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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전문점의 물리적 환경, 소비자 만족, 그리고 소비행태와의 영향관계: 전국 대학생 소비자를 대상으로
The Relationships between Physical Environment, Consumer Satisfaction, and Consumption Behavior: Focused on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21 no.4, 2015년, pp.325 - 338  

김효진 (경북대학교 생태관광학과) ,  김현주 (경성대학교 외식서비스경영학과) ,  이상묵 (경성대학교 외식서비스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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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크게 두 가지이다. 첫째, 소비자 만족에 영향을 주는 서비스 요인 중, 물리적 환경요인을 분석하는 것이다. 둘째, 소비자 만족이 증가함에 따라 커피 소비행태가 어떻게 변화하는 가를 확인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분석을 위해 요인분석회귀분석이 사용되었다. 요인분석 결과, 5개의 요인이 추출되었고, 5개의 요인 중 4개의 요인(소품 요인, 시각 및 청각 요인, 온도 및 냄새 요인, 바닥 및 외관 요인)이 소비자 만족에 영향을 주었다. 소품, 시각 및 청각, 온도 및 냄새 요인은 소비자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반면, 바닥 및 외관 요인은 소비자 만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또한, 소비자 만족은 커피 소비행태로부터 추출된 3개의 요인(의도 요인, 테이크 아웃 요인, 지출 요인) 모두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 독립변수로서 소비자 만족이 테이크 아웃 요인에만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나머지 2개의 요인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소비자 만족의 증가는 커피 전문점의 방문 빈도, 지출비용, 그리고 체재 시간을 증가시킨다. 또한, 본 연구의 흥미로운 결과인 소비자 만족과 테이크 아웃 요인 사이의 부정적인 인과관계로부터 소비자 만족의 감소가 테이크 아웃 요인을 증가시킨다는 단언보다는 연구자들의 추가적인 연구를 통해 종단적인 분석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service factors, particularly physical environment factor, that influence consumer satisfaction, and to identify how coffee consumption behavior is affected in relation to an increase in consumer satisfaction. For the study, factor and regression analyses we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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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국내 커피시장에서 커피판매량의 가파른 상승세와 최근까지 꾸준한 커피소비량을 기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커피 전문점 주요 소비계층 중 하나인 대학생 집단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아직 많은 관심을 받지 못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생 집단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커피전문점 서비스 요인과 소비자 만족 간의 관계를 규명함과 동시에 소비자 만족과 커피 소비행태와의 인과관계를 분석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커피전문점 소비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서비스 요인, 특히 물리적 환경 요인을 경험적으로 분석하고, 소비자 만족의 증가가 커피 소비행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고자 한다.
  •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물리적 환경 요인이 소비자의 만족을 증가시키는 중요한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서비스를 구성하는 여러 요인이 존재하지만, 선행연구에서 주장된 바와 같이 물리적 환경이 소비자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함으로써 물리적 환경의 중요성을 재확인하는 기회를 삼고자 한다.
