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특성화고등학교 직업기초능력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교육요구분석 - 기업근로자를 중심으로
Training needs analysis for the development of basic job skill curriculum in specialized high school 원문보기

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40 no.2, 2015년, pp.44 - 71  

배광민 (한국기술교육대학교) ,  윤관식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특성화고등학교의 직업기초능력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교육요구분석으로 기업체 근로자들을 중심으로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현재수준과 기대수준을 파악하고, 기업분야 중 기계계열, 전기 전자 반도체계열, 건축 토목 건설계열 영역의 직업기초능력 교육우선순위를 결정, 교육과정 편성을 위한 연구이다. 구체적으로 직업기초능력 하위영역에 대한 기업근로자들의 현재수준과 기대수준 차이를 Borich 요구도, The Locus for Focus 모델을 활용하여 교육요구분석을 시행하였다. 연구결과 기업규모와 분야를 중심으로 특성화고등학교의 기계계열학과, 전기 전자 반도체계열학과, 건축 토목 건설계열학과에 적용 가능한 교육요구 우선순위를 분석하고 직업기초능력 교육과정 편성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기계계열학과의 경우 언어구사력, 문제처리능력, 자기개발능력, 경력개발능력, 시간관리능력, 협상능력, 기술이해능력이 최우선적으로 반영되어야 하며, 전기 전자 반도체계열학과는 시간관리능력, 건축 토목 건설계열학과는 문제처리능력, 자기개발능력, 경력개발능력, 시간관리능력, 갈등관리능력의 교육과정이 기업규모와 상관없이 최우선적으로 요구되는 내용으로 도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imed to analyze the cognitive level of basic job skill for students, graduates, and teachers in a specialized high school, as well as for workers in a company, and to suggest an optimal educational curriculum by deciding the priority of the basic job skill in education in the field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구체적으로 기업근로자를 중심으로 현재수준과 중요도 차이를 분석하여 현장에서 요구하는 직업기초능력 하위영역에 대한 교육우선순위를 기업규모·분야별로 파악하고, 특성화고등학교 기계계열학과, 전기·전자·반도체계열학과, 건축·토목·건설계열학과에 적용하여야 할 직업기초능력 교육과정의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학생(재학생, 졸업생)과 교수, 기업담당자에 걸쳐 공업고등학교에 필요한 교육이 무엇인지 요구분석을 통해 검증한다. 그 중에서도 직종(학과)별 필요한 직업기초능력 교육이 무엇인지를 다음의 검증방법을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 기업의 규모와 분야별, 특히, 기계계열, 전기·전자·반도체계열, 건축·토목·건설계열 영역의 직업기초능력 교육요구를 파악하여, 특성화고등학교의 학과별 직업기초능력 교육우선순위를 결정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기업이 요구하는 특성화고등학교 교육에서의 직업기초능력을 세분화하여, 적용 가능한 직업기초능력 교육과정을 편성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있다. 기업의 규모와 분야별, 특히, 기계계열, 전기·전자·반도체계열, 건축·토목·건설계열 영역의 직업기초능력 교육요구를 파악하여, 특성화고등학교의 학과별 직업기초능력 교육우선순위를 결정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특성화 고등학교 직업기초능력 교육과정 개발을 위하여 기업근로자를 중심으로 직업기초능력 교육의 우선순위를 학과별로 세분화하고, 국가직무능력표준의 직업기초능력을 34개 하위영역으로 세분화하여 교육과정 개발의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 본 연구는 특성화고등학교 직업기초능력 교육과정 개발을 위하여 기계계열, 전기·전자·반도체계열, 건축·토목·건설계열 3개 영역 학과의 직업기초능력 교육우선순위를 결정하고, 교육과정 개발의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 본 연구는 학생(재학생, 졸업생)과 교수, 기업담당자에 걸쳐 공업고등학교에 필요한 교육이 무엇인지 요구분석을 통해 검증한다. 그 중에서도 직종(학과)별 필요한 직업기초능력 교육이 무엇인지를 다음의 검증방법을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 산업사회의 노동시장 변화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현대 산업사회는 지식, 정보, 기술이 급격히 변화하고 직업.직종의 분화, 신규 직종의 생성 및 소멸 등의 노동시장 변화가 활발히 이루어 지고 있다. 또한 지식기반사회에서 기업은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조직이해능력, 직업윤리 등 전문지식을 기반으로 폭넓은 교양과 인성을 갖춘 인재를 요구하고 있다.
지식기반사회에서 기업은 어떤 인재를 요구하고 있는가? 직종의 분화, 신규 직종의 생성 및 소멸 등의 노동시장 변화가 활발히 이루어 지고 있다. 또한 지식기반사회에서 기업은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조직이해능력, 직업윤리 등 전문지식을 기반으로 폭넓은 교양과 인성을 갖춘 인재를 요구하고 있다. 김선희 외(2012)는 현대산업사회가 직업구조의 변화, 직무조직이 급변하는 사회는 직업의 내용과 성격이 유연하고 다양하게 변화되고 있으며, 개인의 직무수행이 특정직업의 기술과 지식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 다양한 분야에 탄력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인재를 요구하고 있다고 하였다.
청년들의 스펙 쌓기 부담을 완화하고 직무능력 중심으로의 채용을 위해 도입된 것은 무엇이며 이를 설명하시오 활용에 역점을 두고 있으며, 2015년 상반기부터 청년들의 스펙 쌓기 부담을 완화하고 직무능력 중심으로의 채용을 확산하기 위해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 채용을 추진하고 있다. 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 채용이란 해당 직무에 맞는 스펙을 갖춘 인재를 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의 평가 기준을 활용하여 선발하는 채용방식으로, 채용단위(직군.직렬.직종)가 세분화 될수록 직무수행능력 비중이 증가하고 직업기초능력 비중이 감소하고 있다고 제시하고 있으나, 모든 채용방식에서 직업기초능력을 기본으로 포함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9)

