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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TG 데이터를 활용한 택시 복합할증제 분석
Analysis of Taxi Combined Surcharge System Using DTG Data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9 no.6, 2020년, pp.152 - 162  

김승범 (경상대학교 건축도시토목공학부) ,  김호선 (경상대학교 도시공학과) ,  정종헌 (경상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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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농복합지역에서는 택시가 영업을 목적으로 도심지에서 농촌 지역으로 이동한 뒤 공차로 회차할 시 손실을 보전해주는 복합할증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제도의 본 취지와 다르게 기형적으로 운영되는 복합할증제도로 인해 폐지와 관련된 민원이 증가하고 있다. 복합할증제도 폐지 시 택시업계는 수익감소로 큰 타격을 받을 수 있어 지자체의 지원이 불가피하다. 하지만, 실제 수입금의 감소분을 고려한 보조금의 규모 책정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도농복합지역(예:통영시)의 법인택시에 장착된 디지털 운행기록계로부터 수집된 DTG 데이터와 영업데이터를 연계 분석하여 복합할증제도 폐지 시 감소하는 수입금을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방법으로 추정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실제 지역의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DTG 데이터를 이용했다는 점과 새로운 DTG 데이터의 활용을 제시했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urban and rural complex, taxis move from downtown to rural areas for business purposes, and operate a combined surcharge system that preserves losses when they back to downtown. However, complaints related to the abolition of the compound surcharge system are increasing due to deformed opera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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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택시로부터 DTG 데이터를 활용한 선행연구나 타코미터를 활용한 운송수입금 분석과 관련된 연구는 기존에도 수행되었지만, 이 둘을 연계한 분석 사례는 선행연구 검토를 통해 찾기 어려웠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지역 내 교통 문제의 현안(예 : 복합할증제도)과 관련된 갈등의 원인을 분석하고 해소하는데 DTG 데이터를 활용하고자 한다. 즉, 기존 연구의 경우 (택시 DTG 데이터를 활용한 소수의 기존연구를 포함하여) VDS 또는 속도 데이터와 같이 기수집된 데이터의 대안으로서 DTG 데이터를 활용한 반면 본 연구는 대상 지역에서 분석을 위해 이용 가능한 데이터가 전무한 상황에서 DTG 데이터를 활용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복합할증제도와 관련해서 택시 운송수입금 분석을 위해 DTG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따라서 선행연구 검토 역시 연구의 목적과 직접적으로 관련이있는 택시 운송수입금 분석 관련 연구와 복합할증제도와 관련된 선행연구를 검토하였으며 본 연구와의 차별점을 고찰해보았다.
  • 위해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복합할증제 폐지 시 예상되는 수익의 감소에 대한 양측의 이견이 큰 만큼 본 연구에서는 복합할증 영업으로 인한 총 수익과 폐지 시 예상되는 수익의 차이를 우선적으로 검토해 보고자 한다. 추가적으로 현재 기형적으로 운영중인 복합할증 영업 2)을 원칙대로 운영할 경우 어느 정도의 수익금의 차이가 발생하는지 검토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이러한 복합할증제도로 인한 지자체와 택시업계의 갈등을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분석을 기반으로 해소해보고자 수행하게 되었다. 대상지역은 경남에 위치한 통영시이며 복합할증제도가 2013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지역으로 최근 농촌지역의 도시화로 복합할증제로 인한 민원과 택시업계와의 갈등이 심각한 실정이다.
  • 본 연구는 지자체와 택시업계가 오랫동안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는 복합할증제 폐지에 대한 의사결정을 위해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지인 경상남도 통영시는 지속적인 인구감소와 조선업과 관광산업의 침체로 택시 이용객 수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 본 연구에서는 복합할증제도로 인한 지자체와 택시업계의 갈등을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분석을 기반으로 해소해보고자 택시 DTG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DTG 데이터를 활용한 선행연구를 검토한 결과 본 연구는 다음의 두 가지 측면에서 차별된다.
  • 통영시 복합할증제도의 존폐에 대한 이견의 원인은 택시업계의 수입금 감소분에 대한 보조금의 규모로 볼 수 있으며, 통영시 택시업계의 협조와 교통안전공단의 DTG 데이터를 분석하여 보조금의 규모를 과학적으로 추정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통영시 법인택시 275대에 장착되어 있는 DTG 데이터와 영업자료를 교통안전공단으로부터 제공받아 복합할증제 운용과 관련된 수입금 분석을 실시하여 복합할증제 폐지와 운용 시 수입금의 차이를 비교해보고 보조금의 규모를 추정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 하지만, 실제 수입의 감소분을 고려한 보조금의 규모 책정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통영시 법인택시에 장착되어 있는 디지털 운행기록계로부터 수집된 DTG 데이터를 활용하여 복합할증제도 폐지 시 예상되는 수입감소분을 추정함으로써 지자체와 택시업계의 복합할증제도로 인한 오랜 갈등을 해소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통영시와 택시업계가 오랫동안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는 복합할증제 폐지에 대한 의사결정을 위해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복합할증제 폐지 시 예상되는 수익의 감소에 대한 양측의 이견이 큰 만큼 본 연구에서는 복합할증 영업으로 인한 총 수익과 폐지 시 예상되는 수익의 차이를 우선적으로 검토해 보고자 한다.
  • DTG 데이터를 활용한 선행연구를 검토한 결과 본 연구는 다음의 두 가지 측면에서 차별된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택시로부터 수집된 DTG 데이터와 택시 영업 정보를 연계 분석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택시로부터 DTG 데이터를 활용한 선행연구나 타코미터를 활용한 운송수입금 분석과 관련된 연구는 기존에도 수행되었지만, 이 둘을 연계한 분석 사례는 선행연구 검토를 통해 찾기 어려웠다.
  • 복합할증제 폐지 시 예상되는 수익의 감소에 대한 양측의 이견이 큰 만큼 본 연구에서는 복합할증 영업으로 인한 총 수익과 폐지 시 예상되는 수익의 차이를 우선적으로 검토해 보고자 한다. 추가적으로 현재 기형적으로 운영중인 복합할증 영업 2)을 원칙대로 운영할 경우 어느 정도의 수익금의 차이가 발생하는지 검토하고자 한다. 이는 복합할증제 유지와 폐지 사이에서 제안할 수 있는 새로운 대안을 확보하기 위함이다.
  • 대상지역은 경남에 위치한 통영시이며 복합할증제도가 2013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지역으로 최근 농촌지역의 도시화로 복합할증제로 인한 민원과 택시업계와의 갈등이 심각한 실정이다. 통영시 복합할증제도의 존폐에 대한 이견의 원인은 택시업계의 수입금 감소분에 대한 보조금의 규모로 볼 수 있으며, 통영시 택시업계의 협조와 교통안전공단의 DTG 데이터를 분석하여 보조금의 규모를 과학적으로 추정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통영시 법인택시 275대에 장착되어 있는 DTG 데이터와 영업자료를 교통안전공단으로부터 제공받아 복합할증제 운용과 관련된 수입금 분석을 실시하여 복합할증제 폐지와 운용 시 수입금의 차이를 비교해보고 보조금의 규모를 추정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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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Cartvnews, http://www.cartv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455006, 2020.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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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Gyeonggi Research Institute(2016), A Study on the Operational Improvement of the Taxi Quota System, pp.1-105. 

