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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사실적 표현에 의한 웹툰 제작에 관한 연구
A Study on Webtoon Production of Non-Phone Realistic Represent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4년도 제49차 동계학술대회논문집 22권1호, 2014 Jan. 17, 2014년, pp.319 - 320  

주헌식 (삼육대학교 컴퓨터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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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툰카툰을 대신하여 웹에서 새로운 카툰으로 등장하였고, 웹의 특징을 가지고 웹상에서 길이에 대한 제한을 받지 않으면서 세로로 스크롤 되면서 콘텐츠를 구동하게 된다. 웹툰의 제작은 대부분이 2D의 이미지 형태가 대부분인데 비사실적 표현기법으로 2D와 3D 비디오로 표현 형식으로 나타내었다. 비사실적 표현으로 2D의 플래시 기법과 3D의 모션 기법을 적용함으로 화려함과 생생한 리얼리티을 얻을 수 있지만 단점으로는 제작기법과 콘텐츠 재생 시간에서 콘텐츠의 용량 확대와 플레이 해상도 및 재생 런 타임 응답 속도 고려가 되어야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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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본 연구에서는 웹툰 표현을 2D, 3D로 표현 방법들을 나타내었다. 기존의 드로잉 방법 뿐만 아니라 플래시를 이용한 2D 웹툰, 3D를 이용한 3D 웹툰을 표현할수 있음을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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