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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부경남의 소목장 연구 I - 대한민국 명장 김병수의 교육과정 -
A study on A Cabinet Maker in Western Gyeongnam Porvince in Korea - A Curriculrum of Byeung-Soo Kim, A Master in Korea - 원문보기

한국가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urniture society, v.26 no.4, 2015년, pp.409 - 420  

김민경 (경상대학교 환경산림과학부) ,  변희섭 (경상대학교 환경산림과학부) ,  김철환 (경상대학교 환경산림과학부) ,  문선옥 (경상대학교 환경산림과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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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intends to explore a teaching philosophy of a Master, a joiner, a cabinet maker, Byeung-Soo Kim who has devoted his entire life on creating and making traditional Korean wood furniture since the elementary school. His teaching method is to make his learners skillful by learning how to mak...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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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각 교육과정별로 초급과정 12주, 중급과정 38주, 고급과정 40주, 전문가과정은 60주의 교육 및 제작기간을 갖는다. 각 과정마다 전통가구를 만들면서 가구제작에 필요한 공구 및 짜임기술들을 숙련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주 1회 8시간 교육을 기준으로 하며, 먼저 초급과정은 12주, 중급과정은 과정을 시작하기 전 연(燃)동법 및 낙(烙)동법에 대한 교육을 먼저 실시한 후 향합(10주), 서안(12주), 뒤주(10주)를 만들고, 고급과정에서는 문갑(20주), 사방탁자(20주), 전문가과정은 좌경대(8주), 수납장(20주), 반닫이(20주)를 만드는 것으로 진행된다(Table 2).
  • 다문화 시대에 각 나라의 전통가구문화로부터 적용 및 개발된 목가구는 글로벌시대에 가장 경쟁력 있는 가구로서 한국전통목가구 제작기법 및 짜임기술의 교육을 통하여 한국전통목가구 문화를 계승, 보존, 발전시키는 것이 이 논문의 목적이다. 진주, 사천, 하동을 비롯한 서부경남지역은 산림자원의 이용이 용이하여 전통소목기술에 기반을 둔 국내산 목재를 활용한 전통목공예⋅가구 문화가 전통적으로 매우 발달하여 현재 국내 최고 기술을 보유한 최다의 소목장의 집적화로부터 전통목가구의 최고의 제품 개발에 우위를 지니고 있다.
  • 따라서 다음 논문에서는 이렇게 교육과정을 통하여 습득된 기술을 적용 및 응용한 현대 생활에 실용적이고 한국전통목가구의 아름다움이 표현된 현대적 스타일의 가구디자인에 대하여 연구할 것이다.
  • 따라서 연구범위는 김병수 명장이 한 평생 제작해온 작품세계를 분석하여 작품, 철학, 현재의 교육과는 어떠한 연관이 있는지를 한국전통목가구의 계승 보존 발전에서 가장 중요한 짜임 기술을 중심으로 단계별 수작업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단계별 목가구 종류, 제작과정, 기술 습득을 함으로서 얼마나 현대생활에 적합한 가구와 접목시켜 개발 및 발전시킬 수 있는지에 연구목적을 두었다. 따라서 이번 연구에서는 김병수 명장의 교육과정에 대한 분석을 다음 논문에서 이 교육과정을 적용 및 응용하여 현대 생활에 적합한 가구 개발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할 것이다.
