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버지의 양육참여 및 양육방식이 유아의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 한국-중국 비교연구
Effect of father's parenting involvement and parenting style on child's sociality: Comparative study for Korea-China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4 no.5, 2015년, pp.603 - 615  

한지현 (전북대학교 아동학과) ,  이영환 (전북대학교 아동학과) ,  김정희 (전주비전대학 아동복지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targeting Korean and Chinese fathers(459) having 3-5 year-old children, was to verify whether fathers' parenting involvement, parenting style and sociality of children are different with nationality. Furthermore, it was examined the effect of fathers' parenting involvemen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부장적 전통가족의 역사적 배경을 지닌 한국과 중국의 아버지들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아버지 양육참여와 양육방식이 유아의 사회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질문지조사를 실시하였다. 경험적 자료에 근거한 양적분석을 통해서 한국과 중국의 아버지의 양육참여와 양육방식에 대한 비교와 더불어 이러한 요인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두 국가 양육 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통제요인은 자녀에게 행동표준을 설정하고, 부모의 규칙과 기대에 자녀가 따르도록 지도 훈육하고 성숙한 행동을 요구하며, 부절절한 행동을 규제하는 양육방식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Baumrind의 모델에 따른 한국과 중국 아버지의 양육방식을 비교해보기 위하여 온정 및 통제를 직교하는 두차원으로 두고 온정의 높고 낮음, 통제의 높고 낮음에 따라 분류되는 4개의 집단을 구분하였다. 온정과 통제가 모두 높은 집단, 온정은 높고 통제가 높은 집단, 온정은 낮고 통제가 높은 집단, 온정과 통제가 모두 낮은 집단으로 분류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중국 만3-5세 유아 자녀를 둔 아버지를 대상으로 아버지의 양육참여, 양육방식과 유아의 사회성이 국가별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 아버지의 양육참여와 양육방식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에 대해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를 위해 한국어와 중국어 설문지를 구성하였는데, 중국어 설문지의 경우 한국어와 영어로 된 척도를 중국 빈주대학교 한국어과 교수와 한국에 거주하는 중국유학생 2인이 함께 번역하여 설문지를 구성하다. 한국어 설문지를 중국어로 번역한 후 역번역 과정을 거쳐 내용이 일치하는가를 확인함으로써 타당도와 신뢰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또한 중국 아버지 30명과 만 3~5세반을 맡고 있는 3명의 유치원 교사를 직접 만나 예비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문항 이해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되어 본 연구에 사용되었다.
  • 한편,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중국의 아버지를 연구대상으로 하여 비교문화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한국과 중국은 지리적으로 인접해 있고, 역사적으로 유교 문화를 공유하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성 발달이란? 사회성 발달은 유아가 사회에 적응하는데 있어 성인 또는 또래와 유능하게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기술의 습득과 그런 기술들을 상황에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유아는 성장함에 따라 자기 중심적인 사고를 탈피하면서 자신뿐만 아니라 자신을 둘러싼 외부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된다.
자녀에게 확고하면서도 세심하게 배려하는 아버지의 태도는 자녀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자녀에게 확고하면서도 세심하게 배려하는 아버지는 권위있는 아버지로서 자녀를 양육하는데 있어서 온정과 통제가 적절하게 조화를 이룬 경우이다. 이러한 바람직한 양육방식은 유아의 기질, 정서, 사회성, 도덕성 및 창의성 등 전반적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Kim, 2008; Son Lee, 2008).
아버지의 양육참 여행동에 있어 개인차는 어떠한 요인이 될 수있는가? 즉 아버지들은 자신으로부터 자녀에게 관심을 확대시킴으로써 자녀의 발달과정을 능동적으로 돌보아주기 위해 물질적, 정신적인 자원을 제공하는 양육생산성을 발휘한다는 것이다(Yee, 2001). 이러한 개념에서 출발한 아버지의 양육참 여행동에 있어서 개인차는 자녀의 인지, 정서, 사회성 발달의 개인차를 낳는 주요인이 될 것으로 선행연구들을 통해 예측해볼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8)

  1. Baumrind, D. (1991). Parenting Style and Adolescent Development. In Encyclopedia of Adolescence. R. Lerner, A. Petersen, & J. Brooks-Gunn(eds.), 746-762. N. Y.: Garland Publishing Company. 

  2. Choi, K. S. (1992). Relation between father's parenting behavior and child's social abil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Korea. 

  3. Diao, L. J. (2011). A Comparative Study Korean and Chinese parenting attitude and parental expectation and academic self-efficacy of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Daegu, Korea. 

  4. Elias, M. J., & Clabby, J. F. (1992). Building social problem-solving skills: Guidelines from a school-bases program. San Francisco, CA: Jossey-Bass Publishers. 

  5. Gwak, N. U., Kim, J. H., Yu, G. J., & Gang, B. J. (1996). Preschool Education Evaluation-Infant developmental level screening-. National Education Assessment. 

  6. Hong, K. H., & Hwang, J. H. (2007). Parenting Stress and Requests for Father Education Program-Fathers with Infants and Preschool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7(3), 301-317. 

  7. Hur, C. S. (2003). The Comparative study of rearing attitudes between Korean and Chinese parents. Journal of Student Guidance, 24(1), 39-72. 

