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5 no.3, 2017년, pp.317 - 325
박종찬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교통사고분석과) , 김종혁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교통사고분석과) , 오원택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교통사고분석과) , 최지훈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교통사고분석과) , 박종진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교통사고분석과)
The EDR(Event Data Recorder) is a part of the ACU(Airbag Control Unit) functions mounted on a vehicle. EDR data have pre-crash data and post-crash data. Pre-crash data are recorded within 5 sec from time zero(AE) with 0.5 sec resolution, and reveal vehicle speed, engine rotation speed, throttle ope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EDR(Event Data Recorder)은 무엇인가? | 최근 자동차관리법에 의해EDR(Event Data Recorder) 기록정보의 공개 의무화가 시행됨에 따라 EDR 기록정보에 대한 관심과 활용도가 점차 증가되고 있다. EDR은 ACM(Airbag Control Module) 또는 ACU(Airbag Control Unit) 등에 포함된 에어백 전개 또는 특정 조건에 대하여 사고 당시 정보들을 저장하는 기능으로 ACU에서 EDR 기록정보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CDR(Crash Data Retrieval) 혹은 VCI(Vehicle Communication Interface) 등의 장비를 이용하여야 한다.1-4) | |
EDR 기록정보를 통해서 어떤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가? | EDR 기록정보는 차량에 물리적인 충격이 가해졌을 때, 즉 이벤트가 발생한 시점(Time zero)을 기준으로 5초 전까지의 차량 속도, 엔진 회전수(rpm), 스로틀열림량(%), 제동페달 작동 여부(on/off), 가속페달 위치(%), ABS(Anti-lock Brake System) 작동 여부, ESC(Electronic Stability Control) 작동 여부, 조향핸들각도(deg)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차종 혹은 제작사에 따라 더 구체적인 정보들이 저장되기도 한다. 따라서 EDR 기록정보를 교통사고의 원인분석에 활용함으로써 보다 객관적인 사고 조사 및 분석이 가능하다. | |
미국의 경우 EDR 기록정보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가? | 미국의 경우, 1990년대 후반부터 EDR에 관한 연구를 실시하여 차량 상태를 기록하는 법을 제정하였고2012년9월에 시행하였으며, 차량에 대한 소유자가 직접 EDR의 기록정보를 검색하거나 확인할 수 있도록 자동차 제작사 등이 EDR 검색 도구나 방법을 자체 생산하여 보급하고 있으며, 외부 업체에서 자유롭게 서비스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미국교통연구위원회(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및 자동차실험연구센터(VRTC : Vehicle Research and Test Center)등에서 EDR 신뢰성에 대한 실험 및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7-10) |
D. Yun and Y. Kim, "Regulation Trend of Automotive Event Data Recorder(EDR) in Korea," Auto Journal, KSAE, Vol.36, No.8, pp.63-64, 2014.
G. Park, H. Kim, J. Song, Y. Hong and H. Kwon, "Technical Trend of the Event Data Recorders,"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1257-1261, 2011.
D. Yun, Y. Kim and H. Lee, "Study on EDR Utilization for Traffic Accident Analysis,"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1439-1444, 2014.
R. Fay, R. Robinette, D. Deering and J. Scott, "Using Event Data Recorders in Collision Reconstruction," SAE 2002-01-0535, 2002.
J. Lawrence, C. Wilkinson, B. Heinrichs and G. Siegmund, "The Accuracy of Pre-Crash Speed Captured by Event Data Recorders," SAE 2003-01-0889, 2003.
M. Kim, "Case Study on Foreign and Domestic Technology for Vehicle Accident Recorder(EDR)," M. S. Thesis, Inha University, Incheon, 2016.
C. Wilkinson, J. Lawrence, B. Heinrichs and D. King, "The Accuracy and Sensitivity of 2003 and 2004 General Motors Event Data Recorders in Low-Speed Barrier and Vehicle Collisions," SAE 2005-01-1190, 2005.
R. Brown, L. Lewis, B. Hare, M. Jakstis, R. Landis, H. Clyde and R. Buetzer, "Confirmation of Toyota EDR Pre-Crash Data," SAE 2012-01-0998, 2012.
H. C. Gabler, D. J. Gabauer, H. L. Newell and M. E. O'Neill, "Use of Event Data Recorder (EDR) Technology for Highway Crash Data Analysis," Annual Research Report of NCHRP, 2004.
I. Han, "Reconstruction Analysis of Vehiclepedestrian Collision Accidents : Calculation and Uncertainties of Vehicle Speed," Transactions of KSAE, Vol.19, No.5, pp.82-91, 2011.
I. Preda, D. Covaciu, G. Ciolan and D. S. Dima, "Vehicle Dynamic Behaviour Analysis based on GPS Data," SMAT International Congress Automotive : Safety and Environment, 2008.
H. Steffan and A. Moser, "The Collision and Trajectory Models of PC-CRASH," SAE 960886, 1996.
KS R 5076:2014, Accident Data Recording Systems for Road Vehicles, 2014.
49 CFR Part 563, Event Data Recorders[Docket No. NHTSA-2006-25666] RIN 2127-AI72, 200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