  • 서부경남에서 대한민국 명장으로서 김병수 소목장이 한 평생 제작해온 작품세계를 분석하여 작품, 철학, 현재의 교육에 적용하여 한국전통목가구의 계승 보존 발전에서 가장 중요한 짜임 기술을 중심으로 단계별 교육과정을 분석해 보는 것이었다. 초등학교 졸업 후 소목장의 길에 입문하여 다른 길을 가지 않고 한국전통목가구 제작에만 몰두한 김병수 명장의 작품 관은 전통제작 기술을 잘 전승하여 후대에 많은 문하생에게 계승하고 현대생활에 적합한 가구로도 발전시키는 것이라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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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김병수 명장의 짜임 기술에는 무엇이 있는가? 사용하는 소재는 대부분 국내산 목재로 느티나무, 산벚나무, 오동나무, 편백나무, 참죽나무, 먹감나무, 소태나무 등이며, 장석은 백동이나 무쇠의 거멍쇠 장석을 사용하였으며 도장은 주로 생 옻칠이나 옻칠을 하였으며 비오파, 천연 락카를 사용하기도 하였다. 짜임은 쇠시리, 연귀짜임, 장부짜임, 턱짜임, 연귀숨은 장부짜임, 연귀촉짜임, 주먹장사개연귀짜임, 맞짜임, 쪽매이음, 제비철 연귀촉짜임, 숨은장부짜임, 내다지장부짜임, 턱주먹장, 기둥사개짜임, 반연귀숨은장부촉짜임, 양턱숨은장부짜임, 턱주먹장사개짜임, 연귀주먹장사개짜임, 삼방연귀촉짜임, 삼매내다지, 이매장부, 이매장부턱짜임, 이매장부제비철연귀촉짜임, 이매장부양턱짜임, 삼매내다지연귀촉짜임, 턱주멱장자개짜임, 연귀맞짜임, 제혀양턱짜임, 끼움촉짜임, 주먹장사개짜임 등으로 대부분 전통짜임의 기초 기술부터 최고의 고난이 기술을 사용하였다(Table 1).
진주, 사천, 하동을 비롯한 서부경남지역이 전통 가구문화에서 갖는 의미는? 진주, 사천, 하동을 비롯한 서부경남지역은 산림자원의 이용이 용이하여 전통소목기술에 기반을 둔 국내산 목재를 활용한 전통목공예⋅가구 문화가 전통적으로 매우 발달하여 현재 국내 최고 기술을 보유한 최다의 소목장의 집적화로부터 전통목가구의 최고의 제품 개발에 우위를 지니고 있다. 서부경남지역은 전통목공예⋅가구 제작 공방이 활성화 되어 과거 전통목공예⋅가구를 제작하는 소목장의 수가 최소 50명 이상으로 국내 최대 및 최고의 소목장 수와 함께 주변의 지리산 지역으로부터 상질의 목재 공급의 최적의 지리적 여건으로 인하여 국내 최대 및 최고 상질의 목공예⋅가구를 개발 제작하여 전국으로 공급하던 한국 전통목공예⋅가구 문화의 중심지였다.
김병수 명장이 주로 제작하는 것은 어떤 종류인가? 용목 옻칠 삼층장, 먹감나무 버선농, 태극이층문갑장, 강화 반닫이, 밀양반닫이, 용목상감머릿장, 경상, 교자상, 벙어리문갑사방탁자, 책장, 의걸이장, 삼층찬탁 등으로 대부분 전통적으로 사용하던 한국전통목가구의 종류를 제작하고 있다. 사용하는 소재는 대부분 국내산 목재로 느티나무, 산벚나무, 오동나무, 편백나무, 참죽나무, 먹감나무, 소태나무 등이며, 장석은 백동이나 무쇠의 거멍쇠 장석을 사용하였으며 도장은 주로 생 옻칠이나 옻칠을 하였으며 비오파, 천연 락카를 사용하기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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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국립민속박물관. 2004. 목가구. 대원사. 서울. 617-620쪽. 

  2. 김병수. 2014-2015. 인터뷰: 작품관 및 전통목가구 제작교육. 한송공방. 진주. 

  3. 문선옥. 2014. 가구사전. 경상대학교 출판부. 274, 311, 318쪽. 

  4. 문선옥, 조숙경. 2014. 실용가구용어사전. 경상대학교 출판부. 42, 48쪽. 

  5. 이남호, 박희준, 임승택. 1995. Woodworking/Joinery. 도서출판 예경. 서울. 

  6. 이종석. 1996. 한국의 목공예. 설화당. 서울. 

  7. 허동국. 2002. 건축.인테리어 용어사전. 건축세계(주). 

  8. Boyce. C. 1998. Dictionary of Furniture. Henry Holt and Company, Inc. New York. p. 156, 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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