  •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커피전문점을 방문한 소비자의 행동의도에 대한 연구문헌이 다수인데 반해, 커피 소비행태와 관련된 선행연구는 많이 발견되지 않았다. 따라서 탐색적 연구의 성격을 가진 본 연구는 커피 소비행태를 소비자들이 커피전문점에서 커피를 소비하는 정도와 take-out 정도, 지출 및 재방문 의지에 국한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선행연구와 본 연구의 차이점은 많은 연구자들의 관심주제인 소비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구체적인 커피전문점 물리적 환경 요인을 파악하고, 소비자 만족과 소비자 행동의도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는 점과 커피전문점의 물리적 환경 요인으로부터 소비자가 만족한 후, 그 만족의 증가가 어떠한 행동으로서 귀결되는가를 분석한다는 점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커피전문점 소비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서비스 요인, 특히 물리적 환경 요인을 경험적으로 분석하고, 소비자 만족의 증가가 커피 소비행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고자 한다. 또한, 만족 이후에 소비자가 어떠한 행동을 취하는 지에 대한 구체적인 결과를 제시함으로써 커피전문점 종사자 및 커피마케팅 담당자에게 실증적이고 효과적인 전략을 세우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경험적 연구이자 탐험적인 연구로서,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의 중요 요소인 물리적 환경이 소비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였고, 소비자 만족의 증가가 커피소비행태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분석하였다. 분석의 결과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생 집단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커피전문점 서비스 요인과 소비자 만족 간의 관계를 규명함과 동시에 소비자 만족과 커피 소비행태와의 인과관계를 분석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커피전문점 소비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서비스 요인, 특히 물리적 환경 요인을 경험적으로 분석하고, 소비자 만족의 증가가 커피 소비행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고자 한다. 또한, 만족 이후에 소비자가 어떠한 행동을 취하는 지에 대한 구체적인 결과를 제시함으로써 커피전문점 종사자 및 커피마케팅 담당자에게 실증적이고 효과적인 전략을 세우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2(소비자 만족이 증가할수록 소비자 커피 소비행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를 확인하기 위해 소비자 만족과 커피소비행태 간의 인과관계를 살펴보았다. 앞서 시행된 요인분석을 통하여 소비행태는 3가지 요인으로 추출되었고, 각 요인들부터 생성된 요인점수를 이용하여 단순 회귀분석(simple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 001). 따라서 가설 1(물리적 환경의 중요도가 증가할수록 소비자 만족도 증가할 것이다)은 부분적으로 채택되었다. 또한, 수정된 R2값이 .
  • 연구가설 1(H1): 물리적 환경요인은 소비자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2(H2): 소비자 만족도 증가는 커피소비행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요인분석과 구조방정식모형을 적용하기에 앞서 자료검토(data screening)를 실시하였고, 각 분석방법을 위한 선행조건인 통계적 가정(표본크기, 결측치, 정규성, 선형성, 케이스간 이상치, 특이점과 다중공선성, R 값의 요인성, 변수간 이상치, 잔차)을 위반하지 않았다(Tabachnick & Fidell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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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커피전문점 방문의 의미가 어떻게 변화되었나요? 이처럼 국내 커피전문점의 수와 커피산업이 지속적으로 발전함에 따라, 대도시 외에 지방 소도시에서조차 커피전문점은 쉽게 찾을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커피전문점 방문이 단순히 음료를 즐기는 것뿐만 아니라, 모임과 공부, 취미활동 등의 라이프 스타일과 밀접한 관계에 있으며, 일상적인 생활의 일부로 정착되었다. 일부 학자들은 커피를 즐기는 것과 커피전문점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은 더 이상 특정 사회적 위치에 있는 존재의 전유물이 아니며, 우리의 일상생활이고 모든 사람들을 위한 대중적인 문화라고 주장하고 있다(Kim SH et al 2011; Noh JH & Jang HB 2011).
우리나라의 1인당 커피 소비량은 얼마인가요? 와인 판매량과 더불어 최근 몇 년 동안 커피 판매량은 연평균 20% 이상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Kim HB et al 2007). 우리나라의 1인당 커피 소비량은 연평균 약 300잔을 기록하고 있으며, 2010년 세계에서 11번째로 커피를 많이 소비하는 나라로 보고되었다(Um YH 2010; Kim JS & Choi SH 2011). 더욱이 우리나라는 커피음료의 주재료인 커피콩을 생산할 수 있는 적절한 기후와 토양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의 커피콩을 수입하는데, 그 수입규모가 연간 약 8만톤에 이른다(Um YH 2010).
로커피전문점의 물리적 환경, 소비자만족 그리고 소비행태와의 영향관계 연구의 결과가 일반인들을 연구대상으로 한 분석결과와 동일한지 혹은 차이가 있는지에 대한 검증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본 연구가 가지고 있는 한계점 및 이론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편의추출방법을 사용하여 연구의 표본을 전국 대학생들로 추출하였기 때문에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결과가 일반인들을 연구대상으로 한 분석결과가 동일한지 혹은 차이가 있는지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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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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