루어진다.
직접사진측량은 무엇인가? 직접사진측량은 3차원 모델링을 목적으로 작업자가 직접 사진이나 영상을 촬영하여 측량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충분한 수량의 사진을 확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적합한 촬영기법과 각도를 통한 사진들을 확보하기 때문에 간접사진측량보다 훨씬 정교한 충돌변형 모델링과 변형수치를 얻을 수 있다.
NHTSA 정면충돌시험 데이터의 2차원 변형량(Ci)를 활용하는 방법을 활용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가? 3차원 충돌변형 사진 측량이라고 볼 수는 없지만, 3차원 충돌 변형량(체적)을 측량하기 위해서는 NHTSA 정면충돌시험 데이터의 2차원 변형량(Ci)를 활용하는 방법9)이 있다. 이 방법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대상 차량의 충돌변형 전 모델이 필요하다. 충돌변형 전 차량의 모델링을 위해 3차원 좌표 생성은 포토모델러를 활용하였고 서페이스(surface) 생성, 변형 모델링, 체적 추정은 라이노를 이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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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I. Han, "Impact Analysis for Vehicle Accident Reconstruction," Transactions of KSAE, Vol.6, No.2, pp.178-190, 1998. 

  2. K. L. Campbell, "Energy Basis for Collision Severity," SAE 740565, 1974. 

  3. A. R. Varkonyi-Koczy, A. Rovid and P. Varkonyi, "Intelligent 3D Car-body Deformation Modeling," IEEE 2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ystems (ICONS'07), 2007. 

  4. R. Rucoba, A. Duran, L. Carr and D. Erdeljac, "A Three-dimensional Crush Measurement Methodology Using Two-dimensional Photographs," SAE 2008-01-0163, 2008. 

  5. M. S. Erickson, J. J. Bauer and W. C. Hayes, "The Accuracy of Photo-based Three-dimensional Scanning for Collision Reconstruction Using 123D Catch," SAE 2013-01-0784, 2013. 

  6. Autodesk Inc., 123D Catch, http://www.123dapp.com/catch, 2014. 

  7. D. F. Tandy, C. Coleman, J. Colborn, T. Hoover and J. Bae, "Benefits and Methodology for Dimensioning a Vehicle Using a 3D Scanner for Accident Reconstruction Purposes," SAE 2012-01-0617, 2012. 

  8. W. D. Kim and K. S. Park, Photogrammetry and Practice, 1st Edn., Goomibook, Seoul, 2005. 

  9. T. S. Ryu, Estimation of Collision Speeds Based on 3-Dimensional Measurement of Vehicle Crush, Ph. D. Dissertation, University of Seoul, Seoul, 2011. 

  10. National Hig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NHTSA, http://www.nhtsa.gov, 2014. 

  11. Insurance Institute for Highway Safety, IIHS, http://www.iihs.org, 2014. 

  12. EOS Systems Inc., Photomodeler 6 Manual, http://www.photomodeler.com, 2014. 

  13. McNeel North America, Rhinoceros, http://www.rhino3d.com, 2014. 

  14. Autodesk Inc., Meshmixer, http://www.meshmixer.com,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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