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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반각 정익이 천음속 축류 압축기 손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Effect of the Dihedral Stator on the Loss in a Transonic Axial Compressor 원문보기

한국유체기계학회 논문집 = The KSFM journal of fluid machinery, v.18 no.5, 2015년, pp.5 - 12  

황동하 (포항공과대학교 기계공학과 대학원) ,  최민석 (명지대학교 기계공학과) ,  백제현 (포항공과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 numerical investigation of the effect of the dihedral stator on the loss in a transonic axial compressor. Four stator geometries with different stacking line variables are tested in the flow simulations over the whole operating range. It is found that a large shroud loss at 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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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상반각 정익을 적용한 천음속 축류 압축기에 대해 수치해석을 수행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상반각 정익이 천음속 축류 압축기 내부 손실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서로 다른 상반각 정익 형상에 대해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은 실험 결과와의 비교를 통해 타당성을 검증하였으며 압축기 내부의 전압력 손실, 역류 영역 및 이차 유동 등의 비교를 통해 성능 변화를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2) 정익 흡입면과 쉬라우드 끝벽 사이에는 코너 박리가 발생한다. 유량이 감소할수록 코너 박리의 크기와 세기가 증가하여 스톨 근처점에서는 정익 출구의 스팬 방향 70% 지점에서 최대 손실을 보인다.
  • 3) 정익 내부 손실은 상반각 형상에 따라 서로 다른 결과를 보인다. 허브 상반각과 보우드 정익의 경우 허브 근처에 추가적인 박리와 함께 역류 영역을 발생시킴으로써 전 작동영역에서 전압력 손실을 증가시킨다.
  • 0을 사용하여 압축기 성능 및 내부 유동장을 계산하였다. 3차원 압축성 RANS 방정식을 유한체적법을 이용하여 계산하였으며, 작동 유체는 이상 기체로 가정하였다. 난류 모델로는 k-ω SST 모델을 사용하여 역압력 구배에 따른 박리를 더 정확히 예측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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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압축기는 저유량 영역에서 무엇을 발생시키는가? 압축기는 저유량 영역에서 날개 흡입면과 끝벽 사이에서 코너 박리(corner separation)를 발생시키며 이는 유로를 막아 손실을 발생시키고 작동 영역을 축소시키는 요인이 된다.(1~4) 많은 연구진들은 코너 박리를 억제하고 압축기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스윕(sweep), 상반각(dihedral), 린(lean) 등과 같은 삼차원 날개 형상 제어 방법들을 고안해왔다(5~10).
축류 압축기의 설계 제한조건은 어떠한가? 축류 압축기는 가스 터빈 엔진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항공 분야 및 산업 전반에 걸쳐 두루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압축기는 설계 제한조건이 까다롭고 유동장이 매우 복잡하기 때문에 압축기 성능을 향상시키고 작동 영역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내부 유동에 대한 자세한 연구가 필요하다.
축류 압축기는 무엇을 구성하는 중요 요소인가? 축류 압축기는 가스 터빈 엔진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항공 분야 및 산업 전반에 걸쳐 두루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압축기는 설계 제한조건이 까다롭고 유동장이 매우 복잡하기 때문에 압축기 성능을 향상시키고 작동 영역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내부 유동에 대한 자세한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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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Joslyn, H. and Dring, R., 1985, "Axial Compressor Stator Aerodynamics," Journal of Engineering for Gas Turbines and Power, Vol. 107, pp. 485-493. 

  2. Lei, V., Spakovszky, Z. and Greitzer, E., 2008, "A Criterion for Axial Compressor Hub-Corner Stall," Journal of Turbomachinery, Vol. 130, 031006. 

  3. Wei, M., Xavier, O., Lipeng, L., Francis, L. and Feng, G., 2011, "Experimental Study of Corner Stall in a Linear Compressor Cascade," Chinese Journal of Aeronautics, Vol. 24, pp. 235-242. 

  4. Choi, M., Baek, J. H., Oh, S. H. and Ki, D. J., 2008, "Role of Hub-Corner-Separation on Rotating Stall in an Axial Compressor," Trans. Japan Soc. Aero. Space Sci., Vol. 51, No. 172, pp. 93-100. 

  5. Sasaki, T. and Breugelmans, F., 1998, "Comparison of Sweep and Dihedral Effects on Compressor Cascade Performance," Journal of Turbomachinery, Vol. 120, pp. 454-464. 

  6. Gummer, V., Wenger, U. and Kau, H., 2001, "Using Sweep and Dihedral to Control Three-Dimensional Flow in Transonic Stators of Axial Compressors," Journal of Turbomachinery, Vol. 123, pp. 40-48. 

  7. Weingold, H., Neuber, R., Behlk, R., and Potter, G., 1997, "Bowed Stators: An Example of CFD Applied to Improve Multistage Compressor Efficiency," ASME Journal of Turbomachinery, Vol. 119, pp. 161-168. 

  8. Fischer, A., 2004, "Performance of Strongly Bowed Stators in a Four-Stage High-Speed compressor," ASME Journal of Turbomachinery, Vol. 126, pp. 333-338. 

  9. Breugelmans, F., Carels, Y. and Demuth, M., 1984, "Influence of Dihedral on the Secondary Flow in a Two-Dimensional Compressor Cascade," ASME Journal of Engineering for Gas Turbines and Power Vol. 106, pp. 578-584. 

  10. Gallimore, S., Bolger, J., Cumpsty, N., Taylor, M., Wright, P. and Place, J., 2002, "The Use of Sweep and Dihedral in Multistage Axial Flow Compressor Blading-Part I : University Research and Methods Development," ASME Journal of Turbomachinery, Vol. 124, pp. 521-532. 

  11. Reid, L., and Moore, R., 1978, "Design and Overall Performance of Four Highly Loaded, High-Speed Inlet Stages for and Advanced High-Pressure-Ratio Core Compressor," NASA Report No. TP-1337. 

  12. Moore, R., and Reid, L., 1980, "Performance of Single-Stage Axial-Flow Transonic Compressor with Rotor and Stator Aspect Ratios of 1.19 and 1.26, Respectively, and With Design Pressure Ratio of 2.05," NASA Report No. TP-1659. 

  13. S. A. Khali, A. S. Khalsa, I. A. Waitz, C. S. Tan, E. M. greitzer, N. A. Cumpsty, J. J. Adamczyk and F. E. Marble, 1999, "Endwall Blockage in Axial Compressor," ASME Journal of Turbomachinery, Vol. 121, pp. 499-509. 

  14. K. L. Suder, 1998, "Blockage Development in a Transonic, Axial Compressor Rotor," ASME Journal of Turbomachinery, Vol. 120, pp. 465-476. 

  15. S. L. Dixon and C. A. Hall, 1998, Fluid Mechanics and Thermodynamics of Turbomachinery, 4th ed., Pergamon Press, British. 

  16. J. D. Denton, 1993, "Loss Mechanisms in Turbomachines," Journal of Turbomachinery, Vol. 115, pp. 621-656. 

  17. J. D. Denton, N. A. Cumpsty, 1987, "Loss Mechanisms in Turbomachines," ImechE Paper No. C260/87. 

  18. ANSYS Inc. 2010, ANSYS CFX 13.0 User's manu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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