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이 레스토랑 MSG 사용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 식품안전태도의 조절효과 중심으로 Effects of Food Life Style on Preference for MSG Use at Restaurants: Focused on the Moderating Effects of Attitude to Food Safety원문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고객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이 레스토랑에서 MSG 사용 선호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 Baron & Kenny가 제시한 위계적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식품 안전에 태도의 조절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은 식품 탐험형, 미각 추구형, 건강 추구형, 편의 추구형, 고유 추구형으로 5 개 그룹으로 분류된다. 둘째, 편의 추구형은 레스토랑에서 MSG 사용 선호도에 정(+)의 영향력이 있었지만, 건강추구형과 고유추구형은 부(-)의 유의적인 영향력이 있었다. 셋째, 식품안전태도는 편의추구형과 고유추구형에서 레스토랑 MSG 사용 선호도 간에 유의적인 부(-)의 조절효과가 있었다.
이 연구의 목적은 고객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이 레스토랑에서 MSG 사용 선호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 Baron & Kenny가 제시한 위계적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식품 안전에 태도의 조절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은 식품 탐험형, 미각 추구형, 건강 추구형, 편의 추구형, 고유 추구형으로 5 개 그룹으로 분류된다. 둘째, 편의 추구형은 레스토랑에서 MSG 사용 선호도에 정(+)의 영향력이 있었지만, 건강추구형과 고유추구형은 부(-)의 유의적인 영향력이 있었다. 셋째, 식품안전태도는 편의추구형과 고유추구형에서 레스토랑 MSG 사용 선호도 간에 유의적인 부(-)의 조절효과가 있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how the food lifestyle of customers affects MSG usage at restaurants and to identify the moderating effects of customer attitude to food safety using a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suggested by Baron & Kenny. The findings and implications can be summa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how the food lifestyle of customers affects MSG usage at restaurants and to identify the moderating effects of customer attitude to food safety using a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suggested by Baron & Kenny. The findings and implications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customers are classified into five groups: food-explore group, taste-oriented group, health-oriented, convenience-oriented group, and tradition-oriented group. Second, the convenience-oriented group has significant positive effects, and the health-oriented group and tradition-oriented group have significant negative effects on preference for MSG use at restaurants. Third, there is significant negative moderating effect of the convenience-oriented group and the tradition-oriented group between their food lifestyle and preference for MSG at restaurant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how the food lifestyle of customers affects MSG usage at restaurants and to identify the moderating effects of customer attitude to food safety using a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suggested by Baron & Kenny. The findings and implications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customers are classified into five groups: food-explore group, taste-oriented group, health-oriented, convenience-oriented group, and tradition-oriented group. Second, the convenience-oriented group has significant positive effects, and the health-oriented group and tradition-oriented group have significant negative effects on preference for MSG use at restaurants. Third, there is significant negative moderating effect of the convenience-oriented group and the tradition-oriented group between their food lifestyle and preference for MSG at restaura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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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레스토랑에서 MSG 사용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간에 관계를 규명하는 데 있다. 또, 최근 환경과 건강, 그리고 식품 안전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 증대의 초점을 맞춰 식품안전태도를 조절변수로 설정하여 식품안전태도가 식생활 라이프스타일과 레스토랑 MSG 사용에 대한 선호도 간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 실증적으로 규명하였다. 이를 통하여 식품첨가물 제조업체와 레스토랑이 시장 환경과 소비자의 식생활 인식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또 시장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본 연구는 레스토랑에서 MSG 사용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간에 관계를 규명하는 데 있다. 또, 최근 환경과 건강, 그리고 식품 안전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 증대의 초점을 맞춰 식품안전태도를 조절변수로 설정하여 식품안전태도가 식생활 라이프스타일과 레스토랑 MSG 사용에 대한 선호도 간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 실증적으로 규명하였다.
또, 최근 환경과 건강, 그리고 식품 안전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 증대의 초점을 맞춰 식품안전태도를 조절변수로 설정하여 식품안전태도가 식생활 라이프스타일과 레스토랑 MSG 사용에 대한 선호도 간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 실증적으로 규명하였다. 이를 통하여 식품첨가물 제조업체와 레스토랑이 시장 환경과 소비자의 식생활 인식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또 시장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가설 설정
H1-1: 식품탐험형은 레스토랑 MSG 사용 선호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2: 건강추구형은 레스토랑 MSG 사용 선호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3: 미각추구형은 레스토랑 MSG 사용 선호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4: 편의추구형은 레스토랑 MSG 사용 선호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5: 고유탐험형은 레스토랑 MSG 사용 선호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1: 식품안전에 대한 태도는 식품탐험형과 레스토랑 MSG 사용 선호도 간에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다.