  1. 길대환(2007). 기업체 HRD 담당자의 직무교육 요구분석.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 김선화(2015), 기업규모와 자산효율성에 따른 CSR활동과 타인자본비용과의 관련성, 세무와 회계저널 제16권 제2호 pp.9-43 

  3. 김수자(2013), 교육전문직의 직무역량 요구분석,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 

  4. 나승일 외(2004), 산업체 종사자에게 요구되는 기초직업능력 영역 설정, 한국농업교육학회지 제 36권 제4호 pp.139-158. 

  5. 나승일 외(2004), 산업체 기초직업능력표준과 활용방안, 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 

  6. 박가열(2008), 대학생의 진로역량 개발을 위한 교육요구도 분석, 한국고용정보원 

  7. 박미정(2008). 가정과교사의 임파워먼트 측정도구 개발 및 인식과 요구도 분석, 한국가정교육학회지, 제20권 제3호 pp.131-143, 

  8. 박효정(2010), 기업의 규모와 업종에 따른 이러닝 학습성과 분석, 숙명여자대학교 교육학과 석사학위 논문 

  9. 배을규(2003), 기업 교육훈련 이해관계자 집단의 교육훈련 평가요구도 조사, 한국농업교육학회지 35(2) pp.113-133. 

  10. 백미랑(2014), 제대군인의 관리자 역량에 대한 교육요구분석,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인력개발학과 석사학위 논문. 

  11. 신준희(2010),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협력관계연구, 인하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오세현(2015), 인터넷원격훈련 교강사의 역량에 대한 교육요구분석,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인력개발학과 석사학위논문 

  13. 윤현우(2015), 전기공사 현장대리인의 역할 및 역량에 대한 교육요구분석,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인력개발학과 석사학위논문 

  14. 이무근 외(1997), 직업능력인증제 도입을 위한 정책연구, 직업교육학회 Vol.16, No2, 1997 pp.109-130. 

  15. 이석열(2007), 대학 행정직원의 직업기초능력에 관한 고찰, 남서울대학교 논문집 Vol. 12(2), 

  16. 이석열(2009), 대학 행정직원의 직업기초능력 요인에 관한 연구, 교육종합연구 제7권 제3호, pp.73-96. 

  17. 이승희(2008), 실업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직업기초능력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8. 이정표(2005), 대학생의 취업능력 제고를 위한 주요국의 직업기초능력 지원 실태 비교 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9. 이종범(2008), 직업기초능력 수준별 성취기준 개발, 제 66차 KRIVET Forum pp.4-5. 

  20. 이희은(2015), 국가직무능력표준 직업기초능력 요구분석,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인력개발학과 석사학위논문 

  21. 정철영 외(1998), 직업기초능력에 관한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 분석, 한국직업교육학회 

  22. 조대연(2009). 설문조사를 통한 요구분석에서 우선순위결정 방안 탐색. 교육문제연구 제35집, pp.165-187. 

  23. 조은선(2010), 태권도학과 교육과정 요구분석,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4. 진미석 외(2007), 대학생 직업기초능력 선정 및 문항개발연구, 교육인적자원부 

  25. 최애경(1997), 직업능력표준 설정 및 평가모형개발에 관한 연구-직업능력인증제 도입을 위한 기초연구. 한국상업교육학회, 상교논총 제14집, pp.63-94. 

  26. 최정임(2002), 인적자원 개발을 위한 요구분석 실천가이드, 학지사 

  27. Binkley et al.(2005). Moving towards measurement: The overarching conceptual framework for the ALL Study. Statistics CANADA. 

  28. Borich, G. D. (1980). A needs assesment model for conducting follow-up studies of teacher education and training. The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1(3). 39-42. 

  29. Blank, W. E. (1982). Handbook for compentency-based traning programs. Englewood Cliffs, N. J.: Prentice-Hall 

  30. Carrnevale, A. P., Gainer, L. J., Meltzer, A.S.(1990). Workplace basics: The Essential Sikills Employers Want. San Francisco: Jossey-Bass Publishers. 

  31. Custer, R. L., & Claiborne, D. M. (1992). Critical skills cluster for vocational education.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17(4), 15-40. 

  32. Custer, R. L., & Claiborne, D. M. (1995). Critical skills cluster for vocational education: The employers' perspective: A replication study.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20(1), 7-33. 

  33. Kaufuman R. A.(1972). Educational system planning.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k. 

  34. Mayer, E. (Chair) (1992). Putting General Education to Work: The Key Competencies Report. Carlton, Vic: Australian Education Council. 

  35. Mink, O. G., Shultz, J. M., & Mink, B. P. (1991). Developing and managing open organizations: A model and method for maximizing organizational potential. Austin, TX: Somerset Consulting Group, Inc. 

  36. Rossett, A. (1987). Traning needs assesment. NJ: Education Technology Publications 

  37. SCANS(1992). Learning a living: A blueprint for high performance. Wasington, D. C: U. S. Department of Labor. (Secretary's Commission on Achieving Necessary Skills, 1991: vii). 

  38. 매일경제 경제용어사전 

  39. http://www.ncs.go.kr/index.jsp, 국가직무능력표준 홈페이지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