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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보안 인식이 신뢰 형성에 미치는 연구
A Study on Awareness of Information Security Influencing Trustness 원문보기

情報保護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and Cryptology, v.25 no.5, 2015년, pp.1225 - 1233  

정재훈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  최명길 (중앙대학교 경영경제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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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정교화 가능성 모델(Elaboration Likelihood Model, ELM)의 관점에서 E-Commerce에서 발생하는 소비자의 정보보안 인식의 영향을 조사하고, 소비자의 관여도와 경험의 조절 효과를 분석한 것이다. 소비자는 E-Commerce에 대한 관여도와 경험의 수준에 따라 E-Commerce 웹사이트를 사용하고 있다. 본 연구는 ELM을 기반으로 하여 소비자의 E-Commerce에 대한 정보보안 인식이 형성되고, 소비자의 관여도, 경험의 정도에 따라 그 효과 크기가 조절된다는 것을 설명하는 이론적 모형을 제시하고, 실증 연구를 통해 모형을 확인한다. 연구 결과, 소비자는 E-Commerce 웹사이트에 대한 인식의 유형에 따라 서로 다른 경로를 통해 E-Commerce 업체에 대한 신뢰 태도를 형성했고, 그 영향을 소비자의 관여도와 경험이 조절했다. E-Commerce에서 소비자의 정보보안 인식유형을 연구하는 것은 신뢰 형성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할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effects of information security awareness arising from E-Commerce in terms of the Elaboration Likelihood Model(ELM) and analyzes the moderating effect of the trust's involvement and experience. Consumers are using E-Commerce Web sites, depending on the level of involvem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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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설득 프로세스에서 소비자의 관여도, 경험의 정도에 따라 설득 요인의 효과 크기가 달라질 수 있음을 제안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선행 연구에 대한 종합적인 고찰을 통해 도출된 인식 형성 요인들이 신뢰 태도 및 행동 의도에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 둘째, 소비자의 관여도와 경험에 따라 초기 및 반복 신뢰를 가져 각기 다른 설득 경로를 통해 신뢰 태도와 신뢰 의도에 영향을 주는지 살펴본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Fig.

가설 설정

  • H1. 주변 경로의 주변 단서는 소비자의 신뢰 태도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H2. 중심 경로의 중심 단서는 소비자의 신뢰 태도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H3. E-Commerce 업체에 대한 신뢰 태도는 E-Commerce 업체에 대한 신뢰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H4. 신뢰 태도에 대한 중심 단서의 영향은 신뢰 대상자에 대한 소비자의 관여도가 높을수록 강하게 나타난다.
  • H5. 신뢰 태도에 대한 중심 단서의 영향은 신뢰 대상자에 대한 소비자의 경험이 많을수록 강하게 나타난다.
  • 가설 2는 0.05 유의수준에서 친절을 제외한 모든 경로가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 중심 단서 중 능력, 무결성은 신뢰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 대상에 대한 신뢰가 소비자에게 중요해지면, 소비자는 신뢰에 대한 인지적 노력을 할 가능성이 높다. 신뢰에 대한 높은 관여도를 가진 소비자는 높은 정교화를 가지고, 낮은 관여도를 가진 소비자는 낮은 정교화를 가지고 주변 단서에 더 큰 영향을 받을 것이다. 이상의 검토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조절 변수의 가설을 설정한다.
  • 웹의 구조적 보증(암호화 또는 SSL)은 인터넷 거래에서 안전하고 보증된 환경을 지키는 방어적인 법 또는 기술적 구조가 있다는 신념을 나타낸다. 웹 구조적 보증은 온라인 거래에서 불확실성을 낮추고 온라인 환경의 보안과 안전의 지각을 증가시켜 온라인 소비자 신뢰를 높이기 위한 것이라고 가정한다. 따라서, 신뢰를 제공하는 제 3자, 즉 구조적 보증은 주변 경로의 일부로 여겨진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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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뢰 의도란 무엇인가? 신뢰 의도는, 손실의 가능성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신뢰대상자에 자발적으로 의존하는 것이라고 정의되었다[3]. 인터넷 쇼핑에서, 신뢰 의도는 소비자의 자발적인 의존과 거래를 통해 발생하는 E-Commerce 업체의 주관적인 수익성을 포함한다.
인터넷 쇼핑에서 거래 행위의 주요 결정 인자는 무엇인가? 신뢰는 개인에서 조직에 이르기까지 사회 단체 간의 교환 행위를 촉진한다[5, 10]. 높은 불확실성과 위험으로, 소비자의 신뢰는 인터넷 쇼핑에서 거래 행위의 주요 결정 인자이다[1].
판매자는 소비자의 구매 의도를 끌어내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소비자는 높은 불확실성과 위험 때문에 인터넷으로 제품을 구매하는 것을 꺼려한다. 특히 익숙하지 않은 웹사이트인 경우에 더욱 그렇다. 그러므로 판매자는 소비자의 구매 의도를 끌어내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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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D. Kim and I. Benbasat, "Trust-Related Arguments in Internet Stores: A Framework for Evaluation,"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vol. 4, no. 2, pp. 49-64, May. 2003. 

