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직장어린이집 교사헌신과 교사효능감과의 관계
A Relationship between Teacher Commitment and Teacher Efficacy in Workplace Child-Care Center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1 no.5, 2015년, pp.173 - 190  

문연심 (강남대학교 유아교육과) ,  강경민 (서울특별시 보건환경연구원 어린이집)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직장어린이집 교사들을 대상으로 교사헌신의 차이를 알아보고, 교사헌신과 교사효능감과의 관계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도 내에 소재한 직장어린이집 교사 176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일원분산분석(ANOVA), Scheff$\acute{e}$ 사후검증, Pearson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교사헌신과 교사효능감은 높은 정적상관을 보였다. 직장어린이집 교사의 교사헌신은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영유아에 대한 헌신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또한 교사의 학력과 경력 및 담당학급 영유아의 연령과 기관의 전체 교사 수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는 직장어린이집 교사의 내적 특성으로서 교사헌신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의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데 의의가 있으며, 추후에는 유치원 및 어린이집 유형에 따른 교사헌신과 효능감을 연계지어 연구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dentify the difference in teacher commitment at workplace child-care centers and understand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 commitment and teacher efficacy. To achieve thi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176 teachers who were working at workplace child-care centers in Gyeonggi p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직장어린이집 교사의 헌신이 어떠한지를 살펴보고, 교사헌신과 교사효능감의 관계를 파악하는 데 목적이 있으며, 이를 통해 직장어린이집 교사의 헌신을 지원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및 지원 방안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직장어린이집 교사헌신의 전반적인 경향과 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고, 헌신과 교사효능감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어린이집 교사 헌신의 전반적인 경향과 교사 개인 및 기관의 변인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고, 교사헌신과 교사효능감과의 관계를 밝히고자 하였으며, 연구 결과에 따른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직장 어린이집 교사 헌신의 전반적인 양상을 살펴봄으로써 어린이집 교사의 헌신에 대해 이해해 보고자 하였다. 직장어린이집 교사의 헌신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의 내적 특성을 밝힘으로써 교사의 직무환경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였으며, 교사헌신을 위한 지원방안의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직장어린이집 교사의 헌신이 어떠한지를 살펴보고, 교사헌신과 교사효능감의 관계를 파악하는 데 목적이 있으며, 이를 통해 직장어린이집 교사의 헌신을 지원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및 지원 방안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직장어린이집 교사헌신의 전반적인 경향과 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고, 헌신과 교사효능감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직장어린이집 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교사헌신 전체와 하위요인별 평균과 표준편차를 알아보고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를 에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둘째, 직장어린이집 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라 헌신에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헌신이란? 헌신(commitment) * 은 희생과 봉사의 의미를 내포하며 특정 대상에 특별한 의미와 중요성을 부여하는 개인의 심리적인 작용이라고 할 수 있다(이진영, 2014). 교사의 직업에 대한 헌신은 교사가 교직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특별한 의미를 지니는 대상에 대해 느끼는 일종의 동일시 혹은 심리적 결속이다(박경희, 2005 재인용).
직장어린이집이란? 직장어린이집은 상시여성근로자 300인 이상 또는 근로자 500인 이상을 고용하고 있는 사업장의 사업주가 근로자를 위하여 설치 운영하는 어린이집을 지칭하며, 취업부모를 위해 특화된 보육서비스를 제공한다. 직장어린이집은 직장 안에 어린이집을 설치하는 직장 내 어린이집(on-site daycare)의 형태 혹은 직장 내에 공간이 없거나 일의 특성상 어린이집을 설치할 수 없을 때 직장 근처 또는 사업체 밀집지역에 설치하는 직장 외 어린이집(off-site daycare)의 형태로 운영된다.
어린이집 교사의 헌신이 높아지는 요인은 무엇인가? 어린이집 교사의 헌신은 교사의 연령, 학력, 결혼유무, 경력, 일일 근무시간 등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연령, 경력, 학력이 높을수록 조직헌신이 높으며(박소연, 윤선아, 2012; 김의석, 김성원, 2013; 김정희, 김동춘, 2010), 기혼여성일수록 조직헌신이 높다(김영옥, 2003; 김진아, 이종희, 2008; 오경숙, 조진희, 2011). 경력에 따라 영유아교사의 헌신 정도가 다르지만(문 태형, 2010; 김영분, 2010) 5년 미만의 경력 교사의 헌신에는 차이가 없었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김두성, 200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4)

  1. 강경석, 정우영 (2006). 학교조직문화와 교사효능감 및 학교조직 몰입 간의 인과관계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23(1), 397-419. 

  2. 고태순, 김종석 (2010). 보육교사의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65, 19-35. 

  3. 고현, 김경숙, 김지연 (2010). 유치원장의 수업지도성과 교사 효능감 및 교사 헌신 간의 구조관계 분석. 유아교육연구, 30(4), 283-305. 

  4. 곽은순 (2010). 우수경력교사의 유치원 활동특성. 열린유아교육연구, 15(5), 257-281. 

