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DABC와 공헌이익분석을 통한 항만배후단지 물류센터 원가관리 사례연구 A Case Study on Costing Management of a Logistics Warehouse in Port Distri-park by Time-Driven ABC and Contribution Margin Analysis원문보기
본 논문은 부산항 신항 배후단지에 위치한 항만물류창고 업체들에 대한 원가관리 실태를 점검하고, 향후 업체들을 지원할 수 있는 원가관리 모델을 제시하여 그 이론과 방법을 연구하였으며, 이를 동 지역의 사례업체인 K사에 직접 적용해 봄으로써 그 모델이 동 지역 업체들의 원가관리에 유용하다는 것을 규명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에 따라 개별 원가계산 관리 모델로서 전통적 원가계산, 활동기준 원가계산(ABC), 시간동인 활동기준 원가계산(TDABC)의 3가지 모델을 제시하여 비교 연구하였으며, 최소이익 원가관리 모델로서는 공헌이익 분석 모델을 제시해서 연구하였다. 3가지 개별 원가계산 관리 모델 중에서는 TDABC가 가장 진일보되고 유용한 모델이라는 것을 규명할 수 있었으며, 공헌이익 분석 모델은 동 지역 업체들의 최소이익 관리 모델로서 적합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논문은 부산항 신항 배후단지에 위치한 항만물류창고 업체들에 대한 원가관리 실태를 점검하고, 향후 업체들을 지원할 수 있는 원가관리 모델을 제시하여 그 이론과 방법을 연구하였으며, 이를 동 지역의 사례업체인 K사에 직접 적용해 봄으로써 그 모델이 동 지역 업체들의 원가관리에 유용하다는 것을 규명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에 따라 개별 원가계산 관리 모델로서 전통적 원가계산, 활동기준 원가계산(ABC), 시간동인 활동기준 원가계산(TDABC)의 3가지 모델을 제시하여 비교 연구하였으며, 최소이익 원가관리 모델로서는 공헌이익 분석 모델을 제시해서 연구하였다. 3가지 개별 원가계산 관리 모델 중에서는 TDABC가 가장 진일보되고 유용한 모델이라는 것을 규명할 수 있었으며, 공헌이익 분석 모델은 동 지역 업체들의 최소이익 관리 모델로서 적합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The purpose of this case study is to verify the usefulness of three costing models and a minimum profit management model that can support the logistics warehouse companies in the Busan Newport Distri-park. This case study investigated traditional costing, activity-based costing (ABC), and time-drive...
The purpose of this case study is to verify the usefulness of three costing models and a minimum profit management model that can support the logistics warehouse companies in the Busan Newport Distri-park. This case study investigated traditional costing, activity-based costing (ABC), and time-driven ABC (TDABC); and suggested that an appropriate minimum profit management model is contribution margin analysis. Accordingly, in order to verify the usefulness of models, this case study surveyed the actual cost management conditions of companies, applied the three costing models to the "K" warehouse company in the Busan Newport Distri-park, and undertook a comparative study of the results. This case study produced two main findings. First, TDABC was verified as the most useful and advanced of the three costing models tested. Second, contribution margin analysis was confirmed to be the most suitable model to manage minimum profits for port warehouse companies in the Busan Newport Distri-park.
The purpose of this case study is to verify the usefulness of three costing models and a minimum profit management model that can support the logistics warehouse companies in the Busan Newport Distri-park. This case study investigated traditional costing, activity-based costing (ABC), and time-driven ABC (TDABC); and suggested that an appropriate minimum profit management model is contribution margin analysis. Accordingly, in order to verify the usefulness of models, this case study surveyed the actual cost management conditions of companies, applied the three costing models to the "K" warehouse company in the Busan Newport Distri-park, and undertook a comparative study of the results. This case study produced two main findings. First, TDABC was verified as the most useful and advanced of the three costing models tested. Second, contribution margin analysis was confirmed to be the most suitable model to manage minimum profits for port warehouse companies in the Busan Newport Distri-park.
그러나 거래처별/서비스별의 분석은 단순한 물동량, 매출액 분석 외에는 거의 분석을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향후 분석하고 싶은 분석도구로서는 1순위가 거래처별/서비스별 물동량/ 매출액/원가/이익 분석(ABC분석)이며, 2순위는 거래처별/서비스별 BEP(baeak-even point; 손익분기점)분석이고, 3순위는 물동량/매출액/손익 예측시스템이다. 그리고 분석을 못하는 이유로는 ‘그동안 필요성이 적었다(영업 우선)’와 ‘개별 원가계산 방법에 대해 잘 모르겠다’ 였다.
부산항에서 처리되는 화물량 추세는?
부산항 내에서 처리되는 화물량은 기존의 북항 에서 신항으로 빠르게 이전되고 있다. 신항은 2006년 개장이 되어 그 해 24만톤에 불과했던 화물처리량이 매년 괄목할만한 성장을 거듭하여 2011년 11월을 기점으로 북항 처리량을 추월하였고, 2014년도에는 부산항 전체 화물량 1,865만TEU 의 64%인 1,196만TEU을 처리하였다. 이 규모는 우리나라 전체 무역량의 약 절반을 차지하는 규모 이다.
부산의 항만물류창고 업체들이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그러나 이 지역의 항만물류창고 업체들이 현재 직면하고 있는 사업 환경은 완전히 다르게 전개되고 있다. 그 이유는 표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최근 부산항 신항의 물동량 증가 속도 보다 배후단지 물류창고들의 총면적 증가 속도가 앞질러 오면서 물류창고 수익률이 크게 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신항 배후단지 물류창고에 대한 수요면적보다 공급면적이 커지면서 물류창고에 대한 서비스 가격이 계속 떨어짐으로써 생기는 현상으로 이 추세는 부산항 신항 개발계획이 완료되는 2020년대 초반까지 계속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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