  2. H.W. Kim, Y. Xu, and J. Koh, "A Comparison of Online Trust Building Factors between Potential Customers and Repeat Customers," Journal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vol. 5, no. 10, pp. 392-420, Oct. 2004. 

  3. R.C. Mayer, J.H. Davis, and F.D. Schoorman, "An Integrative Model of Organizational Trust,"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 20, no. 3, pp. 709-734, Jul. 1995. 

  4. D.J. McAllister, "Affect- and cognition-based trust as foundations for interpersonal cooperation in organization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 38, no. 1, pp. 24-59, Feb. 1995. 

  5. D.H. McKnight, L.L. Cummings, and N.L. Chervany, "Initial Trust Formation in New Organizational Relationship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 23, no. 3, pp. 473-490, Jul. 1998. 

  6. D. Meyerson, K.E. Weick, and R.M. Kramer, Swift Trust and Temporary Groups, Sage Publications, Thousand Oaks, CA, pp. 166-195, May. 1996. 

  7. S. Grabner-Krauter and E.A. Kaluscha, "Empirical Research in On-line Trust: A Review and Critical Assess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Studies, vol. 58, no. 6, pp. 783-812, Jun. 2003. 

  8. R.E. Petty and J.T. Cacioppo, Communication and Persuasion: Central and Peripheral Routes to Attitude Change, Springer Verlag, New York, 1986. 

  9. B. Bulgurcu, H. Cavusoglu, and I. Benbasat, "Information security policy compliance: an empirical study of rationality-based beliefs and information security awareness," MIS quarterly, vol. 34, no. 3, pp. 523-548. Sep. 2010. 

  10. N. Luhmann, Trust and Power, John Wiley & Sons, Chichester, England, 1979. 

  11. D.H. McKnight, V. Choudhury, and C. Kacmar, "Developing and Validating Trust Measures for e-Commerce,"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13, no. 3, pp. 334-359, Sep. 2002. 

  12. C. Fombrun and C. van Riel, "The Reputational Landscape," Corporate Reputation Review, vol. 1, no. 1, pp. 5-13, Jan. 1997. 

  13. S.P. Shapiro, "The Social Control of Impersonal Trust,"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vol. 93, no. 3, pp. 623-658, Nov. 1987. 

  14. R.J. Lewicki and B.B. Bunker, Developing and Maintaining Trust in Work Relationships, Sage Publications, Thousand Oaks, CA, pp. 114-165, May. 1996. 

  15. R.M. Kramer, "Trust and Distrust in Organizations: Emerging Perspectives, Enduring Questions," Annual Review of Psychology, vol. 50, no. 1, pp. 569-598, Feb. 1999. 

  16. J.D. Lewis and A.J. Weigert, "Trust as a Social Reality," Journal of Social Forces, vol. 63, no. 4, pp. 967-985, Jun. 1985. 

  17. Y.T.C. Hung, A.R. Dennis, and L. Robert, "Trust in Virtual Teams: Towards an Integrative Model of Trust Formation," Proceedings of the 37th Hawaii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ystem Sciences, pp. 1-11, Jan. 2004. 

  18. S. Ratneshwar and S. Chaiken, "Comprehension's role in persuasion: The case of its moderating effect on the persuasive impact of source cue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 18, no. 1, pp. 52-62, Jun. 1991. 

  19. R.E. Petty, J.T. Cacioppo, and R. Goldman, "Personal involvement as a determinant of argument based persuas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41, no. 5, pp. 847-855, Nov. 1981. 

  20. E.G. Carmines and R.A. Zeller, Reliability and Validity Assessment, Beverly Hills, Ca: SAGE. 1979. 

  21. R.P. Bagozzi and Y. Yi, "On the Evaluation of Structural Equation Model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 16, no. 1, pp. 74-94, Mar. 1988. 

  22. J.C. Anderson and D.W. Gerbing,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A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vol. 103, no. 3, pp. 411-423, May. 1988. 

  23. X. Koufteros and G.A. Marcoulides, "Product development practices and performance: a structural equation modeling-based multi-group 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Economic, vol. 103, no. 1, pp. 286-307, Sep.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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