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직장어린이집 교사들을 대상으로 교사헌신의 차이를 알아보고, 교사헌신과 교사효능감과의 관계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도 내에 소재한 직장어린이집 교사 176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일원분산분석(ANOVA), Scheff$\acute{e}$ 사후검증, Pearson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교사헌신과 교사효능감은 높은 정적상관을 보였다. 직장어린이집 교사의 교사헌신은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영유아에 대한 헌신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또한 교사의 학력과 경력 및 담당학급 영유아의 연령과 기관의 전체 교사 수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는 직장어린이집 교사의 내적 특성으로서 교사헌신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의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데 의의가 있으며, 추후에는 유치원 및 어린이집 유형에 따른 교사헌신과 효능감을 연계지어 연구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직장어린이집 교사들을 대상으로 교사헌신의 차이를 알아보고, 교사헌신과 교사효능감과의 관계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도 내에 소재한 직장어린이집 교사 176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일원분산분석(ANOVA), Scheff$\acute{e}$ 사후검증, Pearson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교사헌신과 교사효능감은 높은 정적상관을 보였다. 직장어린이집 교사의 교사헌신은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영유아에 대한 헌신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또한 교사의 학력과 경력 및 담당학급 영유아의 연령과 기관의 전체 교사 수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는 직장어린이집 교사의 내적 특성으로서 교사헌신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의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데 의의가 있으며, 추후에는 유치원 및 어린이집 유형에 따른 교사헌신과 효능감을 연계지어 연구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This study aims to identify the difference in teacher commitment at workplace child-care centers and understand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 commitment and teacher efficacy. To achieve thi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176 teachers who were working at workplace child-care centers in Gyeonggi pr...
This study aims to identify the difference in teacher commitment at workplace child-care centers and understand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 commitment and teacher efficacy. To achieve thi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176 teachers who were working at workplace child-care centers in Gyeonggi province, One-way analysis of variance (ANOVA), Scheff$\acute{e}$ test, and Pearson's correlation analysis were performed. According to the results, it was found that there is a high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teacher commitment and teacher efficacy. The teacher commitment appears high and especially the teacher commitment to infants and toddlers appears the highest at the workplace child-care centers. It was also found that there i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teacher efficacy depending on academic ability and work experience of teachers, age of infants and toddlers, and total number of teachers in the centers. This study is significant in that it provides the basic data for drawing up the measures to support the teacher commitment as one of the internal characteristics of the teachers working at the workplace child-care centers. Further studies need to explore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 commitment and teacher efficacy depending on the type of kindergarten or day care center.
This study aims to identify the difference in teacher commitment at workplace child-care centers and understand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 commitment and teacher efficacy. To achieve thi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176 teachers who were working at workplace child-care centers in Gyeonggi province, One-way analysis of variance (ANOVA), Scheff$\acute{e}$ test, and Pearson's correlation analysis were performed. According to the results, it was found that there is a high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teacher commitment and teacher efficacy. The teacher commitment appears high and especially the teacher commitment to infants and toddlers appears the highest at the workplace child-care centers. It was also found that there i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teacher efficacy depending on academic ability and work experience of teachers, age of infants and toddlers, and total number of teachers in the centers. This study is significant in that it provides the basic data for drawing up the measures to support the teacher commitment as one of the internal characteristics of the teachers working at the workplace child-care centers. Further studies need to explore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 commitment and teacher efficacy depending on the type of kindergarten or day care cen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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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직장어린이집 교사의 헌신이 어떠한지를 살펴보고, 교사헌신과 교사효능감의 관계를 파악하는 데 목적이 있으며, 이를 통해 직장어린이집 교사의 헌신을 지원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및 지원 방안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직장어린이집 교사헌신의 전반적인 경향과 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고, 헌신과 교사효능감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어린이집 교사 헌신의 전반적인 경향과 교사 개인 및 기관의 변인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고, 교사헌신과 교사효능감과의 관계를 밝히고자 하였으며, 연구 결과에 따른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직장 어린이집 교사 헌신의 전반적인 양상을 살펴봄으로써 어린이집 교사의 헌신에 대해 이해해 보고자 하였다. 직장어린이집 교사의 헌신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의 내적 특성을 밝힘으로써 교사의 직무환경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였으며, 교사헌신을 위한 지원방안의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직장어린이집 교사의 헌신이 어떠한지를 살펴보고, 교사헌신과 교사효능감의 관계를 파악하는 데 목적이 있으며, 이를 통해 직장어린이집 교사의 헌신을 지원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및 지원 방안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직장어린이집 교사헌신의 전반적인 경향과 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고, 헌신과 교사효능감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직장어린이집 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교사헌신 전체와 하위요인별 평균과 표준편차를 알아보고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를 에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둘째, 직장어린이집 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라 헌신에 차이가 있는가?