  4. Joong Ang Economy Research Institute(2012), A Study on the Adjustment of Taxi Combined surcharge Rate, pp.106-150. 

  5. Korea Economic Evaluation Institute(2017), Taxi Fare Adjustment Feasibility Verification Service, pp.53-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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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Korea Institute Industrial Relations(2013), Cheongju-si and Cheongwon-gun Taxi Fare System Reorganization Study, pp.109-139. 

  8. Korea National Joint Conference of Taxi Association, http://taxi.or.kr, 2020.10.30. 

  9. Korea National Joint Conference of Taxi Association, http://www.taxi.or.kr,2020.11.26. 

  10. Korea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http://kostat.go.kr, 2020.10.30. 

  11. Land and Housing Institute(2019), 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 and Renewal Direction of Residential Areas in the Small and Medium Cities of the Demographic Age, pp.19-23. 

  12. Lee S. J., Kim J. H. and Choi I. J.(2001), "A Study on Taxi Revenue Anlysis in Seoul,"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19, no. 6, pp.241-251. 

  13.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2018), A Study on the Complementation and Improvement of the Establishment of the 4th Taxi Total System, pp.37-46. 

  14. Yun Y. S., Kwon H. G. and Im C. W.(2005), "A Study on the Improvement Scheme of the Management System of Total Amount of Fare in Taxi Industry," Journal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Research, vol. 12, no. 3, pp.97-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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