H2-2: 식품안전에 대한 태도는 건강추구형과 레스토랑 MSG 사용 선호도 간에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다.
H2-3: 식품안전에 대한 태도는 미각추구형과 레스토랑 MSG 사용 선호도 간에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다.
H2-4: 식품안전에 대한 태도는 편의추구형과 레스토랑 MSG 사용 선호도 간에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다.
H2-5: 식품안전에 대한 태도는 고유추구형과 레스토랑 MSG 사용 선호도 간에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다.
M: Attitude to food safety.
요인 분석 결과,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은 식품탐험형, 건강추구형, 미각추구형, 편의추구형, 고유추구형 등 다섯 가지 요인으로 분류되었다.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은 소비자의 식품선택이나 인식에 영향을 미친다. Ban J(2008)은 여성소비자를 대상으로 식사태도, Kim K(2010)는 한식소비행동, Park J(2011)은 실버층의 외식동기와 외식업체 선택요인, Lee B(2012)는 웰빙의식과 또 이에 따른 외식행동의도에 관한 연구에서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이 영향을 미친다고 분석하였다.
연구가설 1: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은 레스토랑 MSG 사용 선호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연구가설 2: 식품안전에 대한 태도는 식생활 라이프스타일과 레스토랑 MSG 사용 선호도 간에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다.
제안 방법
K(2000), Yoon. Y(2014)의 연구에 사용된 설문문항을 본 연구 목적에 맞게 수정하였다. ‘나는 안전한 식품을 고를 자신이 있다’, ‘나는 식품안전에 대해 관심이 많다’, ‘나는 안전한 식품에 대해 다른 사람보다 더 많이 알고 있다’, ‘나는 안전한 식품을 구매한 경험이 많다’, ‘사람들은 식품안전에 대한 내 설명을 신뢰한다’등 5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설문문항은 Kesic, Piri-rajk(2003), O'Sulli-van, Scholdere, Cowan(2005) 등이 개발하고, Se-ung H(2005)과 Hong S(2011)의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문항을 참조하였다. 구체적인 설문문항으로 상품구매태도, 관행적태도, 식사구매행동, 식사계획 및 식사형태, 편의식 구매빈도, 유기농식품, 제품의 질적인 면, 조리방법 등 총 38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표적으로 ‘나는 새롭고, 색다른 식품이 나오면 즉시 사서 먹는다’, ‘나는 다른 국가에서 온 음식을 좋아한다’, ‘나는 음식을 먹을 때 영양가를 고려하는 편이다’, ‘나는 음식 선택에 있어서 맛을 우선시하는 편이다’, ‘나는 다양한 맛을 원해 매번 식단을 바꾸는 편이다’, ‘나는 백화점이나 슈퍼에서 조리가 된 음식을 자주 구매하는 편이다’ 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이 레스토랑의 MSG 사용에 대한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 최근 환경과 건강에 대한 사회적 관심에 맞춰 식품안전에 대한 태도를 조절변수로 설정하여 식생활 라이프스타일과 레스토랑의 MSG 사용 선호도 간의 유의적인 조절작용이 있는지 검증하였다. 이를 위하여 수도권에 거주하는 20세 이상 남녀성인 37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목적인 평상시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이 레스토랑의 MSG 사용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과 식품안전에 대한 태도의 조절효과를 검증 하기 위해 먼저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을 요인분석 하였다. 요인 분석 결과,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은 식품탐험형, 건강추구형, 미각추구형, 편의추구형, 고유추구형 등 다섯 가지 요인으로 분류되었다.
레스토랑 MSG 사용 선호도는 외식업체에서 MSG를 사용하는 것을 즐기고 좋아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설문문항은 Hong S(2011)의 연구를 참조하여 본 연구 목적에 맞게 레스토랑에서 MSG 사용에 대한 선호, 맛 느낌, 천연조미료와의 맛과 위생 비교 등 5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구체적으로 ‘인공조미료를 음식에 첨가하는 것을 좋아한다’, ‘인공조미료를 첨가하면 맛이 있다’, ‘집에서 못 느끼는 맛을 즐길 수 있다’, ‘천연재로 사용 시 보다 맛이 깔끔한 것 같다’, ‘천연재료 사용 시 보다 위생적인 것 같다’ 등 5개 문항이다.
