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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6 no.1, 2020년, pp.129 - 140
이주호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종합정책연구본부) , 윤원영 (부산대학교 산업공학과) , 박주동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항만연구본부)
In the future, the global container handling market will be reorganized into larger ships and shipping alliances, and the bargaining power of shipping companies will be further strengthened. Therefore, the global terminal operator (GTO), which has a global network, vast experience, and operational 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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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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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테이너터미널 운영사는 어떻게 구분되나? |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사는 크게 글로벌터미널운영사(Global Terminal Operator, 이하 ‘GTO’)와 국내터미널운영사(Domestic Terminal Operator, 이하‘DTO’)로 구분된다. GTO의 경우 사업장이 1개 이상의 국가로 매우 광범위한 반면 DTO는 1개 국가로 한정되어 있는 것이 뚜렷한 차이다. | |
GTO는 어떻게 형태가 구분되나? | GTO는 운영 형태 및 지분 구조에 따라 형태가 구분되는데 본 연구에서는 운영 주체별로 정부하역형과 민간하역형으로 구분하여 분석한다. 먼저 정부하역형 GTO의 경우 정부 또는 PA(항만당국)가운영 주체로서 일반적으로 사업 초기에는 정부 재정으로 홈포트에서 시작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 |
정부하역형 GTO의 단점은? | 이러한 풍부한 자금력은 해외 신규터미널 개발 및 기존터미널 인수와 같이 해외시장 진출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될 뿐만 아니라 글로벌 해상물류네트워크 구축의 기반이 되기도 한다. 반면, 투자, 운영, 유지/보수 등 사업 활동에 있어 중대한 의사결정에는 정부의 개입으로 인해 자율성 확보가 어려운 단점도 있다. 더불어 경영성과(수익) 및 운영 효율성 중심이 아닌 정책적 중심의 터미널 개발 및운영과 같은 문제점이 발생 할 수도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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