  5. 구은미, 김광웅 (2005). 영유아보육 프로그램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관련 변인의 인과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0(3), 139-157. 

  6. 권연희 (2010). 사회적지지,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활과학회지, 19(3), 487-498. 

  7. 권주영 (2001). 유아교사의 과학교수 효능감 수준에 따른 과학교육 실제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8. 김두성 (2008), 초등학교 교사의 교직헌신도와 교사효능감과의 관계.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9. 김민환 (2006). 교사들의 임파워먼트와 학교 및 교직 헌신간의 관계에 관한 학교문화의 조절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6(1), 45-65. 

  10. 김송이 (2015). 보육교사의 경력 및 소진과 놀이교수효능감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1), 481-499. 

  11. 김수영, 조혜진 (2011). 유아교육기관 멘토-멘티의 행동유형에 따른 초임교사의 조직몰입과 직무만족. 아동교육, 20(3), 51-67. 

  12. 김신덕 (1999). 유아교사의 효능감과 역할수행능력 인식.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13. 김아영 (2010). 학업동기: 이론, 연구와 적용. 서울: 학지사. 

  14. 김아영, 이채희, 최기연(2008). 교수몰입 척도 개발 및 타당화. 교육심리연구, 22(4), 647-670. 

  15. 김영분 (2010). 영유아보육시설유형에 따른 근무환경과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인천시 영유아보육시설 보육교사를 중심으로. 인하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6. 김영옥 (2003). 한국 유치원의 조직문화 연구. 유아교육연구, 23(1), 261-291. 

  17. 김옥주, 조혜 진(2010). 영아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보육시설 조직문화가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0(2), 193-210. 

  18. 김의석, 김성원 (2013). 근무환경과 사회지지가 어린이집 교사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8(3), 25-41. 

  19. 김정희 (2007). 원장의 리더십과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 조직효과성에 관한 연구: 개인 및 조직특성 중재효과와 임파워먼트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20. 김정희, 김동춘 (2010). 영유아교사의 조직몰입에 대한 사회 인구학적 변인, 조직커뮤니케이션만족의 영향. 유아교육연구, 30(2), 167-192. 

  21. 김진아, 이종희 (2008). 보육종사자가 지각한 보육시설의 조직문화. 한국영유아보육학, 55, 119-149. 

  22. 문태형 (2010). 유아교사효능감 및 자기결정성 동기와 조직헌신간의 관계. 유아교육학논집, 14(6), 535-556. 

  23. 문태형 (2013). 예비유아교사의 사회지능 및 자기결정성 동기와 자기효능감 간의 관계 연구. 아동교육, 22(4), 131-145. 

  24. 문태형 (2013). 유아교사의 자아탄력성 및 사회지능과 조직몰입간의 관계. 아동교육, 22(1), 5-19. 

  25. 박경희 (2005). 유치원 교사의 교직헌신 척도 개발 및 관련 변인에 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26. 박소연, 윤선아 (2012). 초등학교 교사의 교사효능감을 매개로 한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의 관계. 뇌 교육연구, 9, 27-49. 

  27. 박윤자, 이대균 (2013). 위탁 어린이집 임용원장의 어려움과 대처하기. 열린유아교육연구, 18(3), 151-177. 

  28. 박찬옥, 이한영, 이은영, 최순덕 (2015). 전문기관에 위탁운영 중인 직장어린이집의 보육프로그램운영 현황과 요구. 유아교육학논집, 19(1), 107-133. 

  29. 보건복지부(2015). 보육사업안내. 

  30. 성현숙 (2009).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이직의도에 관한 연구: 제주특별자치도를 중심으로. 제주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1. 송경섭 (2007). 직장보육시설 보육교사의 생활문화탐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32. 송선아 (2007). 초등학교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교사효능감과의 관계. 공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3. 송은경 (2011). 원장의 감성리더십, 유아교사의 역할갈등, 교사효능감과 조직몰입 간의 인과적관계.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34. 송행란, 박정희 (2014). 직장어린이집 운영실태와 원장의 직무만족도. 생태유아교육연구, 13(2), 241-264. 

  35. 신은수 (2000). 놀이에 대한 교사효능감이 교사와 유아의 상호작용과 유아 놀이발달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0(1), 27-43. 

  36. 양성숙, 문연심 (2015). 3-5세 누리과정 시행에 대한 원장과 보육교사의 만족도와 교사효능감과의 관계. 한국아동복지학, 49, 1-23. 

  37. 오경숙, 조진희 (2011). 보육교사의 조직몰입 및 조직충성행동과 업무만족과의 관계. 한국생활과학회지, 20(3), 505-519. 

  38. 원혜경 (2013). 원장의 도덕적 리더십과 교사몰입의 관계에서 협동적 조직문화와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39. 이경선 (2000). 보육의 질에 영향을 주는 관련 변인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40. 이기영 (2005). 자기효능감 및 인적자원관리가 조직몰입 및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동신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41. 이나경, 황순택 (2010). 기업의 의사결정구조와 일몰입, 업무성과, 이직의도 관계: 사회적 기업, 대기업, 소기업 비교 중심으로. 한국정책연구, 10(2), 201-219. 

