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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강도 철근을 사용한 철근콘크리트 패널의 비선형 유한요소해석
Nonlinear Finite Element Analysis of the Reinforced Concrete Panel using High-Strength Reinforcing Bar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7 no.5, 2015년, pp.481 - 488  

천주현 (성균관대학교 건설환경연구소) ,  성대정 (삼성물산 토목사업부) ,  조홍재 (삼성물산 토목사업부) ,  조재열 (서울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신현목 (성균관대학교 건축.토목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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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고강도 철근이 사용된 철근콘크리트 패널 실험체의 파괴에 이르기까지의 전반적인 거동특성을 합리적으로 예측하기위한 해석적 방안을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다양한 하중 조건과 설계 변수하에서 실제 격납구조물 벽체 두께의 1/3 규모를 갖는 총 12개의 철근콘크리트 패널 실험체를 검증 대상으로 선정하여 저자 등에 의해 개발된 비선형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RCAHEST)을 적용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균열 발생 시점에서의 전단 강도와 최대 전단 강도에 대한 실험과 해석으로부터의 평균과 변동계수는 각각 1.03과 12% 및 0.97과 9%정도로 예측되었다. 최대 전단 강도에서의 전단 변형률에 대한 실험과 해석으로부터의 결과는 평균과 변동계수가 각각 0.96과 30% 정도로 예측되었다.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이 연구에서 새로운 수정한 구성방정식을 적용한 해석프로그램은 그 해석 결과에 비교적 높은 신뢰도를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analytical method to reasonably predict the overall behavior up to destruction of reinforced concrete panel specimens using high-strength reinforcing bar. A total of 12 specimens of reinforced concrete panels with a wall thickness one-third the size of the ac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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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고강도 철근이 배근된 철근콘크리트 패널 실험체에 대하여 균열의 발생에서부터 철근의 항복과 콘크리트의 파쇄에 이르는 전반적인 거동 특성 예측을 위한 해석적 방안을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저자 등1)에 의해 수행된 총 12개의 고강도 철근이 배근된 철근콘크리트 패널 실험체를 대상으로 새로이 수정된 구성관계식을 적용한 비선형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 (RCAHEST)을 통한 적용성과 타당성에 대한 검증을 수행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고강도 철근이 사용된 원전 격납구조물에 대한 안전성 확보 및 관련 기준에의 적용을 위한 기초연구로서 실제 격납구조물 벽체 두께의 1/3 규모를 가지며 고강도 철근이 배근된 철근콘크리트 패널 실험체를 대상으로 파괴시까지의 극한거동 특성을 보다 합리적으로 예측할 수 있는 해석적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이 연구에서는 고강도 철근이 사용된 철근콘크리트 패널 실험체의 파괴에 이르기까지의 전반적인 거동특성을 합리적으로 예측하기위한 해석적 방안을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다양한 하중 조건과 설계 변수하에서 실제 격납구조물 벽체 두께의 1/3 규모를 갖는 총 12개의 철근콘크리트 패널 실험체를 검증 대상으로 선정하여 저자 등에 의해 개발된 비선형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RCAHEST)을 적용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Shima 등11)이 제안한 보통강도 콘크리트의 인장경화모델을 근거로 이 연구에서는 고강도 콘크리트의 단조증가 인장하중 하에서 평균 응력-변형률 곡선은 보통강도 콘크리트와 동일하다고 가정하였다. 균열 발생 이후, 상대적으로 매끈한 균열면을 가지는 고강도 콘크리트의 특성을 고려하여 균열면의 접촉에 의해 발생하는 압축응력은 상대적으로 작다고 보았으며 인장모델에는 접촉에 의한 압축력을 고려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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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원자력 발전소는 격납구조물과 기타 콘크리트구조에 어떤 설계 기준을 적용하고 있는가? 후쿠시마 원전사고에서 보듯이 원전구조물은 매우 높은 수준의 구조안전성이 요구되며 이러한 구조물에는 상대적으로 매우 많은 양의 철근이 소요되는 보수적인 설계로 인한 비경제성과 공사 기간의 연장 및 콘크리트 재료분리와 같은 성능저하의 원인이 되고 있다. 국내 원전은 원자력발전소 격납구조물의 경우 KEPIC (Korea Electric Power Industry Code, 한국전력산업기술기준) SNB, 기타 콘크리트구조의 경우 KEPIC SNC 설계 기준을 적용하고 있다. 두 기준 모두 철근의 설계기준 항복강도를 420 MPa로 제한하고 있어 고강도 철근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실험적 입증자료가 필요하다.
국내 원자력 발전소는 몇 기가 운영되고있는가? 현재 국내에는 총 28기의 원자력 발전소가 운영되고 있으며 총 순수 발전량은 20,721 MW로 세계에서 5번째로 많은 양의 전력을 생산하고 있다. 2022년을 목표로 총 4기를 추가로 건설할 계획에 있으며, 이러한 상황에서 현재 국내·외적으로 원전구조물의 안전성에 대한 사회적 관심은 지속적으로 증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원전구조물에 매우 높은 수준으로 요구되어지는 것은 무엇인가? 후쿠시마 원전사고에서 보듯이 원전구조물은 매우 높은 수준의 구조안전성이 요구되며 이러한 구조물에는 상대적으로 매우 많은 양의 철근이 소요되는 보수적인 설계로 인한 비경제성과 공사 기간의 연장 및 콘크리트 재료분리와 같은 성능저하의 원인이 되고 있다. 국내 원전은 원자력발전소 격납구조물의 경우 KEPIC (Korea Electric Power Industry Code, 한국전력산업기술기준) SNB, 기타 콘크리트구조의 경우 KEPIC SNC 설계 기준을 적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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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Park, H. G., Lee, J. H., Shin, H. M., and Baek, J. W., "Cyclic Loading Test for Shear Strength of Low-rise RC Walls With Grade 550 MPa Bars",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ol.25, No.6, 2013, pp.601-612. 

