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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 가속내구모드 개발
Development of An Accelerated Durability Test Mode for Fuel Cell 원문보기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26 no.5, 2015년, pp.493 - 498  

이용희 (현대자동차 연구개발총괄본부 연료전지시스템시험팀) ,  오동조 (현대자동차 연구개발총괄본부 연료전지시스템시험팀) ,  전의식 (현대자동차 연구개발총괄본부 연료전지시스템시험팀) ,  이종현 (현대자동차 연구개발총괄본부 연료전지시스템시험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uel cell vehicle is a type of hydrogen vehicle which uses a fuel cell to produce electricity, powering its on-board electric motor. The fuel cell vehicle driving principle is completely different from the internal combustion engine vehicle. In order to ensure the durable quality of the fuel ce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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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1) 대표적인 운전상황이 포함된 루트를 연료전지 자동차로 주행하여 실주행 데이터를 수집하고 각 구간의 내구모드 속도 프로파일을 도출하였다.
  • 2) 내구모드 프로파일에 연료전지의 열화 조건을 강화하는 운전 조건을 추가 조합하여 가속내구모드 A1.0을 개발하였다.
  • 각 구간별 모드 프로파일을 도출하기 위해 각 구간별 속도 프로파일을 단순화 하여 모드 프로파일을 도출하였다. 주행 속도와 각 속도 구간에서 발생하는 가/감속 운전에 따라 달라지는 시스템의 운전 조건을 반영하기 위해 실주행 데이터의 속도프로파일의 속도를 일정간격 구간으로 분리하고 각 구간에서 발생 하는 가속도의 발생 빈도수를 매칭하여 3차원 data로 정리하였다.
  • 또한 싸이클의 시작 부분에 고출력 연속운전 구간을 추가하여 고온운전에 의한 열화와 멤브레인의 열화조건을 강화하였다. 각 운전구간의 사이에는 연료전지 시스템의 시동정지를 추가 하여 전위 싸이클의 횟수를 내구모드 1cycle당 3회로 증가시키고 시동정지간에 시스템을 강제 냉각하여 시스템의 열충격 싸이클을 추가하였다. 강제냉각 구간 후에는 저전류 운전 구간을 배치하여 플러딩을 유발하였다.
  • 강제냉각 구간 후에는 저전류 운전 구간을 배치하여 플러딩을 유발하였다. 고전위에 의한 열화는 크게 두가지 상황이 있는데 운전중 저전류 구간이나 Idle 구간에서 OCV상태를 유지시키고 마지막으로 연료전지의 열화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장기주차 모사를 위해 cycle의 마지막 시동정지 후 수소공급계에 공기 (21%O2)를 주입하여 시동시 고전위 형성에 의한 담지체 열화를 추가하였다. 이를 정리하면 Table 2와 같다5-6).
  • 구간별 내구모드와 연료전지 열화인자 강화 조건을 조합하여 가속내구모드 A1.0을 개발하였다. 프로파일은 장등판-도심-고속-정체 구간 순으로 이루어져 있고 구간 사이에 시동정지-장기주차를 모사하고 있다.
  • 이렇게 얻은 실주행 데이터를 구간별로 분리하여 구간별 주행 프로파일을 도출하였다. 여기에 연료전지의 운전 상황에 따른 연료전지 열화 조건들을 반영하고 강화하여 연료전지 전용 가속내구모드를 개발하였다.
  • 연료전지 자동차 전용 내구모드 개발을 위해 실주행 데이터를 분석하고 연료전지 시스템의 특성을 반영하여 가속내구모드를 개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 주행 속도와 각 속도 구간에서 발생하는 가/감속 운전에 따라 달라지는 시스템의 운전 조건을 반영하기 위해 실주행 데이터의 속도프로파일의 속도를 일정간격 구간으로 분리하고 각 구간에서 발생 하는 가속도의 발생 빈도수를 매칭하여 3차원 data로 정리하였다. 이것을 기준으로 각 구간별 주행특성을 반영하도록 임의의 속도 프로파일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는 연료전지 자동차 전용 내구모드의 개발을 위해 대표적인 운전상황이 반영된 구간을 선정하고 반복 주행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했다. 이렇게 얻은 실주행 데이터를 구간별로 분리하여 구간별 주행 프로파일을 도출하였다. 여기에 연료전지의 운전 상황에 따른 연료전지 열화 조건들을 반영하고 강화하여 연료전지 전용 가속내구모드를 개발하였다.
  • 각 구간별 모드 프로파일을 도출하기 위해 각 구간별 속도 프로파일을 단순화 하여 모드 프로파일을 도출하였다. 주행 속도와 각 속도 구간에서 발생하는 가/감속 운전에 따라 달라지는 시스템의 운전 조건을 반영하기 위해 실주행 데이터의 속도프로파일의 속도를 일정간격 구간으로 분리하고 각 구간에서 발생 하는 가속도의 발생 빈도수를 매칭하여 3차원 data로 정리하였다. 이것을 기준으로 각 구간별 주행특성을 반영하도록 임의의 속도 프로파일을 도출하였다.