  42. 이명환 (2009).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리더십유형이 교사의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교육의 이론과 실천, 14(2), 55-78. 

  43. 이윤경 (1998). 유치원 교사의 직무 만족도 및 물리적 근무환경과 조직 헌신성과의 관계 연구. 유아교육연구, 18(1), 223-242. 

  44. 이윤경 (2001). 보육교사 처우와 근무환경에 대한 제안. 한국보육교사회 소식지 우리네 아이들. 

  45. 이윤미 (2010). 직장보육시설의 조직문화 탐색.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46. 이정미 (2004). 직장보육시설 교사의 조직풍토에 대한 인식과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47. 이진영 (2014). 교장의 도덕적 리더십, 집단적 교사효능감, 개인적 교사효능감 및 교사헌신 간의 관계. 인천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48. 이진옥 (2011). 직장보육시설 시설장의 어려움과 보람 그리고 희망, 배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49. 이진옥, 남상미, 이대균 (2011). 직장 보육시설 시설장의 어려움, 보람 그리고 희망.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2(2), 297-320. 

  50. 이혜란, 김아영, 차정은 (2011). 학교조직풍토와 교수몰입 간의 관계에서 교수효능감의 매개효과. 교육심리연구, 25(3), 671-691. 

  51. 정우영 (2005). 교사가 지각한 학교조직문화가 교사효능감 및 학교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교육행정학연구, 23(2), 73-90. 

  52. 정효정 (2002). 보육교사의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및 조직변인에 관한연구: 정부지원시설과 민간시설간의 비교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53. 차미영, 손원경 (2010). 위탁운영 직장보육시설 시설장이 개원 및 개원초기 운영과정에서 겪는 어려움. 한국보육지원학회지, 6(2), 17-37. 

  54. 최재옥 (2000). 중등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와의 상관 연구. 강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55. 최한별 (2005). 심리적 임파워먼트가 직무동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기결정감의 조절효과.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56. 홍금자, 이혜영 (2008). 보육교사의 전문성증진과 전문 인력의 확대방안. 한국영유아보육학, 52,125-154. 

  57. 홍성희, 임소영, 김미정 (2012). 직장어린이집 원장과 보육교사가 개원초기 생태보육과정 운영에서 겪는 어려움. 생태유아교육연구, 11(1), 123-147. 

  58. 황보영란(2001). 유아교사의 조직헌신성과 관련된 사회 조직적 변인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22(1), 135-146. 

  59. 황해익, 탁정화, 김미진(2012). 직장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8(3), 163-184. 

  60. Ashton, P. (1984). Teacher efficacy: A motivational paradigm for effective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5(5), 28-32. 

  61. Bogler, R., & Somech, A. (2004). Influence of teacher empowerment on teachers' organizational commitment, professional commitment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in school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0(3), 277-289. 

  62. Caprara, G. V., Barbaranelli, C., Borgogni, L., & Steca, P. (2003). Efficacy beliefs as determinants of teachers' job satisfact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5(4), 821. 

  63. Caprara, G. V., Barbaranelli, C., Steca, P., & Malone, P. S. (2006). Teachers' self-efficacy beliefs as determinants of job satisfaction and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A study at the school level.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44(6), 473-490. 

  64. George, L., & Sabapathy, T. (2011). Work motivation of teachers: Relationship with Organizational Commitment. Canadian Social Science, 7(1), 90-99. 

  65. Gibson, S., & Dembo, M. H. (1984). Teacher efficacy: A construct validat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6(4), 569-582. 

  66. Hrebiniak, L. G. (1974). Effects of job level and participation on employee attitudes and perceptions of influenc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17(4), 649-662. 

  67. Larner, G. (1996). Narrative child family therapy. Family Process, 35(4), 423-440. 

  68. Lortie, D. C. (1975). School teacher: A sociological inquiry.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69. Meyer, J. P., Allen, N. J., & Smith, C. A. (1993). Commitment to organizations and occupations:Extension and test of a three-component conceptualization.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78(4), 538. 

  70. Mowday, R. T., Steers, R. M., & Porter, L. W. (1979). The measurement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14(2), 224-247. 

  71. Rosenholtz, S. J., & Simpson, C. (1990). Workplace conditions and the rise and fall of teachers' commitment. Sociology of Education, 241-257. 

  72. Schwarzer, R., & Hallum, S. (2008). Perceived teacher self-efficacy as a predictor of job stress and burnout: Mediation analyses. Applied Psychology, 57(s1), 152-171. 

  73. Schwarzer, R., Mueller, J., & Greenglass, E. (1999). Assessment of perceived general self-efficacy on the Internet: Data collection in cyberspace. Anxiety, Stress and Coping, 12(2), 145-161. 

  74. Tschannen-Moran, M., & Hoy, A. W. (2001). Teacher efficacy: Capturing an elusive construct.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7(7), 783-805.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