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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3 no.10, 2015년, pp.888 - 895
김영진 (Sacheon Regional Center, Defense Agency for Technology and Quality) , 이상기 (Research & Development Division, Korea Aerospace Industries) , 이승재 (Research & Development Division, Korea Aerospace Industries) , 장인기 (Sacheon Regional Center, Defense Agency for Technology and Quality) , 심대성 (Sacheon Regional Center, Defense Agency for Technology and Quality)
본 논문에서는 한국형 기동헬기의 안전영역 검증을 위해 블레이드 플래핑 각을 산출할 수 있는 근사식을 제시하였다. 블레이드의 플래핑 운동은 항공기 동체와의 충돌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안전성 측면에서 검증되어야 하지만 비행 중의 플래핑 각을 정확하게 예측하거나 측정하는 것은 어려움이 있다. 이에 따라 공력이론을 활용한 코닝 각 예측 식과 개발해석결과를 활용한 동적 플래핑 각 예측 식을 도출하였다. 이 후 항공기 모사시험을 실시하여 식을 이용한 플래핑 각과 실측된 플래핑 각을 비교하여 산출식의 적절성을 확인하였다. 최종적으로 산출된 식을 이용하여 AC29 및 FAR29를 바탕으로 안전성 측면에서 검증이 요구되는 기동의 플래핑 각을 산출하여 개발에서 설정된 항공기 안전영역의 적절성을 확인하였다.
This paper shows an approximate equation which calculates a flapping angle of blade for verification of KUH safety area. The flapping behavior of blade must be reviewed in an aspect of safety because of a collision possibility with airframe. However, it is difficult to measure an exact flapping ang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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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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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기동헬기가 개발된 이유는 무엇인가? | 한국형 기동헬기는 한국군이 운용중인 노후화된 헬기(UH-1H, 500MD등)를 대체하기 위하여 개발된 항공기이다. 회전익 항공기는 고정익 항공기와 달리 지상에 근접하여 수행하는 임무가 많으며 사출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안전성 확보를 위한 많은 기술검토를 하고 관련된 장비를 확보하고 있다. | |
한국형 기동헬기의 로터계통의 움직임은 어떠한가? | 한국형 기동헬기는 4개의 블레이드 회전력을 이용하여 기동을 하며, 기동의 종류에 따라 회전 경사판(Swashplate)의 기울어짐과 동시에 일정한 위상차를 갖고 블레이드의 상하 플래핑 운동이 생기게 된다. 이러한 로터계통의 움직임으로 인하여 블레이드가 항공기 구조물과 충돌할 경우 안전성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 |
회전익 항공기에서 전선절단기는 무엇인가? | 회전익 항공기는 고정익 항공기와 달리 지상에 근접하여 수행하는 임무가 많으며 사출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안전성 확보를 위한 많은 기술검토를 하고 관련된 장비를 확보하고 있다. 이 중 전선절단기(Wire cutter)는 전선이 로터 계통에 걸려 항공기가 추락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장비로 회전익 항공기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대표적인 장비이다[1] |
Helicopter, Utility, Korean defense specification 1520-4001-2, 2013.
AH-KAI Engineering Coordination Memo.
Federal Aviation Regulation 29 Airworthiness Standard, 29.661 Rotor Blade Clearance, 2014.
Helicopter Performance, Stability, and Control, Raymond W. Prouty, 2007, pp. 171-173
Federal Aviation Regulation 29 Airworthiness Standard, Subpart B Flight, 2014.
Advisory Circular 29 Airworthiness Standards : Transport category rotorcraft, Subpart B Flight,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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