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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별에 따라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긍정적 양육방식과 자아탄력성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Parenting Behavior Perceived by Children and Ego-resilience on School Adjustment according to Child Gender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1 no.5, 2015년, pp.73 - 89  

민미희 (서경대학교 아동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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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성별에 따라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긍정적 양육방식과 자아탄력성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대상은 한국아동 청소년패널조사 4차년도(2013년) 데이터로서 초등학교 1학년 아동 총 2,119명(남아 1,093명, 여아 1,026명)이었다. 첫째, 남아가 여아에 비해 부모의 양육방식을 더 긍정적으로 지각하고 자아탄력성이 높으며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남아와 여아 모두 부모의 긍정적 양육방식과 자아탄력성 및 학교생활적응 간에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남아는 부모의 양육방식의 모든 하위요인을 보다 긍정적으로 지각할수록, 자아탄력성이 높을수록 학교생활적응의 모든 하위요인에서 적응을 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아는 학교생활적응 중 학습활동, 학교규칙, 교사관계에서는 남아와 동일한 연구결과가 나타났지만, 교우관계에서는 남아와 달리 합리적 설명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공식적으로 학교생활을 시작하는 1학년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을 향상시킬 수 있는 부모의 긍정적 양육방식과 자아탄력성의 중요성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parenting behavior perceived by children and ego-resilience on school adjustment according to child gender. The participants were 2,119 first grade students(1,093 boys, 1,026 girls) in the fourth Korea Youth Panel Survey.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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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가정환경 요인 중 부모의 양육방식과 개인의 정서적 특성이 매우 중요할 것이라고 보고, 성별에 따라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이 지각하는 부모의 긍정적 양육방식과 자아탄력성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성별에 따라 아동이 지각하는 부모의 긍정적 양육방식, 자아탄력성, 학교생활적응에 차이가 있는 지 살펴보고, 아동의 성별에 따라 아동이 지각하는 부모의 긍정적 양육방식, 자아탄력성, 학교생활적응간의 관계를 알아보며, 이들 변인이 성별에 따라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을 도울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본다.
  • 본 연구는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긍정적 양육방식과 자아탄력성, 학교생활적응이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이들 변인이 남아와 여아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상대적인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연구의 주요결과에 대해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가정환경 요인 중 부모의 양육방식과 개인의 정서적 특성이 매우 중요할 것이라고 보고, 성별에 따라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이 지각하는 부모의 긍정적 양육방식과 자아탄력성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성별에 따라 아동이 지각하는 부모의 긍정적 양육방식, 자아탄력성, 학교생활적응에 차이가 있는 지 살펴보고, 아동의 성별에 따라 아동이 지각하는 부모의 긍정적 양육방식, 자아탄력성, 학교생활적응간의 관계를 알아보며, 이들 변인이 성별에 따라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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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은 초등학교 시기에 무엇을 습득하는가? 초등학교 시기는 아동이 사회에서 생산적이고 유능한 일원으로 살아가고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여러 가지 사회적 기술을 발달시키는 중요한 시기이며, 아동은 이 시기를 통해 인지능력의 확장과 함께 다양한 인간관계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사회적 능력을 습득한다(Erickson, 1963). 이에 아동기의 학교생활적응은 이후 청소년기 및 성인기의 발달과도 관련된다(이지연, 백정빈, 2008; Bagwell, Newcomb, & Bukowski, 1998)는 점에서 개인의 성장과 발달에 있어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고 볼 수 있다.
성별에 따라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긍정적 양육방식과 자아탄력성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결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한국아동 청소년패널조사 4차년도(2013년) 데이터로서 초등학교 1학년 아동 총 2,119명(남아 1,093명, 여아 1,026명)이었다. 첫째, 남아가 여아에 비해 부모의 양육방식을 더 긍정적으로 지각하고 자아탄력성이 높으며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남아와 여아 모두 부모의 긍정적 양육방식과 자아탄력성 및 학교생활적응 간에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남아는 부모의 양육방식의 모든 하위요인을 보다 긍정적으로 지각할수록, 자아탄력성이 높을수록 학교생활적응의 모든 하위요인에서 적응을 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아는 학교생활적응 중 학습활동, 학교규칙, 교사관계에서는 남아와 동일한 연구결과가 나타났지만, 교우관계에서는 남아와 달리 합리적 설명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공식적으로 학교생활을 시작하는 1학년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을 향상시킬 수 있는 부모의 긍정적 양육방식과 자아탄력성의 중요성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초등학교 시기는 어떠한 시기인가? 초등학교 시기는 아동이 사회에서 생산적이고 유능한 일원으로 살아가고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여러 가지 사회적 기술을 발달시키는 중요한 시기이며, 아동은 이 시기를 통해 인지능력의 확장과 함께 다양한 인간관계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사회적 능력을 습득한다(Erickson, 1963). 이에 아동기의 학교생활적응은 이후 청소년기 및 성인기의 발달과도 관련된다(이지연, 백정빈, 2008; Bagwell, Newcomb, & Bukowski, 1998)는 점에서 개인의 성장과 발달에 있어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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