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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거동에 따른 운전자 뇌파특성에 관한 연구
A Research on the Characteristics of EEG Information on Drive Behavior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4 no.5, 2015년, pp.23 - 29  

오동훈 (원광대학교 공과대학 토목환경공학과) ,  남궁문 (원광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박희순 (원광대학교 공과대학 토목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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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차량운전의 주체인 인간이 실제 차량을 운전하면서 나타나게 되는 수많은 반응 중 생체정보인 뇌파를 측정 장비를 이용하여 도로주행 중 발생하는 뇌파를 수집하고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실험횟수, 주행시간에 따른 변화, 도로 기하구조에 따른 변화 등 요인을 추출하고 분석을 실시하였다. 주행실험 중 발생한 뇌파 변화를 분석에 필요한 알파(${\alpha}$)파, 베타(${\beta}$)파, 감마(${\gamma}$)파의 형태로 1차 추출을 한 후, 실험 전 구간에서의 뇌파 발생 빈도와 변화율을 추출하고 실험 횟수에 증가에 따른 학습효과를 관찰하고자 회귀모형을 적용하여 뇌파 특성에 따른 빈도변화를 계산하였다. 그 결과, 실험 횟수에 따라 뇌파는 개인차에 의한 변화를 보였으며 이는 같은 구간을 반복적으로 주행함에 따라 운전자가 도로 기하구조와 신호, 안전시설 등을 기억함에 따라 익숙하고 편안하게 주행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human is the subject of driving a car, the actual EEG is a biological information in a number of reactions that are displayed while driving the vehicle by using a measuring device, occurs during travel of the road EEG to be collected, number of experiments the collected material on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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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교통안전 분야에서 운전자 인적요인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주행 시 뇌파 분석을 통해 위험요인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차내 실험환경을 구축하고 뇌파 변화량을 측정, 주행특성에 따른 뇌파 변화를 분석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시뮬레이션(비디오 영상) 중심의 기존연구의 한계점인 구축자료의 실용성을 보완하여 현장실험을 계획하고 실제 도로 주행 시 나타나는 운전자의 반응인 뇌파 특성을 분석한다.
  • 본 연구에서는 운전자의 도로주행 학습 효과를 파악하고자 동일 도로 구간을 반복 주행하면서 뇌파 분석 실험하였다. 피실험자는 같은 도로를 여러 번 반복하여 운행할수록 뇌파는 개인차에 따라 유사한 폭으로 변화하고 뇌파별 뇌의 위치에 따라 비슷한 형태의 선형을 보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본 연구는 교통안전 분야에서 운전자 인적요인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주행 시 뇌파 분석을 통해 위험요인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차내 실험환경을 구축하고 뇌파 변화량을 측정, 주행특성에 따른 뇌파 변화를 분석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뇌파를 측정하는 실험은 가상공간을 구축한 상태의 운전시뮬레이터 실험이 일반적이나 양질의 실용적인 자료를 얻기 위해서는 실제 도로를 주행하면서 구축한 실증 자료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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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사고 발생에 따른 사회경제적 손실을 줄이기 위해 무엇이 시행되고 있나? 우리나라에서는 매일 평균 600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하며 22명이 사망하고 834명의 부상자가 발생하고 있다[1]. 교통사고 발생에 따른 사회경제적 손실을 줄이기 위해 다양한 교통안전 정책과 제도적 보완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도로를 주행하는 운전자 중심의 신체적/심리적 변화 분석의 중요성이 주목받아 현장 중심의 실증실험 연구가 증가하고 있다.
교통안전 분야에서 실 주행 시 수집하는 자료는 무엇인가? 뇌파를 측정하는 실험은 가상공간을 구축한 상태의 운전시뮬레이터 실험이 일반적이나 양질의 실용적인 자료를 얻기 위해서는 실제 도로를 주행하면서 구축한 실증 자료가 필요하다. 이에, 현장실험 대상 구간을 설정하고 주행 시 운전자의 뇌파와 시각정보, 도로 기하구조에 대한 정보, GPS를 이용한 차량 위치정보, 운전자의 차량 조작 중 액셀러레이터 페달과 브레이크 페달의 조작 정보 등을 수집하여 운전자의 거동에 따른 뇌파 특성을 분석한다.
뇌파 측정 실험 시 시뮬레이션보다 실제 주행 시 구축 자료가 필요한 이유는? 이를 위해, 차내 실험환경을 구축하고 뇌파 변화량을 측정, 주행특성에 따른 뇌파 변화를 분석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뇌파를 측정하는 실험은 가상공간을 구축한 상태의 운전시뮬레이터 실험이 일반적이나 양질의 실용적인 자료를 얻기 위해서는 실제 도로를 주행하면서 구축한 실증 자료가 필요하다. 이에, 현장실험 대상 구간을 설정하고 주행 시 운전자의 뇌파와 시각정보, 도로 기하구조에 대한 정보, GPS를 이용한 차량 위치정보, 운전자의 차량 조작 중 액셀러레이터 페달과 브레이크 페달의 조작 정보 등을 수집하여 운전자의 거동에 따른 뇌파 특성을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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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Road Traffic Authority, "2014 Traffic Accident Statistics", pp.37, Aug. 2015. 

  2. Cooper, R., Osselton, J.W. and Shaw, J.C., EEG Technology, 3rd edition, Butter worths & Co Ltd; Cuild ford & london, 1980. 

  3. Goran Kecklund and Torbjorn Akerstedt, "leepiness in Long Distance Truck Driving; an Ambluatory EEG Study of Right Driving" Ergonornics, vol. 36, no. 9, 1993. 

  4. Cabon, P., Maintien de la vigilance et gestion du sommeil dans les systemes automatises. Doctoral thesis, Universite Rene Descartes, Paris, France, 1992. 

  5. Y. W. Jeon, "The Evaluation of Driver's Physiology Signal and Sensibility according to the Change of Speed and the Gap of Platoon on AHS", Journal of Ergonomics Society of Korea, pp.15-28, May, 2002. 

  6. H. J. Jeon, "Evaluations on Driver's Sensibility Changes by Sudden Start and Sudden Stop Conditions in Driving Simulator", Journal of Korea Society for Emotion and Sensibility, pp.51-57, Nov. 2002 

  7. Leisch, J. P., "horizontal sight distance considerations in freeway and interchange reconstruction",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no. 1208, pp.80-84,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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