제안 방법
이 척도는 ‘유치원에 대한 헌신’ 10문항, ‘유아에 대한 신념’ 8문항, ‘교수학습에 대한 관여’ 7문항으로서 Likert 5점 척도이며, 본 연구에서는 유치원을 어린이집, 유아를 영유아라는 용어로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경기도 내 직장어린이집 30곳을 임의표집하였으며, 교사들에게 설문지 250부를 배부하고 180부(71%)를 회수하여 최종 176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대상 교사들의 일반적인 배경은 <표 1>과 같다.
데이터처리
변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일원분산분석(ANOVA)을 실시하여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경우에는 집단 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Scheffé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직장어린이집 교사의 헌신과 교수효능감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변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일원분산분석(ANOVA)을 실시하여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경우에는 집단 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Scheffé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의 분포를 파악하기 위해 빈도와 백분률을 산출하였고, 연구도구의 신뢰도 검증을 위해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의 분포를 파악하기 위해 빈도와 백분률을 산출하였고, 연구도구의 신뢰도 검증을 위해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직장어린이집 교사의 헌신에 대한 전반적인 양상을 알아보기 위해 평균, 표준편차 범위를 산출하였다. 변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일원분산분석(ANOVA)을 실시하여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경우에는 집단 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Scheffé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직장어린이집의 교사의 헌신의 전반적인 양상을 알아보기 위해 교사헌신 전체와 하위요인별 최저점수, 평균, 표준편차를 구하였으며 결과는 에 제시하였다.
이론/모형
어린이집 교사의 교사헌신을 측정하기 위하여 박경희(2005)가 개발한 유치원 교사의 교직헌신척도(Early Childhood Teacher Commitment Questionaire; ECTCQ)를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유치원에 대한 헌신’ 10문항, ‘유아에 대한 신념’ 8문항, ‘교수학습에 대한 관여’ 7문항으로서 Likert 5점 척도이며, 본 연구에서는 유치원을 어린이집, 유아를 영유아라는 용어로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어린이집 교사의 교사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하여 Tschannen-Moran과 Woolfolk Hoy(2001)가 개발한 축소판 교사효능감(sense of teacher-efficacy)척도를 번안하여 사용한 원혜경(2013)의 것을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학생참여, 교수전략, 학급관리의 3개 하위요인, 12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Likert 5점 척도 평정하도록 되어 있다.
성능/효과
교사의 담당연령에 따른 교사헌신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F=3.44, p<.05), 사후검증을 실시한 결과, 하위요인 중 어린이집에 대한 헌신에서 유아반과 혼합 연령 학급 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교사의 자격취득 관련 학력에 따라 교사헌신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F=3.22, p<.05), 사후검증을 실시한 결과, 어린이집에 대한 헌신에서 보육교사교육원과 전문대학 영유아보육 관련학과를 졸업한 집단과 대학원 졸업 집단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교사헌신 전체와 교사효능감 하위요인의 관계를 상관계수가 큰 순서대로 살펴보면, 학생참여 효능감(r=.57, p<.01)이 가장 높은 정적상관을 보였고, 다음으로 교수학습 전략 효능감(r=.54, p<.01), 학급관리 효능감(r=.44, p<.01)이었다.