Grunert(1993) 등은 소비자들의 행동패턴을 이해하기 위해 Food-related Lifestyle(FRL)이라는 식생활 관련 라이프스타일의 측정도구를 개발해 새로운 관점에서의 라이프스타일의 제시하였다. 이 연구에서 파리, 런던, 코펜하겐 등 유럽의 3개 도시를 대상으로 문화적 교차 비교를 하였고, 음식과 관련된 식생활라이프스타일의 요인을 쇼핑, 고품질관여도, 음식준비형태별, 사용상황별, 잠재적 요구의 5가지로 분류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을 위한 설문조사는 서울, 인천, 부천, 고양, 안양 등 수도권의 5개 도시에서 4개 프랜차이즈 레스토랑 가맹점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20세 이상 성인 400명을 대상으로 2014년 9월 10일부터 10월 4일까지 25일간 실시되었다. 설문조사는 조사원에게 연구의 목적과 설문응답 방식에 대하여 충분히 설명한 후, 조사원의 책임 하에 설문응답자가 자기기입식으로 응답하도록 하였다.
5%로 나왔다. 이 중 부적절한 응답하여 분석이 불가능한 12부를 제외한 총 378부를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하였다. 분석에 사용된 통계 프로그램은 SPSS 15.
또, 최근 환경과 건강에 대한 사회적 관심에 맞춰 식품안전에 대한 태도를 조절변수로 설정하여 식생활 라이프스타일과 레스토랑의 MSG 사용 선호도 간의 유의적인 조절작용이 있는지 검증하였다. 이를 위하여 수도권에 거주하는 20세 이상 남녀성인 37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데이터처리
각 연구대상 변수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Pearson 상관계수를 구하여 정리하였다(Table 5). 분석 결과, 식품탐험형, 건강추구형, 미각추구형간에는 정(+)의 유의적인 상관관계가 있었고, 편의추구형은 건강추구형과 r=—0.
자료처리를 위하여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식품안전에 대한 태도, 레스토랑 MSG 사용 선호도 설문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을 위해 요인분석을 하고, 설문도구의 내적일치도를 알아보기 위해 Cronbach's α값을 구하였다. 연구모형 가설 검증을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식품안전에 태한 태도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Baron & Kenny(1986)가 제시한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0이다. 자료처리를 위하여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식품안전에 대한 태도, 레스토랑 MSG 사용 선호도 설문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을 위해 요인분석을 하고, 설문도구의 내적일치도를 알아보기 위해 Cronbach's α값을 구하였다. 연구모형 가설 검증을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식품안전에 태한 태도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Baron & Kenny(1986)가 제시한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한편, 식품안전태도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위계적 회귀분석시 다중공선성 문제를 제거하기 위해 독립변수, 조절변수, 그리고 종속변수를 표준화하였다.
이론/모형
식품안전태도는 ‘식품의 생산, 가공 및 유통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식품안전 위해요인 및 전반적인 식품안전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정도와 경험정도, 그리고 관련지식을 얼마나 보유하고 있는 가에 대한 소비자의 자기평가’로 정의하였다. 설문문항은 Flynn & Ronald, Goldsmith(1999)과 Pie-niak & Aertsens, Verbeke(2010)이 개발하고, 그리고 Kim. C․Kim.
본 연구에서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을 사람이 먹는 것과 관련되어 식품에 대한 구매행태나 식품을 소비하는 사람들의 유형이나 성향으로 정의하였다. 설문문항은 Kesic, Piri-rajk(2003), O'Sulli-van, Scholdere, Cowan(2005) 등이 개발하고, Se-ung H(2005)과 Hong S(2011)의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문항을 참조하였다. 구체적인 설문문항으로 상품구매태도, 관행적태도, 식사구매행동, 식사계획 및 식사형태, 편의식 구매빈도, 유기농식품, 제품의 질적인 면, 조리방법 등 총 38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둘째, 식품안전태도는 편의추구형과 고유추구형에서 식생활 라이프스타일과 레스토랑의 MSG 사용에 대한 선호도 간에 유의적인 부(—)의 조절 효과가 있었다. 즉, 식품안전태도의 양호한 집단이 그렇지 못한 집단보다 편의 추구형이나 고유추구형이 강할수록 레스토랑 MSG 사용 선호도에 대한 선호도가 더 낮아지는 경향이 있었다.
18)로 유의적인 부(—)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식품안전태도는 식품탐험형(r=0.48), 건강추구형(r=0.47), 미각추구형(r=0.31)로 유의적인 정(+)의 상관관계가 있었고, 레스토랑 MSG 사용 선호도는 건강추구형(r=—0.18)로 유의적인 부(—)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한편, 식품안전태도와 레스토랑 MSG 사용 선호도는 단일척도이므로 요인수는 한 개로 제한하였다(Table 3). 요인분석 결과, 식품안전태도와 레스토랑 MSG 사용 선호도의 요인적재값은 모두 0.7 이상으로 나왔고, 고유값도 식품안전태도는 3.173, 레스토랑 MSG 사용 선호도는 1.991로 모두 1.0 이상, 변동설명력은 각각 63.458%, 66.361%로 모두 50% 이상으로 나와 식품안전태도와 레스토랑 MSG 사용 선호도 설문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는 양호한 것으로 나왔다. 또 Cronbach α값도 식품안전태도는 0.