대상 데이터

  • 이 때 연료전지 시스템은 인가전류 변화에 따라 스택의 입출구 온도, 가습조건 등의 거동이 변화하는데 이러한 변화나 운전상태가 연료전지 촉매와 담지체, 멤브레인등의 주요 열화기구들에 영향을 준다. 그렇기 때문에 실제 차량의 주행 데이터로부터 내구모드를 도출하기 위해 첫 단계로 실주행 데이터를 수집했다.
  • 본 연구는 연료전지 자동차 전용 내구모드의 개발을 위해 대표적인 운전상황이 반영된 구간을 선정하고 반복 주행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했다. 이렇게 얻은 실주행 데이터를 구간별로 분리하여 구간별 주행 프로파일을 도출하였다.
  • 선정된 루트를 총 18회 시험주행 하여 각 구간의 주행거리, 주행시간, 평균속도, 평균온도 등 평균 수치를 계산하고 전체 평균값과 가장 유사한 구간의 주행 데이터를 구간별 대표 데이터로 선택하였다.
  • 일반적인 주행시 발생하는 실제 운전 조건으로부터 내구모드를 도출하기 위해 대표적인 운전상황이 반영된 주행루트를 선정하고 반복 주행하여 실주행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주행루트에는 고속구간, 정체 구간, 도심구간과 잦은 강/등판이 반복되는 평창동 구간이 포함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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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료전지는 무엇인가? 연료전지는 수소와 산소의 전기화학반응을 통해 전기를 생산하는 시스템이다. 이를 이용한 연료전지 자동차는 연료전지 시스템에서 생산된 전기로 모터를 구동하는 방식으로 기존의 내연기관 자동차와는 구동원리가 전혀 다른 시스템이다.
본 연구에서 실주행 데이터를 분석하고 연료전지 시스템의 특성을 반영하여 가속내구모드를 개발하여 어떤 결과를 얻었는가? 1) 대표적인 운전상황이 포함된 루트를 연료전지 자동차로 주행하여 실주행 데이터를 수집하고 각 구간의 내구모드 속도 프로파일을 도출하였다. 2) 내구모드 프로파일에 연료전지의 열화 조건을 강화하는 운전 조건을 추가 조합하여 가속내구모드 A1.0을 개발하였다. 3) 가속내구모드A1.0 적용 시험결과 실주행 상사 시험 대비 약5~6배 빠른 열화속도를 보이는 결과를 확인하였다. 4) 가속내구모드의 개발을 통해 내구시험 기간을 약 1/6로 단축시키고 내구개발 연구의 효율을 증가시켰다.
연료전지 시스템의 내구성능은 무엇에 의해 결정되는가? 이러한 연료전지 자동차의 내구성능 검증을 위해서는 연료전지 시스템의 특성을 반영한 전용 내구모드 개발이 필요하다. 연료전지 시스템의 내구성능은 대부분 연료전지 스택의 화학적, 기계적 열화에 의한 성능 저하에 의해 결정되는데 이는 운전 상황에 따라 발생하는 열화 메카니즘에1) 차이가 있다. 때문에 연료전지의 내구성능 검증을 위해서는 실제 연료전지 차량의 운전상황을 반영한 연료전지 전용 내구모드의 개발이 필요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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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F. A. de Bruijn, V. A. T. Dam, and G. J. M. Janssen, "Review: Durability and Degradation Issues of PEM Fuel Cell Components", FUEL CELLS 08, 2008, No. 1, 3-22. 

  2. Mei Cai, Martin S. Ruthkosky, Belabbes Merzougui, Swathy Swathirajan, Michael P. Balogh, Se H. Oha "Investigation of thermal and electrochemical degradation of fuel cell catalysts", Journal of Power Sources 160(2006):977-986. 

  3. Eiji Endoh, Shinji Terazono, Hardiyanto Widjaja, and Yasuyuki Takimoto, "Degradation Study of MEA for PEMFCs under Low Humidity Conditionse", Electrochemical and Solid-State Letters, 7(7):A209- A211 (2004). 

  4. J. Healy, C. Hayden, T. Xie, K. Olson, R. Waldo, M. Brundage, H. Gasteiger and J. Abbott, "Aspects of the Chemical Degradation of PFSA Ionomers used in PEM Fuel Cells", Fuel Cells 2005, 5, No.2. 

  5. S.J.C. Cleghorn, D.K. Mayfield, D.A. Moore, J.C. Moore, G. Rusch, T.W. Sherman, N.T. Sisofo, U. Beuscher, "A polymer electrolyte fuel cell life test:3 years of continuous operation", Journal of Power Sources 162(2006):521-531. 

  6. D. Liu, S. Case, "Durability study of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s under dynamic testing conditions with cyclic current profile", Journal of Power Sources 162(2006):521-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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