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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교사를 위한 부모교육 및 상담능력 강화 프로그램의 효과
The Effectiveness of a Program for Enhancing Parent Education and Counseling Competence for Child Care Teachers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1 no.5, 2015년, pp.311 - 332  

김민정 (남서울대학교 아동복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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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보육교사 29명(중재집단 12명, 통제집단 17명)을 대상으로 부모교육 및 상담능력 강화 프로그램의 효과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10회기로 구성된 부모교육 및 상담능력 강화 프로그램 실시 전후에 교사의 정서조절, 교사효능감, 부모-교사 간 의사소통의 어려움 및 직무만족도를 조사함으로 써, 이러한 변인들의 사전-사후조사 간 차이를 비교하였다. 조사도구는 교사의 정서조절, 교사효능감, 부모-교사 간 의사소통의 어려움 및 직무만족도로 구성되고, 모든 척도는 교사의 자기보고로 평가되었다. 그 결과, 중재집단의 경우 보육교사의 정서조절 능력과 교사효능감 및 직무만족도는 긍정적으로 향상되었고, 부모-교사 간 의사소통의 어려움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통제집단의 경우는 부모-교사 간 의사소통의 어려움 중 교사자신과 관련된 어려움이 증가되었고, 그 외 변인에서는 유의미한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를 통해 부모교육 및 상담능력 강화 프로그램이 보육교사 자신의 심리적 안정감과 더불어, 부모와의 의사소통에 긍정적인 변화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employed a pretest-posttest quasi-experimental design to evaluate the effectiveness of a teacher education program for child care teachers. Twenty-seven teachers were randomly assigned to intervention and control groups with 12 and 17 teachers in each group. Teachers in the interv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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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10회기로 구성된 부모교육 및 상담능력 강화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그 효과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중재집단과 통제집단 각각에서 프로그램 실시 전후에 교사의 정서조절, 교사효능감, 부모-교사 간 의사소통의 어려움 및 직무만족도를 조사함으로써, 이러한 변인들의 사전-사후조사 간 차이를 비교하였다.
  •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부모를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을 확장하여 가정 외 기관에 있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그 효과를 확인함으로써 본 프로그램이 또 다른 증거 기반(evidence-based) 프로그램임을 강조한다. 무엇보다도, 본 프로그램이 부모 이외에 교사대상 교육으로도 적용 가능함을 확인하였고, 추후 교사교육 및 연수 자료로도 활용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 ’ 등의 문항을 예로 들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교사의 정서조절을 측정 하는 하위요인들의 방향성을 일치시키기 위하여, 회피분산적 양식의 문항들을 역채점하여 분석에 사용하였다. 척도별 점수가 높을수록 능동적 양식, 지지추구적 양식 및 전체 점수는 긍정적인 정서조절능력이 높음을 의미하고, 회피분산적 양식이 높을수록 부정적인 정서조절능력이 높음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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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육교사들이 부모와 원활한 상호작용이나 상담을 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중요한가? 그러나 보육교사들이 부모와 원활한 상호작용이나 상담을 하기 위해서는 부모교육 및 상담 관련한 지식이나 기술도 중요하지만, 부모와의 소통에 있어 정서적인 불편감을 느끼지 않고 자신감을 가지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볼 수 있다. 이런 점에서 볼 때, 부모교육 및 상담능력 강화를 위해서는 교사 자신과 관련한 요인들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보육교사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이러한 맥락에서 아동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는 가정과 가정 외 보육기관에서의 일관성 있는 교육은 중요하며, 두 환경 간에 일관성을 증진 시킬 필요성이 대두되기 시작하였다(김희진, 2002; Kuczynski, 2003). 특히 유아기는 성장 가능성이 가장 높은 시기로, 보육교사는 유아와 많은 시간을 함께 하면서 이들의 요구를 적절히 충족시켜 균형 있는 성장 및 발달을 이끌어주는 보육서비스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매우 중요한 인적자원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최근에는 취업모의 증가로 유아가 일찍부터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졌다는 점과 가정과의 지속적인 연계를 위해서는 가정 외 기관에서의 보육교사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 지고 있다.
부모교육 및 상담능력 강화 프로그램 실시 전후에 교사의 정서조절, 교사효능감, 부모-교사 간 의사소통의 어려움 및 직무만족도를 조사한 결과는? 조사도구는 교사의 정서조절, 교사효능감, 부모-교사 간 의사소통의 어려움 및 직무만족도로 구성되고, 모든 척도는 교사의 자기보고로 평가되었다. 그 결과, 중재집단의 경우 보육교사의 정서조절 능력과 교사효능감 및 직무만족도는 긍정적으로 향상되었고, 부모-교사 간 의사소통의 어려움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통제집단의 경우는 부모-교사 간 의사소통의 어려움 중 교사자신과 관련된 어려움이 증가되었고, 그 외 변인에서는 유의미한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를 통해 부모교육 및 상담능력 강화 프로그램이 보육교사 자신의 심리적 안정감과 더불어, 부모와의 의사소통에 긍정적인 변화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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