교사헌신과 교사효능감은 유의한 정적상관을 보였으며(r=.57, p<.05), 교사헌신 전체 및 하위요인과 교사효능감 전체 및 하위요인 간에 전반적으로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헌신은 경력이 증가함에 따라 평균점수가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으며 통계적으로는 전체 교사헌신과 하위요인 중 어린이집에 대한 헌신, 영유아에 대한 신념, 교수학습에 대한 관여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특히, 사후검증에서 양극단인 1-3년 미만의 집단과 10년 이상의 집단이 확연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효능감 전체와 교사헌신 하위요인 간의 관계를 상관계수가 큰 순서대로 살펴보면, 교수학습에 대한 관여(r=.59, p<.01)가 가장 높은 정적 상관을 보였고, 다음으로 어린이집에 대한 헌신(r=.44, p<.01), 영유아에 대한 신념(r=.43, p<.01)의 순이었다.
즉, 교사헌신이 높을수록 교사 효능감이 높다고 할 수 있다. 교사효능감의 하위요인인 학생참여 효능감, 교수전략 효능감, 학급관리 효능감이 교사헌신과 정적상관을 보였고, 교사헌신의 하위요인 어린이집에 대한 헌신, 영유아에 대한 신념, 교수학습에 대한 관여와 교사효능감이 정적상관을 보였다. 교사효능감이 교사헌신과 높은 정적상관을 보임으로써(고헌, 김경숙, 김지연, 2010; 김두성, 2008) 구성원인 교사가 자신의 직무에 헌신 할수록 긍정적인 교사효능감이 형성이 되며, 긍정적인 교사효능감에 영향을 미쳐 헌신을 용이하게 한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둘째, 교사헌신은 교사의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평균점수가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으나 통계적으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교사의 연령에 따라 차이가 없다는 연구결과(김영분, 2010)와는 일치하지만, 연령에 따라 헌신의 차이가 있다는 연구와는 상반된 결과이다(박소연, 윤선아, 2012; 이명환 2009).
이는 교사헌신이 기관변인 중 근무시간, 학급 수에 영향을 받지 않았다는 이혜란 등(2011)의 연구결과와 맥을 같이하는 것이다. 반면, 담당연령이나 교사 수에 따른 교사헌 신은 그 평균점수가 같고 표준편차의 적어서 매우 동질적인 양상을 보였다. 즉 교사헌신은 기관의 외적으로 드러나는 기관유형이나 형식보다 담당 연령과 교사의 수에 더 민감하게 영향을 받는 것임을 알 수 있다.
05) 에서 모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사후검증을 실시한 결과 어린이집에 대한 헌신에서는 1-3년경력의 교사집단과 10년 이상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영유아에 대한 신념에서는 1-9년 경력 교사집단과 10년 이상의 경력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교수학습에 대한 관여에서는 9년 이하 교사경력 집단과 10년 이상의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교사헌신과 교사효능감은 전반적으로 정적상관을 보였다. 즉, 교사헌신이 높을수록 교사 효능감이 높다고 할 수 있다.
어린이집 교사의 수에 따른 교사헌신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F=3.91, p<.05), 사후검증을 실시한 결과, 하위요인 중 어린이집에 대한 헌신에서 교사 수 5-10명 기관과 10-15명 기관 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첫째, 직장어린이집 교사의 헌신은 전반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헌신 전체점수는 초중고등학교 교사들과 유사하며(이혜란, 김아영, 차정은, 2011), 사회적 기업, 대기업, 중소기업에 근로자 등 타 직업군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이나경, 황순택, 2010).
교사헌신은 경력이 증가함에 따라 평균점수가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으며 통계적으로는 전체 교사헌신과 하위요인 중 어린이집에 대한 헌신, 영유아에 대한 신념, 교수학습에 대한 관여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특히, 사후검증에서 양극단인 1-3년 미만의 집단과 10년 이상의 집단이 확연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근무경력이 많을수록 헌신이 높아지고(김영분, 2010; 김의석, 김성원, 2013; 김정희, 김동춘, 2010; 문태형, 2010), 근무연한이 올라갈수록 현재 소속된 기관에 헌신한다는 선행연구와 일치하는 결과이다(이윤경, 1998; Hrebiniak, 1974).
