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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툰에서의 3D컴퓨터그래픽스 적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3D Computer Graphics Application in Webtoons 원문보기

스마트미디어저널 = Smart media journal, v.4 no.3, 2015년, pp.31 - 37  

문희정 (호남대학교 인터넷콘텐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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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컴퓨터그래픽스는 실사에 가까운 표현이 가능하게 되었다. 하지만, 2D 컴퓨터그래픽스 고유의 느낌을 선호하는 면도 없진 않다. 2D 컴퓨터그래픽스와 3D 컴퓨터그래픽스의 합성 작업은 이미 오래전부터 제작되어왔다. 하지만, 기술적인 차이로 한계를 넘지 못하거나 실사 2D에 가상의 3D 컴퓨터그래픽스가 도입되거나 2D 컴퓨터그래픽스에 이펙트 등 효과가 3D 컴퓨터그래픽스 작업을 통해 제작되어 왔다. 최근에는 웹툰 등 2D 컴퓨터그래픽스로 작업하면서 시간적으로 좀 더 제약을 많는 콘텐츠 등에 2D 컴퓨터그래픽스로 작업한 느낌을 살리면서 카메라 앵글이나 시공간적인 장면 전환이 용이한 요소를 3D컴퓨터그래픽스로 작업하여 작업의 효율을 높이는 경우가 있다. 실제 작업을 통해 적절한 방향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computer graphics has made possible a close representation of the due diligence. But, prefer the feel of a 2D computer graphics. 2D computer graphics and compositing of 3D computer graphics have already been produced for a long time. But, the virtual 3D computer graphics application in 2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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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2D의 웹툰에서의 3D 컴퓨터그래픽스를 적용시키는 사례를 보여주고 실제 제작을 통해 2D컴퓨터그래픽스에서 보다 효과적인 3D컴퓨터그래픽스 적용방법을 제안하여 보았다.
  • 본론에서는 컴퓨터그래픽스의 시태별 특성을 정리하고 2D와 3D 컴퓨터그래픽스의 웹 툰에 적용된 사례를 살펴보고 실제 제작을 통한 2D 컴퓨터그래픽스에서의 적절한 3D 컴퓨터그래픽스의 적용방법을 제시하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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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컴퓨터그래픽스란 무엇인가? 컴퓨터그래픽스(CG)는 컴퓨터를 이용하여 그래픽이나 이미지를 제작 및 편집하고, 인간이 상상하고 있는 오브젝트나 장면을 표현하여 현실 세계에서 구현이 불가능한 것을 효과적으로 나타내기 위한 기술이다. CG기술을 이용하여 실제 카메라가 촬영하기 어렵거나 위험한 장면 및 인물의 연출이 가능해지면서 제작자의 상상력을 시각적으로 표현 할 수 있다.
3D 애니메이션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인가? 3D 애니메이션의 가장 큰 특징은 X, Y, Z축 중심의 3차원적인 오브젝트를 가진 3차원의 공간성을 지닌다는 점이다. 컴퓨터상에서 카메라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으며 조명, 질감 등을 표현해내는데 용이하다.
애니메이션에 디지털을 도입하는 것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디지털의 도입으로 수정이 용이하고 제작의 효율성을 극대화 하였고, 뿐만 아니라 레이어 사용이 자유로워지고 자연스러운 퍼스펙티브, 배경의 볼륨감, 다이나믹한 움직임 등 장점이 많으나 카메라 워킹의 제약을 받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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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박만수, "애니메이션 제작시스템의 발전 방안 연구-국내 3D애니메이션 산업을 중심으로", 세종대학교 영상대학원 애니메이션전공 석사학위 논문, 2003년. 6월 

  2. 박세영, "2D 애니메이션 작품에서 활용되고 있는 3D컴퓨터그래픽스 기술 경향 분석: 일본 장편애니메이션 중심으로", 만화애니메이션학 연구, 제10호, pp.121-pp.135, 2006년 

  3. 문재철, 김유미, "2D핸드 드로운 애니메이션과 3D컴퓨터애니메이션에서의 액팅 스타일 비교- 클로즈 업을 이용한 감정표현을 중심으로",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제36호, pp.147-pp.165, 2014년 

  4. 김현수, "Cell과 Digital 애니메이션의 제작기법에 관한 연구-2D애니메이션에 사용되는 3D기법을 중심으로" 상명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영상미디어디자인전공 석사논문, 2002년.12월 

  5. 이영헌, "2D Drawing Animation과 Computer Animation의 접근방식과 그 차이에 관한 연구 -미국식 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vol.4, no.2, pp.186-pp.195, 2003년 12월 

  6. 윤남석, "2D애니메이션에 있어서 3D CG기술의 적용방안 연구",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6년 

  7. 김세훈, "생활형 웹툰의 흥행 요인 및 비즈니스 모델 연구", 세종대학교 문화예술콘텐츠대학원 만화애니메이션학과 석사학위 논문, 2014년 

  8. 김현선, "디지털 콘텐츠가 포털사이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웹툰을 중심으로", 중앙 대학교 정보대학원 컴퓨터소프트웨어학과 정보 보호전공 석사학위 논문, 2012년 8월 

  9. 김상돈, 이현석, "모델링 공정 연계 시스템을 통한 효율적 폴리곤 모델링 기법에 대한 탐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37호, 143p-158p, 2014년 12월 

  10. MK뉴스, http://news.mk.co.kr/ '전성시대를 맞은 웹툰...영화, 드라마로 재탄생' 참조, 2013.12.20. cces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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