  2. Bae, G. M., Proestos, G. T., Lee, S. C., Bentz, E. C., Collins, M. P., and Cho, J. Y., "In-Plane Shear Behavior of Nuclear Power Plant Wall Elements with High-Strength Reinforcing Bars", Transactions of SMiRT-22, San Francisco, USA, 2013, pp.1844-1853. 

  3. Vecchio, F. J. and Collins, M. P., "The Modified Compression- Field Theory for Reinforced Concrete Elements subjected to Shear", ACI Structural Journal, Vol.83, No.2, 1986, pp.219-231. 

  4. Vecchio, F. J. and Collins, M. P., "Predicting the Response of Reinforced Concrete Beams Subjected to Shear using Modified Compression Field Theory", ACI Structural Journal, Vol.85, No.3, 1988, pp.258-268. 

  5. Stevens, N. J., Uzumeri, S. M., and Collins, M. P., "Reinforced Concrete Subjected to Reversed Cyclic Shear-Experiments and Constitutive Model", ACI Structural Journal, Vol.88, No.2, 1991, pp.135-146. 

  6. Kim, T. H. and Shin, H. M., "Analytical Approach to Evaluate the Inelastic Behaviors of Reinforced Concrete Structures under Seismic Loads", Journal of the Earthquake Engineering Society of Korea, Vol.5, No.2, 2001, pp.113-124. 

  7. Kwak, H. G. and Kim, D. Y., "Cracking Behavior of RC Panels Subject to Biaxial Tensile Stresse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24, No.6a, 2004, pp.1223-1233. 

  8. Lee, J. Y., "Predicting the Nonlinear Behavior of Reinforced Concrete Membrane Elements Subjected to Reversed Cyclic Loading", Journal of the Earthquake Engineering Society of Korea, Vol.6, No.4, 2002, pp.7-14. 

  9. Seong, D. J., Kim, T. H., Oh, M. S., and Shin, H. M., "Inelastic Performance of High-Strength Concrete Bridge Columns under Earthquake Loads", Journal of Advanced Concrete Technology, Vol.9, No.2, 2011, pp.205-220. 

  10. Cheon, J. H., Kim, T. H., Lee, B. J., Lee, J. H., and Shin, H. M., "Inelastic Behavior and Ductility Capacity of Circular Hollow Reinforced Concrete Bridge Piers under Earthquake", Magazine of Concrete Research, Vol.64, No.10, 2012, pp.919-930. 

  11. Shima, H., Chou, L., and Okamura, H., "Micro and Macro Models for Bond Behavior in Reinforced Concrete", Journal of the Faculty of Engineering, University of Tokyo, Vol.39, No.2, 1987, pp.133-194. 

  12. Vecchio, F. J., Collins, M. P., and Aspiotis, J., "High-Strength Concrete Elements Subjected to Shear", ACI Structural Journal, Vol.91, No.4, 1994, pp.423-433. 

  13. Maekawa, K. and Okamura, H., "The Deformational Behavior and Constitutive Equation of Concrete using Elasto-Plastic Fracture Model", Journal of the Faculty of Engineering, University of Tokyo, Vol.37, No.2, 1983, pp.253-328. 

  14. Bujadham, B. and Maekawa, K., "Qualitative Studies on Mechanism of Stress Transfer across Cracks in Concrete", Prodeedings of Japan Society of Civil Engineering, Vol.17, No.451, 1992, pp. 265-275. 

  15. Li, B., Maekawa, K., and Okamura, H., "Contact Density Model for Stress Transfer Across Crack in Concrete", Journal of the Faculty of Engineering, University of Tokyo, Vol.40, No.1, 1989, pp.9-52. 

  16. Shin, H. M., "Finite Element Analysis of Reinforced Concrete Members subjected to Reversed Cyclic In-Plane Loadings", Ph.D. thesis, 1988, University of Toky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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