또한 교사헌신은 학력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력이 높을수록 평균점 수가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으며, 통계적으로는 전체 교사헌신과 하위요인 중 어린이집에 대한 헌신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사후검증 결과 보육교사교육원과 전문대학 영유아보육학과 졸업 집단이 대학원 졸업 이상 집단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Rosenholtz와 Simpson(1990)은 경력교사의 경우 직무수행이나 자율성과 같은 변인에 의해 교사의 헌신이 영향을 받으며 경력 10년 이상의 경력교사는 상황변수를 통제하고 다루는 능력이 있고 영유아들의 즉각적인 피드백을 통해 수업의 내용이나 속도를 조절해 나갈 수 있다고 하였다(곽은순, 2010). 경력이 많은 교사는 보육에 숙련된 기술을 가지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연구의 기회가 많았음을 고려할 때 헌신할 가능성이 더 높지만 경력 증가에 따른 헌신의 차이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본 연구는 직장어린이집 교사를 대상으로 했기 때문에 연구의 결과를 전체 어린이집에 일반화시키기에는 한계가 있다.
또한 교사의 연령 41-45세 집단이 헌신에서 전체 평균보다 낮은 점수를 보여주었다. 따라서 이에 대한 추가적인 탐색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교사의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증가하는 사회적 경험이 영유아 보육에 필요한 기술과 연륜을 쌓는데 도움이 되고 보육하는 동안 헌신할 수 있는 하나의 원동력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셋째, 교사의 자기보고식 평가에 의해 수집된 양적자료를 분석하였기 때문에 교사 특성 및 조직 내의 헌신 및 효능감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이 어려웠다는 한계점을 갖는다.
셋째, 본 연구는 직장어린이집 교사만을 대상으로 하였는데, 향후 연구에서는 모든 유형의 어린이집 교사와 유치원 교사를 대상으로 후속연구가 시도되기를 기대한다.
첫째, 본 연구는 연구대상이 경기도 지역으로 제한되어 그 결과를 전체에 일반화하는 데 무리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헌신이란?
헌신(commitment) * 은 희생과 봉사의 의미를 내포하며 특정 대상에 특별한 의미와 중요성을 부여하는 개인의 심리적인 작용이라고 할 수 있다(이진영, 2014). 교사의 직업에 대한 헌신은 교사가 교직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특별한 의미를 지니는 대상에 대해 느끼는 일종의 동일시 혹은 심리적 결속이다(박경희, 2005 재인용).
직장어린이집이란?
직장어린이집은 상시여성근로자 300인 이상 또는 근로자 500인 이상을 고용하고 있는 사업장의 사업주가 근로자를 위하여 설치 운영하는 어린이집을 지칭하며, 취업부모를 위해 특화된 보육서비스를 제공한다. 직장어린이집은 직장 안에 어린이집을 설치하는 직장 내 어린이집(on-site daycare)의 형태 혹은 직장 내에 공간이 없거나 일의 특성상 어린이집을 설치할 수 없을 때 직장 근처 또는 사업체 밀집지역에 설치하는 직장 외 어린이집(off-site daycare)의 형태로 운영된다.
어린이집 교사의 헌신이 높아지는 요인은 무엇인가?
어린이집 교사의 헌신은 교사의 연령, 학력, 결혼유무, 경력, 일일 근무시간 등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연령, 경력, 학력이 높을수록 조직헌신이 높으며(박소연, 윤선아, 2012; 김의석, 김성원, 2013; 김정희, 김동춘, 2010), 기혼여성일수록 조직헌신이 높다(김영옥, 2003; 김진아, 이종희, 2008; 오경숙, 조진희, 2011). 경력에 따라 영유아교사의 헌신 정도가 다르지만(문 태형, 2010; 김영분, 2010) 5년 미만의 경력 교사의 헌신에는 차이가 없었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김두성,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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