  8. Hwang, S. Y., Chong, Y. S., & Woo, S. K. (2005). Fathers' Involvement in Parenting Role Satisfaction, and Young Children's Social Competence as a Funtion of Socio-demographic Variables.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14(4), 521-528. 

  9. Jo, B. H., Lee, J. S., Lee, H. S., & Kwon, H. K. (1999). Dimension and analysis of Korean parent's parenting styl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Journal, 37(10), 123-133. 

  10. Jung, H. N. (2012). Effect of father's working condition and belief in role on parental involve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en University Seoul, Korea. 

  11. Kim, G. N. (2011). The Study on relation between parent's parenting style recognized by child and sociality develop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A University, Busan, Korea. 

  12. Kim, M. S. (2008). Relation between mother's parenting style and child's character, emotional intelligence and sociality. Unpublished doctor's thesis, Mokpo University, Mokpo, Korea. 

  13. Kim, Y. C., & Jang, Y. A. (2013). The Effect of Parenting Efficacy, Behavior and Parenting Stress on Preschool Children's Problematic Behavior in Korea and China. Korean Journal of Community Living Science , 24(1), 99-118. 

  14. Kim, Y. S. (2007). The effect of the father's participation level in child-rearing on the sociability of a child.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eju National University, Jeju, Korea. 

  15. Ko, K. H. (2007). The Relation between Parents' Rearing Behavior and Language Control Type Perceived by Children and the Children's Leadership.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16. Lee, E. A. (2012). Relation between child's character, father's parental behavior and development of child's social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hee University, Seoul, Korea. 

  17. Lee, E. A. (2012). The research of the correlations between infant temperament and a father's infant rearing attitude and infant sociability develop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yunghee University, Seoul, Korea. 

  18. Lee, K. S., Chung, M. R., & Kim H. J. (2008). A comparative analysis of parenting styles in Korea, Japan and China.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8(3), 151-171. 

  19. Lee. E. J. (2012). The Effect of Korean Folk Dance in the Early Childhood's Sociability Develop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20. Liang, C. (2015). A Comparative Study on Fathers' Parenting behavior and Young Children's Social Competence in Korea and China. Unpublished master's thesis, Gachon University, Seongnam, Korea. 

  21. Liu, L. (2014). The Relationship between Chinese fathers' rearing attitudes and the Sociality Development of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22. McConnell, S. R., & McEvoy, M. A. (1992). Implementation of social competence interventions i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classes: Current practices and future directions. In S. L. Odom, S. R. McConnell, & M. A. McEvoy(Eds.), Social competence of young children with disabilities: Issues and strategies for intervention, 277-306. Baltimore: Brookes. 

  23. Merrell, K. W. (2001). An investigation of relationships between social behavior and ADHD in children and youth: Construct validity of the home and social context. Journal of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9(4), 260-269. 

  24. News&Media (2014. 2. 20.) Chinese version of 'Daddy Where', Why could not only be successful. 

  25. Oh, J. I. (2012). Relation between father's parenting involvement and development of child's social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gi University, Suwon, Korea. 

  26. Palkovitz, R. (1997). Reconstructing "involvement":expanding conceptualizations of men's caring in contemporary families. In Hawkins, A.J. & Dollahite D.C.(Eds), Generative fathering Sage Publication. 

  27. Park, Y. M. (2009). Relation between conjugal relation recognized by mother, father's parenting involvement and child's emotional intellig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ung-Nam University, Gyeongsan, Korea. 

  28. Pettit, G, S., Dodge, K. A., & Brown, M. M. (1988). Early experience, social problem solving patterns, and children's social competence. Child Development, 59, 107-120. 

  29. Seo, S. W., & Lee, D. K. (2014). The effect of father's parenting participation on a child's social development: the mediation effect of mother's parenting stres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9(2), 157-178 

  30. Snarey, J. (1993). How fathers care for the next generation: a four-decade study. Harvard University Press. 

  31. Son, N. S., & Lee, S. H. (2008). Effect of parent's parenting attitude on children's social abilities from age 4 to age 6.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5(2), 49-77. 

  32. Song, M. S. (2009). A Study on the Influence to the Infant's Social and Emotional Development by the Rearing Participation of the Father. Unpublished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ongshin University, Seoul, Korea. 

  33. Song, Y. J. (2005). Gender Roles and Childcare : A Comparative Analysis of Chinese and Korean Families. Korean Journal of Sociology, 39(1), 111-137. 

  34. Xu, A. (2009). The Relationship of the Only Child's and Sibling Children's Sociability and Parenting Style in Korea and China. Unpublished master's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Pusan, Korea. 

  35. Yee, Y. H. (2001). Developmental Results of Generative Fathering and Attachment Security.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2(2). 65-76. 

  36. Yee, Y. H. (2014). Father's Parenting & Child Development. Seoul: Educational Science. 

  37. Yee, Y. H., Lee, J. S., & Jo, B. H. (1999). Productive parenting role of father having child in early childhood: Criterion development study,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Journal, 37(12), 79-89. 

  38. Zong, H. (2014). A Comparative Study on Parenting Role Perception and Participation for Korean. Chinese Father of Children the Age of 5.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gju National University, Kongju, Korea.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