둘째, 식품안전태도는 편의추구형과 고유추구형에서 식생활 라이프스타일과 레스토랑의 MSG 사용에 대한 선호도 간에 유의적인 부(—)의 조절 효과가 있었다. 즉, 식품안전태도의 양호한 집단이 그렇지 못한 집단보다 편의 추구형이나 고유추구형이 강할수록 레스토랑 MSG 사용 선호도에 대한 선호도가 더 낮아지는 경향이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의 시사점을 다음과 같다. 첫째, 편의추구형은 레스토랑에서 MSG 사용을 선호하지만 건강추구형과 고유추구형은 레스토랑에서 MSG 사용을 선호하지 않는다. 따라서 천연조미료를 사용하거나, 사용하려는 레스토랑은 건강추구형과 고유추구형 취향의 고객을 우선 표적집단으로 삼아 몸에 좋다든가 또는 한국 고유의 맛을 내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여야 한다.
첫째, 편의추구형의 성향이 강할수록 레스토랑의 MSG 사용에 대한 선호도가 유의적으로 높아지지만, 건강추구형, 고유추구형의 성향이 강해지면 레스토랑의 MSG 사용에 대한 선호도가 유의적으로 낮아지는 경향이 있었다.
후속연구
MSG가 아닌 친환경 천연 조미료의 사용은 개별적으로 소비자의 건강에 유익할 뿐만 아니라, 국가 경제적으로 농어촌 산업의 활성화에 도움을 주고, 순기능으로 사회의 친환경 자연을 조성하여 국민 건강에 간접적으로 기여하는 바도 크다. 따라서 정책적으로 친환경 천연 조미료의 개발을 위한 국가적 지원이 따라야 하고, 기업도 소비자의 맛과 취향에 맞는 새로운 친환경 천연조미료를 개발하는 데 투자를 아끼지 말아야 한다.
본 연구는 수도권 대도시의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본 연구의 결과를 전국적으로 일반화할 수 없다. 또, 맛과 향취에 까다로운 소비자가 아니라면 레스토랑에서 MSG를 사용하는지, 아니면 천연조미료를 사용하는지 관심이 적고, 또 쉽게 식별할 수 없기 때문에 레스토랑에서 MSG 사용에 대한 선호도 평가에서 편의(bias)가 존재할 수 있다.
레스토랑에서 MSG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식생활 라이프스타일뿐만 아니라, 연령, 학력, 소득, 거주지역 등 다양한 인구통계적 변인이 존재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 입장에서 MSG 사용에 관해서 연구를 하였지만, 조미료 조제업체나 MSG를 사용하는 레스토랑의 관점에서 연구할 필요성이 있다. 이에 대한 연구는 차후 연구과제로 삼기로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GMO 사용의 안전성에 반하여 GMO 식품은 어떤 위험성이 존재하는가?
소비자가 식품 생산과 유통과정에 대해 직접적으로 감시하고 통제하기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식품 생산과 유통과정보다 식품첨가물이나 GMO 사용의 안전성에 대한 과학적 실체에 더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GMO 식품 등은 인체에 대한 위험성이 바로 노출되지 않고 오랫동안 인체에 누적되어 상당기간 지나서 그 위험성이 나타난 바 있다. 따라서 장기간 동안 연구대상자를 추적, 관찰하지 않는 이상 연구 결과에 대한 과학적 결과에 대한 신뢰가 떨어질 수밖에 없고, 이에 따라 소비자의 안전에 대한 태도도 매우 불확실해진다.
최근 가공식품의 소비가 급격히 증가하는 이유는?
이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식생활 스타일에서의 변화이다. 최근 식생활의 변화와 가공 기술의 발전에 따라 가공식품의 소비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한국인의 식품소비량 중 가공식품이 차지하는 비율을 다른 나라의 수준과 비교하면 낮은 편이지만, 국민소득의 향상과 함께 여가선용, 레저 붐과 시간을 절약하면서 간편한 조리를 원하는 주부의 의식 변화로 인해 가공식품의 소비는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Hong S 2011; Kim H 2014).
가장 대표적인 가공조미료는?
음식의 맛을 내기 위해 식품첨가제로써 오래 전부터 국민의 사랑을 받아 와 우리의 입맛에 익숙해진 ‘미원’은 가장 대표적인 가공조미료이다. 과거 농어촌 지역에서 집에서 직접 장을 숙성하여 천연조미료나 천연 첨가물을 요리에 사용하였으나, 경제개발과 더불어 도시화가 급격하게 이루어짐에 따라 집에서 장을 담그는 일이 쉽지가 않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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