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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시경제지표가 터미널운영사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글로벌터미널운영사 중심으로
Impact of Macroeconomic Factors on Terminal Operators' Profit: Focusing on Global Terminal Operators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6 no.1, 2020년, pp.129 - 140  

이주호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종합정책연구본부) ,  윤원영 (부산대학교 산업공학과) ,  박주동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항만연구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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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 세계 컨테이너 하역시장은 선박의 초대형화와 거대 얼라이언스로 재편될 예정으로 항만에 대한 협상력이 더욱 강화되어 더 많은 어려움에 직면할 것으로 예상된다. 글로벌 네트워크와 운영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는 GTO의 경쟁력은 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우리나라는 2000년대 중반 GTO 육성을 추진하였으나 이해당사자간 이견으로 인해 성과를 내지 못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모든 지역에 동일하게 영향을 미치는 거시경제지표를 활용하여 GTO의 경영성과를 분석하여 단기적으로는 거시경제지표의 변화에 따라 국내 항만운영사의 경영전략을 수립하는 데 활용하고 장기적으로는 우리나라의 GTO 육성방안을 수립하는데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경영성과를 비교한 결과 ROA는 2010년에서 2018년까지 정부하역형은 4.61%, 민간하역형은 5.05%로 큰 차이는 없었으나 ROS는 28.37%, 13.82%로 매우 큰 격차를 보였다. 정부하역형의 경우 자국의 홈포트에서 독과점적 지위를 가지고 있어 매출액 규모에 크게 영향을 주는 항만 하역요금을 결정할 수 있으며, 항만 운영 및 개발을 담당하는 공기업으로서 정부의 항만 정책에 관여할 수 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거시경제지표가 정부하역형과 민간하역형 GTO의 이익에 미치는 영향도를 분석한 결과, 정부하역형과 민간하역형을 포함한 하역형 GTO의 이익은 거시경제지표인 GTO 하역능력, 미국 소비자 물가지수, 상해종합주가지수, 국제유가, 리보금리에 유의미한 영향을 받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그러나 거시경제지표에 대한 정부하역형 GTO와 민간하역형 GTO의 이익에 대한 영향도의 크기는 다소 차이가 있을지 모르나 통계적로로 유의할 정도의 차이는 발생하지 않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future, the global container handling market will be reorganized into larger ships and shipping alliances, and the bargaining power of shipping companies will be further strengthened. Therefore, the global terminal operator (GTO), which has a global network, vast experience, and operational k...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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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같은 항만하역시장의 구조적 변화는 비교적 소규모로 운영되는 국내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사의 경쟁력을 저하시키는 중요한 요인이 되어 한국형GTO 육성에 걸림돌이 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GTO의 경영성과를 조사하고 거시경제지표 및 해운항만지표가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분석하여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단기적인 관점에서는 국내 컨테이너터미널운영사 경영전략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한국형 GTO설립 및 경쟁력 제고전략 수립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가설 설정

  • GTO 경영성과와 거시경제지표 간의 상관관계 분석을 위해 “거시경제지표는 GTO 이익에 영향을 미치고, 유형별(정부하역형, 민간하역형 등) 특성에 따라 그 영향도에 차이가 날 것이다”는 가설을 설정한다.
  • 거시경제지표가 하역형, 정부하역형, 민간하역형 GTO의 이익에 영향을 미치고, 그 영향도는 각 주체별 차이가 있을 것으로 가설을 설정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첫 번째 가설인 거시경제지표가 하역형 GTO에 영향을 미치는 가설은 거시경제지표 중 GTO 하역능력, 미국 소비자 물가지수, 상해종합주가지수, 국제유가, 리보금리 등이 하역형 GTO의 이익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 두 방식 모두 고정효과모형(Fixed Effect Model, FEM)과 확률효과모형(Random Effect Model, REM)으로 나누어 질 수 있다. 오차항 구조에 개별효과가 있는 FEM은 각각의 개체가 특별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는 가정 하에 절편이 개체 간의 차이가 있음을 허용하는 것이다. FEM은 시간의 흐름에 따른 개체 내 변화를 확인할수 있지만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지 않는 요인은 고정효과로 분석하는 경우 그 영향을 알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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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사는 어떻게 구분되나?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사는 크게 글로벌터미널운영사(Global Terminal Operator, 이하 ‘GTO’)와 국내터미널운영사(Domestic Terminal Operator, 이하‘DTO’)로 구분된다. GTO의 경우 사업장이 1개 이상의 국가로 매우 광범위한 반면 DTO는 1개 국가로 한정되어 있는 것이 뚜렷한 차이다.
GTO는 어떻게 형태가 구분되나? GTO는 운영 형태 및 지분 구조에 따라 형태가 구분되는데 본 연구에서는 운영 주체별로 정부하역형과 민간하역형으로 구분하여 분석한다. 먼저 정부하역형 GTO의 경우 정부 또는 PA(항만당국)가운영 주체로서 일반적으로 사업 초기에는 정부 재정으로 홈포트에서 시작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정부하역형 GTO의 단점은? 이러한 풍부한 자금력은 해외 신규터미널 개발 및 기존터미널 인수와 같이 해외시장 진출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될 뿐만 아니라 글로벌 해상물류네트워크 구축의 기반이 되기도 한다. 반면, 투자, 운영, 유지/보수 등 사업 활동에 있어 중대한 의사결정에는 정부의 개입으로 인해 자율성 확보가 어려운 단점도 있다. 더불어 경영성과(수익) 및 운영 효율성 중심이 아닌 정책적 중심의 터미널 개발 및운영과 같은 문제점이 발생 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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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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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박계각, 김태기(2006), 세계 주요항만의 항만요율 비교분석 및 거시경제지표와의 실증분석,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2권, 제4호, pp.7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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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Viyada, S. N. A. and Praew, R.(2018), The econometric analysis of the factors affecting the revenue of Bangkok Port, World Maritime University M.S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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