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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시뮬레이터 훈련이 시 지각 및 운전 반응 속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Driving Rehabilitation Functional Training on Visual Perception and Driving Reaction Velocity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tegrative Medicine = 대한통합의학회지, v.5 no.4, 2017년, pp.77 - 81  

이정숙 (동주대학교 작업치료과) ,  김성원 (동남보건대학교 물리치료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driving rehabilitation functional training on visual perception ability and driving reaction velocity. Those subjects were put under MVPT-3 test to see their visual perceptual functions before and after the 4weeks' driving rehabilitation function train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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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운전시뮬레이터를 적용하여 모의훈련을 실시함으로 운전 시 요구되는 시·지각능력과 반응속도에 대한 변화를 알아보고자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운전재활이 인지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실제와 동일한 환경이 설정된 컴퓨터 프로그램을 통해 가상모의주행 훈련을 실시하여 눈과 손의 시지각 능력과 눈과 손의 반응속도의 변화를 알아보았다.
  • 이러한 훈련이 시·지각 및 운전 시 반응 속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측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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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운전재활 훈련을 통한 장애인의 이동권 확대가 요구되는 이유는? 2008년 한 해 동안 장애인의 외출 빈도 중 지체장애인들이 66.6 %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외출의 목적으로는 통근·통학을 위한 목적이었다. 다른 목적으로 외출을 하지 않는 주된 이유는 공통적으로 외출 시 교통수단 이용에 대한 어려움 때문이라고 했다(보건복지가족부, 2008). 따라서 운전재활 훈련을 통한 장애인의 이동권 확대가 요구된다.
인지기능이 저하 될 경우 발생하는 문제점? 인지기능의 저하는 운전과 같은 복잡한 과제수행에 어려움을 느끼게 되어 과제를 수행할 때 반응시간이 길어지고 오류의 수가 증가하여 운전 시 충돌 위험성이 높아지게 된다(Anstey 등, 2005; Makinshita & Matsunaga, 2008). 그러므로 안전운전은 예측불가능하고 변화된 환경에서 자기를 인식하고 적절한 단계에서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인지, 시각, 운동능력과 같은 개인의 능력이 요구된다(Hunt & Arbesman, 2008).
운전재활이란? 운전재활은 특정한 사고나 질환으로 인해 기존의 운전능력이 손상되거나 선천적 장애로 인해 운전기능이 약화되었을 때, 재활훈련을 통해 운전기능을 획득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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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국토교통부(2016). 통계연보. 

  2. 김은진(2010). 장애인 학생들의 운전재활 인식도와 요구도 조사 및 대학교 중심 운전재활프로그램의 적용효과.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3. 보건복지가족부(2008). 장애인 실태조사 보고서. 

  4. 안태규(2012). 시.지각 훈련 프로그램이 뇌졸중 환자의 시.지각 기능 및 일상생활활동 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5. 이재신, 남궁강, 김빛나 등(2009). Dynavision을 이용한 시 지각 훈련이 뇌졸중 환자의 균형능력에 미치는 효과. 대한작업치료학회지, 17(1), 49-51. 

  6. 장순자, 박시운, 김동아 등(2006). 뇌손상 장애인의 운전을 위한 인지지각 능력 평가도구. 대한재활의학회지, 30(2), 128-134. 

  7. American Occupational Therapy Association(2002). Occupational therapy practice practice framework: Domain and process. Am J Occup Ther, 56, 609-639. 

  8. Anstey KJ, Wood J, Lord S, et al(2005). Cognitive, sensory and physical factors enabling drving safety in older adults. Clin Psychol Rev, 25(1), 45-65. 

  9. Carr DB(1993). Assessing older drivers for physical and cognitive impairment. Geriatr, 48(5), 46-51. 

  10. Fenton S, Kraft W, Marks E(2003). Therapeutic driving and community mobility. Willard and Spackman's Occupational Therapy, 10th ed, Philadephia, JB Lippincott Co. 

  11. Hunt LA, Arbesman M(2008). Evidence-based and occupational perspective of effective interventions for older clients that remediate or support improved driving performance. Am J Occup Ther, 62(2), 136-148. 

  12. Makishita H, Matsunaga K(2008). Differences of drivers'reaction times according to age and mental workload. Accid Anal Prev, 40(2), 567-5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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