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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26 no.5, 2015년, pp.493 - 498
이용희 (현대자동차 연구개발총괄본부 연료전지시스템시험팀) , 오동조 (현대자동차 연구개발총괄본부 연료전지시스템시험팀) , 전의식 (현대자동차 연구개발총괄본부 연료전지시스템시험팀) , 이종현 (현대자동차 연구개발총괄본부 연료전지시스템시험팀)
The fuel cell vehicle is a type of hydrogen vehicle which uses a fuel cell to produce electricity, powering its on-board electric motor. The fuel cell vehicle driving principle is completely different from the internal combustion engine vehicle. In order to ensure the durable quality of the fuel c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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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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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는 무엇인가? | 연료전지는 수소와 산소의 전기화학반응을 통해 전기를 생산하는 시스템이다. 이를 이용한 연료전지 자동차는 연료전지 시스템에서 생산된 전기로 모터를 구동하는 방식으로 기존의 내연기관 자동차와는 구동원리가 전혀 다른 시스템이다. | |
본 연구에서 실주행 데이터를 분석하고 연료전지 시스템의 특성을 반영하여 가속내구모드를 개발하여 어떤 결과를 얻었는가? | 1) 대표적인 운전상황이 포함된 루트를 연료전지 자동차로 주행하여 실주행 데이터를 수집하고 각 구간의 내구모드 속도 프로파일을 도출하였다. 2) 내구모드 프로파일에 연료전지의 열화 조건을 강화하는 운전 조건을 추가 조합하여 가속내구모드 A1.0을 개발하였다. 3) 가속내구모드A1.0 적용 시험결과 실주행 상사 시험 대비 약5~6배 빠른 열화속도를 보이는 결과를 확인하였다. 4) 가속내구모드의 개발을 통해 내구시험 기간을 약 1/6로 단축시키고 내구개발 연구의 효율을 증가시켰다. | |
연료전지 시스템의 내구성능은 무엇에 의해 결정되는가? | 이러한 연료전지 자동차의 내구성능 검증을 위해서는 연료전지 시스템의 특성을 반영한 전용 내구모드 개발이 필요하다. 연료전지 시스템의 내구성능은 대부분 연료전지 스택의 화학적, 기계적 열화에 의한 성능 저하에 의해 결정되는데 이는 운전 상황에 따라 발생하는 열화 메카니즘에1) 차이가 있다. 때문에 연료전지의 내구성능 검증을 위해서는 실제 연료전지 차량의 운전상황을 반영한 연료전지 전용 내구모드의 개발이 필요 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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